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단계 네트워크 DEA를 이용한 세계 주요 공항 성과 분석
An analysis of the performance of global major airports using two-stage network DEA model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5 no.1, 2017년, pp.65 - 92  

유석천 (동국대학교-서울캠퍼스 경영대학 경영학과) ,  맹결 (동국대학교-서울캠퍼스 경영대학 경영학과) ,  임성묵 (동국대학교-서울캠퍼스 경영대학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erformance of global major airports is evaluated and several research questions are examined relative to the measures characterizing airport performance. Methods: The two-stage internal structure of airport performance is considered by decomposing it into physical operations and reven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항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자료포락분석을 시행하는 이유는? 공항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그간 제안되어 왔던 다양한 방법들 중에서 자료포락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 DEA)은 공항과 같이 동일 표준 상에서의 비교가 불가능한 다수의 투입과 산출을 가지는 의사결정단위(Decision Making Unit, DMU)들의 상대적 효율성을 단 하나의 지수로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많이 활용 되어 왔다. DEA는 투입요소와 산출요소 간 함수적 관계를 명시적으로 가정할 필요가 없고, 실제 관찰되는 투입-산출 데이터에 기초하여 효율적 경계선(또는 베스트프랙티스 프런티어)을 실증적으로 추정한 후 이로부터의 거리를 토대로 효율성을 측정하는 비모수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DEA의 특징은? 공항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그간 제안되어 왔던 다양한 방법들 중에서 자료포락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 DEA)은 공항과 같이 동일 표준 상에서의 비교가 불가능한 다수의 투입과 산출을 가지는 의사결정단위(Decision Making Unit, DMU)들의 상대적 효율성을 단 하나의 지수로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많이 활용 되어 왔다. DEA는 투입요소와 산출요소 간 함수적 관계를 명시적으로 가정할 필요가 없고, 실제 관찰되는 투입-산출 데이터에 기초하여 효율적 경계선(또는 베스트프랙티스 프런티어)을 실증적으로 추정한 후 이로부터의 거리를 토대로 효율성을 측정하는 비모수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비효율적인 DMU에 대해서는 어떤 효율적인 DMU들을 참조하여, 어떤 투입-산출요소에서, 얼마만큼의 개선이 필요한지와 같은 성과 벤치마킹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DEA와 네트워크 DEA 모형의 차이점은? 최근 들어 가장 주목받고 있는 DEA 관련 연구주제 중 하나는 네트워크 DEA 모형이다. 통상적인 DEA는 단일 단계를 가지는 DMU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네트워크 DEA는 다단계 네트워크 구조를 가지는 DMU를 대상으로 한다. 내부적으로 네트워크 구조를 가지는 DMU일지라도 그것을 하나의 블랙박스처럼 간주하여 통상적인 DEA 모형을 적용하여 효율성 분석을 할 수도 있지만, 비효율성이 DMU 내 어느 내부 단계에서 초래되는지 세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DEA 분석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Assaf, A. 2009. "Accounting for size in efficiency comparisons of airport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5(5):256-258. 

  2. Banker, R. D., Charnes, A., and Cooper, W. W. 1984. "Some models for estimating technical and scale inefficiencie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 30(9):1078-1092. 

  3. Barros, C. P., and Dieke, P. U. 2007. "Performance evaluation of Italian airports: A data envelopment analysi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3(4):184-191. 

  4. Bazargan, M., and Vasigh, B. 2003. "Size versus efficiency: a case study of US commercial airport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9(3):187-193. 

  5. Castelli, L., Pesenti, R., and Ukovich, W. 2010. "A classification of DEA models when the internal structure of the decision making units is considered." Annals of Operations Research 173(1):207-235. 

  6. Charnes, A., Cooper, W. W., and Rhodes, E. 1978.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6):429-444. 

  7. Chi-Lok, A. Y., and Zhang, A. 2009. "Effects of competition and policy changes on Chinese airport productivity: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5(4):166-174. 

  8. Chilingerian, J. A., and Sherman, H. D. 2011. Health-care applications: from hospitals to physicians, from productive efficiency to quality frontiers. In Handbook on data envelopment analysis, US: Springer, 445-493. 

  9. Cook, W. D., Liang, L., and Zhu, J. 2010. "Measuring performance of two-stage network structures by DEA: a review and future perspective." Omega 38(6):423-430. 

  10. Farrell, M. J. 1957. "The measurement of productive efficiency."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A(General) 120(3):253-290. 

  11. Fung, M. K. Y., Chow, C. K. W., Van Hui, Y., and Law, J. S. 2008a. "Measuring the efficiency of airports in China with the DEA and endogenous-weight TFP methods." International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Rivista internazionale di economia dei trasporti:45-73. 

  12. Fung, M. K. Y., Wan, K. K. H., Van Hui, Y., and Law, J. S. 2008b. "Productivity changes in Chinese airports 1995-2004."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44(3):521-542. 

  13. Gillen, D., and Lall, A. 1997. "Developing measures of airport productivity and performance: an application of data envelopment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33(4):261-273. 

  14. Kao, C. 2014. "Network data envelopment analysis: A review."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39(1):1-16. 

  15. Kao, C., and Hwang, S. N. 2008. "Efficiency decomposition in two-stage data envelopment analysis: An application to non-life insurance companies in Taiwan."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85(1):418-429. 

  16. Lam, S. W., Low, J. M., and Tang, L. C. 2009. "Operational efficiencies across Asia Pacific airport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45(4):654-665. 

  17. Lin, L. C., and Hong, C. H. 2006. "Operational performance evaluation of international major airports: An application of data envelopment analysi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2(6):342-351. 

  18. Martin, J. C., and Roman, C. 2001. "An application of DEA to measure the efficiency of Spanish airports prior to privatization."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7(3):149-157. 

  19. Martin-Cejas, R. R. 2002. "An approximation to the productive efficiency of the Spanish airports network through a deterministic cost frontier."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8(4):233-238. 

  20. Meng, J. 2016. "Using Two-stage DEA model to analysis the efficiency of the world's major airports."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Seoul. 

  21. Oum, T. H., Yu, C., and Fu, X. 2003. "A comparative analysis of productivity performance of the world's major airports: summary report of the ATRS global airport benchmarking research report-2002."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9(5):285-297. 

  22. Pels, E., Nijkamp, P., and Rietveld, P. 2003. "Inefficiencies and scale economies of European airport oper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39(5):341-361. 

  23. Sarkis, J. 2000. "An analysis of the operational efficiency of major airports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18(3):335-351. 

  24. Seiford, L. M., and Zhu, J. 1999. "Profitability and marketability of the top 55 US commercial banks." Management Science 45(9):1270-1288. 

  25. Sexton, T. R., and Lewis, H. F. 2003. "Two-stage DEA: An application to major league baseball." Journal of Productivity Analysis 19(2):227-249. 

  26. Yoshida, Y. 2004. "Endogenous-weight TFP measurement: methodology and its application to Japanese-airport benchmarking."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40(2):151-18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