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CRL 정보리터러시 '프레임웍(2015)'의 중심 개념 고찰
Considering Core Ideas of ACRL Information Literacy 'Framework (2015)'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3, 2016년, pp.171 - 191  

최재황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5년 1월 ACRL(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의 이사회에 제출되어 2016년 1월 최종 승인된 '고등교육에서의 정보리터러시 프레임웍'(이하 'Framework')의 내용을 분석해 보는 것이다. ACRL의 정보리터러시 'Framework'에서 제시하는 6개 프레임의 중심 개념이 분석되었고, 'Framework' 작성의 기본원리가 되었던 4개의 주요 개념, 즉 문지방 개념, 메타 리터러시,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 한계 공간의 개념이 분석되었다. 'Framework'는 개념적이고 서술적인 성격을 갖는다. 또한, 'Framework'는 학습자의 전체 교육과정동안 단발성의 일회용 정보리터러시의 수업을 위하여 설계된 것은 아니며, 체계적이면서도 다양한 수준의 학습 프로그램과 통합되기 위하여 의도된 것이다. 'Framework'에 근거한 새로운 교과과정 개발 및 평가에 대한 연구가 앞으로의 연구 과제로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ramework for Information Literacy for Higher Education' filed by the ACRL (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Board on February 2, 2015 and adopted on January 11, 2016. Six concepts central to information literacy in Framework and four main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74년 미국 정보산업협회의 회장인 Zurkowsk으로 소개된 정보리터러시의 개념은 무엇인가? 정보리터러시의 개념은 1974년 미국 정보산업협회의 회장인 Zurkowski가 ‘국가 도서관 및 정보위원회(NCLIS)’에 제출한 제안서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그에 의하면 “정보리터러시의 능력을 갖춘 사람은 자신의 직무와 일상생활에 다양한 정보자원을 응용할 수 있도록 훈련된 사람들이며, 자신의 문제 해결을 위해 1차 자료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정보도구를 이용하는 기법(techniques)과 능력(skills)을 습득한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Zurkowski는 당시 거의 모든 미국 국민이 리터러시의 능력은 갖추고 있지만, 미국 국민의 1/6 정도만이 정보리터러시의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지적한바 있다(Zurkowski 1974, 6-7).
ACRL의 ‘standards’에서 정보리터러시의 정의는 무엇인가? ACRL의 ‘standards’에서 정보리터러시의 정의는 미국 도서관협회의 정보리터러시 준비 위원회(ALA Presidential Committee on Information Literacy)가 발표한 보고서에서의 정의를 차용하여 “정보가 필요한 때를 인지하고, 필요로 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아내어 평가하고 이용하는데 개인에게 요구되는 능력의 집합”으로 간략히 정의된다(ACRL 2000). 당시 이 정의는 정보기술의 발전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개인이 어떻게 정보를 찾고, 평가할 것인가와 관련된 개인의 당면과제를 반영하고 있다.
ACRL는 Standards를 대체하는 무엇을 제안하였나? ACRL은 ‘Standards’를 대체하는 ‘고등교육에서의 정보리터러시 프레임웍(Framework for Information Literacy for Higher Education, 이하 ‘Framework’)’의 최종본을 2015년 1월 ACRL의 이사회에 보고하였고, 2016년 1월 최종 채택되었다. 이 ‘Framework’는 총 6개의 프레임(frames)으로 구성되며, 각 프레임은 중심 개념(뒤에 후술할 문지방 개념), 지적능력 사례(knowledge practices), 행동성향 사례 (dispositions)로 구성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박은정. 2014. 학습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제시하는 고등학교 화학교과 내의 어려운 개념과 문지방개념 분석 연구. 대한화학회지, 58(1): 126-139. Park, Eun Jung. 2014. "Analysis and Identification of Students' Threshold Concepts in HighSchool Chemistry."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8(1): 126-139. 

  2. 이병기. 2011. 백워드 설계 모형을 적용한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의 교수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3): 5-24. Lee, Byeong-Ki. 2011.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Design of 'Library and InformationLife' Subject Based on Backward Design Model."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3): 5-24. 

  3. 이영호, 구덕회. 2015. 백워드 설계 모형을 적용한 소프트웨어 교과의 교수설계에 관한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9(4): 409-418. Lee, Youngho and Koo, Dukhoi. 2015.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Design of SoftwareEducation Based on Backward Design Model."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Education, 19(4): 409-418. 

  4. 최재황. 2015. 영국 SCONUL의 정보리터러시 기준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9(2): 5-26. Choi, Jae-Hwang. 2015. "Analysis of British SCONUL's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2): 5-26. 

  5. ACRL. 2000.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for Higher Education. Chicago, IL: Association of College & Research Libraries. [online] [cited 2016. 5. 30.] 

  6. ACRL. 2012. Task Force Recommendations. Chicago, IL: Association of College & Research Libraries. [online] [cited 2016. 1. 7.] 

  7. ACRL. 2014a. Framework for Information Literacy for Higher Education: Draft 1, Part 1. Chicago, IL: Association of College & Research Libraries. [online] [cited 2016. 6. 19.] 

  8. ACRL. 2014b. Framework for Information Literacy for Higher Education: Draft 1, Part 2. Chicago, IL: Association of College & Research Libraries. [online] [cited 2016. 6. 19.] 

  9. ACRL. 2014c. Framework for Information Literacy for Higher Education: Draft 2. Chicago, IL: Association of College & Research Libraries. [online] [cited 2016. 6. 19.] 

  10. ACRL. 2014d. Framework for Information Literacy for Higher Education: Draft 3. Chicago, IL: Association of College & Research Libraries. [online] [cited 2016. 6. 19.] 

  11. ACRL. 2015. Framework for Information Literacy for Higher Education: Final Document. Chicago, IL: Association of College & Research Libraries. [online] [cited 2016. 6. 19.] 

  12. ACRL. 2016. Framework for Information Literacy for Higher Education. Chicago, IL: Association of College & Research Libraries. [online] [cited 2016. 6. 19.] 

  13. Brunetti, K. et al. 2014. Threshold Concepts & Information Literacy: Overview & Assessment. [online] [cited 2016. 6. 22.] 

  14. Farmer, L. 2014. "How AASL Learning Standards Inform ACRL's Information Literacy Framework." In Proceedings of IFLA WLIC 2014, August 16th-22nd, 2014, Lyon: Lyon Convention Centre: 1-6. [online] [cited 2016. 7. 10.] 

  15. Fister, B. 2015. "The Liminal Library: Making Our Libraries Sites of Transformative Learning." In Proceedings of LILAC 2015, April 8th-10th, 2015, Tyne and Wear: Newcastle University:1-10. [online] [cited 2016. 5. 19.] 

  16. Hofer, A. R., Townsend, L. and Brunetti, K. 2012. "Troublesome Concepts and Information Literacy: Investigating Threshold Concepts for IL Instruction."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12(4): 387-405. 

  17. Jacobson, T. E. and Gibson, C. 2015. "Engaging with the ACRL Framework for Information Literacy." Proceedings of Engaging with the ACRL Information Literacy Framework, March 10th, 2016, Albany, NY: University at Albany. [online] [cited 2016. 6. 20.] 

  18. Jacobson, T. E. and Mackey, T. P. 2013. "Proposing a Metaliteracy Model to Redefine Information Literacy." Communications in Information Literacy, 7(2): 84-91. 

  19. Mackey, T. P. and Jacobson, T. E. 2011. "Reframing Information Literacy as a Metaliteracy." College & Research Libraries, 72(1): 62-78. [online] 

  20. Meyer, J. and Land, R. 2003. "Threshold Concepts and Troublesome Knowledge: Linkages to Ways of Thinking and Practising within the Disciplines." Edinburgh: Enhancing Teaching-Learning Environments in Undergraduates Courses. [online] [cited 2016. 6. 3.] 

  21. Morgan, P. K. 2015. "Pausing at the Threshold."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15(1):183-195. 

  22. Townsend, L., Brunetti, K. and Hofer, A. R. 2011. "Threshold Concepts and Information Literacy."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11(3): 853-869. 

  23. Townsend, L. et al. 2015. What's the Matter with Threshold Concepts?. [online] [cited 2016. 6. 25.] 

  24. Wiggins, G. and McTighe, J. 2004. Understanding by Design.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5. Wilkins, L. "Reconsidering Threshold Concepts: A Critical Appraisal of the ACRL Framework for Information Literacy." Proceedings of LOEX 2015 Conference, April 30th-May 2nd, 2015, Denver, Co: Hyatt Regency Denver Tech Center. [online] [cited 2016. 6. 29.] 

  26. Zurkowski, P. G. 1974. The Information Service Environment: Relationships and Priorities:Related Paper No. 5. Washington D.C.: National Commission on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 [online] [cited 2016. 6. 1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