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3, 2016년, pp.403 - 428
백지원 (숭의여자대학교 문헌정보과)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he newly developed cataloging rule, RDA on the LIS cataloging education and to propose Korean LIS cataloging curriculum in a time of RDA. This study specially intended to examine the coexistence of the AACR and RDA and its implications on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보조직 업무의 중요성은? | 정보조직 업무는 도서관의 정보 관리 및 서비스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공 교과목으로서의 정보조직 역시 문헌정보학 교육에서 오랫동안 필수 혹은 핵심 과목으로 간주되어 왔다. 이러한 정보조직의 중요성은 우리나라의 문헌정보학 전공 교육과 업무 현장에서 구체적인 데이터로 드러난다. | |
기존의 서지세계에 대한 선행되는 지식과 경험이 없는 학생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교육해야 효율적 일지를 판단하여 적시에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대비가 시급히 필요한 이유는? | RDA는 기존의 서지세계에 대한 개념 기반과 구조가 획기적으로 바뀌었으므로, 특히 기존의 서지세계에 대한 선행되는 지식과 경험이 없는 학생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교육해야 효율적 일지를 판단하여 적시에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대비가 시급히 필요하다. 국내외의 각급 대학에서는 개별 교수자의 재량에 따라 RDA 교육이 다양한 정도와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공론화된 구체적인 논의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교육이 지속될 경우, 향후 전공 교육 과정을 통해 배출될 전문 인력이 가지게 될 지식과 전문성의 편차는 매우 클 수밖에 없다. | |
영미목록규칙(AACR)이 근래 어떻게 바뀌었는가? |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사안은 바로 목록규칙의 개정이라 할 수 있다. 전 세계 서지제어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세계표준에 준하는 역할을 수행해온 영미목록규칙(AACR)이 제 3판으로의 개정을 앞두고 있다가 돌연 그 이름을 RDA(Resource Description & Access)로 바꾸어 전면 개정되어 2010년 발표되었다. |
곽동철, 심경, 윤정옥. 2009. 사서자격제도 개선 방안 도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2): 193-213. Kwack, Dong-Chul, Shim, Kyung and Yoon, Cheong-Ok. 2009. "A Study on the Improvementof the Librarian Certification System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and information science, 43(2): 193-213.
국립중앙도서관. 2011. 전문사서 경쟁력제고를 위한 문헌정보학 전공과목 정비방안 연구. 서울: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연구소.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1. A Study on LIS Curriculum to Improvement of ProfessionalLibrarians's Competency.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2. 문헌정보학 전공과목의 교과내용 표준모형 개발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Noh, Younghe, Ahn, In-Ja and Choi, Sang-Ki. 2012. A study on developing LIS standardcurriculum model.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3. 국내 문헌정보학 주요 교과목 강의계획서 분석 및 개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1): 143-175. Noh, Younghe, Ahn, In-Ja and Choi, Sang-Ki. 2013. "A Study on Analyzing and Developingthe Syllabus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ore Courses." Journal of Korea Library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1): 143-175.
노지현. 2011. 한국의 자료조직 교육에 대한 진단과 방향 모색.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225-245. Rho, Jee-Hyun. 2011. "A New Direction in Korea's LIS Education: Focused on the Fieldof Information Organization." Journal of 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1):225-245.
백지원. 2013. RDA 교육훈련 동향 분석 및 국내 적용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3): 379-403. Baek, Ji-Won. 2013. "Analysis of Trends in RDA On-the-Job Training and Its ApplicationModel in Korea." Journal of 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3): 379-403.
안인자 외. 2012. 사서직 진출분야별 전공교과목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4): 373-402. Ahn, In-Ja et al. 2012. "A Study of the Curriculum Courses of Library and Information CareerPaths in Korea." Journal of 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4): 373-402.
엄영애. 2009. 문헌정보학과 학부 교과과정의 변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409-427. Um, Young-Ai. 2009. "The Changes in the Curricula of the Departments of Library and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2): 409-427.
윤희윤. 2016. "사서자격제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제1회 미래도서관 포럼, 2016년 6월 2일,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3-26. Yoon, Hee-Yoon. 2016. "How to Improve the Professional Librarian System?." The 1st FutureLibrary Forum, July 2nd, 2016,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3-26.
조재인. 2010. 차세대 목록 교육의 방향성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2): 127-145. Cho, Jane. 2010. "A Study on the Direction Future of Cataloging Education." Journal of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1(2): 127-145.
최상기 외. 2013. 국내외 문헌정보학 주요교과목 강의계획서분석을 통한 수업내용 및 방법 비교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2): 223-245. Choi, Sang-Ki et al. 2013. "A Comparative Study on Curriculum Contents and TeachingMethods Based on the Syllabi of Libraiy and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and ForeignUniversi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2): 223-245.
Buhler, H. 2011. "AACR and RDA: One Cataloger's Reaction." In Sanchez, E. 2011. Conversations with Catalogers in the 21st Century. Santa Barbara, CA: Libraries Unlimited.
Hitchens, A. N. and Symons, E. 2009. "Preparing Catalogers for RDA Training."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47(8): 691-707.
Library of Congress. 2015. Descriptive Cataloging Using RDA. [online]
Moulaisona, H. L. 2011. Shared Notes for University of Missouri Cataloging Curriculum Summit. [online]
Campbell, G. et al. 2012. RDA in the Curriculum. [online] .
Tosaka, Y. and Park, J.-R. 2014. "RDA: Training and Continuing Education Needs in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5(1):3-25.
Park, J.-Ran and Tosaka, Y. 2015. "RDA Implementation and Training Issues across United States Academic Libraries: An In-Depth E-Mail Interview Study."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6(3): 252-266.
U.S. RDA Test Coordinating Committee. 2011. Report and Recommendations of the U.S. RDA Test Coordinating Committee.
Veitch, M. et al. 2013. "The UNC-Chapel Hill RDA Boot Camp: Preparing LIS Students for Emerging Topics in Cataloging and Metadata."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51(4): 343-36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