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9, 2016년, pp.9 - 18
이명숙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장진영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ICT is still lacking relevant studies and efforts even though it needs to be accompanied by character education. Against this backdrop, this study has developed and operated an education program that combines ICT with character education and conducted surveys on its accomplishments. The research f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성교육은 어떤 환경 속에서 절실한 사회적 요구로 보이는가? | 정보화 사회에 태어나고 자란 이들에게 요구되는 인성 또한 이전의 사회에서 규범이 되어왔던 인성과는 다른 새로운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새로운 인성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입시위주의 초·중·고 교육과 가속화되는 사회변화 속에서 인성교육은 절실한 사회적 요구로 보인다. 그러나 새로운 인성교육에의 사회적 요구에도 불구하고 입시위주 교육의 사회구조를 바꾸기에는 쉽지 않아 보이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변화의 속도를 늦추어 인성교육과 함께사회변화를받아들일 수있도록하는것도 쉽지않다[1,2,3]. | |
새로운 인성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 인터넷 사회 또는 정보화 사회에 태어난 사람들이 이제 성인이 되었고 정보 사회의 기술 발전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정보화 사회에 태어나고 자란 이들에게 요구되는 인성 또한 이전의 사회에서 규범이 되어왔던 인성과는 다른 새로운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새로운 인성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입시위주의 초·중·고 교육과 가속화되는 사회변화 속에서 인성교육은 절실한 사회적 요구로 보인다. | |
어떤 법이 시행되면서 2015년부터 초·중·고등학교에 인성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는가? | 정부에서도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2015년 인성교육을 의무로 규정한 인성교육진흥법이 시행되었고, 이것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며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사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법이 시행되면서 2015년부터 초·중·고등학교에 인성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 |
J. I. Choi, "The Analysis of S&T Policy Changes and Investment Direction of National R&D",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0, No. 2, pp. 11-23, 2012.
L. S. Kim, "Converge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rporate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7-26, 2015.
J. Y. Lee,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Improvement Training and Collaboration Capabilities Optimized to the Psychological Type of ICT Engine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05-111, 2015.
S. N. Soon, "A Didactical Reflection on Character Education in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8, No. 2, pp. 11-41, 2014.
Y. H. Park, "Educational Philosophy and College Moral Education : Is College Moral Education Possible?", Human,ities research Institute, pp. 53-72, 1996.
H. R. Yang, "A Study on Activity of Human Nature education In colla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Women's Culture, Vol. 15, pp. 1-28, 2006.
J. H. Lee, M. S. Choi, H. Y. Par, "The Effect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s for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Vol. 16, No. 2, pp. 205-220, 2009.
S. N. Soon, Developing a 'Lebenstherapie' as Students Healing Program and Its Application to University Character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9, No. 2, pp. 117-144, 2015.
J. S. Ko, Y. J. Won, C, S. Lee, "How Would You Character Education in the University",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Conference Proceeding, pp. 335-362, 2015.
D. W. Park, Education : Solutions for Personality Education in Colleges Identified in Classic, Humanities research Institute, Vol. 40, pp. 135-159, 2014.
K. J. Hong, Character Education of Youth, Seoul:Hakgisa, 2004.
S. Y. Pi, M. S. Lee, "Developing a Convergent Class Model of Augmented Reality and Art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4, No. 5, pp. 85-93, 2016.
Doopedia, http://terms.naver.com/
S. Y. Pi, " Educational Utilization of Smart Devices in the Convergence Education Era",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3, No. 6, pp. 29-37.
S. J. Oh, Y. Y. Kim, "A Study on Organizations Adopting Convergence-based Smart Work for Overcoming Constraints and Achieving Performance",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3, No. 6, pp. 113-124, 2015.
B. S. Hong), How to Apply to Social Studies the Education of Creativity and Characters & Virtues,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Vol. 16, No. 3, pp.33-61, 2010.
Sternberg,R.J.,& Lubart,T.I(1995). Defying the Crowd. Cultivating Creativity in a culture of conformity. The Free Press.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Effects Analysis of Implementation of "Creativity Education Program for Substantiality of Early Childhood Curriculum", Seoul: Report of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1.
Ministry of Education Data, http://moe.go.kr
Character education improvement act, http://www.law.go.kr
C. H. Lee, "Model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reative Engineering Design Education Program Based on ADDIE Model",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8(1), pp. 131-146, 20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