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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 기기 활용 시니어 수학 자료 개발 연구
Study for Mathematics App development for Senio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0 no.3, 2016년, pp.309 - 333  

고호경 (아주대학교) ,  이형주 (아주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고는 노인학습자 대상의 사용자 중심 설계에 바탕을 둔 앱 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시니어 수학 앱 개발 연구이다. 시니어 수학 앱에서 제공된 수학 콘텐츠는 '수리문해(Numeracy)'에 초점을 두었으며 노인 세대에 친숙한 소재와 활동적 요소를 도입하여 구성하였다. 수학 앱 개발을 위한 수학 콘텐츠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확정하기 위하여 9명의 노인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수 실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교수 실험 결과를 모니터링하기 위하여 CIPP 프로그램 평가모형을 활용하였다. 이에 따라 '교육목표', '요구분석', '교육환경', '커리큘럼', '학습내용', '학습 소재', '상호작용', '프로그램 관리', '지원환경', '만족도', '학습 결과', '학습의 지속가능성' 등의 요인을 점검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에 따라 시니어 수학 앱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part of app development research based on user centered design which targets silver generation learners. The mathematical contents provided by Senior math application focus on Numeracy issues. In order to finalize the user interface and the mathematical contents which is for develo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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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발문으로 인한 수학적 사고활동이 노인의 치매예방에 미치는 사례연구는 어떻게 사용될 것으로 보이는가? 특히, 이상미(2008)는 ‘교사의 발문으로 인한 수학적 사고활동이 노인의 치매예방에 미치는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는 치매로 발전 가능한 우울증 및 경도인지장애를 가진 노인을 위한 수학프로그램 연구로, 수학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작업치료사 및 노인수학을 진행하는 교사를 위한 프로그램 연구에 초석을 만드는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상미(2008)의 연구는 치매예방을 위한 수업에서 노인학습자가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지 않는다.
노인교육은 무엇인가? 또한, 한정란 외(2009)는 노인교육은 노년교육과 노인교육의 개념을 구분하였다. 그는 노년교육이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노인교육은 노년기의 교육인 노인을 위한 교육에 국한된 개념으로 정리하였다. 노인교육은 개개인의 경험을 토대로 각자의 관심분야에 따라 서로의 상호작용으로 새로운 지식이 창출되는 적극적인 과정이다.
교수실험 방법은 언제 활용되는가? 질적 연구 방법의 하나인 교수실험 방법은 연구대상과 교육 상황 안에 있는 요인들의 성질을 분리하여 분석하는 것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복잡한 체계로서의 교육 현상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주변 상황이나 변화요인에 반응, 적응해가는 체계로 연구하는 것으로서 복잡하고 모호한 교육 현상을 해석할 때 활용한다(Lesh & Clarke, 2000). Schoenfeld(2000)는 이러한 교수실험이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의를 가진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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