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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경쟁우위 및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 투자성향 특성요인과 개방형 기술혁신의 역할
Technology Investment Propensity Factors Related on the Technology Competitive Advantage and Business Performance, and the Role of Open Technology Innov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3 no.4, 2016년, pp.71 - 82  

신승훈 (Graduate School of Gachon University) ,  안연식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Gacho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e empirically that technology investment propency factors (TIPFs) refect on the technological competitive advantage (TCA) and management performance. It includes the role of open technology innovation (OTI) approach is mediate to TCA from technology investment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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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술 경쟁우위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투자에서의 방향성과 관련하여 기술투자에 관한 성향특성 요인들과 함께, 기술투자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개방형 기술혁신의 역할에 대한 검증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서 기업에서의 바람직한 기술투자와 관련한 의사결정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기술투자 성향은 기술 경쟁우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기술 경쟁우위는 경영성과에 대해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기술투자 성향이 기술 경쟁우위에 대해 정(+)의 영향을 미치는데 개방형 기술혁신이 매개효과를 가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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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기술투자에 대한 행동양상은? 기업에서는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혁신, 그리고 내부 프로세스 혁신과 관련하여 R&D 활동을 통한 신기술 확보 및 개선에 많은 자원을 투입하고 있으며 그 규모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면, 기업에서의 경쟁우위와 경영성과에 바람직한 성과를 확보하기 위해서 기술투자는 과연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 의미 있는 성향특성 요인들을 식별하고, 이러한 특성요인들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관련된 주요 변수간의 연결 관계를 탐색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연구주제의 하나라고 판단된다.
기술투자에 대한 활동의 현모습은? 한편, 기업이 직면한 경영환경은 글로벌화가 진행되어 전 세계의 시장이 연결되고,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자국의 기업에서 해외 기업까지 경쟁의 대상이나 강도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또한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기술혁신이 대학, 벤처기업, 외부연구소 등으로 혁신의 주체가 다양화되고 있으며, 이들 사이의 개방적 협업이 활성화되고 있다[Lee and Choe, 2006]. 이는 과거와 같이 기업의 자체적인 역량에만 의존하던 기술 혁신의 방향이 기술 경쟁력을 적시에 확보하기 위해서 뛰어난 혁신 주체사이의 협력이 유효한 방안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에서의 기술투자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는 무엇이 있는가?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기업에서의 기술투자가 기술사업화 성과, 그리고 매출액 증가율, 영업이익 증가율 등 재무적인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 결과가 있는가 하면[Kim and Kim, 2013; Yoon and Heo, 2011], 오히려 기술투자의 결과로서 경상이익의 감소 등 재무적인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상반된 연구결과도 있다[Jang et al., 2009; Lee and Lee,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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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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