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와 셀프리더십이 사회적 책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etacognition and Self-leadership on Social Responsibil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1, 2018년, pp.393 - 400  

한주랑 (서정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와 셀프리더십사회적 책임에 미치는 영향과 메타인지와 사회적 책임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Y시 S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 131명이었다. 자료는 2017년 11월 20일부터 12월 1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통하여 수집하였으며, SPSS WIN 23.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메타인지와 셀프리더십, 사회적 책임은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메타인지와 셀프리더십은 모두 사회적 책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 메타인지가 사회적 책임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서 셀프리더십이 부분 매개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메타인지를 높이고 셀프리더십을 향상시켜야 하며 이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metacognition and self-leadership on social responsibility in nursing students and verify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leadership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metacognition and social responsibility. The subjects of this study consisted of 13...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 및 셀프리더십이 사회적 책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 셀프리더십, 사회적 책임의 관계를 파악하고, 메타인지와 셀프리더십이 사회적 책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와 셀프리더십, 사회적 책임의 수준과 메타인지와 셀프리더십이 사회적 책임에 미치는 영향 및 메타인지와 사회적 책임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결과와 관련된 논의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와 셀프리더십이 사회적 책임에 미치는 영향과 메타인지와 사회적 책임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간호대학생들의 사회적 책임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와 셀프리더십이 사회적 책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궁극적으로 간호대학생들의 사회적 책임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개인이 인지하는 셀프리더십과 메타인지가 사회적 책임성에 어느 정도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메타인지가 사회적 책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최근 간호사에게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사회적 책임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책임은 어떤 의미인가?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이란 타인의 요구나 국제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이슈를 반영하는 프로그램의 실행을 보호하고 두둔하는 것이며[3], 개념적으로는 개인이나 사회의 불안정한 생활 조건이나 빈곤, 치료 접근성 부족 등과 관련된 건강 장벽에 대한 돌봄의 속성을 포함하고 있다[1]. 개인의 경우 책임성이란 자립 성향을 강화하고, 자신의 자아인지능력을 확대하며, 자기결정성을 보장하는 능력을 의미한다[4].
메타인지는 무엇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는가? 또 메타인지는 자신의 기억과 상상력, 주의력, 추측, 지식 등의 인지과정을 알고 통제를 할 수 있는 능력이며 전략과 목표를 연계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13]. 메타인지는 학습몰입,비판적 사고, 자기주도학습, 셀프리더십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0, 14, 15]. 메타인지와 셀프리더십 간의 연구는 최근 들어 셀프리더십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관심을 가지고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 활발하게 이루어지지는 않고 있다.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가 높다는 것은 무엇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는가? 즉 간호대학생들은 메타인지가 높고 셀프리더십이 강할수록 사회적 책임감도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간호대학생 개인이 학업과정 중에 습득한 지식과 기술, 경험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고, 자신이 세운 최선의 목표달성을 위해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을 이끌어 가는 과정에서 타인이나 사회를 위해 책임감있는 행동을 할 것임을 시사한다. 현대의 건강 체계 내에서 전문직 간호사의 역할 중 대상자의 옹호자로써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2012). The ICN code of ethics for nurses. http://www.icn.ch/who-we-are/code-of-ethics-for-nurses. 

  2. Nurses' Social Responsibility and Role. (2011.11.02.).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news. http://www.nursenews.co.kr/main/ArticleDetailview.asp?sSection61&idx6569. 

  3. V. L. Tye, P. K. Nicholas, I. B. Corless, D. M. Barry, P. Hoyt, J. J. Fitzpatrick & S. M. Davis. (2009). Social responsibility of nursing: a global perspective. Policy Politics Nursing Practice, 10(2), 110-118. DOI : 10.1177/1527154409339528 

  4. J. S. Kim. (2000). (The) Impact of youth service learning on the development of personal and social responsibility, Doctoral dissertation, Myong Ji University, Seoul. 

  5. J. G Kim, T. W. Lee & N. K. Han. (2018). Factors affecting the perception of social responsi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4(1), 21-29. 2018. DOI : 10.11111/jkana.2018.24.1.21 

  6. B. E. Moely, M. McFarland, D. Miron, S. Mercer & V. Ilustre. (2002). Change in college students' attitudes and intentions for civic involvement as a function of service-learning experience, Michigan Journal of Community Service Learning, 9(1), 18-26. http://hdl.handle.net/2027/spo.3239521.0009.102. 

  7. C. C. Manz & H. P. Sims. (1991). Super-leader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19(4), 18-35. 

  8. C. C. Neck & C. P. Mans. (2013).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6th ed. London : Pearson publishers, 127-153. 

  9. C. L. Pearce & C. C. Manz. (2011). Leadership centrality and corporate social Ir-responsibility(CSIR): The potential ameliorating effects of self and shared leadership on CSIR. Journal of Business Ethics, 102, 563-579. DOI : 10. 1007/s10551-011-0828-7. 

  10. H. J. Wang, S. A. Jung, H. E Park, H. S. Yoo, Y. H. Bae & J. Y. Kim. (2016). The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9), 619-627. DOI : 10.5762/KAIS.2016.17.9.619 

  11. S. Y. Joung & J. Y. Kim. (2012). Relationships betwee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metacognition and self-leadership.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17(9), 97-119. 

  12. S. N. Elliott, T. R. Kratochwill, J. L. Cook & J. F. Travers. (2000). Educational psychology: effective teaching, effective learning. 3rd ed. NY : McGraw-Hill Humanities. 

  13. P. R. Pintrich, D. R. Brown, W. J. Mckeachie & C. E. Weinstein. (1994). Student motivation, cognition and learning. Hillside, Nj : Erlbaum, pp.257-274. Cited by H. J. Wang, S. A. Jung, H. E Park, H. S. Yoo, Y. H. Bae & J. Y. Kim. (2016). The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9), 619-627. DOI : 10.5762/KAIS.2016.17.9.619 

  14. J. R. Han. (2017). The effects of metacognition on learning flow of team-bas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 mediating effects of shared leadership.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1), 375-383. DOI : 10.14400/JDC.2017.15.11.375 

  15. J. R. Han & J. M. Kim. (2017).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metacognition and learning flow in college students in healthcare fiel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6), 273-282. DOI : 10.14400/JDC.2017.15.6.273 

  16. W. M. Yi. (2004). Effect of metacognition and flow level in learning through educational computer game on problem solving ability. Master's Thesis,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17. H. S. Kim.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 at secondary schools.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18. D. H. Bang. (2013). Human rights awareness and social responsi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the effect on attitudes toward persons with disabilities.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19. R. M. Baron & D. A. Kenny.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20. S. Y. Kim, H. J. Byun & M. H. Ko. (2015). The effects of achievement goals on undergraduates. Journal of Institute for Social Sciences, 26(3), 63-80. DOI : 10.16881/jss.2015.07.26.3.63 

  21. D. H. Kim. (2014). Metacogn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in Korea. Global Health Nurs, 4(1), 11-17. 

  22. I. S. Seo, H. E. Park & J. Y. Kim. (2016). Impact of self-leadership and metacognition on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8(6), 3423-3436. 

  23. Y. M. Cho & M. S. Choi. (2016). Effect of clinical nurses's basic psychological need, self-leadership and job stress on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8), 343-353. DOI : 10.14400/JDC.2016.14.8.343 

  24. S. Y. Kim, E. K. Kim & B. S. Kim. (2016). Effects of nurses' self-leadership and team trus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22(4), 353-361. DOI : 10.11111/jkana.2016.22.4.353 

  25. M. K. Jang & H. Y. Kim. (2018).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self-esteem on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51-59. 

  26. Y. S. Kang, Y. J. Choi, D. L. Park & I. J. Kim. (2010). A study on nurses' self leadership self-esteem,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2), 143-151. 

  27. H. M. Wellman. (1985). The origins of metacognition. Metacognization, cognition and human performance, (1), New York : Academic press. 1-31. 

  28. J. H. Park, E. K. Yun & S. S. Han. (2009). Factors influencing nurse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Journal Korean Academy Nursing, 39(4), 499-507. 

  29. M. Schnake. (1991). Organizational citizenship: A review, proposed model, and research agenda. Human Relations, 44(7), 735-759. 

  30. S. K. Lee, D. J. Lee & E. Y. Jang. (20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ccording to styles of leadership.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8(4), 23-136. 

  31. H. S. Kim, J. D. Kim, S. D. Kwon, Y. W. Song, D. Y. Chun & Y. J. Joo. (2017).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CSR and OCB : Focused on the dual mediation effect of organizational trust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2), 97-134. DOI : 10.24991/KJHRD.2017.06.20.2.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