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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공격행동,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가 보험설계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Dysfunctional Customer Behavior, Job Stress and Stress Copying on Job Satisfaction in Insurance Solicito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9, 2016년, pp.578 - 588  

이상훈 (수원여자대학교 비서경영과) ,  박슬기 (인하대학교 FTA통상정책.비즈니스 컨설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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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만족도는 인간의 보편적인 목표인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지만 이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면 이직을 선택하거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강력한 변수가 된다. 보험설계사는 이직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직무에 만족하지 못함에서 기인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데, 이는 보험설계사가 고객을 직접 대면하는 직무특성으로 이에 대한 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하지만 보험설계사를 대상으로 직무만족과 고객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으로, 본 연구는 보험설계사를 대상으로 고객공격행동,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6년 5월 6일부터 5월 27일까지 구조화된 자가 설문지를 이용하여 서울, 경기, 경상권에 위치한 3개 보험회사의 보험설계사 245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연구결과 직무만족도는 고객공격행동,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보험설계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 수입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직무만족도를 총 34%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보험설계사의 직무만족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ob satisfaction is the primary factor in determining happiness, so people change jobs when they aren't satisfied. In the case of insurance solicitors, high turnover rates imply low job satisfaction. Job stress impacts job satisfaction, and job stress is particularly prominent for insurance solici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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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보험설계사가 거대한 직종으로 자리매김에도 불구하고 보험설계사를 대상으로 직무만족과 고객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험설계사를 대상으로 고객공격행동,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가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항을 미치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보험설계사를 대상으로 고객공격행동,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또한 직무만족도의 영향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보험설계사의 직무만족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보험설계사를 대상으로 고객공격행동,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보험설계사를 대상으로 고객공격행동,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또한 직무만족도의 영향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보험설계사의 직무만족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보험설계사를 대상으로 고객공격행동,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확인하였으며,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3개의 보험회사를 대상으로 국한한 점에서 일반화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으며,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일부 변수로 한정했다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보험설계사의 직무만족도에 고객공격행동,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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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가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는 개인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개인의 정신심리학적 상태는 물론 조직의 생산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간의 보편적인 목표인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만족은 조직의 생산성을 증대시키기도 하지만 직무에 만족하지 못하면 이직을 선택하거나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스트레스 상황에 적절한 대처는 개인의 긍정적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기때문에 나타는 결과는 무엇인가? 스트레스에 대한 부적절한 대처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동반하는 반면[15], 스트레스 상황에 적절한 대처는 개인의 긍정적 상태를 유지하게 한다[16]. 그러므로 스트레스 대처와 직무만족간의 연구에서 스트레스 대처전략은 직무만족과 상관관계가 있으며, 적극적인 스트레스 대처는 직무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7][18].
직무만족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보편적인 목표인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만족은 조직의 생산성을 증대시키기도 하지만 직무에 만족하지 못하면 이직을 선택하거나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이렇게 개인 일생사와 정신심리학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직무만족은 개인의 직무나 직무경험에 대한 평가로 얻게 되는 긍정적인 감정 상태[1]로 개인마다 경험한 직무에 대해 욕구충족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난다[2]. 또한 직무만족은 감정 상태나 욕구충족의 정도만으로 평가되는 것이 아닌 개인의 직무에 대한 다차원적인 심리학적 반응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러한 개인적 반응은 평가적이며, 감정적이고 행동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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