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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안전도를 이용한 가상현실 헤드셋의 입력시스템 구현
Input System Implementation for Virtual Reality Headset Using Electro-oculogram(EO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739 - 750  

남영주 (충북대학교 전자정보대학) ,  권기철 (충북대학교 전자정보대학) ,  김병준 (충북대학교 전자정보대학) ,  이의신 (충북대학교 전자정보대학) ,  김남 (충북대학교 전자정보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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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헤드셋에 대한 제어는 머리에 착용한 상태에서 손을 사용하기 때문에 조작에 대한 부담감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손을 사용하지 않고 즉각적인 입력신호를 줄 수 있는 안전도(EOG, electro-oculogram)를 이용한 가상현실 헤드셋 입력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는 가상현실 헤드셋의 제어를 위한 입력 신호를 손의 움직임 없이 사용자의 안전도만으로 디스플레이 되는 콘텐츠를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제안된 시스템은 모바일 폰, 가상현실 헤드셋, 그리고 뇌전도 데이터 획득용 헤드셋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호처리 및 제어를 위한 Unity3D 엔진을 이용하여 제어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구현된 시스템을 통해 가상현실 헤드셋의 손쉬운 제어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of virtual reality headset have the separated controllers while they put on the headset; so the users may feel the discomfort and burden for the operation. In this paper, a novel virtual reality headset system using the EOG (electro-oculogram) is proposed and it has a distinguished feature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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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lane은 3D 공간상의 위치 좌표를 나타내는 Vector를 중심으로 회전하게 된다. 또한 Plane에 디바이스의 카메라를 실시간으로 획득한 영상을 texture로 입혀서 마치 사용자가 앞을 보고 있도록 느끼게 하였다.
  • 각각의 콘텐츠는 Blink 함수를 통해서 입력이 들어왔을 때 실행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현재는 캔버스의 위에 콘텐츠의 실제 기능을 구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모바일 폰에서 콘텐츠를 사용한 모습을 캡쳐한 이미지를 불러오게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뇌전도 획득 장치를 사용하여 획득한 안전도룰 이용하여 입력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모바일 폰, 가상현실 헤드셋, 그리고 뇌전도 데이터 획득용 헤드셋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설 설정

  • 그 결과, 세 번째 Window까지는 거의 정상적으로 Blink 신호의 Count에 맞게 숫자가 증가하였으나 네 번째 Window는 Count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았다. 이를 통해 나중에 만들어질수록 Window가 Blink 신호가 약해진다는 것을 알게 되어 Blink 함수는 여러 곳에서 사용될 경우 신호의 수신이 급격히 떨어지게 된다는 가설을 세웠다. 따라서 [그림 8(b)]과 같이 Blink 함수를 메뉴에서만 사용하도록 처리 하였고 메뉴 바에서 전역 변수를 이용하여 다른 Window에 Blink 함수가 실행되었음을 알리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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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MD(head mounted display)기반의 VR 기기는 장시간 조작시 팔이나 손목 등의 신체적 고통을 유발 할 수 있는 이유는? 현재, HMD(head mounted display)기반의 VR 기기는 손을 사용하는 별도의 컨트롤러를 필요로 하거나 손을 사용하기 때문에 장시간의 조작 시에 팔이나 손목 등의 신체적 고통을 유발 할 수 있다. 또한 일부의 기기는 유선으로 되어있어 자유로운 움직임을 방해한다.
모바일 폰을 사용하여 무선으로 그래픽을 처리할 경우 AR 구현이 더 쉬운 이유는 무엇인가? 02초 이하이기 때문에 이로 인한 시각적 불편함은 없다. 또한 카메라가 머리를 따라 회전하기 때문에 AR(augmented reality) 구현에도 더 쉽다는 장점이 있다[7].
VR 기기는 어떠한 방법들로 나뉘는가? VR 헤드셋에 대한 핵심연구 분야로는 해상도 개선, 시야각 개선, 지연시간 개선 등의 하드웨어 중심의 기술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2-4]. VR 기기는 PC와 유선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과 모바일 폰을 사용하여 무선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5]. 유선으로 PC 와 연결하여 사용할 경우 고사양의 그래픽을 보장할 수있지만 자유로운 움직임에 제한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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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류한석, "가상현실(VR)시장의 전망과 시사점," 광학세계, 제156권, pp.52-60, 2015. 

  2. T. A. Clarke and J. G. Fryer, "The development of camera calibration methods and models," The Photogrammetric Record, Vol.16, No.91, pp.51-66, 1998. 

  3. Elisabeth Adelia Widjojoa, 황재인, "모바일 폰을 사용한 비디오 투과식 증강현실에서의 왜곡 보정과 시야각 조정," 방송공학회논문지, 제21권, 제1호, pp.43-50, 2016. 

  4. 차재광, 이상호, 김시호, "원격 UGV 컨트롤을 위한 VR HMD의 지연 현상 해결 방법," 대한전자공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제37권, 제1호, pp.1799-1800, 2014. 

  5. 서종환, 노환범, " 3차원 VR 콘텐츠의 마우스-키보드 조작 UI 개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6호, pp.184-192, 2005. 

  6. 이홍섭, 박의준, "3D HMD의 멀미증상 완화를 위한 조작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제27권, 제4호, pp.85-91, 2014. 

  7. 안상철, 이경준, 김형곤, "HMD 기반 증강현실을 위한 인터페이스,"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지, 제13권, 제2호, pp.39-46, 2007. 

  8. 김남곤, 김종원, "4K 초고해상도 미디어 공유를 위한 GPU 기반 저지연 DXT 압축 및 전송," 한국정보과학회지 논문지, 제18권, 제8호, pp.573-581, 2012. 

  9. Unity3D0software.Available0:0http://unity3d.com/support/documentation/ScriptReference/ 

  10. Takashi Shibata, "Head mounted display," Display, Vol.23, No.2, pp.57-64, 2002. 

  11. http://store.neurosky.com/pages/mindwave 

  12. NingHan Liu, ChengYu Chiang, and HsuanChin Chu, "Recognizing the Degree of Human Attetion Using EEG Signals from Moblie Sensors," Sensors, Vol.13, No.8, pp.10273-10286, 2013. 

  13. http://www.hardcopyworld.com/ngine/aduino/index.php/archives/246 

  14. 김희동, 정만호, "홀로그래픽 HMD 소자의 수차 및 시야각 향상에 관한 연구," 한국광학회지, 제12권, 제5호, pp.418-424, 2001. 

  15. http://www.samsung.com/sec/galaxys6/ 

  16. Fernando Alonso-Martin, Maria Malfaz, Joao Sequeira, Javier F. Gorostiza, and Miguel A. Salichs, "A Multimodal Emotion Detection System during Human-Robot Interaction," Sensors, Vol.13, No.11, pp.15549-15581, 2013. 

  17. http://ssung_d.blog.me/13013034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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