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방법에 따른 의학전문대학원생의 HIV/AIDS 교육프로그램 효과 The Effect of HIV/AIDS Education Program for Professional Graduate Medical School Students by Teaching-Learning Methods원문보기
본 연구는 교수학습방법에 따른 의학전문대학원생의 HIV/AIDS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의학전문대학원 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HIV/AIDS 교육 프로그램을 토의식 교수학습방법과 강의식 교수학습방법으로 각각 적용 한 후, HIV/AIDS 관련 지식과 태도 그리고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설계는 비동등성 사전 사후 유사 실험연구이며, 연구대상은 일개 대학 의학전문대학원 학생 총 116명으로, 각각 토의군 60명, 강의군 56명이다. 자료 수집은 2015년 8월부터 12월까지 실시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chi}^2$-test, One-tailed independent t-test, One-tailed Mann-Whitney U-test, One-tailed Wilcoxon signed-rank test, One-tailed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HIV/AIDS 지식, 태도 그리고 교육 만족도에 대하여 강의군과 토의군 두 그룹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두 그룹 모두 교육 전 보다 교육 후에 HIV/AIDS 지식과 태도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다. HIV/AIDS 지식과 태도를 효과적으로 개선시키기 위하여 교육 대상 및 목적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교수학습방법에 따른 의학전문대학원생의 HIV/AIDS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의학전문대학원 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HIV/AIDS 교육 프로그램을 토의식 교수학습방법과 강의식 교수학습방법으로 각각 적용 한 후, HIV/AIDS 관련 지식과 태도 그리고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설계는 비동등성 사전 사후 유사 실험연구이며, 연구대상은 일개 대학 의학전문대학원 학생 총 116명으로, 각각 토의군 60명, 강의군 56명이다. 자료 수집은 2015년 8월부터 12월까지 실시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chi}^2$-test, One-tailed independent t-test, One-tailed Mann-Whitney U-test, One-tailed Wilcoxon signed-rank test, One-tailed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HIV/AIDS 지식, 태도 그리고 교육 만족도에 대하여 강의군과 토의군 두 그룹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두 그룹 모두 교육 전 보다 교육 후에 HIV/AIDS 지식과 태도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다. HIV/AIDS 지식과 태도를 효과적으로 개선시키기 위하여 교육 대상 및 목적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effect of an HIV/AIDS education program for professional graduate medical school students using a teaching-learning methods. Methods: The design of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experiment. A total of 116 professional graduate...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effect of an HIV/AIDS education program for professional graduate medical school students using a teaching-learning methods. Methods: The design of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experiment. A total of 116 professional graduate medical school students in South Korea were included. They were randomly assigned to either a discussion-centered teaching-learning method group (n=60) or a lecture-centered teaching-learning method group (n=56). Data were collected between August and December 2015 and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chi}^2$-test, one-tailed independent t-test, one-tailed Mann-Whitney U-test, one-tailed Wilcoxon signed-rank test, and one-tailed paired t-test using SPSS WIN 19.0 program. Results: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with respect to HIV/AIDS knowledge, attitudes, and education satisfaction. However, the scores of knowledge and attitude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increased after the education than before the education in both groups. Conclusion: To effectively improve the knowledge and attitude of HIV/AIDS, it is necessary to select an appropriate teaching-learning method for the target subjects and objectives of HIV/AIDS education.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effect of an HIV/AIDS education program for professional graduate medical school students using a teaching-learning methods. Methods: The design of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experiment. A total of 116 professional graduate medical school students in South Korea were included. They were randomly assigned to either a discussion-centered teaching-learning method group (n=60) or a lecture-centered teaching-learning method group (n=56). Data were collected between August and December 2015 and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chi}^2$-test, one-tailed independent t-test, one-tailed Mann-Whitney U-test, one-tailed Wilcoxon signed-rank test, and one-tailed paired t-test using SPSS WIN 19.0 program. Results: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with respect to HIV/AIDS knowledge, attitudes, and education satisfaction. However, the scores of knowledge and attitude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increased after the education than before the education in both groups. Conclusion: To effectively improve the knowledge and attitude of HIV/AIDS, it is necessary to select an appropriate teaching-learning method for the target subjects and objectives of HIV/AIDS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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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의학전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수학습방법을 다르게 적용하여 그룹간 및 교육전후 HIV/AIDS관련 지식과 태도의 차이를 비교한 연구로서, 대상자에게 현실적이면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에게 HIV/AIDS에 관한 교수학습방법을 강의식 교수학습방법과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으로 적용하여 비교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여 더욱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HIV/AIDS에 관련한 태도 개선에 중점을 둔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한 후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을 일반적으로 실제 교육환경에서 용이하게 적용 가능한 두 가지 교육학습방법, 즉 강의식 교수학습방법과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으로 각각 교육을 실시한 후 그 효과를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에게 더욱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정착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1) 가설1 :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은 강의식 교육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보다 HIV/AIDS 관련 지식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2) 가설2 :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은 강의식 교육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에 비해 HIV/AIDS 관련 태도 점수가 유의하게 높을 것이다.
4) 가설4 : 강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은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HIV/AIDS관련 지식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5) 가설5 : 강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은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HIV/AIDS관련 태도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6) 가설6 :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은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HIV/AIDS관련 지식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7) 가설7 :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은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HIV/AIDS관련 태도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가설1: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은 강의식 교육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보다 HIV/AIDS 관련 지식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가설2: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은 강의식 교육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보다 HIV/AIDS 관련 태도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가설3: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은 강의식 교육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보다 교육만족도가 더 높을 것이다.
가설4: 강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은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HIV/AIDS관련 지식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가설5: 강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은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HIV/AIDS관련 태도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가설6: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은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HIV/AIDS관련 지식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가설7: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은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HIV/AIDS관련 태도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제안 방법
HIV/AIDS 교육프로그램 구성을 위하여 요구사정, 학습자 분석, 환경분석, 과제분석이 필요한데, 먼저 요구사정은 본 연구자가 2012년부터 지속적으로 의학전문대학원학생들의 교육을 담당해 오면서 대상자들에게 교육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왔으며, 그러한 교육 요구들을 반영하여 내용을 구성하였다. 학습자 분석은 교육에 참여할 학생들의 선수학습 및 태도 등을 파악하였고 학습 환경 분석은 교수설계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자재, 시설, 장소 등의 물적자원 및 개발 기간 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HIV/AIDS 측정도구는 2013년 질병관리본부에서 주관한 HIV/AIDS관련 사업 중 의료인 및 예비의료인 교육사업에서 사용된 ‘의료인 및 예비의료인 대상 에이즈 관련 지식문항’ 15문항[16] 중 난이도가 낮은 문항 및 전문가 타당도 검증 결과 타당도가 떨어지는 문항을 제거한 후 총 8문항으로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각 문항에 대하여 “예”, “아니오”, “모르겠다”로 선택하도록 하였으며, 역문항의 경우 역환산처리하여 정답은 1점, “모르겠다”를 포함한 오답은 0점을 부여하여 총 점수가 높을수록 HIV/AIDS관련 지식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교육프로그램 내용구성을 위하여 과제분석을 실시하였다. 과제분석 시 교육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태도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외 HIV/AIDS 교육관련 선행연구의 교육 내용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선행연구 검색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KISS), 국회 전자도서관, 과학기술학회마을, CINAHL, Pub-med 등을 이용하였으며, 관련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2013년도 예비의료인 교육사업에서 개발하고 사용한 컨텐츠를 주로 사용하였고, 요구 분석에서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자가 추가 작성한 내용을 프로그램 구성에 반영하였다.
교육에 대한 평가를 프로그램이 완료된 이후에 참여한 의학전문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교육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담당 감염내과 교수로부터 학생들이 교육에 대하여 외부에서 평가한 내용을 전달받았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5년 8월 10일부터 12월 14일까지 대상자들의 병원 감염내과 임상실습 기간에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교수학습방법은 8월 10일부터 10월 12일까지는 강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였으며, 10월 19일부터 12월 14일까지는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였다.
학생들이 교육을 받기위해 진료실에 들어오면 연구의 목적과 내용 및 설문작성 요령, 소요시간 등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에 대한 서면 동의를 받은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 후 곧바로 설문지를 수거하였으며, 해당 교수학습방법별로 교육을 실시한 후 사후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고, 교육에 대한 만족도 및 피드백, 건의사항에 대한 조사를 부가적으로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주 1회 120분 동안 총 18회 교육을 실시하여 일개 의학전문대학원 3학년 학생 전 수인 116명의 학생들에게 설문지가 배부되었으며, 교육 전, 교육 후 설문지의 회수율은 100%였다.
실행단계는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이나 교수자료를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하고 관리하는 단계로, 의학전문대학원학생들을 대상으로 본 HIV/AIDS 교육프로그램은 1일 2시간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교수학습방법은 강의식 교수학습방법과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실행하되, 두 그룹 모두 소그룹으로 진행되어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있는 교수학습방법이었으며, 동영상, 발표자료 등 다양한 교수학습매체가 활용되었다.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성별, 연령, 종교, 결혼상태의 4가지 항목이며, HIV/AIDS 관련 특성은 HIV/AIDS 교육 수강여부, 아는 HIV 감염인 유무, HIV/AIDS 환자의 접촉유무, 아는 동성애자 유무, 동성애자에 대한 개인적 태도의 5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HIV/AIDS 교육프로그램 구성을 위하여 요구사정, 학습자 분석, 환경분석, 과제분석이 필요한데, 먼저 요구사정은 본 연구자가 2012년부터 지속적으로 의학전문대학원학생들의 교육을 담당해 오면서 대상자들에게 교육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왔으며, 그러한 교육 요구들을 반영하여 내용을 구성하였다. 학습자 분석은 교육에 참여할 학생들의 선수학습 및 태도 등을 파악하였고 학습 환경 분석은 교수설계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자재, 시설, 장소 등의 물적자원 및 개발 기간 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프로그램 내용구성을 위하여 과제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의학전문대학원 3학년으로 강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은 56명,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은 60명이었다. 두 군 모두 남학생의 비율이 32명(57.
본 연구의 대상자는 J도에 위치하고 있는 C대학 의학 전문대학원 3학년 학생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자이다. 연구를 위한 표본크기는 G*power 3.
50으로 분석한 결과 표본수는 한 그룹 당 51명으로 총 102명이 산출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자인 의학전문대학원 3학년 학생 116명을 대상으로 강의실 교수학습군에 56명, 토론식 교수학습군에 60명을 각각 배정하였다.
데이터처리
교수학습방법에 따른 HIV/AIDS에 대한 지식, 태도 및 만족도의 차이는 One-tailed MannWhitney U-test, One-tailed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교수학습방법별 교육 전과 후의 지식 및 태도의 차이는 One-tailed Wilcoxon signedrank test, One-tailed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각 그룹별 교육관련 피드백 내용은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test, independent t-test, Mann-Whitney U-test로 분석하였다. 교수학습방법에 따른 HIV/AIDS에 대한 지식, 태도 및 만족도의 차이는 One-tailed MannWhitney U-test, One-tailed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교수학습방법별 교육 전과 후의 지식 및 태도의 차이는 One-tailed Wilcoxon signedrank test, One-tailed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두 집단의 종속변수에 대한 정규성 검정은 Shapiro -Wilk test로 확인하였으며, 동질성 검증은 χ2-test, independent t-test, Mann-Whitney U-test로 분석하였다. 교수학습방법에 따른 HIV/AIDS에 대한 지식, 태도 및 만족도의 차이는 One-tailed MannWhitney U-test, One-tailed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HIV/AIDS관련 교육프로그램구성은 교수설계모형 중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ADDIE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evaluation) 모형 단계에 따라 구성되었다[27] (Figure 2).
HIV/AIDS에 태도에 대한 측정도구는 2013년 질병관리본부와 대한에이즈예방협회에서 학술연구 용역사업으로 시행한 ‘2013 에이즈에 대한 지식, 태도, 신념 및 행태조사’[6]에서 이용한 감염인에 대한 낙인도구 24문항중 하부영역 사회적 낙인인식 7문항을 제외한 후 총 17문항을 이용하였다. 사회적 낙인인식을 문항에서 삭제한 이유는 해당 문항을 요인분석으로 확인하였을 때 나머지 요인들과 묶이지 않는 다른 특성들을 보였으며,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었기 때문이다.
성능/효과
가설4와 가설6의 검증결과 강의식 교수학습방법과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였을 때, 두 그룹 모두 교육 전보다 후에 지식점수가 유의하게 상승하였다. 이는 선행연구들에서 강의식교육[19,29], 슬라이드교육, 육성교육, 영상교육[21], 시청각 자료 및 토의식교육[22,23], 사회극 및 비디오 교육[25] 등 여러 교육방법으로 HIV/AIDS관련 교육을 실시한 후에 지식이 향상되었다는 결과와 일치하였다.
가설5와 가설7의 검증 결과로 강의식 및 토의식 교수 학습방법을 적용받은 두 군 모두 교육 전보다 후에 태도 점수가 유의하게 상승하였다. 이는 Yang의 연구[28]에서 단순한 지식위주의 교육으로는 사회문화적 가치관에 근거한 태도 변화를 도모하기는 어려우며, 태도 변화를 위해서는 특별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제언에 따라 두 군 모두 태도 변화에 좀 더 중점을 두고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한 결과로 사료된다.
본 연구를 통해, 강의식 교수학습방법과 토의식 교수 학습방법 모두 의학전문대학원생의 HIV/AIDS 관련 지식과 태도 증진에 효과적임이 입증되었다. 특히 교육 전과 교육 후의 증가된 점수 차이를 바탕으로 생각해볼 때, 지식전달을 위한 목적으로는 강의식 교수학습방법이, 태도변화를 위한 목적으로는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측정변수인 HIV/AIDS에 관련한 지식과 태도에 대한 교육 전 점수는 강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에서 지식 3.70±1.63점, 태도 3.26±0.53점,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에서 지식 4.03±1.25점, 태도 3.25±0.48점이었다.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의 지식점수가 강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p>0.
이들 변수들에 대한 두개의 군 간에 사전 동질성 검증을 한 결과 성별, 나이, 결혼상태, 종교, HIV/AIDS 교육 수강경험,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감염인 유무, AIDS환자 경험유무, 아는 동성애자 유무, 동성애자에 대한 개인적 태도, 그리고 HIV/AIDS에 관련한 지식 및 태도 변수에서 강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과 토의식 교수 학습방법을 적용받은 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어 두 군의 동질성이 확인되었다(p>0.05) (Table 1)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 후 곧바로 설문지를 수거하였으며, 해당 교수학습방법별로 교육을 실시한 후 사후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고, 교육에 대한 만족도 및 피드백, 건의사항에 대한 조사를 부가적으로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주 1회 120분 동안 총 18회 교육을 실시하여 일개 의학전문대학원 3학년 학생 전 수인 116명의 학생들에게 설문지가 배부되었으며, 교육 전, 교육 후 설문지의 회수율은 100%였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교육을 제공하지 않은 대조군을 두지 않았다는 점이며, 교육 효과의 지속 정도를 확인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또한 일개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전체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로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또한 일개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전체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로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그러므로 대상자를 다르게 하거나 대조군을 설정한 반복 연구를 제언한다.
첫째,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처럼 고학력이면서, 성인학습자들에게는 대상자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한 개발이 필요하며, 특히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이용하여 일회성 교육이 아닌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의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HIV/AIDS관련 지식이나 태도의 변화가 지속적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종단적 연구를 제언한다. 셋째, 본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의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반복연구를 제언한다.
그러나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교육을 제공하지 않은 대조군을 두지 않았다는 점이며, 교육 효과의 지속 정도를 확인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또한 일개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전체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로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그러므로 대상자를 다르게 하거나 대조군을 설정한 반복 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HIV/AIDS관련 지식이나 태도의 변화가 지속적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종단적 연구를 제언한다. 셋째, 본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의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반복연구를 제언한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처럼 고학력이면서, 성인학습자들에게는 대상자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한 개발이 필요하며, 특히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토의식 교수학습방법을 이용하여 일회성 교육이 아닌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의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HIV/AIDS관련 지식이나 태도의 변화가 지속적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종단적 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IDS에 대한 3제 병합요법의 도입으로 변화된 점은?
질환이 출현하고 치료제가 개발되지 못했던 1990년대 후반까지는 질환에 대한 지식이 낮고, 공포의 질환, 혐오의 질환으로 인식되어 부정적인 인식이 만연하였다[1]. 그러나 1997년 이후 3제 병합요법이라는 치료법이 표준 치료법으로 시행됨으로써 약제를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비감염인과의 생존율에 차이가 없을 정도로 치사율이 낮아졌고, 2000년대 초반부터 UNAIDS와 WHO에서는 HIV/AIDS를 만성질환으로 규정해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HIV/AIDS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과 편견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2,3]
전문가들이 주장하는 신규감염인의 증가와 일반인들이 가지는 감염인에 대한 차별의식의 연관성은?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에서 신규감염인의 증가의 원인 중 하나가 일반인들이 가지는 감염인에 대한 차별의식 때문이라고 하였다. 즉,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HIV 감염인의 감염경로 및 성적인 선입견 등에 대한 차별의식이 크기 때문에 감염에 취약한 대상자들이 진단 검사를 받기 꺼리게 되고, 진단검사가 늦어짐에 따라서 질병의 발견과 치료가 지연되어 본인도 감염된 사실을 모른 체 다른 여러 사람에게 감염시키게 됨으로써 신규감염인이 늘어나게 된다는 것이다[5]. 우리나라에서 HIV/AIDS에 대한 대중적인 인식 및 태도는 부정적이며, 다른 나라와의 비교에서도 더욱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6].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에 AIDS 환자가 처음으로 보고된 년도는?
1981년 처음으로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로부터 AIDS 환자가 보고된 것을 시작으로 HIV/AIDS에 대한 역사는 35년 정도가 되었다. 질환이 출현하고 치료제가 개발되지 못했던 1990년대 후반까지는 질환에 대한 지식이 낮고, 공포의 질환, 혐오의 질환으로 인식되어 부정적인 인식이 만연하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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