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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A 도입을 위한 정보조직 교육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RDA in LIS Cataloging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3, 2016년, pp.403 - 428  

백지원 (숭의여자대학교 문헌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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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RDA라는 새로운 목록규칙이 도입되는 국제적인 추세에 따라, 국내의 목록 교육에 있어서 RDA의 내용을 반영하기 위한 고려 사항을 분석하고, 전공 교과로서 RDA를 포함한 목록 교육 모형과 실행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특히 기존의 목록규칙과 RDA가 공존하는 현실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목록 과목에 주어진 시간 제약 속에서 효과적인 교육 내용 구성 및 전달 방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첫째, 현행 문헌정보학 전공 목록 교육의 현황을 RDA와의 관계성 속에서 파악하였다. 둘째, 교육자의 인식과 교육 방안을 파악하기 위하여 RDA 교육에 관한 교수자들의 토론 내용과 이슈를 분석하였다. 셋째, 학습자인 전공 학생들의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2개 대학 목록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RDA 수업에 대한 의견을 설문조사의 방법으로 파악하였다. 넷째,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RDA를 도입한 목록 교육 모형을 설계하였고, 이 모형을 바탕으로 정보조직 강의계획안을 설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he newly developed cataloging rule, RDA on the LIS cataloging education and to propose Korean LIS cataloging curriculum in a time of RDA. This study specially intended to examine the coexistence of the AACR and RDA and its implications on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조직 업무의 중요성은? 정보조직 업무는 도서관의 정보 관리 및 서비스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공 교과목으로서의 정보조직 역시 문헌정보학 교육에서 오랫동안 필수 혹은 핵심 과목으로 간주되어 왔다. 이러한 정보조직의 중요성은 우리나라의 문헌정보학 전공 교육과 업무 현장에서 구체적인 데이터로 드러난다.
기존의 서지세계에 대한 선행되는 지식과 경험이 없는 학생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교육해야 효율적 일지를 판단하여 적시에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대비가 시급히 필요한 이유는? RDA는 기존의 서지세계에 대한 개념 기반과 구조가 획기적으로 바뀌었으므로, 특히 기존의 서지세계에 대한 선행되는 지식과 경험이 없는 학생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교육해야 효율적 일지를 판단하여 적시에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대비가 시급히 필요하다. 국내외의 각급 대학에서는 개별 교수자의 재량에 따라 RDA 교육이 다양한 정도와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공론화된 구체적인 논의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교육이 지속될 경우, 향후 전공 교육 과정을 통해 배출될 전문 인력이 가지게 될 지식과 전문성의 편차는 매우 클 수밖에 없다.
영미목록규칙(AACR)이 근래 어떻게 바뀌었는가?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사안은 바로 목록규칙의 개정이라 할 수 있다. 전 세계 서지제어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세계표준에 준하는 역할을 수행해온 영미목록규칙(AACR)이 제 3판으로의 개정을 앞두고 있다가 돌연 그 이름을 RDA(Resource Description & Access)로 바꾸어 전면 개정되어 2010년 발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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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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