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 자기 효능감 및 셀프리더십
The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9, 2016년, pp.619 - 627  

왕희정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정선아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박효은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유혜숙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배연희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김지영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의 메타인지와 자기 효능감셀프리더십을 확인하고,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S시에 소재한 4년제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44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6년 5월 23일부터 6월 10일까지 이루어졌고, 분석은 IBM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으며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메타인지, 자기 효능감 및 셀프리더십의 정도와 차이는 t-test 혹은 ANOVA, 사후 검정은 Scheffe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메타인지 능력은 평균 3.54 점으로 중상위 수준을 보였으며, 자기 효능감은 3.64, 셀프리더십은 3.64점 이었다. 셀프리더십과의 상관관계는 메타인지(r=.670, p<.001), 자기 효능감(r=.742, p<.001)이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메타인지와 자기 효능감 수준이 높을수록 셀프리더십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고, 자기 효능감과 메타인지, 종교 및 전공만족도가 셀프리더십을 62.2% 설명하였다($R^2=.622$, p<.001).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들의 자기 효능감과 메타인지 증진을 통하여 셀프리더십을 강화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and to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self-leadership. The subjects of this study consisted of 445 nursing students of S university in S city. Data were coll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메타인지와 자기 효능감 및 셀프리더십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셀프리더십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란 무엇인가? 간호는 모든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회복, 질병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다[1]. 21세기의 보건의료 환경을 살펴보면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더불어 건강소비자의 요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간호사의 근무환경과 업무 또한 복잡해지고 다양화되어 이러한 변화와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적인 능력이 요구되고, 자기 스스로 자신의 사고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2005년 개발한 Jr. MAI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MAI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일반적인 학습상황에서 메타인지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자기보고식 검사로 메타 인지적 지식을 측정하는 15문항과 메타 인지적 조절을 측정하는 1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아주 그렇다” 5점까지의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메타인지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셀프리더십이란 무엇인가? 21세기의 보건의료 환경을 살펴보면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더불어 건강소비자의 요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간호사의 근무환경과 업무 또한 복잡해지고 다양화되어 이러한 변화와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적인 능력이 요구되고, 자기 스스로 자신의 사고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능력을 셀프리더십이라 할 수 있는데, 셀프리더십은 스스로 자기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취해가는 광범위한 사고 및 행동 전략이며, 스스로 자신을 리드하기 위해 취하는 책임 있는 행동으로 정의 할 수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Korean Nures Association. Nursing definition [Internet]. Korean Nurse Assocation, Avaliable From: http://www.koreanurse.or.kr (accessed July., 27, 2016) 

  2. C. C. Manz, H. P. Sims, "Super-leader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vol. 19, no. 4, pp. 18-35, 1991. DOI: http://dx.doi.org/10.1016/0090-2616(91)90051-A 

  3. C. C. Nec, C. P. Mans.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6th Ed), pp. 127-153, Pearson publishers, 2013. DOI: http://dx.doi.org/10.1002/(SICI)1099-1379(199609)17:5 3.3.CO;2-E 

  4. C. P. Neck, C. C. Manz, "Though Self-leadership: The Impact of Mental Strategies on Employee Cognition, Behavior, and Affect",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17, pp. 455-467, 1996. 

  5. H. S.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of middle-school teach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2002. 

  6. H. J. Won, S. H. Cho, "A Review of Research on Self-leadership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vol. 19, no. 3, pp. 382-393, 2013.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3.382 

  7. Y. S. Kang, Y. J. Choi, D. L. Park, I. J. Kim, "A study on Nurses' Self-leadership, Self-Esteem,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6, no. 2, pp. 143-151, 2010.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0.16.2.143 

  8. O. S.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9, pp. 6036-6043,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9.6036 

  9. Y. S. Eo, "Effects of Self-leadership Program on Mental Health and Ego-ident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2, no. 2, pp. 893-908, 2010. 

  10. N. Y. Yang, S. Y. "Moon,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 2, pp. 216-225, 2011.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2.216 

  11. K. H. Kim, E. S. Kim,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steem o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Stress Coping",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no. 3, pp. 1519-1533, 2012. 

  12. M. O. Lee, M. Y. Lee, S. Y. Kim, "A Study on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and their Perception of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12, no. 3, pp. 417-425,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3.417 

  13. S. N. Lee, J. A. Kim,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Affectivity, Self-Leadership,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22, no. 2, pp. 125-136, 2016.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2.125 

  14. S. Y. Lee, Y. Y. Kim,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3, pp. 309-318, 2016.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6.14.3.309 

  15. G. Schraw, R. S. Dennison, "Assessing Metacognitive Awarenes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 19, pp. 460-475, 1994. DOI: http://dx.doi.org/10.1006/ceps.1994.1033 

  16. P. R. Pintrich, D. Brown, C. Weinstein, Student Motivation, Cognition and Learning. p.257-274, Hillsi,. Nj: Erlbaum, 1994. 

  17. J. H. Flavell. Cognitive development (3rd Ed.). p.254-320,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93. 

  18. S. Jung, J. Kim, "Relationship betwee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metacognition and self-leadership",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43, no. 2, pp. 97-119, 2012. 

  19. M. J. Choi, D. Y. Jeong, "A Study on the Effect of Metacognition to the Information-Seeking Behavior of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 47, no. 2, pp. 75-101, 2013. DOI: http://dx.doi.org/10.4275/KSLIS.2013.47.2.075 

  20. M. Y. Cho, M. O. Chae, "Impa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etacognition on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20, no. 4, pp. 513-522,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4.513 

  21. Y. J. Oh, H. Y. Kang, "Metacognition, Learning Flow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imulation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vol. 20, no. 3, pp. 239-247, 2013.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3.20.3.239 

  22. Y. Y. Hwang, C. S. Park, M. S. "Chu, Correlations among Meta 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Studying through Problem Based Learning(PB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18, no. 1, pp. 146-155 2007. 

  23.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p.372-430, Englewood Cliiffs, NJ; Prentice-Hall, 1986. 

  24. Y. J. Lee.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 Self-leadership level on Campus-life satisfac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2. 

  25. J. Shin, H. Choi, "Comparisons of Metacognition Tests in Psychometric Characteristics: Self-report ersus Task-performance Tes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9, no. 3, pp. 615-631, 2005. 

  26. M. Shere, J. E. Maddux, B. Mercan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R. W. Rogers,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 51, pp. 663-671, 1982. DOI: http://dx.doi.org/10.2466/pr0.1982.51.2.663 

  27. A. S. Jung. A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a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elf-efficacy in General Hospital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07. 

  28. C. C. Manz.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p.50-73. New Jersey: Prentice Hall Inc, 1983. 

  29. H. S.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 at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2002. 

  30. S. H. Kang, "The Relations of College Students' Critical Thinking and Metacognition to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5, no. 3, pp. 1693-1708, 2013. 

  31. M. Y. Cho, "Metacognition, Learning Style, Locus of Control and Self-esteem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e Analysis Society, vol. 17, no. 6, pp. 3391-3405, 2015. 

  32. S. O. Lee, M. H. Suh, "A study on interaction pattern, learning attitude, task performance by meta-cognitive level in web-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2, pp. 323-331,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2.323 

  33. K. S. Han, "Self Efficacy, Health Promoting Bheviors, and Symptoms of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3, pp. 585-592, 2005. 

  34. M. K. Kim. A study on the Degree of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s of Public Health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8. 

  35. Y. H. Choi, C. S. Jung,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Self-efficacy and Empower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7, pp. 4604-4613,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7.4604 

  36. H. J. Park,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21, no. 2, pp. 227-236,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227 

  37. S. Lee. Anylysis of Students' Metacognitive Skills and Academic self-efficacy in Phys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 University,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