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기반 학습의 플립러닝 수업 모형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셀프리더십 및 학습역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roject-Based Flipped Learning Model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elf-Leadership and Learning Competency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5 = no.83, 2016년, pp.1478 - 1491  

간진숙 (한림대학교) ,  신미숙 (한림대학교) ,  권명순 (한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designed to find out the effects of a project-based flipped learning model at universities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e self-leadership, and the learning competency. For the study, two procedures were performed. First, a flipped learning model for a project-based learn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는 프로젝트기반 학습의 플립러닝 적용의 효과성을 학습자 측면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셀프리더십, 학습역량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학습자 이외에도 교수자 측면에서의 효과성 검증이 필요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프로젝트학습법을 기반으로 하는 플립러닝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해보고자 한다. 또한, 개발한 플립러닝 모형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셀프리더십, 학습자가 지각한 학습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학습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플립러닝의 효과성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프로젝트학습법을 기반으로 하는 플립러닝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해보고자 한다. 또한, 개발한 플립러닝 모형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셀프리더십, 학습자가 지각한 학습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학습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플립러닝의 효과성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에서의 프로젝트기반 학습의 플립러닝 모형을 개발하고, 개발한 모형을 학습에 적용하여, 대상자들에게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셀프리더십, 그리고 학습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플립러닝 적용 수업의 효과성 탐색을 위해 21세기 학습자의 핵심역량 중의 하나인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셀프 리더십, 그리고 학습역량에 대해 양적인 방법과 더불어 학습자를 직접 면담하여 분석한 내용분석 방법을 함께 시행하여 결과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를 토대로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위해 학습자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을 탐색하여 그 효과를 다각적으로 검증해볼 필요가 있다.
  • 따라서 학습자들은 강의시간 내에 수행하지 못한 프로젝트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수업시간 외에 별도의 시간과 공간, 그리고 과제를 도와줄 수 있는 인적·물리적자원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교실 밖에서도 학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플립러닝을 이용하여 프로젝트기반 학습의 플립러닝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수업의 효과성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프로젝트기반 학습을 위한 플립러닝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국내외 문헌자료 및 선행연구를 근거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고, 개발된 모형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해 양적인 연구방법과 내용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 평가결과에 따라 피드백을 주어 프로젝트를 수정·보완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젝트 학습법이란? 다양한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방법 중에서 프로젝트 학습법은 미래 인재에게 요구되는 역량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책임감, 셀프리더십 등을 향상시킬 수있는 교수·학습 방법이다(Kan, J. S.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기존의 교수자 중심의 교육패러다임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T., 2015), 그 이유는 단순한 지식 전달과 습득 위주의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중심이 되었던 수동적인 교육만으로는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인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능력의 함양에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홍수처럼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들을 재생산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함에 있어서도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에서는 무엇보다 자기주도적 학습 및 문제해결능력과 책임감, 리더십 등이 중요한 역량으로 간주되고 있다(Trilling, B.
플립러닝이란? , 2015). 전통적인 수업이 교수 위주의 강의식 수업이었다면 일명 ‘거꾸로 수업’이라고도 하는 플립러닝은 여러 시청각 자료나 읽기 자료를 활용하여 사전에 온라인으로 선행학습이 이루어지고 실제 수업시간에는 온라인에서 습득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직접 활동(토의, 글쓰기, 확인학습 등)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 되는 수업 형태를 의미한다(Hamdan, N., Mcknight, P.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Bai, Do-Yong(2015). A Case Study of the Flipped Learning Classes at the University. Urimal, 41, 179-202. 

  2. Bergmann, J. & Sams, A.(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Washington, DC: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3. Choi, Soo-Young.Baek, Young-Kyun & Sol, Yang-Hwan(2003). Walter Dick, Lou Carey, James O. Carey(2001).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5th Ed. Pearson Education Inc. 

  4. Choi, Young-Tae & Song, Young-Soo(2010). The effects of Learning Styles and Core Competencies of e-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6(2), 57-76. 

  5. Davies, R. S..Dean, D. L. & Ball, N.(2013. Flipping the classroom and 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0level information systems cours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61, 563-580. 

  6. Day, J. A. & Foley, J. D.(2006). Evaluating a web lecture intervention in a human-computer interaction course.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49, 420-431. 

  7. Deslauriers, L. & Wieman, C.(2011). Learning and retention of quantum concepts with different teaching methods. Physical Review Special Topics, Physics Education Research, 7, 1-6. 

  8. Galway, L. P..Corbett, K. K..Takaro, T. K..Tairyan, K. & Frank, E.(2014). A novel integration of online and flipped classroom instructional models in public health higher education. BMC Medical Education, 14, 181. 

  9. Gonnod, G. C..Burge, J. E. & Helmick, M. T. (2008). Using the Inverted Classroom to Teach Software Engineering. In Proceedings of the 3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777-786. ACM, 2008. 

  10. Hamdan, N..Mcknight, P. K. & Arfstrom, K. M. (2013).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http://www.flippedlearning.org/ 

  11. Han, Hyeong-Jong.Lim, Cheo-Il.Han, Song-Lee & Park, Jin-Woo(2015).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Integrating Online and Offline Modes of Flipped Learning o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1(1), 1-38. 

  12. Heo, Gyun(2016).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to Flipped Learning through Keyword Network Analysi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8(3), 872-880. 

  13. Jang, Eun-Ju(2015). A Study on Korean Language Instruction Applying Flipped Learning.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2), 199-217. 

  14. Ju, Kil-Hong(2015). Study of e-PBL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Efficient Flipped Learning.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Transactions, 3(1), 47-53. 

  15. Jun, Hee-Ok(2014). Using Flipped Classroom Model in The Social Studies Instruction.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21(4), 51-70. 

  16. Jung, Dea-Hyun & Weon, Jong-Ha(2016). Project-based Learning Methog to Reorganize the NCS Training Program: Focusing on the 4-Year-Course University.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8(4), 1057-1067. 

  17. Kan, Jin-Sook & Jung, Hyon-Jae(2015). Practical Design of Flipped Learning. Seoul: Korea Association of Consilience Education. 

  18. Kelvin, J. I. et al,.(2009). Project-Based Learning: Inspiring Middle School Students to Engage in Deep and Active Learning. NYC Department of Education. 

  19. Kim, Nam-Ik.Chun, Bo-Ae & Choi, Jeong-Im(2014).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Focused 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3), 467-492. 

  20. Kim, Sang-Hong.Park, Nam-Hun & Joo, Kil-Hong (2014). Effects of Flipped Classroom based on Smart Learning on Self-directed and Collaborative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nd Automation, 7(2), 69-80. 

  21. Kim, Yun-Jeong & Kim, Min-Jeong(2015). The effect of Toe of Strengths Use Feedback on Academic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in Project-based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7(2), 229-252. 

  22. Koo, Bon-Hyuk.Heo, Seo-Jung.Lee, Hee-Suk & Kim, Chang-Suk(2014). An Effectiveness Analysis of the Flipped Learning utilizing MOOC.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Conference, 24(2), 149-151. 

  23. Kwon, Myung-Soon & Kan, Jin-Sook(2013). University's the UCC Project Teaching and Learning Model Development and its Application.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5(4), 937-957. 

  24. Lee, Hee-Suk.Kang, Shin-Cheon & Kim, Chang-Suk (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2), 47-57. 

  25. Lee, Ji-Yon.Kim, Young-Hwan & Kim, Young-Bae (2014). A Study on Application of Learner-Centered Flipped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2), 163-191. 

  26. Lee, Jong-Yeon.Park, Sang-Hoon.Kang, Hea-Jin & Park, Sang-Youl(2014). An Exploratory Study on Educational Significance and Environment of 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9), 313-323. 

  27. Lee, Min-Kyung(2014). Case Study on Effects and Signification of Flipped Classroom.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1(1), 87-116. 

  28. Lee, Suk-Jae.Chang, Yoo-Kyung.Lee, Nam-Hun & Park, Kwang-Yup(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EDI. 

  29. Manz, C. C.(1986).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 585-600. 

  30. Markham, T. (2011). Project Based Learning. Teacher Librarian, 39(2), 38-42. 

  31. Missildine, K..Fountain, R..Summers, L. & Gosselin, K.(2013). Flipping the classroom to improve student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2, 597-599. 

  32. Nederveld, A. & Berge, Z. L.(2015). Flipped learning in the workplace.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27(2), 162-172. 

  33. Park, Jin-Wook(2014). A Study of Flipped Classroom Model for Large-scale Korean Language Teaching Method. Bilingual Research, 57, 75-102. 

  34. Park, Kee-Bum(2014). Exploration of possibility of Flipped Learning in social studies. Social Studies Education, 53(3), 107-120. 

  35. Park, Sang-Joon(2015). Development of the Revised Model of Flipped Classroom and Analysis of Its Educational Effects.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22(2), 1-21. 

  36. Park, Su-Hong.Kim Du-Guy & Kang, Mun-suk (2010). Develop Model of Project UCC Instruction.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2(3), 402-419. 

  37. Ryu, Young-Tae(2015). A Case Study to Develop "My Story Portpolio" with Project-Based Learning (PtBL). Journal of Secretarial Studies, 24(2), 110-119. 

  38. Seo, Jeong-Mok(2015). A Study on the operation of convergence-based English subjects using flipped learning methodology centered around screen English, SNS English and TED English.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9(3), 193-214. 

  39. Shin, Eun-Young & Choi, Eun-Soo(2009). Conceptualization of Assessment Scale for the Development of EFL Adult Learners' Self Leadership.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5(3), 199-219. 

  40. Son, Eun-Joo.Park, Jeong-Hye.Im, In-Chul.Lim, Yong & Hong, Seok-Woo(2015). Impact of flipped learning applied at a class on learning motivation of collage students. Journal of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6(2), 97-117. 

  41. Strayer, J. (2012).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Learning Environments, 15(2), 171-193. 

  42. Trilling, B. & Fadel, C.(2012). 21st century skills.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Seoul: Hakjisa. 

  43. Yang, Suk-Hee & Lee, Jong-Ok(2015). A Study on the impact of students' participation, satisfaction, and efficacy in the flipped class. Journal of Le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10), 965-99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