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기반 학습의 플립러닝 수업 모형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셀프리더십 및 학습역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roject-Based Flipped Learning Model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elf-Leadership and Learning Competency원문보기
This study has designed to find out the effects of a project-based flipped learning model at universities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e self-leadership, and the learning competency. For the study, two procedures were performed. First, a flipped learning model for a project-based learnin...
This study has designed to find out the effects of a project-based flipped learning model at universities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e self-leadership, and the learning competency. For the study, two procedures were performed. First, a flipped learning model for a project-based learning was developed on the basis of the literature reviews. The flipped learning model has three different steps: the pre-class, the in-class, and the post-class. In the pre-class, instructors provide mini-core courses using various technologies for learners outside the class. The in-class is the step to check whether learners prepare their learning or not. Also, in this step, the in-death learning and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by interaction between instructors and learners would be performed. In the post-class, learners would be able to sustain the extended learning to develop the learning tasks and activities after flipped learning class. Through this step, the learners could be experienced integrated thinking and application, documentation and management, as well as sharing and spread of their learning. Second, the effectiveness of the developed flipped learning model on the self-direction, the self-leadership, and the learning competency was examined. The quantitative research method and the qualitative research method were used for this study.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 flipped learning model showed improvement on the self-direction, the self-leadership, and the learning competency.
This study has designed to find out the effects of a project-based flipped learning model at universities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e self-leadership, and the learning competency. For the study, two procedures were performed. First, a flipped learning model for a project-based learning was developed on the basis of the literature reviews. The flipped learning model has three different steps: the pre-class, the in-class, and the post-class. In the pre-class, instructors provide mini-core courses using various technologies for learners outside the class. The in-class is the step to check whether learners prepare their learning or not. Also, in this step, the in-death learning and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by interaction between instructors and learners would be performed. In the post-class, learners would be able to sustain the extended learning to develop the learning tasks and activities after flipped learning class. Through this step, the learners could be experienced integrated thinking and application, documentation and management, as well as sharing and spread of their learning. Second, the effectiveness of the developed flipped learning model on the self-direction, the self-leadership, and the learning competency was examined. The quantitative research method and the qualitative research method were used for this study.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 flipped learning model showed improvement on the self-direction, the self-leadership, and the learning competenc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둘째, 본 연구는 프로젝트기반 학습의 플립러닝 적용의 효과성을 학습자 측면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셀프리더십, 학습역량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학습자 이외에도 교수자 측면에서의 효과성 검증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프로젝트학습법을 기반으로 하는 플립러닝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해보고자 한다. 또한, 개발한 플립러닝 모형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셀프리더십, 학습자가 지각한 학습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학습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플립러닝의 효과성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프로젝트학습법을 기반으로 하는 플립러닝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해보고자 한다. 또한, 개발한 플립러닝 모형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셀프리더십, 학습자가 지각한 학습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학습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플립러닝의 효과성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의 프로젝트기반 학습의 플립러닝 모형을 개발하고, 개발한 모형을 학습에 적용하여, 대상자들에게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셀프리더십, 그리고 학습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플립러닝 적용 수업의 효과성 탐색을 위해 21세기 학습자의 핵심역량 중의 하나인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셀프 리더십, 그리고 학습역량에 대해 양적인 방법과 더불어 학습자를 직접 면담하여 분석한 내용분석 방법을 함께 시행하여 결과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를 토대로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위해 학습자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을 탐색하여 그 효과를 다각적으로 검증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강의시간 내에 수행하지 못한 프로젝트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수업시간 외에 별도의 시간과 공간, 그리고 과제를 도와줄 수 있는 인적·물리적자원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교실 밖에서도 학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플립러닝을 이용하여 프로젝트기반 학습의 플립러닝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수업의 효과성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프로젝트기반 학습을 위한 플립러닝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국내외 문헌자료 및 선행연구를 근거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고, 개발된 모형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해 양적인 연구방법과 내용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평가결과에 따라 피드백을 주어 프로젝트를 수정·보완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개발된 모형에 따라 수업 전에는 실습에 필요한 이론수업을 온라인으로 제공하여 학습자가 시청하도록 하였고, 수업 내에서는 시청한 온라인 학습내용을 기반으로 이러닝 콘텐츠 프로젝트를 개발하도록 지도하였다. 수업 후에는 개발한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확산을 유도하였으며 학습자가 지속적인 학습을 유지하도록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Fig. 1]과 같이 플립러닝 관련 문헌 연구, 프로젝트기반 학습의 플립러닝 수업 모형 개발, 개발한 모형을 적용한 수업 운영, 효과성 분석의 절차에 따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개발한 프로젝트기반 학습의 플립러닝 모형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양적인 연구 방법과 내용분석을 동시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군에 포함된 대상자가 18명으로 표본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대응2표본 비모수 검정을 이용하였다([Table 3] 참조).
본 연구에서는 플립 러닝 수업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이석재 외(Lee, S. J. et al., 2003)의 국가수준에서 생애능력의 표준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45문항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척도를 연구내용에 맞게 15문항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Cronbach’s α= .867).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자들의 지각된 학습 역량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의 영역에서의 효과 검사를 위해 Galway의 학습역량 척도 15문항을 본 수업에서 학습목표에 맞도록 수정·보완하여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 사용하였다(Galway, L. P. et al., 2014)(Cronbach’s α=.681).
본 연구의 결과인 프로젝트기반학습 플립러닝 모형을 기반으로 주차별 계획을 설계하였다. [Fig.
본 연구의 목적인 프로젝트학습기반 플립러닝 수업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국내·외 문헌자료 및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문헌고찰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젝트기반 학습의 플립러닝 모델을 적용한 수업의 결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교육학 분야 전문가 4인의 검토를 거쳐 총 4개의 질문을 도출하였다. 항목들은 학습자들의 교육적 성과와 느낀 점 등을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서 프로젝트기반 학습을 위한 플립러닝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국내외 문헌자료 및 선행연구를 근거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고, 개발된 모형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해 양적인 연구방법과 내용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개발한 모델의 효과검정을 대조군이 없이 실험군의 사전 사후만을 비교 검정 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개발한 모델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강화하기 위해 대조군을 두고 다양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효과검정을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프로젝트기반 학습을 위한 플립러닝 모형의 효과성 평가를 위해 사전과 사후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셀프리더십, 학습역량 조사도구를 이용하여 사전, 사후 동일한 도구로 평가를 실시하였고 사후평가는 연구대상자들의 인터뷰를 통한 질적인 평가도 추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H 대학의 평생교육사과정에서 개설한 이러닝교육론을 수강한 18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본 교과목의 교수·학습방법은 프로젝트기반 학습으로써 수강생들의 최종 결과물은 이러닝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다.
데이터처리
이를 위해서 프로젝트기반 학습을 위한 플립러닝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국내외 문헌자료 및 선행연구를 근거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고, 개발된 모형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해 양적인 연구방법과 내용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양적인 연구방법으로는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셀프리더십, 그리고 학습자가 지각한 학습역량의 차이를 대응2표본 비모수검정을 통해 효과를 입증하였다. 이외에도 질적인 방법으로는 4개의 비구조화된 질문을 학습자와의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하고 내용분석한 결과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이 확인되었다.
성능/효과
셋째, 프로젝트기반 학습은 학습자들의 필요와 흥미에 따라 달라진다. 넷째, 프로젝트기반 학습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보다는 학습자가 독립적으로 결과를 만들어 내고 발표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다섯째,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내용을 창조하고 결론을 도출하며 탐구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 그리고 정보를 다루는 기술 등이 요구된다.
넷째, 프로젝트기반 학습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보다는 학습자가 독립적으로 결과를 만들어 내고 발표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다섯째,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내용을 창조하고 결론을 도출하며 탐구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 그리고 정보를 다루는 기술 등이 요구된다. 여섯째, 프로젝트기반 학습은 실제 생활, 실질적인 문제 및 이슈들과 관련된다.
첫째, 프로젝트기반 학습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중요한 개념이나 질문을 탐구하도록 한다. 둘째, 프로젝트기반 학습은 질의 과정이 구조화되어 있다. 셋째, 프로젝트기반 학습은 학습자들의 필요와 흥미에 따라 달라진다.
둘째, 프로젝트기반 학습은 질의 과정이 구조화되어 있다. 셋째, 프로젝트기반 학습은 학습자들의 필요와 흥미에 따라 달라진다. 넷째, 프로젝트기반 학습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보다는 학습자가 독립적으로 결과를 만들어 내고 발표함으로써 이루어진다.
01). 여기서도 양의 순위가 음의 순위보다 많았으므로 플립러닝 적용 수업은 셀프리더십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질문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과제수행에 대한 협업으로 효율적인 수업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제어는‘동료학습자들과 함께 과제수행’, ‘교수자의 즉시적 피드백’, ‘커뮤니케이션 활동’, ‘효율적인 시간 활용’으로 도출되었다.
이 질문에서는 교육매체 개발의 능력향상과 학습자들이 교수자의 수업준비에 많은 노고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주제어는 ‘교수자로서 수업설계 및 준비의 노력도’, ‘교수자로서 교육매체 개발 능력 향상’, ‘멀티미디어 개발 능력 향상’, ‘체계적인 교육매체 개발과정 체험’으로 도출되었다.
이 질문에서는 사전학습으로 높은 학습동기 수준을 이끌어낼 수 있었고 사전학습이 강의실 학습내용과 연계가 되고 강의 내용을 명료화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제어는 ‘사전학습내용인지’, ‘학습내용 이해’, ‘체계적인 학습활동 가능’으로 도출되었다.
001). 이처럼 양의 순위가 음의 순위보다 많았으므로 플립러닝 적용 수업은 학습역량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는‘동료학습자들과 함께 과제수행’, ‘교수자의 즉시적 피드백’, ‘커뮤니케이션 활동’, ‘효율적인 시간 활용’으로 도출되었다.
플립러닝은 전통적인 교수 방법과 구분되는 몇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수동적인 학습자에서 능동적인 학습자로 바뀌게 된다. 둘째, 수업시간과 과제를 하는 시간의 개념이 바뀌게 된다.
플립러닝 적용 수업 전 셀프리더십이 플립러닝 적용 후보다 큰 경우(음의 순위)의 평균순위는 10.27이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Z=-2.985, p<.01).
플립러닝 적용 수업 전 학습역량이 플립러닝 적용 수업 후보다 큰 경우(음의 순위)의 평균 순위는 .00, 플립러닝 적용 수업 후 학습역량이 적용 전 수업에서 보다 큰 경우(양의 순위)의 평균 순위는 9.50이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Z=-3.725, p<.001).
후속연구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플립러닝의 효과성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이끌어내기에는 역부족이다. 따라서 플립러닝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대한 보다 더 폭넓은 탐색이 필요하며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다양한 양적연구와 질적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플립러닝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새로운 모델이 21세기 미래 사회의 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에 대해서도 계속적인 탐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첫째, 본 연구는 개발한 모델의 효과검정을 대조군이 없이 실험군의 사전 사후만을 비교 검정 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개발한 모델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강화하기 위해 대조군을 두고 다양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효과검정을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본 연구는 프로젝트기반 학습의 플립러닝 적용의 효과성을 학습자 측면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셀프리더십, 학습역량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학습자 이외에도 교수자 측면에서의 효과성 검증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젝트 학습법이란?
다양한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방법 중에서 프로젝트 학습법은 미래 인재에게 요구되는 역량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책임감, 셀프리더십 등을 향상시킬 수있는 교수·학습 방법이다(Kan, J. S.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기존의 교수자 중심의 교육패러다임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T., 2015), 그 이유는 단순한 지식 전달과 습득 위주의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중심이 되었던 수동적인 교육만으로는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인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능력의 함양에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홍수처럼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들을 재생산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함에 있어서도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에서는 무엇보다 자기주도적 학습 및 문제해결능력과 책임감, 리더십 등이 중요한 역량으로 간주되고 있다(Trilling, B.
플립러닝이란?
, 2015). 전통적인 수업이 교수 위주의 강의식 수업이었다면 일명 ‘거꾸로 수업’이라고도 하는 플립러닝은 여러 시청각 자료나 읽기 자료를 활용하여 사전에 온라인으로 선행학습이 이루어지고 실제 수업시간에는 온라인에서 습득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직접 활동(토의, 글쓰기, 확인학습 등)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 되는 수업 형태를 의미한다(Hamdan, N., Mcknight, P.
참고문헌 (43)
Bai, Do-Yong(2015). A Case Study of the Flipped Learning Classes at the University. Urimal, 41, 179-202.
Bergmann, J. & Sams, A.(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Washington, DC: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Choi, Soo-Young.Baek, Young-Kyun & Sol, Yang-Hwan(2003). Walter Dick, Lou Carey, James O. Carey(2001).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5th Ed. Pearson Education Inc.
Choi, Young-Tae & Song, Young-Soo(2010). The effects of Learning Styles and Core Competencies of e-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6(2), 57-76.
Davies, R. S..Dean, D. L. & Ball, N.(2013. Flipping the classroom and 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0level information systems cours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61, 563-580.
Day, J. A. & Foley, J. D.(2006). Evaluating a web lecture intervention in a human-computer interaction course.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49, 420-431.
Deslauriers, L. & Wieman, C.(2011). Learning and retention of quantum concepts with different teaching methods. Physical Review Special Topics, Physics Education Research, 7, 1-6.
Galway, L. P..Corbett, K. K..Takaro, T. K..Tairyan, K. & Frank, E.(2014). A novel integration of online and flipped classroom instructional models in public health higher education. BMC Medical Education, 14, 181.
Gonnod, G. C..Burge, J. E. & Helmick, M. T. (2008). Using the Inverted Classroom to Teach Software Engineering. In Proceedings of the 3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777-786. ACM, 2008.
Hamdan, N..Mcknight, P. K. & Arfstrom, K. M. (2013).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http://www.flippedlearning.org/
Han, Hyeong-Jong.Lim, Cheo-Il.Han, Song-Lee & Park, Jin-Woo(2015).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Integrating Online and Offline Modes of Flipped Learning o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1(1), 1-38.
Heo, Gyun(2016).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to Flipped Learning through Keyword Network Analysi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8(3), 872-880.
Ju, Kil-Hong(2015). Study of e-PBL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Efficient Flipped Learning.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Transactions, 3(1), 47-53.
Jun, Hee-Ok(2014). Using Flipped Classroom Model in The Social Studies Instruction.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21(4), 51-70.
Jung, Dea-Hyun & Weon, Jong-Ha(2016). Project-based Learning Methog to Reorganize the NCS Training Program: Focusing on the 4-Year-Course University.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8(4), 1057-1067.
Kan, Jin-Sook & Jung, Hyon-Jae(2015). Practical Design of Flipped Learning. Seoul: Korea Association of Consilience Education.
Kelvin, J. I. et al,.(2009). Project-Based Learning: Inspiring Middle School Students to Engage in Deep and Active Learning. NYC Department of Education.
Kim, Nam-Ik.Chun, Bo-Ae & Choi, Jeong-Im(2014).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Focused 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3), 467-492.
Kim, Sang-Hong.Park, Nam-Hun & Joo, Kil-Hong (2014). Effects of Flipped Classroom based on Smart Learning on Self-directed and Collaborative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nd Automation, 7(2), 69-80.
Kim, Yun-Jeong & Kim, Min-Jeong(2015). The effect of Toe of Strengths Use Feedback on Academic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in Project-based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7(2), 229-252.
Koo, Bon-Hyuk.Heo, Seo-Jung.Lee, Hee-Suk & Kim, Chang-Suk(2014). An Effectiveness Analysis of the Flipped Learning utilizing MOOC.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Conference, 24(2), 149-151.
Kwon, Myung-Soon & Kan, Jin-Sook(2013). University's the UCC Project Teaching and Learning Model Development and its Application.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5(4), 937-957.
Lee, Hee-Suk.Kang, Shin-Cheon & Kim, Chang-Suk (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2), 47-57.
Lee, Ji-Yon.Kim, Young-Hwan & Kim, Young-Bae (2014). A Study on Application of Learner-Centered Flipped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2), 163-191.
Lee, Jong-Yeon.Park, Sang-Hoon.Kang, Hea-Jin & Park, Sang-Youl(2014). An Exploratory Study on Educational Significance and Environment of 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9), 313-323.
Lee, Min-Kyung(2014). Case Study on Effects and Signification of Flipped Classroom.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1(1), 87-116.
Lee, Suk-Jae.Chang, Yoo-Kyung.Lee, Nam-Hun & Park, Kwang-Yup(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EDI.
Manz, C. C.(1986).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 585-600.
Markham, T. (2011). Project Based Learning. Teacher Librarian, 39(2), 38-42.
Missildine, K..Fountain, R..Summers, L. & Gosselin, K.(2013). Flipping the classroom to improve student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2, 597-599.
Park, Jin-Wook(2014). A Study of Flipped Classroom Model for Large-scale Korean Language Teaching Method. Bilingual Research, 57, 75-102.
Park, Kee-Bum(2014). Exploration of possibility of Flipped Learning in social studies. Social Studies Education, 53(3), 107-120.
Park, Sang-Joon(2015). Development of the Revised Model of Flipped Classroom and Analysis of Its Educational Effects.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22(2), 1-21.
Park, Su-Hong.Kim Du-Guy & Kang, Mun-suk (2010). Develop Model of Project UCC Instruction.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2(3), 402-419.
Ryu, Young-Tae(2015). A Case Study to Develop "My Story Portpolio" with Project-Based Learning (PtBL). Journal of Secretarial Studies, 24(2), 110-119.
Seo, Jeong-Mok(2015). A Study on the operation of convergence-based English subjects using flipped learning methodology centered around screen English, SNS English and TED English.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9(3), 193-214.
Shin, Eun-Young & Choi, Eun-Soo(2009). Conceptualization of Assessment Scale for the Development of EFL Adult Learners' Self Leadership.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5(3), 199-219.
Son, Eun-Joo.Park, Jeong-Hye.Im, In-Chul.Lim, Yong & Hong, Seok-Woo(2015). Impact of flipped learning applied at a class on learning motivation of collage students. Journal of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6(2), 97-117.
Strayer, J. (2012).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Learning Environments, 15(2), 171-193.
Trilling, B. & Fadel, C.(2012). 21st century skills.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Seoul: Hakjisa.
Yang, Suk-Hee & Lee, Jong-Ok(2015). A Study on the impact of students' participation, satisfaction, and efficacy in the flipped class. Journal of Le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10), 965-99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