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9, 2016년, pp.619 - 627
왕희정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정선아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박효은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유혜숙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배연희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김지영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and to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self-leadership. The subjects of this study consisted of 445 nursing students of S university in S city. Data were collec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란 무엇인가? | 간호는 모든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회복, 질병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다[1]. 21세기의 보건의료 환경을 살펴보면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더불어 건강소비자의 요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간호사의 근무환경과 업무 또한 복잡해지고 다양화되어 이러한 변화와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적인 능력이 요구되고, 자기 스스로 자신의 사고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 |
2005년 개발한 Jr. MAI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MAI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일반적인 학습상황에서 메타인지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자기보고식 검사로 메타 인지적 지식을 측정하는 15문항과 메타 인지적 조절을 측정하는 1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아주 그렇다” 5점까지의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메타인지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 |
셀프리더십이란 무엇인가? | 21세기의 보건의료 환경을 살펴보면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더불어 건강소비자의 요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간호사의 근무환경과 업무 또한 복잡해지고 다양화되어 이러한 변화와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적인 능력이 요구되고, 자기 스스로 자신의 사고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능력을 셀프리더십이라 할 수 있는데, 셀프리더십은 스스로 자기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취해가는 광범위한 사고 및 행동 전략이며, 스스로 자신을 리드하기 위해 취하는 책임 있는 행동으로 정의 할 수 있다[2]. |
Korean Nures Association. Nursing definition [Internet]. Korean Nurse Assocation, Avaliable From: http://www.koreanurse.or.kr (accessed July., 27, 2016)
C. C. Manz, H. P. Sims, "Super-leader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vol. 19, no. 4, pp. 18-35, 1991. DOI: http://dx.doi.org/10.1016/0090-2616(91)90051-A
C. C. Nec, C. P. Mans.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6th Ed), pp. 127-153, Pearson publishers, 2013. DOI: http://dx.doi.org/10.1002/(SICI)1099-1379(199609)17:5 3.3.CO;2-E
C. P. Neck, C. C. Manz, "Though Self-leadership: The Impact of Mental Strategies on Employee Cognition, Behavior, and Affect",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17, pp. 455-467, 1996.
H. S.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of middle-school teach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2002.
Y. S. Eo, "Effects of Self-leadership Program on Mental Health and Ego-ident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2, no. 2, pp. 893-908, 2010.
K. H. Kim, E. S. Kim,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steem o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Stress Coping",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no. 3, pp. 1519-1533, 2012.
G. Schraw, R. S. Dennison, "Assessing Metacognitive Awarenes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 19, pp. 460-475, 1994. DOI: http://dx.doi.org/10.1006/ceps.1994.1033
P. R. Pintrich, D. Brown, C. Weinstein, Student Motivation, Cognition and Learning. p.257-274, Hillsi,. Nj: Erlbaum, 1994.
J. H. Flavell. Cognitive development (3rd Ed.). p.254-320,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93.
S. Jung, J. Kim, "Relationship betwee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metacognition and self-leadership",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43, no. 2, pp. 97-119, 2012.
Y. Y. Hwang, C. S. Park, M. S. "Chu, Correlations among Meta 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Studying through Problem Based Learning(PB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18, no. 1, pp. 146-155 2007.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p.372-430, Englewood Cliiffs, NJ; Prentice-Hall, 1986.
Y. J. Lee.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 Self-leadership level on Campus-life satisfac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2.
J. Shin, H. Choi, "Comparisons of Metacognition Tests in Psychometric Characteristics: Self-report ersus Task-performance Tes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9, no. 3, pp. 615-631, 2005.
M. Shere, J. E. Maddux, B. Mercan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R. W. Rogers,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 51, pp. 663-671, 1982. DOI: http://dx.doi.org/10.2466/pr0.1982.51.2.663
A. S. Jung. A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a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elf-efficacy in General Hospital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07.
C. C. Manz.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p.50-73. New Jersey: Prentice Hall Inc, 1983.
H. S.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 at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2002.
S. H. Kang, "The Relations of College Students' Critical Thinking and Metacognition to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5, no. 3, pp. 1693-1708, 2013.
M. Y. Cho, "Metacognition, Learning Style, Locus of Control and Self-esteem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e Analysis Society, vol. 17, no. 6, pp. 3391-3405, 2015.
M. K. Kim. A study on the Degree of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s of Public Health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8.
S. Lee. Anylysis of Students' Metacognitive Skills and Academic self-efficacy in Phys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 University, 2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