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9 no.5, 2016년, pp.11 - 25
허희옥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 강의성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 소원호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reflection on learning outcomes in higher education. Undergraduates enrolled in 3 courses about computer education were involved in the study. They wrote reflective notes with guided questions over six times throughout a semester, and then their task val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Dewey는 반성적 사고를 어떻게 설명하였는가? | Dewey는 “어떤 믿음이나 지식을 만드는 근거와 그로 인한 미래의 결과를 고려하여 그 믿음 혹은 가정된 지식에 대한 능동적이고 지속적이며 사려 깊은 고려” (p. 9)를 반성적 사고로 설명하였다 [13]. | |
성찰지원 전략에 관련된 연구들이 측정하는 학습 성과는 크게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이 구별될 수 있는데, 인지적 영역의 학습 성과에는 무엇이 포함되는가? | 성찰지원 전략에 관련된 연구들이 측정하는 학습 성과는 크게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으로 구별될 수 있다. 인지적 영역의 학습 성과에는 주로 학업성취도 증진, 복잡한 문제 해결, 과제 수행 등이 포함된다. 예를 들면, Koong과 동료들 (2014)은 컴퓨터응용 프로그램에 대하여 공부하는 일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찰학습 전략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하였다[22]. | |
학습자가 보여주는 학습참여는 어떤 속성들을 포함하는가? | 한편, 학습성찰의 긍정적인 성과의 하나로 학습자의 학습참여(learning engagement)를 분석하고자 한다. 학습자가 보여주는 학습참여는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될 수 있는데, 대체로 열정과 노력, 지속성, 적극적인 행동 등의 속성을 포함한다 [29][30][31][32]. 최근에는 학업성취도에 국한하여 학습성과를 평가하는 한계를 벗어나기 위하여, 학습자들의 학습참여를 중요한 학습성과의 하나로 간주하고 있다[32]. |
Boud, D., Keogh, R., & Walker, D. (1985). What is reflection in learning? In D. Boud, R. Keogh, D. Walker (Eds.), Reflection: Turning experience into learning (pp. 7-17). London: Kogan Page.
Dewey, J. (1980). Democracy and Education. In J. A. Boydston (ed.), John Dewey: The middle works, vol. 9, Carbondale, IL: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Schon, D. A.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New York, NY: Basic Books.
Moore-Russo, D. A., & Wilsey, J. N. (2014). Delving into the meaning of productive reflection: A study of future teachers' reflections on representations of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37, 76-90.
Nesbit, P. L. (2012). The role of self-reflection, emotional management of feedback, and self-regulation processes in self-directed leadership development.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view, 11(2), 203-226.
Hsieh, S.-W., Jang, Y.-R., Hwang, G.-J., Chen, N.-S. (2011). Effects of teaching and learning styles on students' reflection levels for ubiquitous learning. Computers & Education, 57, 1194-1201.
Kakavouli, S., & Metaxas, P. T. (2012). Also your job to learn!: Helping students to reflect on their learning progress. Journal of Computing Sciences in College, 27(6), 113-120.
Ben-Ari, M. (2001). Constructivism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Computer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20(1), 45-74.
Scott, M. J., & Ghinea, G. (2013). Educating programmers: A reflection on barriers to deliberate practice. Proceeding of 2nd HEA Conf. on Learning and Teaching in STEM Disciplines, Birmingham, UK, 2013, pp. 028P.
Sustelo, F., & Guerreiro, P. (2010). Analyzing self-reflection by computer science students to identify bad study habits. Paper presented at IEEE EDUCON Education Engineering 2010, Madrid, SPAIN. Retrieved from https://goo.gl/1sgHbd
유병민?전종철?박혜진 (2013). 대학 수업에서 개인적 성찰과 협력적 성찰이 학습동기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9(4), 837-859.
Rodgers, C. (2002). Defining reflection: Another look at John Dewey and reflective thinking. Teachers College Record, 104(4), 842-866.
Dewey, J. (1933). How we think. In J. A. Boydston (ed.), John Dewey: The later works, vol. 8, Carbondale, IL: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허희옥 (2003). 사이버공간에서의 '교육적 경험'을 위한 학습 환경 설계. 교육공학연구, 19(1), 197-224.
Tracey, M. W., Hutchinson, A., & Grzebyk, T. Q. (2014). Instructional designers as reflective practitioners: Developing professional identity through reflectio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62, 315-334.
Balgopal, M. M., & Montplaisir, L. M. (2011). Meaning making: What reflective essays reveal about biology students' conceptions about natural selection. Instructional Science, 39, 137-169.
Lew, M. D. N., & Schmidt, H. G. (2011). Self-reflec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is there a relationship? Advan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16, 529-545.
Kori, K., Maeots, M., & Pedaste, M. (2014). Guided reflection to support quality of reflection and inquiry in Web-based learning.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12, 242-251.
Yilmaz, F. G. K., & Keser, H. (2016). The impact of reflective thinking activities in e-learning: A critical review of the empirical research. Computers & Education, 95, 163-173.
Chang, C.-C., & Chou, P.-N. (2011). Effects of reflection category and reflection quality on learning outcomes during web-based portfolio assessment process: A case 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in computer application course. The Turkish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0(3), 101-114.
박동국?박성훈?김철신 (2015). Self-Reflection Note를 이용한 교수학습법. 사회과학연구, 54(1), 115-142.
Koong, C.-S., Yang, T.-I., Wu, C.-C., Li, H.-T., & Tseng, C.-C. (2014). An investigation into effectiveness of different reflective learning strategies for learning operational software. Computers and Education, 72, 167-186.
김지선?김영식 (2015). 성찰일지를 적용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성찰일지 작성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원교육, 31(2), 115-132.
Travers, C. J., Morisano, D., Locke, E. A. (2015). Self-reflection, growth goals, and academic outcomes: A qualitative study.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 224-241.
이소은 (2013). 과제가치, 조직지원이 수입차 영업직원의 교육훈련 만족도와 수행평가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Hulleman, C. S., & Durik, A. M. (2008). Task values, achievement goals, and interest: An integrative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2), 398-416.
Wigfield, A., & Cambria, J. (2010). Students' achievement values, goal orientations, and interest: Definitions, development, and relations to achievement outcomes. Developmental Review, 30, 1-35.
한순미 (2004). 학습동기 변인들과 인지전략 및 학업성취간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8(1), 329-350.
Fredricks, J. A., Filsecker, M., & Lawson, M. A. (2016). Student engagement, context, and adjustment: Addressing definitional, measurement, and methodological issues. Learning and Instruction, 43, 1-4.
Niemi, H. & Multisilta, J. (2016). Digital storytelling promoting twenty-first century skills and student engagement. Technology, Pedagogy and Education, 25(4), 451-468.
심화영?송해덕 (2013). 온라인 토론학습에서 목표지향성유형에 따른 동기지원전략이 학습참여와 지식구성단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30(4), 777-803.
유지원?강명희 (2011), 대학생의 학습참여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요인, 심리적 욕구 요인, 동기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학연구, 49(4), 55-85.
Allan, E., & Driscoll, D. L. (2014). The three-fold benefit of reflective writing: Improving program assessment, student learning, and faculty professional development. Assessing Writing, 21, 37-55.
Fredricks, J. A., Blumenfeld, P. C., & Paris, A. H. (2004). School engagement: Potential of the concept, state of the evidenc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4(1), 59-109.
Learning Sciences International (2012). How to: Use student reflection on learning. Retrieved from http://www.learningsciences.com/resources/
Edutopia (2015). The 40 reflection questions. Retrieved from http://goo.gl/0mLkYT
He, Yi-Chen (2009). Self-determination among adult Chinese english language learners: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autonomy support, intrinsic motivation, and engag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CA, US.
Kvale, S., & Brinkmann, S. (2008). Interviews: Learning the craft of qualitative research interviewing. Thousand Oaks, CA: SAGE.
Mi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 Inc.
Durik, A. M., & Harackiewicz, J. M. (2007). Different strokes for different folks: How individual interest moderates the effects of situational factors on task interes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9(3), 597-610.
McKay, F. H., & Dunn, M. (2015). Student reflections in a first year public health and health promotion unit. Reflective Practice: International and Multidisciplinary Perspectives, 16(2), 242-253.
임철일?김성욱?최소영?김선희 (2013). 문화다양성 교육을 위한 지속적 성찰 중심 교수설계모형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29(4), 751-782.
배상훈?강민수?홍지인 (2015). 한국 대학생의 학습참여 진단을 위한 미국 NSSE 모델 도입 및 타당화. 아시아교육연구, 16(4), 77-104.
하영자 (2010). 온라인 학습자의 과제가치와 학습전략이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리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0(3), 577-598.
주영주?정애경?설현남?이상회 (2012). 사이버대학교 공학계열 학생들의 숙달접근목표지향성, 과제가치, 자기조절학습전략의 학업 만족도와 학업성취도 예측력 규명. 전자공학회논문지, 49(2), 65-74.
Shallcross, D. C. (2016). Concept maps for evaluating learning of sustainable development. Journal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10(1), 160-177.
Besterfield-Sacre, M., Gerchak, J., Lyons, M., Shuman, L. J., & Wolfe, H. (2004). Scoring concept maps: An integrated rubric for assessing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3(2), 105-115.
박소연?김한별 (2012). 대학생의 저널쓰기를 통한 자아성찰 과정에서의 자아정체감 형성 경험 분석. 교양교육연구, 6(1), 153-17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