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소비자의 친환경적인 소비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구매 결정요인에 관한 비교 연구 Comparative Study of the Influence of Customer Buying Factors on Eco-friendly Consumption: Focused on Korea-China consumers원문보기
Purpose: In this study, we revealed the influence of customer buying factors in the purchase process of eco-friendly product. Especially, we focused on the information acquisition, alternative evaluation, and after-purchase activity process based on Korea-China customer's survey. Methods: In the inf...
Purpose: In this study, we revealed the influence of customer buying factors in the purchase process of eco-friendly product. Especially, we focused on the information acquisition, alternative evaluation, and after-purchase activity process based on Korea-China customer's survey. Methods: In the information acquisition process, we investigate the channels of information acquisition about eco-friendly product, a reliability of information, and an impediment of acquiring product information. At the stage of alternative evaluation, we extract various causes that affects pre-purchasing process and perform the AHP analysis to identify critical causes. At last, we compare several factors which affects before and after purchasing process. Results: Especially, an average utilization and cognition score of eco-friendly products of Chinese consumers is higher than Korean consumers' score. In addition, critical buying factors of Korean consumers are a product quality, an evaluation of existing users. However, that of Chinese consumers are safety of products and environmental benefits of products. Conclusion: In recent years, as the rapid economic development of China, environment pollutions like heavy smog and yellow dust have been occurred frequently. In that manner, Chinese consumer'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is rapidly increasing; not only try to be active participant in eco-friendly activities, but also eco-friendly purchasing activities. In addition, Chinese consumers recognize eco-friendly products as good products made with advanced technology.
Purpose: In this study, we revealed the influence of customer buying factors in the purchase process of eco-friendly product. Especially, we focused on the information acquisition, alternative evaluation, and after-purchase activity process based on Korea-China customer's survey. Methods: In the information acquisition process, we investigate the channels of information acquisition about eco-friendly product, a reliability of information, and an impediment of acquiring product information. At the stage of alternative evaluation, we extract various causes that affects pre-purchasing process and perform the AHP analysis to identify critical causes. At last, we compare several factors which affects before and after purchasing process. Results: Especially, an average utilization and cognition score of eco-friendly products of Chinese consumers is higher than Korean consumers' score. In addition, critical buying factors of Korean consumers are a product quality, an evaluation of existing users. However, that of Chinese consumers are safety of products and environmental benefits of products. Conclusion: In recent years, as the rapid economic development of China, environment pollutions like heavy smog and yellow dust have been occurred frequently. In that manner, Chinese consumer'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is rapidly increasing; not only try to be active participant in eco-friendly activities, but also eco-friendly purchasing activities. In addition, Chinese consumers recognize eco-friendly products as good products made with advanced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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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 구매 행위의 각 단계별로 친환경 제품의 구매와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을 제시하고 각 요인들의 중요도를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조사·분석하여 제시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들이 친환경제품의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다양한 채널을 정의하였으며 단순히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구분되어 사용되던 정보획득경로를 소비자의 개인 경험, 타인 소개 및 홍보, 신문, 잡지, 정부나 연구 기관의 보고서, SNS(social network service), TV프로그램 등으로 자세히 구분하여 조사하였으며 각 정보획득 경로에 대한 신뢰도까지 함께 조사를 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획득한 정보를 가장 신뢰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 중국의 생산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중국 소비자들은 중국산 제품에 대해서 ‘低품질’, ‘안전하지 못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친환경 제품의 안전성도 본 논문의 주요 조사 요인으로 추가하였다.
정보탐색단계에서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정보획득경로와 정보획득 방해요인들을 정의하고 소비자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서 정보를 획득하며 해당 정보들에 대한 신뢰도를 파악함으로써 기업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두 번째로 사전 구매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다양한 평가요인들과 추가적인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를 AHP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이 사전 구매 시 중요하게 여기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사용 후 평가 단계에서는 사용 후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사전평가와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실제 사용자들이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는데 있어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대안평가 → 구매 → 구매 후 활동」으로 정의되는 소비자 구매 행위(customer buying behavior)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기업들이 친환경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어떤 채널(channel)을 통해 제공해야 하고 어떤 측면을 강조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구매 후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전반적 만족도’, ‘타인추천’, ‘재구매 의사’를 조사하여 분석한다. 본 논문에서도 앞서 언급한 구매 후 만족도를 측정하지만, 향후 구매 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업의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구매 후 만족도에 어떤 요인들이 중요한지를 파악하기 위해 구매 사전 평가에 사용되었던 다양한 요인들을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사전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사용 후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들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친환경제품의 구매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하지만 친환경제품의 가격이 기존 제품의 가격에 비해 비싸다는 것은 친환경 제품의 구매가 환경보호와 같은 구호보다는 소비자의 경제 상태나 소비문화, 나아가 사회적 환경에 대한 영향력이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응답자들의 중간값 쏠림현상을 방지하고 응답자들의 미묘한 경향을 비교적 정확히 구분해낼 수 있다. 사전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AHP 분석을 위한 설문을 포함시킴으로써 보다 정확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재무적 유형의 대표 요인으로는 가격을 선정하였고 기능적 유형의 대표 요인으로는 품질을 선정하였으며 심리적 유형의 대표 요인으로는 기존 사용자 평가, 서비스를 선정하였다. 사회적 유형의 대표 요인으로는 디자인, 브랜드를 선정하였고, 물리적인 유형의 대표 요인으로는 안전성과 제품의 친환경 요인을 선정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사전 평가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까다로운 소비자들로 알려진 한국의 소비자들과 단일 시장으로는 세계 최대규모를 차지하는 중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양국 소비자들의 특성을 비교함으로써 향후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중국 시장에 진출해 있는 기업들에게 다양한 결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효율적인 유통 수단을 활용하여 친환경 유통활동을 추진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언급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과 중국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양국의 그린마케팅 활동이 어떠한 전략을 취해야 하고, 그린소비자들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하였다.
제품 구매 후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조사하기 위해서 기존 연구 및 실제 사회문화 배경을 통해 도출하였던 영향 요인의 우선순위를 나열하고자 한다. 한·중 양국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알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여 집단 간의 평균치를 통해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Figure 2]과 같다.
제안 방법
또한 친환경 구매 전에 중요시 여기는 점의 우선순위를 나열하기 위해 AHP 계층분석 방법을 적용하였다. AHP기법의 설문방식은 9점척도를 이용하여 8개의 요인을 쌍대비교하였다.
앞 절에서 언급된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Table 2]과 같이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각 항목은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각각의 세부 항목들을 나타내며 각 세부 항목별로 조사해야 하는 설문 문항들을 추가하였다.
다음 단계인 정보탐색 단계에서는 소비자의 기억 속에 존재하는 욕구충족 수단과 관련하여 자신의 체험이나 능동적, 수동적으로 얻은 외부 정보를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집하게 된다. 대안 평가 또는 사전 구매 평가에서 소비자들은 정보탐색 과정이나 정보 탐색 직후에 선택된 다양한 대안들에 대한 비교와 평가를 한다. 또한 소비자는 각 대안에 대해 속성별로 판단 기준을 가지게 된다.
이를 위해 정보탐색 단계에서는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과 관련된 정보를 획득하는 경로(channel)의 선호(preference)를 파악하고 정보의 신뢰성과 정보 획득경로별 방해요인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향후 기업들이 소비자들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어떤 경로를 활용해야 하며 방해요인을 어떻게 상쇄시킬 수 있을 것인지를 분석하였다. 대안평가 단계에서는 선행 연구의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고 각 요인들의 중요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였고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국가별 구매 요인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도출된 6가지 경로 중 친환경 제품 구매 경로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소비자가 1순위, 2순위, 3순위별로 선택한 결과에 각 순위별로 가중치를 주어 선정하였다. 순위별 가중치는 1위는 3점, 2위는 2점, 3위는 1점 주었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제품구매과정에서 소비자들은 심리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재무적, 기능적, 물리적, 사회적 요인 등에서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각 유형별로 대표 요인을 선정하여 설문을 구성하였다. 재무적 유형의 대표 요인으로는 가격을 선정하였고 기능적 유형의 대표 요인으로는 품질을 선정하였으며 심리적 유형의 대표 요인으로는 기존 사용자 평가, 서비스를 선정하였다.
또한 소비자들의 구매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를 AHP 기법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좀 더 신뢰성 있는 구매 중요도를 도출하였으며 구매요인들에 대한 사용 후 만족도를 요인별로 조사하여 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소비자들이 구매 전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설문 응답자가 일관성 있는 응답을 하였는지에 대한 신뢰도 분석을 위해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 분석을 수행하였고 한중 양국 두 집단의 평균값의 유의미한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친환경 구매 전에 중요시 여기는 점의 우선순위를 나열하기 위해 AHP 계층분석 방법을 적용하였다. AHP기법의 설문방식은 9점척도를 이용하여 8개의 요인을 쌍대비교하였다.
또한, 친환경 제품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실제로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비교·분석 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로 친환경 제품을 사용함에 있어서 소비자들이 느끼는 만족도를 조사함에 있어 대안평가 과정에서 도출되었던 요인들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대안평가과정에서 도출된 주요 요인들과 사용 후 만족도 측면에서 도출된 주요 요인들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친환경 제품의 사용 전후의 비교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채널별 친환경 제품의 정보 획득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 획득 방해요인에 대해서 각 채널별에 점수를 살펴보면 [Table 9]과 같다. 방해 요인의 도출과정은 앞 절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정보의 소통성, 적시성, 활용성으로 지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의도하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의 사회문화적 차이를 반영하기 위해 1차적으로 작성된 설문지를 가지고 사전테스트를 수행하였다. 이는 양국 소비자들에게 같은 의미를 주는 단어를 사용하고 혹 오해가 발생할 수 있는 문항들을 사전에 수정함으로써 향후 설문조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작업이다.
앞 절에서 언급된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Table 2]과 같이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각 항목은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각각의 세부 항목들을 나타내며 각 세부 항목별로 조사해야 하는 설문 문항들을 추가하였다.
제품을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조사하기 위해 기존 연구 및 실제 사회문화 배경을 통해서 도출하였던 영향 요인의 우선순위를 AHP 기법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에 참여한 한국과 중국 285명 소비자의 응답결과 중 일관성 비율(Consistency Ratio)이 0.1을 초과하는 설문지는 제거한 후, 총 44부의 설문지를 Expert Choice 11을 이용하여 [Table 10]와 같이 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일관성 비율 0.
또한, 친환경 제품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실제로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비교·분석 하였다. 이를 위해 정보탐색 단계에서는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과 관련된 정보를 획득하는 경로(channel)의 선호(preference)를 파악하고 정보의 신뢰성과 정보 획득경로별 방해요인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향후 기업들이 소비자들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어떤 경로를 활용해야 하며 방해요인을 어떻게 상쇄시킬 수 있을 것인지를 분석하였다. 대안평가 단계에서는 선행 연구의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고 각 요인들의 중요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였고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국가별 구매 요인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각 유형별로 대표 요인을 선정하여 설문을 구성하였다. 재무적 유형의 대표 요인으로는 가격을 선정하였고 기능적 유형의 대표 요인으로는 품질을 선정하였으며 심리적 유형의 대표 요인으로는 기존 사용자 평가, 서비스를 선정하였다. 사회적 유형의 대표 요인으로는 디자인, 브랜드를 선정하였고, 물리적인 유형의 대표 요인으로는 안전성과 제품의 친환경 요인을 선정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사전 평가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정보탐색단계에서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정보획득경로와 정보획득 방해요인들을 정의하고 소비자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서 정보를 획득하며 해당 정보들에 대한 신뢰도를 파악함으로써 기업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두 번째로 사전 구매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다양한 평가요인들과 추가적인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를 AHP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이 사전 구매 시 중요하게 여기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사용 후 평가 단계에서는 사용 후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사전평가와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실제 사용자들이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는데 있어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정보획득채널의 경우, 기존 연구에서는 단순히 온-오프라인 채널로만 구분하여 진행되었으나 한국과 중국의 스마트폰 활용도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어 SNS 등 새로운 채널을 추가하여 조사를 수행하였을 뿐만 아니라 정부 및 공공기관의 보고서 등의 채널을 추가하고 각 채널에서 획득된 정보의 신뢰성과 정보획득의 방해요인에 대한 조사를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기업, 정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한·중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을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구매 후 사용 만족하는 요인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able 11]와 같이 통계 자료를 정리하였다. 즉 사전 평가 및 사용 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차이 가운데 영향력이 높은 Top 3 요인들을 제시하였다.
[Table 6]는 설문에서 한·중 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제 친환경 제품으로 등록되어 있는 제품을 대상으로 제품별 구매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이다. 친환경 제품의 구매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소비자가 1~5 순위로 선택한 결과에 각 순위별 가중치를 주어 선정하였다. 순위별 가중치는 1위는 5점, 2위는 4점, 3위는 3점, 4위 2점, 5위는 1점을 주었다.
한·중 소비자들의 친환경 제품과 관련된 정보 획득 경로를 비교하기 위해서 우선 채널별 친환경 제품의 정보 획득의 용이성을 조사하였으며 채널에 따라서 획득된 정보의 신뢰성에 대해서 평가하여 설문 결과를 [Table 8]과 같이 분석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지역적, 시간적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인터넷 설문조사는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응답이 가능한 전문 인터넷 사이트인 问卷星(http://www.
대상 데이터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지역적, 시간적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인터넷 설문조사는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응답이 가능한 전문 인터넷 사이트인 问卷星(http://www.sojump.com)을 이용하였으며 한국 소비자 128명과 중국소비자 157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데이터처리
두 집단 간에 평균의 한·중 친환경 소비실태의 차이가 유의한지 여부를 검정하기 위해 결측치를 제외한 값들을 이용하여 t-검정을 실시하였다.
분석에 필요한 변수들을 선정하기 위해 Cronbach's α 테스트를 수행하여 0.7 이상의 값을 가지는 변수들을 분석변수로 선정하였으며 본 연구의 신뢰도 결과는 [Table 4]과 같다.
설문 응답자가 일관성 있는 응답을 하였는지에 대한 신뢰도 분석을 위해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 분석을 수행하였고 한중 양국 두 집단의 평균값의 유의미한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가 완료 된 후 설문지의 각 문항을 코딩하여 SPSS 18.0과 Expert Choice로 AHP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방법을 간략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제품을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조사하기 위해 기존 연구 및 실제 사회문화 배경을 통해서 도출하였던 영향 요인의 우선순위를 AHP 기법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에 참여한 한국과 중국 285명 소비자의 응답결과 중 일관성 비율(Consistency Ratio)이 0.
한·중 양국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알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여 집단 간의 평균치를 통해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Figure 2]과 같다.
이론/모형
설문 응답자들의 정확한 의도 파악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리커트 6점 척도를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응답자들의 중간값 쏠림현상을 방지하고 응답자들의 미묘한 경향을 비교적 정확히 구분해낼 수 있다.
성능/효과
분석 결과를 따르면 구매 경로 측면에서 중국은 오프라인 중심으로 구매가 이루어지며, 한국은 인터넷 쇼핑을 통해 구매 비중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매 품목 측면에서 식품, 청소 용품, 가전제품은 일상생활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품목들이나, 중국의 경우 예외적으로 배터리, 조명기구와 관련된 제품 구매가 주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를 통해 향후 중국에서는 친환경 배터리 조명기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특히 배터리 회수를 위한 소비자들의 적극적 행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중국 소비자의 친환경 제품의 사용 정도의 평균은 4.08로 한국 소비자의 평균 3.73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중국 소비자의 친환경 제품에 대한 인식의 평균은 5.07로 한국 소비자의 평균 4.81보다 높게 나타났다. 즉 중국 소비자들은 한국 소비자들에 비해 친환경 제품의 사용 정도가 더 높을뿐만 아니라 친환경 제품에 대한 인식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점으로 조사 대상인 18개국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중국과 한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의 소비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은 편이며 2010년 이후 조사 결과를 분석해보면 향후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도는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이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보획득에 방해가 되는 요인으로는 소통성, 적시성, 활용성으로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소통성은 얻은 정보에 대한 전달 능력을 의미하며 적시성은 소비자들이 획득한 정보가 구매과정의 일정한 시기에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활용성은 사전 구매 경험이 실제 구매에 적응되는 것을 의미하며 사전 경험이 부족한 경우 실제 구매까지는 영향을 미치지 못함을 나타낸다.
본 설문에서는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가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경로가 백화점, 대형 유통매장, 슈퍼마켓(편의점 포함), 인터넷(PC) 쇼핑몰, 모바일 쇼핑 앱, 전문점과 같은 6가지임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를 따르면 구매 경로 측면에서 중국은 오프라인 중심으로 구매가 이루어지며, 한국은 인터넷 쇼핑을 통해 구매 비중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매 품목 측면에서 식품, 청소 용품, 가전제품은 일상생활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품목들이나, 중국의 경우 예외적으로 배터리, 조명기구와 관련된 제품 구매가 주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를 통해 향후 중국에서는 친환경 배터리 조명기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특히 배터리 회수를 위한 소비자들의 적극적 행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국 소비자들은 구매 전에는 제품의 내구성 및 외부 요인들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사용 후 만족도 측면에서는 삶의 질과 관련된 요인들을 중요시 여기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 중국 소비자들은 구매 전에는 제품의 내구성이 제일 중요하게 여기지만 사용 후 만족도 측면에서는 가시적인 요소를 더 중요시 여긴다는 분석결과를 보여주었다.
사용 후 만족도에 대한 조사에서는 한국의 경우 친환경, 안전성,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중국의 경우 브랜드, 안전성, 디자인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중국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데 있어 브랜드, 디자인 등 제품의 외적인 측면을 중요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으며 친환경제품에도 브랜딩이나 디자인 등을 중요시해야 한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설문조사 분석결과 중국의 소비자들은 한국의 소비자들에 비해 훨씬 친환경 제품의 구매 및 사용에 관심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실제 친환경 제품의 사용에도 적극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중국의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인한 환경문제가 더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더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우선, 남성 소비자의 경우를 살펴보면 한국 남성 소비자들은 ‘기존 사용자 평가’, ‘품질’, ‘안전성’과 같은 요인들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정보획득경로의 경우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에 대한 정보를 대부분 SNS나 TV를 통해 얻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SNS, TV를 통해 획득한 정보의 신뢰성도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국소비자들의 경우 한국에 비해 타인의 평가에 대한 신뢰도가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정부나 연구기관의 보고서에 대한 신뢰도는 매우 낮은 편으로 조사되어 이에 대한 신뢰 회복이 시급하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정보 획득의 방해요인으로는 적시성이 가장 큰 방해요인으로 조사되어 소비자들은 적절한 시기에 관련 정보를 획득하기를 바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국 소비자의 경우에는 친환경 제품 구매 요인의 우선수위가 제품의 안전성, 친환경, 품질, 서비스, 디자인, 브랜드, 기존 사용자의 평가,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 소비자들이 중국산 제품에 대해서 ‘低품질’, ‘안전하지 못한 제품’ 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정보획득경로의 경우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에 대한 정보를 대부분 SNS나 TV를 통해 얻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SNS, TV를 통해 획득한 정보의 신뢰성도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국소비자들의 경우 한국에 비해 타인의 평가에 대한 신뢰도가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정부나 연구기관의 보고서에 대한 신뢰도는 매우 낮은 편으로 조사되어 이에 대한 신뢰 회복이 시급하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정보 획득의 방해요인으로는 적시성이 가장 큰 방해요인으로 조사되어 소비자들은 적절한 시기에 관련 정보를 획득하기를 바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81보다 높게 나타났다. 즉 중국 소비자들은 한국 소비자들에 비해 친환경 제품의 사용 정도가 더 높을뿐만 아니라 친환경 제품에 대한 인식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중국이 최근 몇 년 동안 급속도로 발전을 하게 되면서 생긴 스모그, 황사 등과 같은 환경 문제들을 많이 경험하면서 환경보호문제에 관심이 높아졌으며 이러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친환경 소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뿐만 아니라, 친환경 제품의 소비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결과로 볼 수 있다.
채널별 정보의 신뢰도 측면에서는 한국 소비자들은 ‘정부, 연구기관 보고서’ 및 ‘개인 경험’을 통해 획득된 정보의 신뢰도가 높았으나, 중국 소비자들은 타인에 의한 정보를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제품의 관련 정보 방해 요인은 한국의 경우 ‘개인 경험’, 중국의 경우 ‘SNS, TV’에는 정보의 활용성 측면에서 방해가 되며 기타 방해요인들은 정보의 적시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제품의 구매에 미치는 요인들의 중요도 분석과 사후 만족도에 대한 비교분석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이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국소비자들의 경우 친환경 제품의 구매 전에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들은 품질, 기존사용자 평가, 가격 요인이었는데 반해, 중국소비자들의 경우에는 안전성, 친환경,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또한 친환경제품에도 식품, 유아용품, 생필품 등이 있어 제품의 특성에 따라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달라질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친환경제품의 특성에 따라서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시간과 비용의 부족으로 인하여 분석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제품의 특성에 따른 구매요인들을 조사·분석하고 소비자의 경제 상태와 소비문화가 친환경 제품 구매에 미치는 요인들을 고려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들이 설문조사에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다양한 소비자 분류에 따른 구매요인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중국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어 모든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소비자들의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을 분석하는 것은 향후 중국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며 까다로운 한국소비자들에 대한 분석 역시 향후 친환경 제품의 수요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 참여한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은 대부분 20~30대가 대부분이며 전체 인구 중에서 차지하지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아 소비자의 경제 상태와 소비문화가 친환경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지 못하였다. 또한 친환경제품에도 식품, 유아용품, 생필품 등이 있어 제품의 특성에 따라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달라질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친환경제품의 특성에 따라서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시간과 비용의 부족으로 인하여 분석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제품의 특성에 따른 구매요인들을 조사·분석하고 소비자의 경제 상태와 소비문화가 친환경 제품 구매에 미치는 요인들을 고려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들이 설문조사에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다양한 소비자 분류에 따른 구매요인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기존 연구들을 요약해 보면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에 대한 정보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얻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바람직한 선택을 위해 품질, 성능과 관련된 정보를 탐색하게 된다. 소비자들의 친환경 제품에 대한 인식정도는 정보탐색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소비자가 추구하는 정보의 획득 용이성과 정보의 신뢰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될 뿐만 아니라 정보 획득의 장애요인들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Bang(2002), Flamm(2009), Tanner(2003)의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친환경 제품에 대한 인식은 친환경 제품의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반면, Choi(2010)의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환경 의식이 반드시 친환경적 소비 활동과는 일치하지 않는다고 결론을 내림으로써 이전의 연구와 상반된 결론을 도출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소비자들의 친환경에 대한 인식이 실제 소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검증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더불어 한중 양국 모두 오프라인에 비해 온라인 정보의 신뢰도를 더 높게 평가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로 미루어 볼 때, 중국 소비자들에게 접근하는 전략을 수립할 때 TV프로그램과 SNS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개인 경험이나 사용평가 등을 관리하고 정보를 공유하도록 한다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소비의 단점은?
소비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는 친환경소비(eco-friendly consumption) 또는 녹색소비(green consumption)인데, 이는 일반 소비자들이 환경오염 또는 파괴를 일으키지 않거나 적게 발생시키는 생산과정을 통해 생산된 친환경 제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하여 사용함으로써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오염 문제를 간접적으로 예방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친환경 제품은 생산 원가가 상대적으로 높아 대량생산을 통해 원가를 낮추는 일반 제품에 비해 일반 소비자들이 선택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의 입장에서도 친환경 제품 생산을 위해 많은 설비투자를 필요로 하므로 친환경 제품의 생산에 우호적이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환경문제에 대한 전 인류의 관심은 언제 커지게 되었는가?
환경문제에 대한 전 인류의 관심은 1992년에 UN에서 발표된 리오선언문(Rio Declarat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을 계기로 커지게 되었다. 리오 선언문은 생산과 소비에 있어서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생산 및 소비과정에서 환경문제를 고려해야 한다는 선언적 의미를 가진다.
리오 선언문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환경문제에 대한 전 인류의 관심은 1992년에 UN에서 발표된 리오선언문(Rio Declarat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을 계기로 커지게 되었다. 리오 선언문은 생산과 소비에 있어서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생산 및 소비과정에서 환경문제를 고려해야 한다는 선언적 의미를 가진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환경보존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제시되었지만 여전히 환경파괴, 기상이변 등의 자연재해가 나날이 심각해짐에 따라 선진국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에서도 환경문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으며, 국가차원의 실행 방안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이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실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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