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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직후 신규간호사의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능력 및 임상수행능력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ew Graduate Nurses immediately after Gradu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6, 2018년, pp.307 - 315  

이외선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김미정 (창원문성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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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졸업직후 신규간호사의 비판적 사고능력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에서 감성지능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C시와 K시 소재 2개의 종합병원의 졸업직후 신규간호사 18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2월 27일부터 3월 30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3.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Independent t-test, ANOVA, 피어슨 상관분석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은 sobel test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감성지능은 비판적 사고능력(r=.62, p<.001), 임상수행능력(r=.60, p<.001)과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판적 사고능력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에서 부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Z=3.88, p<.001). 그러므로 졸업직후 신규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능력 뿐만 아니라 감성지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o identify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among new graduate nurses immediately after graduation. Subjects were 181 new graduate nurses immediately after gradu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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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졸업직후 신규간호사의 비판적 사고능력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졸업직후 신규간호사의 비판적 사고능력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졸업직후 신규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졸업직후 신규간호사의 비판적사고능력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비판적 사고능력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나 신규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감성지능의 향상이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졸업직후 신규간호사의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능력 및 임상수행능력의 정도를 파악하고, 비판적 사고능력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 졸업 후 입사한 종합병원에서 오리엔테이션 중인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이들 세 변수의 정도를 파악하여 간호교육에서의 비판적 사고능력과 임상수행능력의 학습성과 달성정도를 파악하고, 비판적 사고능력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감성지능의 중요성을 확인하여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 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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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수행능력이란 무엇인가? 졸업직후 신규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은 간호학 학사 학위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의 달성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핵심역량이다. 임상수행능력은 대상자에게 안전하고 질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직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필수요건이다[1]. 간호사의 높은 임상수행능력은 간호서비스의 질과 생산성의 향상을 가져오는[1] 반면, 임상수행능력의 결여는 간호현장의 부적응을 가져오고 이직을 초래하게 되어 병원의 효율적인 인적자원 관리에 영향을 미친다[2].
신규간호사를 위한 제도적 지원과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다각적인 협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선행연구[4]에서 신규간호사의 임상수 행능력은 중간보다 조금 높게 나타나 대상자에게 질적인 간호를 제공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 신규간호사는 6 개월 이후에 어느 정도 임상의 적응단계에 이르기는 하나 여전히 임상수행능력이 부족하고 대인관계의 어려움과 간호직에 대한 갈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4]. 이에 임상현장 관리자들과 간호대학 교수들은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신규간호사가 임상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과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다각적인 협력이 필요하며[4], 졸업 직후 신규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 수준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 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상태이다.
신규 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해 의료기관에서 노력하는 이유는? 임상수행능력은 임상실무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 전문직 기술 및 의사소통기술을 포함하는 통합적인 영역으로 궁극적으로 간호학 학습성과 성취와 깊은 관련이 있다[3]. 그러나 간호학과를 졸업한 신규 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은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능력과 상당한 차이가 있어 의료기관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부담하면서 신규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3]. 선행연구[4]에서 신규간호사의 임상수 행능력은 중간보다 조금 높게 나타나 대상자에게 질적인 간호를 제공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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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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