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2 no.3, 2016년, pp.259 - 271
최수정 (국민대학교 BIT전문대학원) , 김창식 (국민대학교 BIT전문대학원 BK21 플러스 사업팀) , 곽기영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 김희웅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This study develops an extended model to predict customer satisfaction in easy payment systems based o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model. Our data was collected from easy payment systems users and analyzed using PLS. This study selected four variables as easy payment systems characteristics(conven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온라인 환경에서 고객만족도에 대한 기존 연구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온라인 환경에서 고객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수 없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선행연구들의 대부분은 과거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 전자결제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었으며, 새롭게 부상하는 간편결제 방식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편이다. 또한, 다양한 간편결제 프로그램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국내시장에서 확실한 주자가 없다는 것도 문제이다. | |
고객만족은 무엇인가? | Howard & Sheth[8]는 고객만족이란 사용자가 사용한 지불에 대해 적절하거나 또는 부적절한 보상이 되었다고 느끼는 사용자의 심리상태라고 정의하였다. | |
국내시장에서 간편결제 시스템이 자리를 잡지 못한 원인은 무엇으로 여겨지는가? | 이러한 성장과 함께 해외시장에서는 ‘페이팔’이나 ‘알리페이’와 같은 간편결제 시장도 큰 규모로 성장하였다. 하지만 국내시장에서 간편결제 시스템은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데, 온라인 결제시스템 환경이 그 원인으로 보인다. 2014년 박근혜 대통령의 이른바 ‘천송이 코트’ 발언과 더불어 온라인 결제시스템의 개선을 요구하였으나, 결제시스템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
통계청, "2016년 2월 온라인쇼핑 동향," 보도자료, 2016.
중국 국가통계국, "2015年GDP同比增?6. 9%," 보도자료, 2016.
김영의. 문현실. 김재경, "모바일 결제 서비스 시장의 경쟁구도 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2015, pp. 395-401.
Delone, W. H., and McLean, E. R., "Information Systems A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3, No. 1, 1992, pp. 60-95.
Negash, S., Terry, R., and Igbaria, M., "Quality and Effectiveness in Web-based Customer Support System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0, No. 8, 2003, pp. 757-768.
Rai, A., Lang, S. S., and Welker, R. B., "Assessing the validity of IS success models: An empirical test and theoretical analysi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3, No. 1, 2003, pp. 50-69.
Vogt, C., and Fesenmaier, D., "Expanding the Functional Tourism Information Search Model,"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 25, No. 3, 1998, pp. 551-578.
Howard, J. A., and Jagdish N. S.,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Vol. 40, 1969, pp. 67-76.
Fornell, C.,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Vol. 56, No. 1, 1992, pp. 6-21.
Tella, A., "Determinants of E-Payment Systems Success: A User's Satisfaction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E-Adoption, Vol. 4, No. 3, 2012, pp. 15-38.
유병희. 이현민. 김수경, "모바일 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지각이 모바일 거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지각된 통제력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고객만족경영연구, Vol. 18, No. 1, 2016, pp. 1-21.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 319-340.
Tan, F. B. and Chou, J. P. C., "The relationship between mobile service quality, perceived technology compatibility, and users' perceived playfulness in the context of mobile information and entertainment serv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 24, No. 7, 2008, pp. 649-671.
성혜진. 고재윤, "외식기업의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 특성이 고객만족 및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Vol. 37, No. 2, 2013, pp. 187-211.
Liebana-Cabanillas, F., Munoz-Leiva, F., and Rejon-Guardia, F., "The Determinants of Satisfaction with e-Banking,"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Vol. 113, No. 5, 2013, pp. 750-767.
Thakur, R., "What Keeps Mobile Banking Customers loyal?," International Journal of Bank Marketing, Vol. 32, No. 7, 2014, pp. 628-646.
Wu, I. L., "The Antecedents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Its Link to Complaint Intentions in Online Shopping: An Integration of Justice, Technology, and Trust,"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33, No. 1, 2013, pp. 166-176.
Zhou, T. and Lu, Y., "Examining Mobile Instant Messaging User Loyalty from the Perspectives of Network Externalities and Flow Experienc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7, No. 2, 2011, pp. 883-889.
최계봉, "모바일 뱅킹서비스의 후기 수용의도에 관한 실증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Vol. 12, No. 3, 2012, pp. 1-27.
Lengel, R. H., and Daft, R. L., "An exploratory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a richness and managerial information processing," TEXAS A AND M UNIV COLLEGE STATION DEPT OF MANAGEMENT, 1984.
강인양. 박진성, "금융MVNO 환경에서 모바일 지급결제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009년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2009, pp. 86-90.
Szymanski, D. M., and Hise, R. T., "E-satisfaction: an initial examination," Journal of retailing, Vol. 76, No. 3, 2000, pp. 309-322.
이용기. 이필수 등, "인터넷과 모바일 뱅킹의 채널신호에 대한 비교 분석," e-비즈니스연구, Vol. 9, No. 2, 2008, pp. 25-46.
곽기영. 이유진,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모바일 뱅킹 사용 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Vol. 7, No. 2, 2005, pp. 85-100.
이유재. 라선아, "서비스 품질 측정모형의 우수성 비교: SERVQUAL모형, Gronroos 모형, 3차원 품질모형을 중심으로," 서비스마케팅저널, Vol. 4, No. 2, 2011, pp. 91-126.
이유재. 이준엽, "서비스 품질의 측정과 기대효과에 대한 재고찰: KS-SQI 모형의 개발과 적용," 마케팅연구, Vol. 16, No. 1, 2001, pp. 1-26.
Cobb, S.,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Vol. 38, No. 5, 1976, pp. 300-317.
Meyers-Levy, J. and Sternthal, B., "Gender differences in the use of message cues and judgmen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8, No. 1, 1991, pp. 84-96.
Goodhue, D. L., Lewis, W., and Thompson, R., "Does PLS have advantages for small sample size or non-normal data?," Mis Quarterly, Vol. 36, No. 3, 2012, pp. 891-1001.
Hair, J. F., Ringle, C. M., and Sarstedt, M., "PLS-SEM: Indeed a silver bullet," The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Vol. 19, No. 2, 2011, pp. 139-152.
Ringle, Christian M., Wende, Sven, and Will, Alexander, SmartPLS 2. 0. M3. Hamburg: SmartPLS, http://www.smartpls.de, 2005.
Chin, W. W.,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Vol. 295, No. 2, 1998, pp. 295-336.
Thornton, S. C., Henneberg, S. C., and Naude, P., "Conceptualizing and validating organizational networking as a second-order formative construct,"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43, No. 6, 2014, pp. 951-966.
이규하. 곽기영,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전과 보증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제품평가 용이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Vol. 15, No. 3, 2014, pp. 141-168.
이승호. 김창식. 곽기영, "인스타그램 고객의 지속적 사용의도 결정요인: 성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지, Vol. 12, No. 2, 2016, pp. 61-72.
정기한. 박민영. 신재익, "인터넷뱅킹의 서비스 품질이 e-서비스가치 및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산업정보학회지, Vol. 5, No. 4, 2009, pp. 231-24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