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국토가 남과 북으로 단절되고 시장이 작아 수출의존도가 높은 경제구조이어서 항만은 우리 경제에 필수불가결하다. 이에 본고는 우리나라 대표 항만인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의 수출이 어떠한 행태를 갖는가를 밝힌다. 수출은 일반적인 형태인 환율과 경기의 함수로 정의하되 환율의 부호가 이론이 제시하는 것과 상이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환율을 미 달러화의 원화표시 명목환율, 광의와 협의의 명목실효환율과 실질실효환율 5가지로 구분하여 구성한다. 그리고 3개 항만 모두 명목실효환율이 명목환율이나 실질실효환율보다 우수한 추정 결과를 보이며, 명목실효환율에서도 광의의 명목실효환율보다 협의의 명목실효환율을 이용한 모형이 수출의 추정에 적합함을 밝힌다. 명목실효환율로 구성한 모형의 안정성을 GPH 공적분검정을 통해 밝히고 전향적 이동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환율과 경기가 항만의 수출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약해지고 있다는 것과 환율보다 경기의 영향력이 더 크다는 것을 보인다. 오정수정모형을 추정하여 수출에서 발생한 일시적 괴리를 조정하는 속도가 부산항에서 가장 빠르고 광양항이 가장 더디며, 부산항의 균형회복이 두 항만에 비해 상당히 빠르다는 이루어진다는 것을 밝힌다. 예측오차의 분산분해와 역사적 분해를 통해 수출은 강한 외생성을 갖는 변수이며, 이에 따라 항만의 수출이 환율과 경기와 같은 경제변수 외에 다른 변수들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된다. 항만의 수출에서 환율과 경기와 같은 경제적 변수가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경제외적 변수도 경제적 변수 못지않게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수출의 외생성이 광양항에서 가장 강하고 부산항에서 가장 약하며, 항만의 불균형 조정속도는 광양항에서 가장 늦고 부산항에서 가장 빠르다는 사실을 함께 고려하면 항만 수출불균형을 조정하는 힘은 환율과 경기보다 다른 요인들에서 나온다는 것을 의미함을 밝힌다.
우리나라는 국토가 남과 북으로 단절되고 시장이 작아 수출의존도가 높은 경제구조이어서 항만은 우리 경제에 필수불가결하다. 이에 본고는 우리나라 대표 항만인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의 수출이 어떠한 행태를 갖는가를 밝힌다. 수출은 일반적인 형태인 환율과 경기의 함수로 정의하되 환율의 부호가 이론이 제시하는 것과 상이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환율을 미 달러화의 원화표시 명목환율, 광의와 협의의 명목실효환율과 실질실효환율 5가지로 구분하여 구성한다. 그리고 3개 항만 모두 명목실효환율이 명목환율이나 실질실효환율보다 우수한 추정 결과를 보이며, 명목실효환율에서도 광의의 명목실효환율보다 협의의 명목실효환율을 이용한 모형이 수출의 추정에 적합함을 밝힌다. 명목실효환율로 구성한 모형의 안정성을 GPH 공적분검정을 통해 밝히고 전향적 이동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환율과 경기가 항만의 수출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약해지고 있다는 것과 환율보다 경기의 영향력이 더 크다는 것을 보인다. 오정수정모형을 추정하여 수출에서 발생한 일시적 괴리를 조정하는 속도가 부산항에서 가장 빠르고 광양항이 가장 더디며, 부산항의 균형회복이 두 항만에 비해 상당히 빠르다는 이루어진다는 것을 밝힌다. 예측오차의 분산분해와 역사적 분해를 통해 수출은 강한 외생성을 갖는 변수이며, 이에 따라 항만의 수출이 환율과 경기와 같은 경제변수 외에 다른 변수들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된다. 항만의 수출에서 환율과 경기와 같은 경제적 변수가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경제외적 변수도 경제적 변수 못지않게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수출의 외생성이 광양항에서 가장 강하고 부산항에서 가장 약하며, 항만의 불균형 조정속도는 광양항에서 가장 늦고 부산항에서 가장 빠르다는 사실을 함께 고려하면 항만 수출불균형을 조정하는 힘은 환율과 경기보다 다른 요인들에서 나온다는 것을 의미함을 밝힌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xport behavior of Busan, Gwangyang and Incheon Port. The monthly data cover the period from January 2000 to December 2015. We employ six export functions composed of various exchange rates and industrial production index. This paper finds that the nominal effective excha...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xport behavior of Busan, Gwangyang and Incheon Port. The monthly data cover the period from January 2000 to December 2015. We employ six export functions composed of various exchange rates and industrial production index. This paper finds that the nominal effective exchange rate is more appropriate for explaining the export behaviors of the three ports, regardless of the narrow and wide indices which comprise 26 and 61 economies for the nominal and real indices respectively. This paper tests whether exchange rate and industrial production are stationary or not, rejecting the null hypothesis of a unit root in each of the level variables and of a unit root for the residuals from the cointegration at the 5 percent significance level. The error-correction model is estimated to find that both Gwangyang and Incheon ports are much slower than Busan port in adjusting the short-run disequilibrium and Gwangyang port is a little slower than Incheon port. The rolling regressions show that the influence of exchange rate as well as industrial production tends to decrease in all of three ports. The variance decomposition, however, shows that the export variables are very exogenous and the export of Busan Port is the least exogenous and that of Gwangyang Port the most. This result indicates that the economic variables such as exchange rate and economic activity affect the export of Busan Port more strongly than that of Gwangyang and Incheon Por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xport behavior of Busan, Gwangyang and Incheon Port. The monthly data cover the period from January 2000 to December 2015. We employ six export functions composed of various exchange rates and industrial production index. This paper finds that the nominal effective exchange rate is more appropriate for explaining the export behaviors of the three ports, regardless of the narrow and wide indices which comprise 26 and 61 economies for the nominal and real indices respectively. This paper tests whether exchange rate and industrial production are stationary or not, rejecting the null hypothesis of a unit root in each of the level variables and of a unit root for the residuals from the cointegration at the 5 percent significance level. The error-correction model is estimated to find that both Gwangyang and Incheon ports are much slower than Busan port in adjusting the short-run disequilibrium and Gwangyang port is a little slower than Incheon port. The rolling regressions show that the influence of exchange rate as well as industrial production tends to decrease in all of three ports. The variance decomposition, however, shows that the export variables are very exogenous and the export of Busan Port is the least exogenous and that of Gwangyang Port the most. This result indicates that the economic variables such as exchange rate and economic activity affect the export of Busan Port more strongly than that of Gwangyang and Incheon 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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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시계열을 이용한 분석에는 조진행ㆍ김재진(2010, 2011), 김창범(2010, 2011), 최봉호ㆍ김상춘(2010)이 있으나 특정 항만에 한정되어있다. 이에 본 연구는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3개 항만에 대한 다양한 수출함수를 설정하고 추정하여 가장 적합한 모형을 선정한 후, 이에 입각하여 다양한 분석을 실시한다.
분석 기간은 2000년 1월부터 2015년 12월까지이며, 자료는 통계청, 한국은행, 한국무역협회의 웹사이트에서 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환율을 미 달러화의 원화표시 명목환율, 광의의 명목실효환율, 협의의 명목실효환율, 광의의 실질실효환율, 협의의 실질 실효환율로 구분하여 투입한다. 해외경기는 미국경기를 이용한다.
그런데 우리나라 대표적 항만인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의 수출행태가 각각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고는 수출함수를 구성하되 환율을 미 달러화의 원화표시 명목환율, 광의와 협의의 명목실효환율과 실질실효환율로 구분하여 추정하였다. 그 결과 3개 항만 모두에서 명목실효환율이 가장 적합하며 여기서도 61개국의 환율을 무역가중치로 조정한 광의의 명목실효환율보다 26개국의 환율을 무역가중치로 조정한 협의의 명목실효환율이 보다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여기서 ex는 광양항, 인천항, 부산항의 수출을, s는 환율을 나타내며, ip는 해외경기로 산업생산지수를 대용변수(proxy variable)로 이용한다. 분석 기간은 2000년 1월부터 2015년 12월까지이며, 자료는 통계청, 한국은행, 한국무역협회의 웹사이트에서 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환율을 미 달러화의 원화표시 명목환율, 광의의 명목실효환율, 협의의 명목실효환율, 광의의 실질실효환율, 협의의 실질 실효환율로 구분하여 투입한다.
데이터처리
그러나 항만 수출의 시차변수를 포함하는 벡터자기회귀(VAR)모형을 이용할 경우 상이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이에 따라 설명변수들의 영향력을 비교 평가할 수 있는 예측오차의 분산분해(forecast er- ror variance decompositions)를 실시한다.
성능/효과
인천항 수출함수를 추정한 결과인 에서 명목환율이 투입된 모형 A와 협의의 실질실효환율과 광의의 실질실효환율이 투입된 모형 D와 모형 E에서 변수가 유의하고 부호가 기대에 부합하지만 결정계수가 0.406, 0.510, 0.673으로 명목실효환율을 이용한 모형에 비해 결정계수가 낮다.
따라서 부산항이나 광양항에서와 마찬가지로 인천항에서도 명목실효환율을 투입한 모형이 수출함수로 적합하다. 이러한 추정 결과는 3개 항만의 수출함수는 명목실효환율을 투입하는 것이 적합하며, 큰 차이는 없지만 협의의 명목실효환율이 광의의 명목실효환율보다 결정계수가 더 높다는 점에서 협의의 명목실효환율이 분석에 보다 더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791로 떨어졌다. 환율과 경기가 항만의 수출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것과 환율보다 경기가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까지의 분석을 통해 항만의 수출이 환율과 경기의 함수이며, 따라서 환율과 경기가 항만의 수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였다. 그러나 항만 수출의 시차변수를 포함하는 벡터자기회귀(VAR)모형을 이용할 경우 상이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그림 4>의 부산항 수출의 역사적 분해에서 자체 변수의 추정경로는 실제 수출경로와 근접하여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나 환율과 경기에 의한 추정경로는 실제 수출경로와 상당한 괴리가 있다. 또한 실제 수출경로는 하향하는데 비해 환율과 경기에 의한 추정경로는 상승하여 환율과 경기에 의한 예측이 수출 자체변수에 의한 예측에 비해 신뢰도가 크게 낮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광양항 수출의 역사적 분해에서도 자체 변수는 실제 수출과 같은 방향으로 근접하여 움직이고 있다.
그러나 환율과 경기는 실제 수출을 예측하는데 사실상 실패하고 있다. 환율에 의한 추정경로는 2013년부터 괴리를 보이기 시작한 후 2015년 기간에 크게 확대되었으며, 경기에 의한 추정경로는 2012년부터 괴리가 확대되기 시작하여 실제수출과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다. 인천항에서도 자체 변수는 실제치와 같은 방향으로 변동하는데 반해 환율은 2013년부터, 경기는 2012년부터 상당한 괴리를 보이면서 실제수출의 변동경로와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에 본고는 수출함수를 구성하되 환율을 미 달러화의 원화표시 명목환율, 광의와 협의의 명목실효환율과 실질실효환율로 구분하여 추정하였다. 그 결과 3개 항만 모두에서 명목실효환율이 가장 적합하며 여기서도 61개국의 환율을 무역가중치로 조정한 광의의 명목실효환율보다 26개국의 환율을 무역가중치로 조정한 협의의 명목실효환율이 보다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태적 전향적 이동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환율과 경기가 항만의 수출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것과 환율보다 경기가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결과 3개 항만 모두에서 명목실효환율이 가장 적합하며 여기서도 61개국의 환율을 무역가중치로 조정한 광의의 명목실효환율보다 26개국의 환율을 무역가중치로 조정한 협의의 명목실효환율이 보다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태적 전향적 이동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환율과 경기가 항만의 수출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것과 환율보다 경기가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원화 가치의 하락을 통한 수출증가효과가 반감되고 있고 해외경기에 기댄 수출증가가 과거보다 훨씬 못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원화 가치의 하락을 통한 수출증가효과가 반감되고 있고 해외경기에 기댄 수출증가가 과거보다 훨씬 못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또한 3개 항만의 오차수정계수의 도출을 통해 불균형의 조정속도는 부산항에서 가장 빠르고 인천항, 광양항 순이며, 광양항과 인천항의 불균형 조정속도가 부산항에 비해 크게 작아, 광양항과 인천항의 수출 부진이 부산항에 비해 상당히 오랫동안 지속된다는 것과 광양항의 부진이 인천항보다 더 오래 지속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측오차의 분산분해와 역사적 분해를 통해 수출이 강한 외생성을 갖는 변수로 밝혀져서 항만의 수출이 환율과 경기와 같은 경제변수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 대신에 다른 변수들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3개 항만의 오차수정계수의 도출을 통해 불균형의 조정속도는 부산항에서 가장 빠르고 인천항, 광양항 순이며, 광양항과 인천항의 불균형 조정속도가 부산항에 비해 크게 작아, 광양항과 인천항의 수출 부진이 부산항에 비해 상당히 오랫동안 지속된다는 것과 광양항의 부진이 인천항보다 더 오래 지속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측오차의 분산분해와 역사적 분해를 통해 수출이 강한 외생성을 갖는 변수로 밝혀져서 항만의 수출이 환율과 경기와 같은 경제변수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 대신에 다른 변수들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항만의 수출에서 환율과 경기와 같은 경제적 변수가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경제외적 변수도 경제적 변수 못지않게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항만이 차지하는 교역액, 교역량, 무역의존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국토가 남과 북으로 단절되어 육로로 진출입이 불가능하며 대외의존형 소규모 개방경제이어서 대외교역을 위한 항만은 필수 자본재이다. 이것은 교역액 기준으로 73%, 교역량 기준으로 97%가 항만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고 무역의존도가 재화기준으로 90%라는 것으로 쉽게 알 수 있다. 우리나라가 2015년 세계 6위의 수출국, 세계 10위의 수입국이 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항만이 포함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 대외교역을 위한 항만이 필수 자본재인 이유는?
항만이 우리나라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국토가 남과 북으로 단절되어 육로로 진출입이 불가능하며 대외의존형 소규모 개방경제이어서 대외교역을 위한 항만은 필수 자본재이다. 이것은 교역액 기준으로 73%, 교역량 기준으로 97%가 항만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고 무역의존도가 재화기준으로 90%라는 것으로 쉽게 알 수 있다.
인천항과 광양항과 비교할 때, 부산항 수출품목의 특징은 무엇인가?
부산항의 수출이 여전히 타 항만에 비해 압도적으로 크지만 위상은 크게 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부산항의 수출은 상대적으로 특정품목에 집중되지 않고 다변화되어 있다. 수출품목 1위부터 10위까지의 수출이 부산항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9%이고 20위까지의 수출도 전체 수출의 55%에 지나지 않는다. 이에 비해 인천항과 광양항에서는 5개 수출품목이 인천항 수출과 광양항 수출의 48%와 68%를 점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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