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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렌더링 지연시간 보상에 따른 떨림 현상과 멀미 간 관련성 연구
Relation between jittering from compensation for latency and VR sickness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23 no.1, 2017년, pp.1 - 8  

윤원배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한정현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상현실 기기의 지연시간이 유발하는 멀미는 가상현실 대중화에 큰 걸림돌이었다. 이 지연시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HMD 기기들은 PC와 HMD의 영상 전송에 유선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유선 케이블은 공간상의 제약을 주어 사용자의 몰입을 방해하고 불편함을 느끼게 한다. 사용자가 가상현실에서 느끼는 몰입감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무선 영상 전송 시스템이 필요하다. 그러나 무선 영상 전송 시스템은 유선 케이블에 비하여 영상이 전송되는데 더 긴 시간이 소모되어 지연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이렇게 늘어난 지연시간은 사용자가 경험하는 가상현실 멀미에 악영향을 준다. 늘어난 지연시간은 예측 알고리즘을 통하여 줄일 수 있으나 긴 지연시간에 대한 예측 알고리즘은 떨림 현상을 야기한다. 이러한 떨림 현상이 사용자의 가상현실 멀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예측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떨림 현상이 사용자의 가상현실 멀미를 심화시키는 것을 실험을 통해 증명했다. 앞으로의 예측 알고리즘은 떨림 현상 또한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popularization of virtual reality hardwares, VR sickness come from latency is huge problem. To reduce latency, most of the HMDs use cable for video transmission. However, cable causes spatial limitation that disturb user experience. For maximize user's immersion, wireless video transmission syst...

주제어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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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J.-R.Wu and M. Ouhyoung, "A 3d tracking experiment on latency and its compensation methods in virtual environments," in Proceedings of the 8th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and software technology. ACM, 1995, pp. 41-49. 

  18. V. Oculus, "Oculus rift-virtual reality headset for 3d gaming," URL: http://www.oculusvr.com,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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