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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EOG를 사용한 가상현실 HMD용 키보드 구현
Keyboard for Virtual Reality Head Mounted Display using Electro-oculogra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1 - 9  

김병준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 ,  권기철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 ,  양용만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 ,  김남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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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눈을 깜빡(eye-blink)일 때 발생하는 안전도(EOG, electro-oculogram) 신호를 이용하여 손을 사용하지 않는 가상현실 HMD(head mounted display)용 키보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시스템은 디스플레이 소자, 자이로스코프센서, 중력센서, 뇌전도(EEG, electro-encephalogram) 센서 등으로 구성되며, 시스템의 제어 및 그래픽 처리 등을 위한 Unity3D 엔진으로 가상현실 HMD용 키보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구현된 키보드의 방식은 한글의 경우 천지인 키보드 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영어, 숫자, 기호의 경우 $3{\times}4$ 방식을 사용하여 공간상의 문제를 해결하였다. 구현된 시스템을 통해 손을 사용하지 않고 목의 움직임과 안전도만으로 가상현실 HMD의 키보드 입력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keyboard system for hands-free virtual reality head mounted display using electrooculogram (EOG) signal which occurs during the eye-blinking is proposed. This system consists of display device, gyroscope sensor, gravity sensor and electro-encephalogram (EEG) sensor, and it is implemented with Uni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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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뇌전도 신호에서 검출할 수 있는 EOG 를 이용한 가상현실 HMD용 키보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구현된 시스템은 디스플레이 소자, 자이로스코프 센서, 중력센서, EEG 센서 등이 들어있는 HMD 형태의 VR 헤드셋을 사용하였고 가상현실을 구축하기 위하여 Unity3D 개발 툴을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EEG 센서를 사용하여 Eye-Blink 동작을 할 때 발생하는 EOG를 이용한 가상현실 HMD용 키보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가상현실 HMD용 키보드 시스템은 디스플레이 소자, 자이로스코프센서, 중력센서, EEG 센서 등으로 구성하였고 VR 헤드셋 자체에 하드웨어를 구축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나 VR 헤드셋에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 모두 사용 가능하다.
  • 본 연구는 손을 사용하지 않는 입력장치로써, 일반인뿐만 아니라 신체적 장애인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EEG 센서에서 EOG 뿐만 아니라 뇌전도의 다양한 신호를 이용하여 입력장치로 적용가능한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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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OG 신호는 무엇인가? EOG 신호는 대상자가 눈동자를 움직일 경우, 눈 주변의 근육을 움직일 경우 발생하는 신호다[14]. EOG 신호는 EOG 획득 장치뿐만 아니라 EEG 센서에서 획득이 가능하며 특히 눈을 깜빡일 때 특징이 강하여 특이점으로 사용할 수 있다.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는 기존 컨트롤러의 어떤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진행되는가? 그러나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방식의 경우 손을 사용 하는데 VR 환경에서는 컨트롤러를 볼 수가 없어 눈을 가리고 제어장치를 만지는 것과 같은 이질감을 느끼게 되고 또한 신체가 불편한 사람들의 경우 사용이 제한되는 불편함이 발생한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손을 사용하지 않고 뇌전도를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Brain Computer Interface)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11][12].
HMD 기반의 VR 헤드셋의 특징은 무엇인가? VR 헤드셋의 경우 머리에 착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HMD 기반으로 구성된다[9]. HMD 기반의 경우 실제 환경에 있는 것처럼 사용자에게 몰입감을 제공해주지만 조작을 위해선 추가 컨트롤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방식의 컨트롤러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0]. 관련제품은 HTC社의 HTC VIVE와 같이 리모콘 같은 형태의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방식, LeapMotion社의 LeapMotion과 같이 추가 장비를 사용 하여 손을 인식하는 방식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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