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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의 DIY 캐릭터 시스템 분석
An analysis of DIY Character System of Mobile Gam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9, 2016년, pp.423 - 429  

이완복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유석호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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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를 꾸미는 일련의 과정들을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라 부르는데 현재 온라인 RPG게임보다 모바일 RPG게임의 커스터 마이징 시스템이 질적으로나 양적으로도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그래서 본 논문은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게임 DIY 캐릭터 시스템을 위한 효율적인 제안을 하고자 한다. 선택 시스템(Select System)이 RPG장르의 주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으로 사용되는 이유는 첫 번째, 모바일 기기의 화면이 작다는 점이다. 두 번째로 모바일 게임을 하는 시간과 공간의 특징 때문이다. 게임의 중간 부분에서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도록 하는 '성형 시스템'을 도입해서 플레이어들이 지루함을 느끼지 않고 색다른 변화를 추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기존에 하고 있던 아바타 코스튬 또한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racter customization means a series of processes to build a characters. Mobile character customizing system is very scarce than Online RPG system qualitatively or quantitatively. In this paper, I will propose some effective elements about A DIY character system that must be suitable for the mob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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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캐릭터를 꾸미는 일련의 과정들을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라 부르는데 현재 온라인 RPG게임보다 모바일 RPG 게임의 DIY 캐릭터 시스템이 질적으로나 양적으로도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그래서 본 논문은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DIY 캐릭터 시스템의 효율적인 요소를 추출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 현재 모바일게임의 DIY 캐릭터 시스템사례를 찾아 비교분석하여 그 분석결과에 따른 제안을 하려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은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가? 이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현재 세 종류의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 플레이어들에게 제공되고있다. 현재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의 종류로는 선택 시스템(Select System), 부분 시스템(Parts System), 변형 시스템(Tracsform System)으로 분류할 수 있다[8].
짧은 캐릭터의 수명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다만, 모바일 게임의 수명이 짧듯이 캐릭터의 수명도 짧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금방 잊히는 캐릭터가 되기 쉽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유저와 게임의 인터랙션을 의한 유기적인 게임의 스토리 진행과 더불어 흥미로운 게임성을 유지하는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은 플레이어 개인의 기호에 따라 캐릭터를 꾸미고, 만드는 시스템을 뜻한다[7]. 캐릭터의 전체적인 외형부터 눈화장이나 볼터치까지 세밀하게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고 싶어하는 플레이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서비스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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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orea Creative Contents Agency "Game Whit Book 2015 The First" , p.86-104, 2015 

  2. Korea Creative Contents Agency "Game Whit Book 2015 The First" , p.106-107, 2015 

  3. Korea Creative Contents Agency "Game Whit Book 2015 The First" , p.104, 2015. 

  4. T. J. Choi, "A Study of design component of character that appear Mobile game", The Korea Contents Society dissertation Vol.4 No.1, pp. 204-210, 2006. 

  5. W. S. Choi, "An Analysis on the Success Factors of Mobile Game Characters -Using Korean Cases-", The Korea Design Forum Vol.50, pp. 29-38, 2016. 

  6. S. J .Kwak, J. E. Kwon, "Analysis of Character Design in Mobile Socila Network Game(SNG)", The Korea Computer Game Society dissertation Vol.28 No.2, pp.129-139, 2015. 

  7. M. R. Seo, "Analyzing Types of Styling through Character Customization Gam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5, pp. 309-316, 2015. 

  8. Character Customizing System Based on Physiognomy -Focused on AION Character Creation System -, The Korea Game Society Vol.10 No.6, pp.3-14, 2010. 

  9. Gevolution: http://www.gevolution.co.kr/, 2016. 

  10. C. K. Seong, A Study on identifiability and preference of game characters - Focused on MMORPG characters -,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Vol.18 No.2, pp.155-162, 2015. 

  11. M. R. Seo, "Analyzing Types of Styling through Character Customization Gam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5, pp. 309-316, 2015 

  12. Korea Creative Contents Agency "Game Whit Book 2015 The First" , pp.378-400, 2015. 

  13. S.H. Ryu, "3D Character Production for Dialog Syntax-based Educational Contents Authoring System",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1 No.1, pp69-75, 2010. 

  14. S.H. Ryu, "Production of Lip-sync Animation, 3D Character in Dialogue-Based Image Contents Work System by Utilizing Morphing Techniqu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0 No.7, pp 253-259, 2015. 

  15. S.H. Oh, "A Research on Expandability of Cultural Assets Restoration Blend using Virtual Rea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8, pp.465-472, 2015. 

  16. D.H. Yang, S.K. Kim, "The Design of 2D Side-Scrolling Casual Games in a Multi-platform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47-152, 2015. 

  17. H.J. Song, E.T. Jeong, "A Study on the utilizing parody and pastiche in Contemporary Art Work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201-21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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