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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시장 활성화를 위한 간편결제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asy Payment Systems for Facilitating Online Sales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2 no.3, 2016년, pp.259 - 271  

최수정 (국민대학교 BIT전문대학원) ,  김창식 (국민대학교 BIT전문대학원 BK21 플러스 사업팀) ,  곽기영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  김희웅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s an extended model to predict customer satisfaction in easy payment systems based o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model. Our data was collected from easy payment systems users and analyzed using PLS. This study selected four variables as easy payment systems characteristics(conve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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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제품의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며 획일화되고 비효율적인 고객관리는 지양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간편결제를 포함한 핀테크 환경에서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을 성별에 따라 구분하고,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간편결제의 편의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간편결제의 다양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간편결제의 안정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간편결제의 신속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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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환경에서 고객만족도에 대한 기존 연구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온라인 환경에서 고객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수 없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선행연구들의 대부분은 과거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 전자결제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었으며, 새롭게 부상하는 간편결제 방식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편이다. 또한, 다양한 간편결제 프로그램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국내시장에서 확실한 주자가 없다는 것도 문제이다.
고객만족은 무엇인가? Howard & Sheth[8]는 고객만족이란 사용자가 사용한 지불에 대해 적절하거나 또는 부적절한 보상이 되었다고 느끼는 사용자의 심리상태라고 정의하였다.
국내시장에서 간편결제 시스템이 자리를 잡지 못한 원인은 무엇으로 여겨지는가? 이러한 성장과 함께 해외시장에서는 ‘페이팔’이나 ‘알리페이’와 같은 간편결제 시장도 큰 규모로 성장하였다. 하지만 국내시장에서 간편결제 시스템은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데, 온라인 결제시스템 환경이 그 원인으로 보인다. 2014년 박근혜 대통령의 이른바 ‘천송이 코트’ 발언과 더불어 온라인 결제시스템의 개선을 요구하였으나, 결제시스템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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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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