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김할머니' 사례로 살펴본 가정적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연구 -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과 관련하여-
The Supreme Decision on the Withdrawal of Life Sustaining Treatment: 'Madam kim' Case Reviewed by the Life Sustaining Treatment Determination Act 원문보기

의료법학, v.17 no.2, 2016년, pp.257 - 279  

김장한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인문사회의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에 환자연명의료결정법이 제정되었고, 2017년 8월 4일부터 효력을 발휘하게 된다. 이 법은 임종 과정 환자를 연명 의료 중단의 대상으로 하고, 말기 환자는 호스피스 완화의료를 받도록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김할머니 사건은 뇌손상으로 지속적 식물상태에 빠진 환자에 대하여 가족이 인공호흡기 제거를 요청한 사건으로, 2009년 대법원이 일정한 요건을 인정하여 인공호흡기 제거를 허용한 사건이다. 김할머니 사건에 대하여 환자연명의료결정법을 적용하였을 때, 과연 대법원과 같은 내용의 결정이 내려 질 수 있는지 가정적 적용을 시도하였다. 환자연명의료결정법은 임종과정 환자 연명의료결정에 환자의 의사내용을 요건으로 하기 때문에, 도리어 인공호흡기 제거가 불가능할 수도 있고, 과잉적 의료개입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반대로 말기 환자의 경우는 연명의료중단에 대하여 환자의 자기결정권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김할머니 사건에서 인공호흡기 제거가 불가능하다고 해석할 가능성도 있다. 현재 법에는 암, 후천성면역결핍증, 만성폐쇄성호흡기 질환, 만성간경화 및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질환을 말기 환자로 규정하고 있는데, 보건복지부 지침 등을 통하여 김할머니와 같은 지속적 식물상태를 명확하게 제외하다는 해석이 필요하고, 전체적으로는 말기 환자의 사전 연명 의료 의사에 대한 자기 결정권 인정 여부에 대하여 재논의도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Well-dying Act was legislated in Korea, and it will come into effect in August 4, 2017. This Act allows to withdraw the life sustaining treatment from impending death patients and also provide the hospice and palliative treatment to terminal patients. In the Supreme Court's case so c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환자연명의료결정법의 제정과 시행을 앞두고, 법의 제정 이유에서 밝히고 있는 바와 같이, 앞으로 발생하게 될 연명 의료 결정에 관한 문제들이 완전히 해결될 것인지, 아니면법 제도의 미비로 인하여 아직도 해결되어야 할 많은 문제들을 남아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중요한 일이 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과거에 연명 의료 결정과 관련되어 대법원에서 판결이 내려졌던 김할머니 사건을 재구성하여 환자연명의료결정법이 이 문제들을 제도적으로 해결하고 있는지, 다른 고려 사항은 없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연명의료결정법의 시행 일자는? 호스피스, 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 (이하 환자연명의료결정법)이 2016년 1월 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고, 2017. 8. 4. 시행을 앞두고 있다.
환자연명의료결정법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 최근에 환자연명의료결정법이 제정되었고, 2017년 8월 4일부터 효력을 발휘하게 된다. 이 법은 임종 과정 환자를 연명 의료 중단의 대상으로 하고, 말기 환자는 호스피스 완화의료를 받도록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김할머니 사건은 뇌손상으로 지속적 식물상태에 빠진 환자에 대하여 가족이 인공호흡기 제거를 요청한 사건으로, 2009년 대법원이 일정한 요건을 인정하여 인공호흡기 제거를 허용한 사건이다.
김할머니 사건이란? 이 법은 임종 과정 환자를 연명 의료 중단의 대상으로 하고, 말기 환자는 호스피스 완화의료를 받도록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김할머니 사건은 뇌손상으로 지속적 식물상태에 빠진 환자에 대하여 가족이 인공호흡기 제거를 요청한 사건으로, 2009년 대법원이 일정한 요건을 인정하여 인공호흡기 제거를 허용한 사건이다. 김할머니 사건에 대하여 환자연명의료결정법을 적용하였을 때, 과연 대법원과 같은 내용의 결정이 내려 질 수 있는지 가정적 적용을 시도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고윤석.허대석.윤영호, "연명치료 중지에 관한 지침의 특징과 쟁점", 대한의사협회지 제54권 7호, 2011. 

  2. 김장한.이재담, 고전적 사례로 본 의료윤리. 서울. 지코사이언스. 2007. 

  3. 김천수, "연명치료 중단에 대한 대법원 판결의 분석과 향후 논의과제", 법률신문 제3759호, 2009. 7. 6. 15면 이하. 

  4. 김천수, "연명치료에 관한 계약법적 고찰", 성균관법학 제21권 3호, 2009. 

  5. 대법원 2009.5.21. 선고 2009다17417 전원합의체판결. 

  6. 대한의사협회.대한의학회.대한병원협회, 연명치료 중지에 관한 지침 제정 특별위원회, 연명치료 중지에 관한 지침. 2009. 9. 

  7.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 결정에 관한 법률(약칭: 환자연명의료결정법)[시행 2017.8.4.][법률 제14013호, 2016.2.3.,제정]. Available at: http://www.law.go.kr/main.html. 

  8. 이지은.구애진.조비룡, "국내 말기 의료 현황과 웰다잉법", 노인병 제20권 제2호, 대한노인병학회, 2016. 

  9. '무의미한 연명치료 중단 제도화 추진'에 대한 주교회의 생명윤리위원회의 입장. 주교회의 생명윤리위원회. 2012. 11. 26. Available at: http://www.cbck.or.kr/bbs/bbs_read.asp?board_idK1200&bid13009486 

  10. Cruzan v. Director, Missouri Department of Health, 497 U.S. 261 (1990). 

  11. In re Quinlan (70 N.J. 10, 355 A.2d 647 (NJ 1976)). 

  12. In the circuit court for pinellas county, Florida, probate division file No. 90-2908GD-003. 

  13. Kwon YC, Shin DW, Lee JH, et al. Impact of perception of socioeconomic burden advocacy for patient autonomy in end-of-life decision making: a study of societal attitudes. Palliat Med 2009; 23: 87-94. 

  14. Lee JE, Shin DW, Cho J, Yang HK, et al. Caregiver burden, patients' self-perceived burden, and preference for palliative care among cancer patients and caregivers. Psycho-oncology 2015; 24: 1545-1551. 

  15. Supreme court of florida. No. SC04-925. Jeb Bush, Governor of Florida, et al., Appellants, vs. Michael Schiavo, Guardian of Theresa Schiavo, Appellee. 

  16. THE OREGON DEATH WITH DIGNITY ACT OREGON REVISED STATUTES. 127.800 ${\S}1.01$ . Definitions. (12). 

  17. "Schiavo Timeline, Part 1". The University of Miami Ethics Programs. Available at http://www.miami.edu/index.php/ethics/projects/schiavo/schiavo_timeline/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