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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직업가치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직후원인식의 조절효과 -외식업체 1년 미만 신입종사원을 중심으로-
A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in the Effect of Work Value on Turnover Intention -Focuse on Food-service Industry Newcomers Less than 1 Year-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5 no.3, 2016년, pp.37 - 56  

임태근 (호남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학과) ,  최우성 (호남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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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체에 종사하는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각하는 직업가치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관계에서 조직후원인식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직업가치 중 내재적 가치와 이직의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내재적 가치 중 사회헌신만이 이직의도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직업가치 중 외재적 가치와 이직의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외재적 가치 중 체면유지와 안정추구만이 이직의도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서적 후원에 따라 내재적 가치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내재적 가치 중 지식추구에 대해 높게 지각한다면 정서적 후원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대로, 내재적 가치 중 인간관계중심에 대해 높게 지각한다면 정서적 후원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정서적 후원에 따라 외재적 가치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외재적 가치 중 경제우선에 대해 높게 지각한다면 정서적 후원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대로, 외재적 가치 중 체면유지에 대해 높게 지각한다면 정서적 후원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수단적 후원에 따라 내재적 가치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내재적 가치 중 지식추구에 대해 높게 지각한다면 수단적 후원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수단적 후원에 따라 외재적 가치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외재적 가치 중 경제우선에 대해 높게 지각한다면 수단적 후원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대로, 외재적 가치 중 체면유지에 대해 높게 지각한다면 수단적 후원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verified the effect of occupational value, as felt by new employees working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on turnover intent and also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between occupational value and turnover intent. The analysis drew out the following results. Firs...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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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종사원들이 자신의 직업과 관련하여 무엇에 대해 진정한 가치를 가지고 있느냐가 조직과 자신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직업가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즉, 과거의 기업의 채용정책이 다수의 구직자 중 기업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는 것 이였다면 앞으로는 구직자의 입장에서 구직자가 원하는 직업과 가치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업가치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외식산업체에 근무하는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는 관광산업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적자원이 경쟁우위의 원천이며,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고 관리하는 것이 외식산업의 핵심목표이기 때문이다.
  •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1년 미만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는 한국고용정보원(2012)의 대졸자들을 대상으로 한 직업이동 경로조사에서 취업 후 1년 미만 이직자가 47.
  • 또한 조직에 입사하여 새로운 조직문화와 조직 속에서 적응하여 이직의도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직후원인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는 조직후원인식이 사회교환관점에서 조직구성원들에게 조직에 대한 긍정적이고 유익한 행동을 유발함으로써 조직에 호혜적인 의무감을 형성하게 되고 구성원들은 직업과 관련된 조직목표 수행을 통해 조직에 보답하기 때문에(김상범, 2003) 직업가치를 더욱 높게 만들고 그 결과 이직의도를 떨어지게 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러한 연구를 통해 신입사원들의 직업가치에 따른 복리후생이나 정책적 지원을 통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직장생활이 될 수 있도록 기업차원의 인사관리시스템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는 사회교환이론에서는 조직이 구성원에게 특정의 보상을 제공하는 순간부터 개인과 조직사이에는 교환관계가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이 이론은 조직후원 인식과 바람직한 결과물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예측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 준다. 즉 조직이 지원적이고 구성원에게 관심을 보일 때 구성원은 긍정적인 태도와 행동적 의도를 가지고 보답하려 한다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외식업체에 종사하는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각하는 직업가치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관계에서 조직후원인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설정하게 된 배경은 다음과 같은 이론 및 선행연구의 결과에 따라 설정하게 된 것이다.
  • 먼저 직업가치 중 내재적 가치에 대한 탐색요인분석 결과, 다음 <표 1>과 같이 3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요인분석결과는 기존의 선행연구와 일치하는 것으로 선행연구에서와 같이 지식추구, 사회헌신, 인간관계중심으로 요인명를 명명하고자 한다. 최종모형의 요인분석 결과, KMO(Kaiser-Meyer-Oklin)측도의 값이 0.
  • 다음으로 외재적 가치에 대한 탐색요인분석 결과, 다음 <표 2>와 같이 3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요인분석결과는 기존의 선행연구와 일치하는 것으로 선행연구에서와 같이 경제우선, 체면 유지, 안정추구로 요인명를 명명하고자 한다. 최종모형의 요인분석 결과, KMO측도의 값이 0.
  • 207로 나타나 공통성을 저해하는 것으로 판정되어 제거하였다. 공통성을 저해하는 2개의 문항을 제거하고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선행연구에서와 같이 나타나 정서적 후원과 수단적 후원으로 요인명를 명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외식산업체 종사하는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직업가치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관계에서 조직후원인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직업가치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조직후원인식에 따라 직업가치가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달라질 것이다.
  • 가설 2-1: 정서적 후원에 따라 직업가치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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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는 어떤 가설을 설정하였는가? 가설 1: 직업가치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1: 내재적 가치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2: 외재적 가치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직의도란? 이직의도란 개인이 조직의 구성원이기를 포기하고 현 조직을 떠나려는 의도(정이상․김희길․ 추선애․이동호, 2013)로써 실제 그만두기 전에 나타나는 예고로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는 사회 시스템의 구성원이 되는 자격의 경계를 넘나드는 개인의 이동 정도라고 할 수 있다(Meyer & Allen, 1991).
Eisenberger, Huntington, Hutchinson & Sowa 이 말하는 후원적 조직이란? Eisenberger, Huntington, Hutchinson & Sowa (1986)은 후원적 조직이란 조직이 구성원들의 복지와 요구에 관심을 기울이고 조직구성원들의 공헌을 소중하게 여기며 구성원들에게 칭찬과 인정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즉, 조직후원인식은 조직이 구성원들의 복지에 관심을 가지고 조직구성원들의 불평에 귀를 기울이며 구성원이 난관에 직면했을 때 도와주기 위해서 노력하고 조직구성원올 공정하게 대우하는지에 대한 조직구성원들의 인식을 말하며(윤인한․장영철, 2015) 이런 정도는 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해 마치 인간과 같은 속성을 부여하고 조직이 자신들의 기여에 얼마만큼의 가치를 부여하고 자신들의 복지를 촉진시키는데 어느 정노의 관심을 두고 있는가에 대한 일반적인 믿음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이경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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