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0 no.3, 2016년, pp.375 - 39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philosophical reflection on mathematical process consistently emphasized in our curriculum and to stress the importance of sharing creativity and its applicability to the mathematical process with the value of sharing and participation. For this purpose, w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의사소통학적 관점에서 개념은 무엇을 통해 전달되는가? | 의사소통학적 관점에서 개념은 단어와 의미를 통해 전달되고(Vygotsky, 1986) 의미는 담론에서 단어를 활용함으로서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Wittgenstein, 1953/2003). 의사소통학에서 사고는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활동”1)의 개별화된 버전이고 담론은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의사전달의 게임으로 의사전달의 한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조진우, 이경화, 2015; 홍진곤, 2012; Sfard, 2008). | |
의사소통학적 관점에서 의미는 어떻게 형성된다고 볼 수 있는가? | 의사소통학적 관점에서 개념은 단어와 의미를 통해 전달되고(Vygotsky, 1986) 의미는 담론에서 단어를 활용함으로서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Wittgenstein, 1953/2003). 의사소통학에서 사고는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활동”1)의 개별화된 버전이고 담론은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의사전달의 게임으로 의사전달의 한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조진우, 이경화, 2015; 홍진곤, 2012; Sfard, 2008). | |
어떤 관점에서 수학적 과정은 수학 내용을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 모두가 교실 공동체에 참여하여 소통하는 의사소통 활동의 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는가? | 의사소통학적 관점에서 개념은 단어와 의미를 통해 전달되고(Vygotsky, 1986) 의미는 담론에서 단어를 활용함으로서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Wittgenstein, 1953/2003). 의사소통학에서 사고는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활동”1)의 개별화된 버전이고 담론은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의사전달의 게임으로 의사전달의 한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조진우, 이경화, 2015; 홍진곤, 2012; Sfard, 2008). 이러한 관점에서 수학적 과정은 수학 내용을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 모두가 교실 공동체에 참여하여 소통하는 의사소통 활동의 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
곽영순 (2014). 교사 그리고 질적연구, 경기도 파주: 교육과학사.(Kwak, Y. (2014). Teacher and qualitative research, Gyeonggido paju: kyoyookbook.)
김석우.최태진 (2007). 교육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Kim, S., & Choi, T. (2007). Research Methodology in Education, Seoul: hakjisa.)
김은주.김민규.임은비 (2012). 유능성과 관계성이 내재동기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 연구, 50(1), 193-225.(Kim, E., Kim, M., & Lim, E. (2012). The effects of competence and relatedness on intrinsic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50(1), 193-225.)
김은주.도승이 (2009). 협동학습에서 학습자의 유능감 및 관계성 욕구와 내재동기 및 수업 참여의 관계분석, 교육심리연구, 23(1), 181-196.(Kim, E., & Do, S. (2009). The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competence, relatedness, intrinsic motivation, and engagement in cooperative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3(1), 181-196.)
김종두 (2000). 교육과 의사소통, 서울: 양서원.(Kim, J. (2000). Education and communication, Seoul: yangseowon.)
김종렬 (2014). 내재적 동기, 학습전략, 수업참여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15(1), 93-113.(Kim, J. (2014).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intrinsic motivation, learning strategies, academic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Asian Journal of Education, 15(1), 93-113.)
김종렬.이은주 (2012). 초, 중학교급별 교실목표구조 기본심리욕구, 수업참여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심리연구, 26(3), 817-835.(Kim, J., & Lee, E. (2012).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lassroom goal structures,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academic engagement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6(3), 817-835.)
박승희 (2005). 아동의 학습동기 유형과 몰입과의 관계, 초등교육학연구, 12(2), 149-167.(Park, S.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learning motivation types and flow,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12(2), 149-167.)
손영.김성일 (2005). 또래교수 집단구성 방식이 학업성취도와 교과흥미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9(3), 595-613.(Sohn, Y., & Kim, S. (2005). The effect of grouping format of peer tutoring on achievement and interes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3), 595-613.)
안미경 (2009). 동료멘토링을 통한 수학 학습부진아의 일차함수 학습에 대한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Ahn, M. (2009). A case study on learning linear function of mathematical underachiever through the peer mentoring,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전성연.최병연.이흔정.고영남.이영미 (2010). 협동학습 모형 탐색, 서울: 학지사.(Jeon, S., Choi, B., Lee, H., Ko, Y., & Lee, Y. (2010). Cooperative learning models, Seoul: hakjisa.)
조현철 (2011). 내외적 학습동기, 자기결정성, 목표지향, 자기지각, 지능관 및 자기조절학습전략 요인들의 학습태도, 학습행동 및 학업성취에 대한 효과, 교육심리연구, 25(1), 33-60.(Cho, H. (2011). The effects of academic motivation, self-determination, goal orientation, self-perception, implicit theory of intelligence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n learning attitude, behavior and outcom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1), 33-60.)
하정미 (2014). 두 가지 동료 멘토링 방법과 학습 참여의 특징,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Ha, J. (2014). Two peer mentoring methods and characteristics of class participation, Korea University of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하정숙.박종호 (2010). 동료 멘토링이 초등학교 수학 학습장애아동의 사칙연산능력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 21(2), 93-109.(Ha, J., & Park, J. (2010). The effect of peer mentoring on four rules of arithmetics ability and learning attitude of children with mathematics dis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1(2), 93-109.)
한영숙.현성용 (2010). 외적 보상, 내.외재동기, 과제유형이 문제 해결에 미치는 효과, 교육방법연구, 22(4), 21-42.(Han, Y., & Hyun, S. (2010). Effects of extrinsic reward, intrinsic/extrinsic motivation and types of task on problem solving,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2(4), 21-42.)
휴먼스토리 (2011). 스티브 잡스의 세상을 바꾼 말 한마디, 서울: 미르북컴퍼니.(Humanstory(2011). Steve jobs' a word changing the world, Seoul: mirbook company.)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4), 227-268.
Dyer, J., Gregersen, H., & Christensen, C. (2009). The innovator's DNA, Watertown, MA: Harvard Business Review Press.
Fantuzzo, J. W., King, J. A., & Heller, L. R. (1992).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on mathematics and school adjustment: a component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3), 331-339.
Gagne, R. M. (1985). The conditions of learning and theory of instruction(4th ed.),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Gallo, C. (2010). 스티브 잡스 무한 혁신의 비밀(박세연 옮김), 서울: 비즈니스북스.
Handelsman, M. M., Briggs, W. L., Sullivan, N., & Towler, A. (2005). A measure of college student course engag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8(3), 184-191.
Johnson, D. W., & Johnson, R. T. (1999). Making cooperative learning work, Theory into Practice, 38(2), 67-73.
Reeve, J., Jang, H., Carrell, D., Jeon, S., & Barch, J. (2004). Enhancing students' engagement by increasing teachers' autonomy support, Motivation and Emotion, 28(2), 147-169.
Scruggs, T. E., & Osguthorpe, R. T. (1986). Tutoring interventions within special education settings: a comparison of cross-age and peer tutoring, Psychology in the Schools, 23, 187-193.
Sfard, A. (1998). On two metaphors for learning and the dangers of choosing just one, Educational Research, 27(2), 4-13.
Sfard, A. (2008). Thinking as communicating,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Swan, K. (2001). Virtual interaction: Design factors affecting student satisfaction and perceived learning in asynchronous online courses, Distance education, 22(2), 306-331.
Vallerand, R. J., Fortier, M. S., & Guay, F. (1997). Self-determination and persistence in a real-life setting: toward a motivational model of high school dropou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2(5), 1161-1176.
Vygotsky, L. S. (1986). Thought and language, Cambridge, M. A.: MIT Press.
Wittgenstein, L. (1953/2003). Philosophical investigations: The German text, with a revised English translation (3rd ed., G. E. M. Anscombe, Trans.), Malden, MA: Blackwel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