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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용어·기호에 대한 비판적 고찰
A Critical Exploration on Terms and Notations in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3, 2016년, pp.611 - 623  

김선희 (강원대학교) ,  서동엽 (춘천교육대학교) ,  강성권 (동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영석고등학교) ,  김수민 (강원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기초수학>, <수학I>, <수학II>와 교과서를 토대로 용어 기호의 정의에서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점을 짚어 보고 용어 기호의 선정과 앞으로의 개선 과제를 제안하였다. 현재 지적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과제로 교육과정 개발에서 용어 기호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논의가 필요하고 그 결과가 공개될 필요가 있으며, 교과서 검정에서 용어 및 기호에 대한 기준을 적절히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고, 수학 용어 및 기호의 정의 방법에서 학교급간 정의방법의 차이, 특히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의 정의 방법의 차이를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용어 기호의 교체나 교과서에 소개할 방안을 고려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problems of definitions and choices of terms and notations and proposed a few tasks for improvement of them included , , of high school mathematics based on 2009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s. We explored the problems on the features of the methods and cont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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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교수학적 변환의 목적이 학생의 이해를 위한 것이라면, 학교수학 용어ㆍ기호의 정의가 학생들이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문제의 소지가 없어야 한다. 그러나 학습자 입장에서 교과서 정의를 따를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여전히 남아 있으므로 이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국가 교육과정이 운영되는 우리나라는 학생들이 배워야 할 용어ㆍ기호를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의 ‘학습 요소1)’에 기술하고 있다.
  • 그렇다면 교육과정에서 용어ㆍ기호를 어떤 기준으로 선정해야 할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의 개선을 위해 주어진 과제가 무엇인지를 제안함으로써 연구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그 후속 연구로서, 개별 용어ㆍ기호에 대한 쟁점들을 종합하여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용어ㆍ기호 전반에 대한 비판과 개선을 제안해 보려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 제시된 내용은 김선희 외에서 밝힌 쟁점, 설문 의견 등을 분석하고 그로부터 개선 방안을 찾으려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을 연구문제로 선정하고 각각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 그런데 용어와 기호에 대한 논의 사항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김선희 외(2015)의 연구에서 이루어졌던 문헌 연구 및 면담 연구를 통하여 드러난 수학 교육과정 용어 및 기호에 대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수학 교육과정에서 용어 및 기호를 선정할 때 고려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 , 과목 교과서의 정의 방법과 학생들의 이해 관점에서 문제의 소지가 있는 정의를 분석하고, 교육과정에서 수학 용어ㆍ기호의 선정 기준과 거시적인 개선 과제를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학의 용어ㆍ기호가 정의된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의 틀을 활용하여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 , 의 교과서3)(이준열 외, 2013a, 2013b, 2013c)를 중심으로 그 정의 방법을 분석하였다.
  • 수학 교과서 분석, 수학자, 수학교육학자, 교과서 저자 등의 심층 설문, 문헌 연구 등을 통해 개별 용어ㆍ기호 각각에 대한 정의와 해설을 작성하였고, 그 과정에서 발생한 개별 용어ㆍ기호에 대한 쟁점들을 지적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였다. 본 연구는 그 후속 연구로서, 개별 용어ㆍ기호에 대한 쟁점들을 종합하여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용어ㆍ기호 전반에 대한 비판과 개선을 제안해 보려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 제시된 내용은 김선희 외에서 밝힌 쟁점, 설문 의견 등을 분석하고 그로부터 개선 방안을 찾으려 하였다.
  • 김선희 외(2015)는 2009 개정 수학과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기초수학>, <수학Ⅰ>, <수학Ⅱ> 과목에 제시된 용어와 기호의 해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학 교과서 분석, 수학자, 수학교육학자, 교과서 저자 등의 심층 설문, 문헌 연구 등을 통해 개별 용어ㆍ기호 각각에 대한 정의와 해설을 작성하였고, 그 과정에서 발생한 개별 용어ㆍ기호에 대한 쟁점들을 지적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였다. 본 연구는 그 후속 연구로서, 개별 용어ㆍ기호에 대한 쟁점들을 종합하여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용어ㆍ기호 전반에 대한 비판과 개선을 제안해 보려 한다.
  • 이 절에서는 교과서에서 다룬 용어ㆍ기호의 정의 내용에서 학습자가 이해하기에 어려움을 야기하는 점들을 살펴보려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용어ㆍ기호 선정과 정의에 대한 개선 과제를 제안하였다. 첫째, 교육과정 개발에서 용어ㆍ기호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논의가 필요하고 그 결과도 공개될 필요가 있다.
  • 위에 제시된 내용은 학습자 입장에서 보았을때 나타날 수 있는 것이지만 학교수학이 갖고 있는 본질적인 속성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교과서 저자나 교사들이 학생들의 입장에서 이러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음을 간파하고 있을 필요가 있으므로, 본 연구는 학습자의 이해 관점에서 어려움으로 위의 내용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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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연적 정의 방법이란? 둘째, 외연적 정의 방법은 ‘개념에 속하는 일부의 예들을 사용한 정의’이며, 열거, 지시, 부분 집합 열거의 방법으로 세분화 된다. 열거는 그 개념이 가리키고자 하는 대상을 나열하는 것이고, 지시는 지시하여 정의하는 것이다.
내포적 정의는 어떤 방법으로 세분화되는가? 첫째, 내포적 정의 방법은 ‘일정한 조건을 제시하고 있는 정의’이다. 내포적 정의는 학문을 위한 수학의 용어 정의 방법과 매우 유사하며, 논리적, 발생적, 관계적, 조작(구성)적 정의 방법으로 세분화된다. 논리적 정의는 (최근) 류와 종차에 의한 정의이고, 발생적 정의는 어떤 개념의 발생 조건 또는 발생 과정을 사용하여 정의한 것이며, 관계적 정의는 관계로 이루어진 어떤 체계 내에서 정의하려는 사물이 차지하는 위치를 사용한 정의이다.
학교 수학에서 용어를 정의하는 방법과 학문으로서의 수학에서 용어를 정의하는 방법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학교 수학에서 용어를 정의하는 방법과 학문으로서의 수학에서 용어를 정의하는 방법은 다르다. 학문으로서의 수학에서 용어 정의는 체계와 관련이 있으며(우정호ㆍ조영미, 2001; 강흥규ㆍ조영미, 2002), 학문을 위한 용어의 정의는 학(學)의 내부의 논리적 정합성(logical consistency) 을 위한 것이다(Nagel & Newman, 2010). 반면 학교 수학에서 용어 정의의 목적은 수학을 처음 배우는 학습자가 수학 용어를 학문으로서의 수학보다 좀 더 쉽게 익히기 위함이다. 따라서 학문으로서의 수학 용어 정의에 비하여 학교 수학의 용어 정의는 일종의 교수학적 변환이라 할 수 있다(조영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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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강흥규.조영미(2002). 학교기하의 다양한 정의방법과 그 교수학적 의의. 수학교육학연구, 12(1), 95-108. 

  2. 김선희(2004). 수학적 지식 점유에 관한 기호학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김선희.이준열.서승현.서동엽.박문환.강은주.강성권.이태석(2015). 용어.기호 이해도 제고 수학 교과서 개선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BD16010002. 

  4. 김흥기(2008). 중학교 수학에서 도입된 용어 및 기호에 관한 고찰. 학교수학, 10(2), 223-257. 

  5. 김흥기.박교식.박경미.이장주.정승진(2003). 수학 편수 자료 개정을 위한 기초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3(2), 179-225. 

  6. 박경미 외 41인(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한국과학창의재단. 

  7. 박교식(2003). 고등학교 수학 용어에 대한 의미론적 탐색: 한자 용어를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0(3), 227-246. 

  8. 백대현.이진희(2011).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기호의 서술: 어떻게 읽고 이해할 것인가? 수학교육학연구, 21(2), 165-180. 

  9. 서혜경(2013). 고등학교 학생들의 유리함수와 접근선의 개념에 대한 이해 실태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우정호.조영미(2001). 학교수학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정의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1(2), 363-384. 

  11. 임재훈.박교식(2004). 학교 수학에서 접선 개념 교수 방안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4(2), 171-185. 

  12. 임재훈.이경화.박경미(2002). 남북한 수학 교과서 영역별 분석 및 표준 수학 교육과정안개발 연구(I) - 남북한 학교 수학 용어 통합방안 연구 -. 수학교육학연구, 12(4). 493-508. 

  13. 이준열.최부림.김동재.한대희.이미라.신송임.이애경.강해기(2013a). 고등학교 기초수학. 천재교육. 

  14. 이준열.최부림.김동재.한대희.이미라.신송임.이애경.강해기(2013b). 고등학교 수학 I. 천재교육. 

  15. 이준열.최부림.김동재.한대희.이미라.신송임.이애경.강해기(2013c). 고등학교 수학 II. 천재교육. 

  16. 조영미(2002). 수학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정의의 특성 분석과 수준 탐색 - 기하 영역을 중심으로 -. 학교수학, 4(1), 15-27. 

  17. 허민(2013). 수학 용어의 개선 방향에 대한 소고.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E, 27(4), 391-406. 

  18. Bodrova, E. & Leong, D. J. (1998). 정신의 도구: 비고츠키 유아 교육. (김억환.박은혜 역, 영어 원저는 1996년 출판). 

  19. Kitcher, P. (1984). The nature of mathematical knowledg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 Nagel, E. & Newman, J. (2010). 괴델의 증명. (곽강제, 고중숙 역, 영어 원본은 2001년 출판). 서울: 승산. 

  21. NCTM(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22. Sfard, A. (2008). Thinking as Communicat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23. Sierpinska, A. (1994). Understanding in mathematics. The Falmer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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