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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5 = no.79, 2016년, pp.83 - 93
강태석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 장현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PURPOSES : The aim of this article is to compare and identify eco-friendly competitiveness between (regional) motorway and high-speed rail(HSR) from the perspective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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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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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기술 도입 초기에 필요한 에너지와 온실가스 배출 측면에서는 철도보다 도로가 더 효율적인 이유는? | 전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온실가스 저감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고, 이에 따라 각 산업 부문에서 온실가스를 저감하기 위한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 도로부문은 국토교통부의 계획을 기반으로 친환경자동차 도입을 적극적으로 도모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는 기존에 설치된 도로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능동적인 방안이다. 그러나 철도의 경우 분진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자기부상열차와 같은 친환경열차를 도입하려면 새로운 철도노선을 건설하거나 개조해야 하므로 추가적인 비용이 수반되는 수동적인 방안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각 수단의 친환경기술 도입 초기에 필요한 에너지와 온실가스 배출 측면에서는 철도보다 도로가 더 효율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 |
고속철도는 무슨과정에서 온실가스가 배출되는가? | 고속철도는 전력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전력생산 과정에서 온실가스가 필연적으로 배출된다. 그리고 국내의 경우 화력발전 비율이 66. | |
철도사업의 장점은? | 고속철도(KTX)는 2004년 국내에 도입된 이후 운행지역과 차량편성이 증가하고 있다. 철도사업의 장점으로 경제성과 소요통행시간 절감 외에도 전기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도로에 비해 친환경적일 것이라는 인식이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고속철도와 고속도로의 친환경성을 정량적으로 비교한 연구사례는 극소수에 불과하다(김병관 등, 2014). |
Akerman J., 2011. The role of high-speed rail in mitigating climate change - The Swedish case Europabanan from a life cycle perspectiv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16, 208-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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