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스토리텔링(Story-telling)기법을 적용한 어린이 도서관 이용교육 수업모형 설계
A Study on the Design of Instructional Model Based on Storytelling for User Education in Children's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7 no.3, 2016년, pp.255 - 271  

정종기 (경성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2000년 이후 공공도서관에 어린이서비스 시설의 확충과 담당인력이 배치되고 있으며 어린이 전용도서관이 증설되고 있다. 이 연구는 어린이 도서관 이용교육의 일환으로써 어린이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스토리를 소재로 한 도서관 이용교육의 수업모형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먼저, 어린이 도서관 이용교육 상황,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원리를 살펴보고, 스토리텔링기법이 도서관 이용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가를 모색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자료실, 그리고 어린이 전용도서관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기법을 적용한 도서관 이용교육의 수업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이 모형이 어린이도서관 현장에서 어린이들의 도서관 이용과 정보 활용, 그리고 독서흥미 유발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s been taken a profound interest in the user eduction of the children's libraries, as they have taken the conveniences, resources, children's librarians after 200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whether the children's library can use the story-telling in library use education, to dev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대상의 도서관 이용교육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수업의 전개과정에서 스토리텔링을 적용하고 발전과정에서 스토리텔링 후 활동을 적용하는 것이 수업의 전개상 자연스럽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의 흥미와 관심이 많은 이야기에 기반으로 도서관 이용교육의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도서관 현장에서 아동들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어린이사서나 스토리텔러들에게 조금이나마 이 연구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의 흥미와 관심이 많은 이야기를 소재로 한 도서관 이용교육을 위해 먼저, 어린이 도서관 이용교육 상황,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의 개념과 원리를 살펴보고 스토리텔링기법이 어린이 도서관 이용교육에 적용가능한지를 검토하고 이를 기반으로 도서관 이용교육의 수업모형을 제시하기 위함 이다.
  • 대부분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구안된 아동 대상 교육프로그램들의 공통적인 수업준비절차들은 계획단계, 스토리텔링 단계, 스토리텔링 후 단계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 서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의 수업준비절차 가운데 엄명자와 강현석(2013)에서 제시한 스토리텔링 교육 프로그램의 구조 및 절차를 기본으로 개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김종성. 2013. 문헌정보학 분야 어린이서비스 연구의 현황과 과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2): 51-75. (Kim, Jong-Sung. 2013. "Trends Analysis of Children's Services Research in the Field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44(2): 51-75.) 

  2. 변우열. 2009. "독서교육의 이해". 고양: 조은글터. (Byun, Woo-Yeoul. 2009. Introduction to Reading Education. Goyang: Joeungulteo) 

  3. 엄명자, 강현석. 2013. 스토리텔링을 통한 감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방향 탐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5(1): 113-127. (Eom, Myeong-Ja and Hyeon-Suk Kang. 2013. "In Search of the Emotional Education Program Design through Storytelling: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 Education, 25(1): 113-127.) 

  4. 우윤희, 김종성. 2014. 우리나라 창작동화에 나타난 도서관과 사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1): 277-298. (Woo, Yun-Hee and Jong-Sung Kim. 2014. "Reflections of Libraries and Libraries in Korean Children's Liter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1): 277-298.) 

  5. 이종권, 노동조. 2011. "공공도서관 서비스 경영론". 서울: 문현. (Lee, Jong-Kwon and Dong-Jo Noh. 2011. Service Management for Public Library. Seoul: Munhyun.) 

  6. 주삼환, 이석열, 김흥운, 이금화. 2009. "수업관찰분석과 수업연구". 서울: 한국학술정보(주). (Ju, Samhwan, Seokryoul Lee, Heungun Kim, and Gumhwa Lee. 2009. Instruction Observation Analysis and Instruction Research. Seoul: Korean Academic Information.) 

  7. 최정아. 2010. "공공도서관 어린이 이용자교육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Choi, Jeong-Ah. 2010.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for Children's User Education in Public Libraries. MA.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8. 한국어문교육연구소. 2006. "독서교육사전". 서울: 교학사. (Institute of Korean Text Education. 2006. Reading Education Dictionary. Seoul: Kyohaksa.) 

  9.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교과서 편찬위원회. 2001. "도서관과 정보생활(초등학교 1, 2, 3학년용)". 서울: 미래엔컬처그룹. (Text Institute of the Korean School Library Association. 2001. Library & Information Life (Primary School 1, 2, 3 grades). Seoul: Mirae&CultureGroup.) 

  10. 문학비평용어사전 [online]. [cited 2016.7.15]. . (Literature Criticism Terminology Dictionary [online]. [cited 2016.7.15]. .) 

  11. Brewster, Ellis, G. J. and S. Mohammed. 1991. The storytelling handbook for primary teachers. London: Penguin. 

  12. Green, Samuel. 1876. "Personal Relations Between Librarians and Readers." American Library Journal, 1(80). 

  13. Hodges, Margaret. 1980. "Storytelling." in Encyclopedia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9(160). 

  14. Public Library Association. 2015. Public Library Data Service Statistical Report 2015: Special Section-Children Library Service. Chicago: Public Library Association. 

  15. Robinson, Otis. 1876. "Proceedings: First Session." American Library Journal, 1: 123-1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