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핵의학 검사 시행하는 환자에 의한 병원 종사자 피폭선량 평가
Evaluation of Radiation Exposure to Medical Staff except Nuclear Medicine Department 원문보기

핵의학기술 = The Korean journal of nuclear medicine technology, v.20 no.2, 2016년, pp.32 - 35  

임정진 (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 ,  김하균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핵의학과) ,  김종필 (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 ,  조성욱 (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 ,  김진의 (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핵의학 영상검사의 증가로 인하여 핵의학 검사를 시행하는 방사선 작업 종사자의 피폭도 증가하게 되었다. 더불어 핵의학 영상검사와 같은 날에 여러 가지 검사를 시행하는 환자도 증가하여 병원 종사자도 불가항력적인 방사선 피폭에 노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핵의학 검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검사를 받는 환자 또는 검사를 시행하는 방사선 작업 종사자의 피폭에 대한 연구와 논문은 많이 발표되고 있으나 핵의학 검사를 시행하는 환자로 인하여 핵의학 검사에 관여하지 않는 병원 종사자가 받는 방사선 피폭에 대한 논문과 연구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핵의학 검사로 인한 핵의학과 이외의 병원 작업 종사자가 받게 될 피폭선량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2015년 7월부터 10월까지 서울대병원 핵의학과에 방사성의약품을 투여한 환자 250명(Bone scan 100명, Myocardial SPECT 100명, PET/CT 50명)을 대상으로 방사성의약품을 투여 직후와 핵의학 검사가 완전히 종료된 후의 방사선량률을 50cm 거리에서 측정하였다. 측정장비는 검교정이 완료된 Victoreen (FLUKE Inc., USA)과 Inspector(S.E. International, USA)를 사용하였다. 핵의학과 검사를 시행하는 환자로부터 발생하는 방사선량률을 측정한 결과, Bone scan은 방사성의약품 투여 직후에 $0.0278{\pm}0.0036mSv/h$, 검사 종료 후(투여 후 평균 3시간 52분 경과)에 $0.0060{\pm}0.0023mSv/h$, Myocardial SPECT는 투여 직후에 $0.0245{\pm}0.0027mSv/h$, 검사 종료 후(투여 후 평균 2시간 09분 경과)에 $0.0123{\pm}0.0041mSv/h$, PET/CT는 투여 직후는 이동이 없기 때문에 측정하지 않았고 검사 종료 후(투여 후 평균 68분 경과)에 $0.0439{\pm}0.0087mSv/h$로 측정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병원종사자가 핵의학 검사를 시행하는 환자와의 체류 시간이 5분간일 때 투여된 방사성의약품으로 인해 받는 방사선 피폭량은 Bone scan은 방사성의약품 투여 직후가 0.0023 mSv이고 검사가 종료된 후는 0.00049 mSv, Myocardial SPECT는 투여 직후가 0.002 mSv이고 검사가 종료된 후는 0.001 mSv, PET/CT는 검사가 종료된 후에 0.001 mSv정도임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 핵의학검사를 시행하는 환자에 의한 병원 종사자의 방사선피폭은 원자력법에서 정한 선량한도와 비교하여 아주 미미하다고 볼 수 있었다. 하지만 방사선방호의 대원칙인 ALALA (As Low As Reasonably Achievable)에 의거하여 불필요한 방사성피폭은 가능한 줄이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병원의 의료정보시스템을 개선하여 핵의학 검사 시행 여부 및 검사 진행사항을 확인 할 수 있게 하여 병원 종사사가 그 사실을 사전에 인지 가능하게 된다면 방사선 보호 장구를 착용하여 불필요한 방사선 피폭의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goal for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at medical staff except Nuclear Medicine Department could be exposed to radiation from the patients who take Nuclear Medicine examination. Materials and Methods Total 250 patients (Bone scan 100, Myocardial SPECT 100, PET/CT 50) were involved from J...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하지만 핵의학 검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검사를 받는 환자 또는 핵의학 영상검사를 시행하는 방사선 작업 종사자의 피폭에 대한 연구와 논문은 많이 발표되고 있으나1),2),4) 핵의학 검사를 시행하는 환자로 인하여 핵의학 영상검사에 관여하지 않는 일반 병원 종사자가 받는 방사선 피폭에 대한 논문과 연구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병원에서 핵의학 영상검사를 진행할 때 핵의학 영상검사로 인한 핵의학과 이외의 일반 병원 작업 종사자가 받게 될 피폭선량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의학 영상검사의 증가로 일어난 변화는? 최근 핵의학 영상검사의 증가로 인하여 핵의학 검사를 시행하는 방사선 작업 종사자의 피폭도 증가하게 되었다. 더불어 핵의학 영상검사와 같은 날에 여러 가지 검사를 시행하는 환자도 증가하여 병원 종사자도 불가항력적인 방사선 피폭에 노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핵의학 영상검사는 추세가 어떻게 되고 있는가? 핵의학 영상검사는 2001년에 약 40만 건이었던 검사 건수는 2012년에는 약 100만 건으로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핵의학 영상검사의 증가로 인하여 그에 필연적으로 따르게 되는 의료 피폭 역시 증가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이병철, 의료피폭 저감 대책 연구, 방사선보건학회. 2008; 341-342. 

  2. Tuncay Bayram : Radiation Dose to Technologists per Nuclear Medicine Examination and Estimation of Annual Dose. J Nucl Med Technol 2011; 39:55-59. 

  3. Amy Kopisch. Exposure to Technologists from Preparing and Administering Therapeutic $^{131}I$ . J Nucl Med Technol 2011; 39:60-62. 

  4. Benjamin Guillet, PhD. Technologist Radiation Exposure in Routine Clinical Practice with $^{18}F$ -FDG PET. J Nucl Med Technol 2005; 33:175-179. 

  5. 박준철, 표성재. 핵의학 종사자에서 손 부위의 외부 피폭 선량 연구. 방사선기술과학 35권 제2호, 2012; 141-149. 

  6. 박훈희. PET, PET/CT 방사선 종사자의 피폭 관련요인. 대한직업환경의학회지 제24권 제1호, 2012; 3:86-9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