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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와 인성교육 융합 프로그램 개발 및 수업설계
Program Develope and Class Design for Convergence ICT and Character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9, 2016년, pp.9 - 18  

이명숙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장진영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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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경우 인성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 및 노력이 결여되어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식정보화 사회에 맞는 ICT 수업에 인성교육을 융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그 성과에 관하여 설문조사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 주제별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개인의 인성이 타인에 대한 인성이나 글로벌 인성에는 많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타인에 대한 인성이 갖춰지면 글로벌 인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팀별과제와 같이 함께하는 프로그램은 글로벌 리더십 문제해결형 인재를 배출하는데 긍정적 효과를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인성교육은 단기간에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렵지만 이러한 수업들을 통해 점진적으로 생활 속에서 자신을 존중하고 타인을 배려하며 글로벌 리더십을 키울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여 창의적 인재로 거듭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후 다른 교과목과 인성 교육 융합에 대한 연구를 향후 과제로 남겨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CT is still lacking relevant studies and efforts even though it needs to be accompanied by character education. Against this backdrop, this study has developed and operated an education program that combines ICT with character education and conducted surveys on its accomplishments. The research f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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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지식정보화 사회에 맞는 ICT(정보통신기술 :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15,16]를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수업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다양한 교육객체의 참여를 유도하고, 정형화된 인성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습자가 생활하고 있는 익숙한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인성교육이 녹아들게 하는 교수학습 설계와 교수 프로그램 개발을 목표로 한다.
  • [Table 7]은 인성 함양 요소 간의 상관관계를 학습자 자기 평가를 수행하여 이들 인성 함양 요소들 간의 10%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 요소를 표로 나타내었다. 본 수업 프로그램을 통해 책임, 배려, 협동, 약속, 타인과의 상호작용, 타인의 인성에 대한 판단능력과 같이 학습자 주도적 인성 함양의 핵심적인 요소들에 대한 향상이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자기 평가를 함께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ICT 수업에 창의·인성 교육을 융합한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한 학기동안 수업을 통하여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ICT와 창의 인성수업의 특징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하였다.
  • 그리고 창의성은 어떤 것을 하고 싶은 내적 동기가 있을 때 발휘되므로 창의성 요소에 동기적 요소가 포함되는데 호기심·흥미와 몰입이 이에 속한다[21].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창의성의 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교육부에서 발표한 인성 핵심덕목과 하위 요소를 살펴보면 다음 [Table 1][22]과 같다.
  • Tap-Project’는 한 학기동안 탭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112,000분(시간)을 기부하였고 이는 어린이 1,000명을 4개월 동안 하루에 한통의 생수를 기부하였다. 세계에 물이 부족한 어린이들이 얼마만큼 많은지 조사하게 하여 그 심각성을 느끼게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학생들에게 공개함으로써 자신이 수업시간에 사용하지 않은 휴대폰이 자신의 수업 집중에도 도움이 되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생명줄과도 같은 물이 기부된다는 뿌듯함을 주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지식정보화 사회에 맞는 ICT(정보통신기술 :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15,16]를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수업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다양한 교육객체의 참여를 유도하고, 정형화된 인성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습자가 생활하고 있는 익숙한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인성교육이 녹아들게 하는 교수학습 설계와 교수 프로그램 개발을 목표로 한다.
  • 세계에 물이 부족한 어린이들이 얼마만큼 많은지 조사하게 하여 그 심각성을 느끼게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학생들에게 공개함으로써 자신이 수업시간에 사용하지 않은 휴대폰이 자신의 수업 집중에도 도움이 되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생명줄과도 같은 물이 기부된다는 뿌듯함을 주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ICT 수업 속에서 인성교육이 가능할 수 있도록 수업모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수업모형 내에는 인성의 핵심덕목의 요소들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창의 인성요소의 인지적, 성향적, 동기적 요소별로 구분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정부에서도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2015년 인성교육을 의무로 규정한 인성교육진흥법이 시행되었고, 이것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며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사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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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교육은 어떤 환경 속에서 절실한 사회적 요구로 보이는가? 정보화 사회에 태어나고 자란 이들에게 요구되는 인성 또한 이전의 사회에서 규범이 되어왔던 인성과는 다른 새로운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새로운 인성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입시위주의 초·중·고 교육과 가속화되는 사회변화 속에서 인성교육은 절실한 사회적 요구로 보인다. 그러나 새로운 인성교육에의 사회적 요구에도 불구하고 입시위주 교육의 사회구조를 바꾸기에는 쉽지 않아 보이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변화의 속도를 늦추어 인성교육과 함께사회변화를받아들일 수있도록하는것도 쉽지않다[1,2,3].
새로운 인성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인터넷 사회 또는 정보화 사회에 태어난 사람들이 이제 성인이 되었고 정보 사회의 기술 발전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정보화 사회에 태어나고 자란 이들에게 요구되는 인성 또한 이전의 사회에서 규범이 되어왔던 인성과는 다른 새로운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새로운 인성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입시위주의 초·중·고 교육과 가속화되는 사회변화 속에서 인성교육은 절실한 사회적 요구로 보인다.
어떤 법이 시행되면서 2015년부터 초·중·고등학교에 인성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는가? 정부에서도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2015년 인성교육을 의무로 규정한 인성교육진흥법이 시행되었고, 이것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며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사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법이 시행되면서 2015년부터 초·중·고등학교에 인성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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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J. I. Choi, "The Analysis of S&T Policy Changes and Investment Direction of National R&D",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0, No. 2, pp. 11-23, 2012. 

  2. L. S. Kim, "Converge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rporate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7-26, 2015. 

  3. J. Y. Lee,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Improvement Training and Collaboration Capabilities Optimized to the Psychological Type of ICT Engine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05-111, 2015. 

  4. S. N. Soon, "A Didactical Reflection on Character Education in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8, No. 2, pp. 11-41, 2014. 

  5. Y. H. Park, "Educational Philosophy and College Moral Education : Is College Moral Education Possible?", Human,ities research Institute, pp. 53-72, 1996. 

  6. H. R. Yang, "A Study on Activity of Human Nature education In colla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Women's Culture, Vol. 15, pp. 1-28, 2006. 

  7. J. H. Lee, M. S. Choi, H. Y. Par, "The Effect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s for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Vol. 16, No. 2, pp. 205-220, 2009. 

  8. S. N. Soon, Developing a 'Lebenstherapie' as Students Healing Program and Its Application to University Character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9, No. 2, pp. 117-144, 2015. 

  9. J. S. Ko, Y. J. Won, C, S. Lee, "How Would You Character Education in the University",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Conference Proceeding, pp. 335-362, 2015. 

  10. D. W. Park, Education : Solutions for Personality Education in Colleges Identified in Classic, Humanities research Institute, Vol. 40, pp. 135-159, 2014. 

  11. W. B. Lee, Meaning and Direction of Value Education in College, Catholic philosophy, Vol. 26, pp. 85-110, 2016. 

  12. S. S. Shin, Jung-In Kim, Jeong-Jin Youn, "Vulnerability Analysis of the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based on Digital Convergence Cur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225-234, 2015. 

  13. K. J. Hong, Character Education of Youth, Seoul:Hakgisa, 2004. 

  14. S. Y. Pi, M. S. Lee, "Developing a Convergent Class Model of Augmented Reality and Art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4, No. 5, pp. 85-93, 2016. 

  15. Doopedia, http://terms.naver.com/ 

  16. S. Y. Pi, " Educational Utilization of Smart Devices in the Convergence Education Era",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3, No. 6, pp. 29-37. 

  17. Y. A Hur, K. Ho, Lee, "A Study on Countermeasures of Convergence for Big Data and Security Threats to Attack DRDoS in U-Healthcare Devi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243-248, 2015. 

  18. S. J. Oh, Y. Y. Kim, "A Study on Organizations Adopting Convergence-based Smart Work for Overcoming Constraints and Achieving Performance",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3, No. 6, pp. 113-124, 2015. 

  19. B. S. Hong), How to Apply to Social Studies the Education of Creativity and Characters & Virtues,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Vol. 16, No. 3, pp.33-61, 2010. 

  20. Sternberg,R.J.,& Lubart,T.I(1995). Defying the Crowd. Cultivating Creativity in a culture of conformity. The Free Press. 

  21.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Effects Analysis of Implementation of "Creativity Education Program for Substantiality of Early Childhood Curriculum", Seoul: Report of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1. 

  22. Ministry of Education Data, http://moe.go.kr 

  23. Character education improvement act, http://www.law.go.kr 

  24. Yun-A Hur, Keun-Ho Lee, "A Study on Countermeasures of Convergence for Big Data and Security Threats to Attack DRDoS in U-Healthcare Devi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243-248, 2015. 

  25. Donghyun Kim, Seoksoo Kim, "Design of Key Tree-based Management Scheme for Healthcare Information Exchange in Convergent u-Healthcare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81-86, 2015. 

  26. C. H. Lee, "Model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reative Engineering Design Education Program Based on ADDIE Model",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8(1), pp. 131-14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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