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1, 2018년, pp.393 - 400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metacognition and self-leadership on social responsibility in nursing students and verify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leadership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metacognition and social responsibility. The subjects of this study consisted of 13...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회적 책임은 어떤 의미인가? |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이란 타인의 요구나 국제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이슈를 반영하는 프로그램의 실행을 보호하고 두둔하는 것이며[3], 개념적으로는 개인이나 사회의 불안정한 생활 조건이나 빈곤, 치료 접근성 부족 등과 관련된 건강 장벽에 대한 돌봄의 속성을 포함하고 있다[1]. 개인의 경우 책임성이란 자립 성향을 강화하고, 자신의 자아인지능력을 확대하며, 자기결정성을 보장하는 능력을 의미한다[4]. | |
메타인지는 무엇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는가? | 또 메타인지는 자신의 기억과 상상력, 주의력, 추측, 지식 등의 인지과정을 알고 통제를 할 수 있는 능력이며 전략과 목표를 연계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13]. 메타인지는 학습몰입,비판적 사고, 자기주도학습, 셀프리더십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0, 14, 15]. 메타인지와 셀프리더십 간의 연구는 최근 들어 셀프리더십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관심을 가지고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 활발하게 이루어지지는 않고 있다. | |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가 높다는 것은 무엇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는가? | 즉 간호대학생들은 메타인지가 높고 셀프리더십이 강할수록 사회적 책임감도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간호대학생 개인이 학업과정 중에 습득한 지식과 기술, 경험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고, 자신이 세운 최선의 목표달성을 위해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을 이끌어 가는 과정에서 타인이나 사회를 위해 책임감있는 행동을 할 것임을 시사한다. 현대의 건강 체계 내에서 전문직 간호사의 역할 중 대상자의 옹호자로써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2012). The ICN code of ethics for nurses. http://www.icn.ch/who-we-are/code-of-ethics-for-nurses.
Nurses' Social Responsibility and Role. (2011.11.02.).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news. http://www.nursenews.co.kr/main/ArticleDetailview.asp?sSection61&idx6569.
V. L. Tye, P. K. Nicholas, I. B. Corless, D. M. Barry, P. Hoyt, J. J. Fitzpatrick & S. M. Davis. (2009). Social responsibility of nursing: a global perspective. Policy Politics Nursing Practice, 10(2), 110-118. DOI : 10.1177/1527154409339528
J. S. Kim. (2000). (The) Impact of youth service learning on the development of personal and social responsibility, Doctoral dissertation, Myong Ji University, Seoul.
J. G Kim, T. W. Lee & N. K. Han. (2018). Factors affecting the perception of social responsi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4(1), 21-29. 2018. DOI : 10.11111/jkana.2018.24.1.21
B. E. Moely, M. McFarland, D. Miron, S. Mercer & V. Ilustre. (2002). Change in college students' attitudes and intentions for civic involvement as a function of service-learning experience, Michigan Journal of Community Service Learning, 9(1), 18-26. http://hdl.handle.net/2027/spo.3239521.0009.102.
C. C. Manz & H. P. Sims. (1991). Super-leader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19(4), 18-35.
C. C. Neck & C. P. Mans. (2013).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6th ed. London : Pearson publishers, 127-153.
C. L. Pearce & C. C. Manz. (2011). Leadership centrality and corporate social Ir-responsibility(CSIR): The potential ameliorating effects of self and shared leadership on CSIR. Journal of Business Ethics, 102, 563-579. DOI : 10. 1007/s10551-011-0828-7.
H. J. Wang, S. A. Jung, H. E Park, H. S. Yoo, Y. H. Bae & J. Y. Kim. (2016). The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9), 619-627. DOI : 10.5762/KAIS.2016.17.9.619
S. Y. Joung & J. Y. Kim. (2012). Relationships betwee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metacognition and self-leadership.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17(9), 97-119.
S. N. Elliott, T. R. Kratochwill, J. L. Cook & J. F. Travers. (2000). Educational psychology: effective teaching, effective learning. 3rd ed. NY : McGraw-Hill Humanities.
P. R. Pintrich, D. R. Brown, W. J. Mckeachie & C. E. Weinstein. (1994). Student motivation, cognition and learning. Hillside, Nj : Erlbaum, pp.257-274. Cited by H. J. Wang, S. A. Jung, H. E Park, H. S. Yoo, Y. H. Bae & J. Y. Kim. (2016). The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9), 619-627. DOI : 10.5762/KAIS.2016.17.9.619
J. R. Han. (2017). The effects of metacognition on learning flow of team-bas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 mediating effects of shared leadership.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1), 375-383. DOI : 10.14400/JDC.2017.15.11.375
W. M. Yi. (2004). Effect of metacognition and flow level in learning through educational computer game on problem solving ability. Master's Thesis,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H. S. Kim.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 at secondary schools.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D. H. Bang. (2013). Human rights awareness and social responsi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the effect on attitudes toward persons with disabilities.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R. M. Baron & D. A. Kenny.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S. Y. Kim, H. J. Byun & M. H. Ko. (2015). The effects of achievement goals on undergraduates. Journal of Institute for Social Sciences, 26(3), 63-80. DOI : 10.16881/jss.2015.07.26.3.63
D. H. Kim. (2014). Metacogn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in Korea. Global Health Nurs, 4(1), 11-17.
I. S. Seo, H. E. Park & J. Y. Kim. (2016). Impact of self-leadership and metacognition on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8(6), 3423-3436.
M. K. Jang & H. Y. Kim. (2018).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self-esteem on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51-59.
H. M. Wellman. (1985). The origins of metacognition. Metacognization, cognition and human performance, (1), New York : Academic press. 1-31.
M. Schnake. (1991). Organizational citizenship: A review, proposed model, and research agenda. Human Relations, 44(7), 735-759.
S. K. Lee, D. J. Lee & E. Y. Jang. (20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ccording to styles of leadership.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8(4), 23-136.
H. S. Kim, J. D. Kim, S. D. Kwon, Y. W. Song, D. Y. Chun & Y. J. Joo. (2017).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CSR and OCB : Focused on the dual mediation effect of organizational trust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2), 97-134. DOI : 10.24991/KJHRD.2017.06.20.2.9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