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교과역량과 수학교사의 담론적 역량
A mathematics teacher's discursive competence on the basis of mathematical competenci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3, 2019년, pp.377 - 394  

최상호 (고려대학교) ,  김동중 (고려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교과역량을 바탕으로 수학교사의 담론적 역량을 분석하여 구체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20년 이상 교수법을 변화시킨 중학교 교사의 수업을 한 학기 동안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담론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는 문제해결 역량에서 문제 이해를 위해 학생들이 수학적으로 중요한 요소에 초점을 맞추게 하고, 추론 역량에서 수학적 정당화의 필요성 이해를 위해 사고를 명확히 하는 교사의 담론적 역량이 있었다. 그리고 창의 융합 역량에서 동료의 풀이 방법 공유와 다른 풀이 방법 활용을 격려하기 위해 논의를 생성하는 교사의 담론적 역량이 있었고 의사소통 역량에서 다양한 수학적 표현의 필요성과 차이점 협의를 위해 수학적 관계를 탐구하는 교사의 담론적 역량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수학 교수를 위해 필요한 교수학적 내용 지식을 바탕으로 실행을 통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함으로써 향후 교사교육과정 개발에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crutinize the characteristics of a teacher's discursive competence on the basis of mathematical competencies. For this purpose, we observed all semester-long classes of a middle school teacher, who changed her own teaching methods for the last 20 years, collected vid...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학생들의 수업 참여와 교실 문화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담론적 역량은 학생들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연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뿐 아니라 학생들과 함께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소통, 공유, 협업의 가치를 인식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담론적 역량을 개발하고 구체화하는 것은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담론적 역량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학교과역량을 바탕으로 교사 담론의 구조와 발문 전략을 밝힘으로써 학생들의 수학교과역량 개발을 위한 교사의 담론적 역량을 구체화하고자 한다.
  • 문제에 대한 이해를 하고 다르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 후에 교사가 문제의 조건을 바꿈으로서 문제 이해와 해결에 대한 과정적 이해를 깊이 있게 하였다([소9-652]). 세 번 문제를 변경하고 문제를 해결한 후 몇 개의 문제를 변경했는지 학생들에게 발문하고([소9-664]) 학생들의 답변을 받음으로서([소9-665]) 세 가지 서로 다른 문제 이해와 문제 해결을 통합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하나의 문제를 가지고 조건을 변경하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험에 대한 가치를 부여한 후 서로 유사한 세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핵심 개념이 무엇인지 다시 중요한 요소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발문하고([소9-670]) 학생들의 답변을 받음으로서([소9-671]) 문제 해결 과정보다 중요한 핵심 개념에 대해 다시 강조하고 요약하였다.
  • 교사가 학생 참여를 위한 담론의 구조를 만들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시기적절한 발문 전략을 활용하는 것은 학습의 효과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최상호, 김동중, 하정미, 2016b).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수학교과역량을 분석틀로하여 수학교과역량에서 교사 담론의 구조를 밝히고 그 구조 안에서 핵심적으로 활용되는 발문 전략을 분석하여 담론적 역량을 밝히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학적 내용 지식은 어떤 개념인가? 교수법적 역량에 영향을 줄 수 있는것 중에 하나가 교수학적 내용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이하 PCK)이다. 교사가 가지고 있는 내용 지식을 교과 내용에 대한 지식, PCK,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으로 분류하면서 사용되기 시작한 PCK는 교과 내용에 대한 지식과 교수법 차원의 지식이 결합된 개념이다(Shulman, 1986). 수학과 PCK를 바탕으로 진행된 연구들은 교사가 수학 수업의 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학 내용에 대한 지식이나 교수 방법, 학생 이해, 수업 상황에 대한 지식을 알고 있으면 실제 수업에서 발현될 수 있다고 보는 내용 중심의 접근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김 방진, 류성림, 2011; 박선영, 강완, 2012; 박슬아, 오영열, 2017; 최민정, 이종학, 김원경, 2016).
의사소통학적 접근이란 무엇인가? 의사소통학적 접근은 수학적 사고가 언어와 기호 같은 도구를 매개로 하는 고등적 사고라고 볼 수 있고 (Vygotsky, 1986) 의사소통학에서 중요한 ‘의미’는 담론에서 단어의 사용과 구조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이다(Wittgenstein, 1953/2003). 이러한 연속적인 담론의 개발 과정에서의 단어 사용은 수학적 개념 이해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에 관한 학습의 특징을 형성하게 한다고 볼 수 있다.
교사의 담론적 역량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방법 중에 하나는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함으로써 더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교사의 상향식 담론적 역량을 개발하는 방식이다(김동중 외, 2019). 교사의 담론적 역량은 학생들이 수업에서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의 다양한 담론들을 조정하여 수학적으로 유의미한 담론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들을 제공하는 역량으로 학생들과 함께 소통, 공유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최상 호, 20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