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W교육이 전공과 상관없이 교양필수교육으로 운영되는 대학이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은 교양필수로 운영된 SW교육의 수업 사례를 토대로 비전공자 SW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설문 조사를 통해 '성별, 단과대학별, SW학습경험유무별'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남자, 사회과학대학생, SW학습경험이 있는 경우, 비전공자 SW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인식이 매우 강했고 'SW교육은 나의 전공을 공부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의 전공 관련성이 비전공자의 SW교육의 필요조건으로 함께 분석되었다. 특히 비전공자가 느끼는 SW학습 난이도는 비전공자 SW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인식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전공자 SW교육이 자신의 전공에 도움을 주는 SW기술을 토대로 한다면 필수교과로서의 SW교육에 대해 깊은 공감대를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
최근 SW교육이 전공과 상관없이 교양필수교육으로 운영되는 대학이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은 교양필수로 운영된 SW교육의 수업 사례를 토대로 비전공자 SW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설문 조사를 통해 '성별, 단과대학별, SW학습경험유무별'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남자, 사회과학대학생, SW학습경험이 있는 경우, 비전공자 SW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인식이 매우 강했고 'SW교육은 나의 전공을 공부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의 전공 관련성이 비전공자의 SW교육의 필요조건으로 함께 분석되었다. 특히 비전공자가 느끼는 SW학습 난이도는 비전공자 SW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인식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전공자 SW교육이 자신의 전공에 도움을 주는 SW기술을 토대로 한다면 필수교과로서의 SW교육에 대해 깊은 공감대를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
Recently, there is an increasing number of universities in which SW education is operated as a liberal arts education regardless of major. In this paper, the survey is conducted to analysis the factors affecting the non-majors students' perception of the necessity of SW education through a case stud...
Recently, there is an increasing number of universities in which SW education is operated as a liberal arts education regardless of major. In this paper, the survey is conducted to analysis the factors affecting the non-majors students' perception of the necessity of SW education through a case study of SW liberal arts by gender, college, and SW learning experience. As a result, men, students of social science college, and students with SW learning experience strongly agreed that SW education for non-majors is essential. 'SW education is very helpful in studying my major' was analyzed as a necessary condition of SW education for non-majors. Especially, the difficulty of SW learning did not affect the recognition of the necessity of non-majors SW education. If the SW liberal education is based on the SW technology that helps their major, it will be expected that the improved learning motivation due to majors-relevance will deepen a consensus on SW education.
Recently, there is an increasing number of universities in which SW education is operated as a liberal arts education regardless of major. In this paper, the survey is conducted to analysis the factors affecting the non-majors students' perception of the necessity of SW education through a case study of SW liberal arts by gender, college, and SW learning experience. As a result, men, students of social science college, and students with SW learning experience strongly agreed that SW education for non-majors is essential. 'SW education is very helpful in studying my major' was analyzed as a necessary condition of SW education for non-majors. Especially, the difficulty of SW learning did not affect the recognition of the necessity of non-majors SW education. If the SW liberal education is based on the SW technology that helps their major, it will be expected that the improved learning motivation due to majors-relevance will deepen a consensus on SW educ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은 A대학에서 인문, 사회계열 전공자를 대상으로 운영한 SW 교양교육 수업 사례를 토대로 비전공자가 SW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설문을 통해 분석한다. ‘SW교육에 대한 기본 인식, SW교육 후 학습효과로 생긴 인식, SW교육 후 향상된 학습 능력’으로 구성된 설문 조사를 실시했으며, 설문 문항 중‘비전공자의 SW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에 동의한 응답자의 나머지 설문 응답들의 연관성 분석을 통해 비전공자 SW교육의 필요성의 긍정적 응답에 깊은 연관을 갖는 응답 패턴을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의 연관 규칙은 곧 설문에 자주 등장하는 응답 패턴을 의미하며, 본 연구의 목적은 빈번히 발생하는 응답 패턴중 ‘비전공자 SW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N3)’의 긍정적인 답변(매우그렇다/그렇다)에 영향력이 높은 응답 패턴을 분석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SW교육에 대한 기본 인식, SW교육 후 학습효과로 생긴 인식, SW교육 후 향상된 학습 능력’으로 구성된 설문 조사를 실시했으며, 설문 문항 중‘비전공자의 SW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에 동의한 응답자의 나머지 설문 응답들의 연관성 분석을 통해 비전공자 SW교육의 필요성의 긍정적 응답에 깊은 연관을 갖는 응답 패턴을 분석한다.
Table 2는 데이터분석기초 과목의 수업계획안이다. 16주 일정으로 매시간 이론과 함께 실습이 진행되고, 자유주제의 데이터분석 프로젝트를 과제로 진행하였다.
본 논문은 인문, 사회과학 계열 전공자를 대상으로 운영한 SW교양교육의 수업 사례를 토대로 ‘비전공자 SW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설문 조사와 연관분석 기법을 통해 ‘성별, 대학별, SW학습경험 유무별’로 분석하였다.
피수영(2016)은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코딩 교육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교육과정이 학습자들의 문제 해결능력 향상과 코딩 교육에 관심을 가지도록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12].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인 앱인벤터를 활용했으며, 수업 진행만으론 코딩 교육의 효과를 얻기 힘들다고 판단하여 플립러닝과 비교과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였고, 경진대회를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앱으로 개발해봄으로 수업 몰입도와 학습 성취력 향상을 유도했다. 그 결과, 문제 해결 능력 56.
설문 구성은 설문 대상에 대한 성별과 대학 구분, SW교육에 대한 이전 학습 경험 유무의 일반적 정보와 SW에 대한 기본 인식, SW교육 후 학습 효과로 생긴 인식, SW교육을 통해 향상된 학습 능력으로 구성하였다. SW교육을 통한 학습 효과와 향상된 능력에 대한 문항은 장희선(2013), 유지은(2014), 박효선(2016), 오미자(2017)의 사고력, 흥미도, 성취도 관련 문항을 참조하여 구성하였다[9, 14-16].
성별을 구분하여 ‘SW교육에 대한 기본인식’에 관한 설문의 응답 패턴을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들이 어떤 조건에서 비전공자 SW 기초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더 강하게 공감하는 지를 살펴보기 위해 3.2절의 연구문제에 대해 성별, 대학별, SW학습경험 유무별로 설문에 응답한 패턴을 연관 분석 기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들이 어떤 조건에서 비전공자 SW기초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지에 관하여 다음의 3가지 관점에서 성별, 대학별, SW학습경험 유무 별로 차이를 분석한다.
우리는 최소 지지도를 0.2(20%)로 설정하고 신뢰도가1(100%)이고 향상도가 2 이상인 응답 패턴 중 { A } ⇒{ N3=매우그렇다 }와 { A } ⇒ { N3=그렇다 }의 연관 규칙을 분석한다.
연관 분석 기법은 데이터 마이닝의 대표적인 해석 기법으로 데이터에 내재되어 있는 관계적 특징들을 규칙 형태로 추출하여 숨어있는 의미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기법이다. 유한개의 데이터 집합 가운데 동시에 발생하는항목들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둘 이상의 사건이 얼마나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동시에 발생하는 지의 발생 패턴을 분석한다[13].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7학년도에 A대학의 인문, 사회계열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SW교양필수 교육으로 운영된 ‘데이터분석기초’ 교과목을 수강한 SW 비전공자 108명을 대상으로 한다.
데이터처리
향상된 학습 능력이 비전공자 SW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이용하였다. Table 14의 분석 결과를 보면 유의수준 .
이론/모형
설문 구성은 설문 대상에 대한 성별과 대학 구분, SW교육에 대한 이전 학습 경험 유무의 일반적 정보와 SW에 대한 기본 인식, SW교육 후 학습 효과로 생긴 인식, SW교육을 통해 향상된 학습 능력으로 구성하였다. SW교육을 통한 학습 효과와 향상된 능력에 대한 문항은 장희선(2013), 유지은(2014), 박효선(2016), 오미자(2017)의 사고력, 흥미도, 성취도 관련 문항을 참조하여 구성하였다[9, 14-16]. 전체 설문 문항은 Table 3과 같다.
연관 분석에선 추출된 연관 규칙의 유용성을 평가하는 척도로 ‘지지도(Support), 신뢰도(Confidence), 향상도(Lift)’를 사용한다.
이때 분석 결과의 유용성은 연관 분석 기법의 평가 척도인 ‘지지도, 신뢰도, 향상도’를 사용한다.
성능/효과
13%의 비율로 ‘SW가 개인적으로 나에게 유용(N5)하고, SW교육은 인문, 사회과학 전공자들에게 유용(N6)하며, 전공분야의 취업에 도움(N9)이 된다’는 응답 패턴과 ‘SW가 사회적으로 중요(N4)하고, SW교육은 인문, 사회과학 전공자들에게 유용(N6)하며, 다른 SW기술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N10)이 된다’는 생각이 ‘비전공자 SW교육의 필요성(N3)’에 신뢰도가 1인 ‘반드시 필요하다’로 분석되었다.
그 결과, 비전공자 SW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 정도에 대해 여자, 인문대학, SW학습경험이 없는 경우는 ‘그렇다’ 정도의 공감을 보인 반면 남자, 사회과학대학, SW학습경험이 있는 경우는 ‘매우 그렇다’로 강하게 동의 하였다.
그러나 연구문제 1의 설문 결과와 유사하게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배울 수 있었다(N13)’의 문항을 제외하고는 ‘보통이다’의 응답이 2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의 응답 패턴은 신뢰도가 1인 결과가 없었으며 가장 상위 신뢰도는 0.8로 전체의 17%가 ‘SW교육은 사회 전반을 이해(N7)하고, 전공 공부(N8)와 전공 분야의 취업(N9)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함께하고 있는 경우 ‘비전공자 SW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N3)’에 ‘매우 그렇다’고 강하게 동의하였다.
비전공자 SW교육의 필요성에 ‘필요(매우그렇다/그렇다)’에 응답한 학생이 ‘불필요(전혀아니다/아니다)’에 응답한 학생보다 의사소통능력을 제외한 모든 학습 능력에서 크게 향상되었다.
설문 조사 결과, ‘비전공자 SW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의 문항 N3에 대한 응답은 다음 Table 4와 같이 긍정답변(매우그렇다/그렇다)이 50%, 그 외 답변(보통이다/아니다/전혀아니다)가 50%로 나타났다.
여학생은 남학생과 달리 ‘SW교육은 인문, 사회과학 전공자들에게 유용하다(N6)’라는 기본 인식이 ‘비전공자 SW교육의 필요성(N3)’에 공감하는 중요 요소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처럼 ‘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나 전공 공부에의 도움’은 중요하게 인지하지 않는 걸로 나타났다.
특히 컴퓨터활용능력은 응답 그룹 모두에서 과반수이상 향상되었고, 문제해결능력은 ‘필요와 보통’의 의견 그룹에선 50% 이상, ‘불필요’의 의견 그룹에서도 25% 이상의 학생들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하였다.
후속연구
SW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응답과 그 외 응답의 비중이 50%로 동일하며, 특히 ‘보통이다’와 같은 모호한 답변이 27.8%(30명)을 차지하는 점에서 긍정적인 답변을 한 응답자의 응답 패턴을 분석한 결과를 향후 비전공자의 SW교육 운영에 반영한다면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의 향후 연구로 비전공자가 SW를 학습하는 시작점으로 비전공자의 학습 동기와 전공 관련성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전공맞춤형 실습이 포함된 교과과정이 더 효과적임을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관 분석 기법이란?
연관 분석 기법은 데이터 마이닝의 대표적인 해석 기법으로 데이터에 내재되어 있는 관계적 특징들을 규칙 형태로 추출하여 숨어있는 의미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기법이다. 유한개의 데이터 집합 가운데 동시에 발생하는항목들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둘 이상의 사건이 얼마나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동시에 발생하는 지의 발생 패턴을 분석한다[13].
초중고의 SW 기초교육의 목표는?
초중고의 SW 기초교육은 ‘SW중심사회를 선도할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SW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며, 미국의 노동통계국 보고에 따르면, SW 관련 산업 부문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SW 관련 직업군도 늘어나고 있으나 2020년엔 SW를 학습한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2].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어릴 때부터 SW에 자연스럽게 흥미를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SW교육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교육과정을 만들어 시행하는 나라가 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3].
우리나라의 SW에 관한 필수교육 현황은?
최근 다양한 산업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소프트웨어 (SW)의 역할이 중요해지면서 교육에도 SW를 기초소양으로 여기고 필수교육으로 실시하려는 움직임이커지고 있다. 국내의 경우 2018년부터 중학교 교과과정에 정보 과목을 34시간 이상 필수교과로 실시하며, 고등학교에선 일반선택 과목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초등학교의 경우도 2019년부터 실과 내에 SW기초교육을 17시간 이상 의무 실시할 예정이다[1].
참고문헌 (16)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ing. (2016). Plan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for SW-oriented Society. Seoul.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4). Status of Global Software Education and Training Tools. Seoul.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ing. (2015). Current Status and Implications of SW Education in the Major Countries. Seoul.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ing. (2015). Plan for SW-oriented University. Seoul.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8). SW-intensive University Operation Plan, SW-intensive University Home page. https://www.software.kr/um/um05/um0501/um050102/um05010203.do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8). Overview of the Participating Universities of SW-intensive University. SW-intensive University Home page. https://www.software.kr/um/um02/um0207/um020701.do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8). SW-oriented Society, SW Human Resource Training. SW-intensive University Home page. https://www.software.kr/um/um05/um0501Gate.do
B. K. Lee. (2010). A Study on National Level Supporting System for Strengthening Undergraduate Liberal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 J. Oh. (2017). Non-Major Students' Perceptions of Programming Education Using the Scratch Programming Languag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1), 1-11.
J. Y. Seo. (2017). A Case Study on Programming Learning of Non-SW Majors for SW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123-132. DOI : 10.14400/JDC.2017.15.7.123
K. M. Kim & H. S. Kim. (2014). A Case Study on Necessity of Computer Programming for Interdisciplinary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1), 339-348. DOI : 10.14400/JDC.2014.12.11.339
S. Y. Pi. (2016). A Study on Coding Education of Non-Computer Majors for IT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0), 1-8. DOI : 10.14400/JDC.2016.14.10.1
J. Han & M. Kamber. (2007). Data Mining: Concept and Techniques, Morgan Kaufmann Publishers, 2nd Ed., 227-242.
H. S. Jang. (2013). Impact Analysis on Netlogo Programming Advantage of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Ability, Master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J. E. Yoo. (2014), The Influence of Learner's Media Literacy, Self-regulated Learning Skill, and Collaborative Preference on Perceived Academic Achievement,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H. S. Park.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Self-Efficacy for Group Work, Co-regulation, and Perceived Achievement,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