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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서비스에서 고객 만족에 대한 마케팅 조절 효과 분석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Mediating Role of Marketing on Customer Satisfaction Focused on the Aviation Service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8 no.3, 2016년, pp.227 - 248  

김중관 (동국대-서울 사회과학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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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항공 산업계의 서비스 경쟁이 극대화하고 있는 환경에서 항공사의 서비스 평가기준들이 고객만족과 거래선택의 핵심변수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장기거래 편익과 특별우대 혜택이 정성적 조건에 미치는 영향과 신규진입에서의 불이익이나 거래대체비 발생과 같은 전환조건이 정량적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평가와 거래 선택의 상관성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장기거래 편익과 특별우대 혜택은 정성적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신규진입 불이익과 거래대체비 평가 항목은 정량적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정성적 조건과 정량적 조건 평가는 모두 거래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분석 결과를 통하여 첫째, 서비스편익요인과 전환조건이 만족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정성적 평가와 정량적 평가에 따른 매개요인이 필요하므로 매개 변수에 대한 다층적 접근이 필요하다. 둘째, 편익이 정성적 조건 평가를 통하여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확인됨으로써 정성적 서비스의 강화가 마케팅의 결정적 요소이다. 셋째, 정량적 조건 역시 승객의 만족도에 따라서 거래 선택에 실질적인 효과가 변화함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현실적으로 시장의 환경 변화에 따라서 전환조건을 마케팅 기법에 적용하는 타당성을 확인하였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orld aviation market has been expanded every year caused by improvement of economic level quality of individual life, increase of the development of tourist industry. Aviation companies have compete to develpe the service program for the maintaining of sustainable choice by customer and develop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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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국내의 연구에서도 거래대체비 평가가 재선택간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정(+)의 영향 관계를 미치고 있으며 설명력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박영석 · 양희옥, 2015).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전환 비용들중에서 거래대체비 평가의 정량적 조건에 주목한다. 특히 항공시장의 포화상태를 고려할 때 항공 서비스에서는 거래 대체비 평가의 중요성이 매우 클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개념들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가설의 검증 이전에 앞서 측정 항목을 선별하고 측정 모형화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측정모형화 과정은 신뢰성 분석 및 타당성 분석을 통하여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의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긍정적 인식이 정성적 조건 평가와 정량적 조건 평가가 고객만족으로 이어져, 결국, 거래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의 분석 내용을 중심으로 항공노선 이용과정에서 장기거래 편익과 특별우대 혜택은 정성적 조건 평가에 영향을 미치고, 신규진입 불이익과 거래대체비 평가가 정량적 조건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으로 국내에 취항하는 국제항공사의 국내승객을 목표 조사대상으로 선정하고, 선행연구를 통한 이론적 분석과 국제 항공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병행하고자 한다. 세부적으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정성적인 요인들과 정량적인 요인들이 어떤 독립적인 매개경로를 통하여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하고 거래선택을 위한 서비스 마케팅에 필요한 시사점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으로 국내에 취항하는 국제항공사의 국내승객을 목표 조사대상으로 선정하고, 선행연구를 통한 이론적 분석과 국제 항공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병행하고자 한다. 세부적으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정성적인 요인들과 정량적인 요인들이 어떤 독립적인 매개경로를 통하여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하고 거래선택을 위한 서비스 마케팅에 필요한 시사점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기존 항공사 서비스의 장기거래 편익이 높을수록 심리적 의존도가 증진될 것이다.
  • 가설 2: 항공사의 특별우대 혜택이 클수록 고객 충성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 3: 신규진입에 대한 서비스의 불이익이 클수록 정량적 조건 평가에 영향이 클 것이다.
  • 가설 4: 거래대체비 평가에서 비용이 높을수록 정량적 조건 평가에 영향이 클 것이다.
  • 가설 5: 정성적 조건 평가가 높을수록 기존 항공사에 대한 재선택율이 높아질 것이다.
  • 가설 6: 정량적 조건 평가가 높을수록 기존 항공사에 대한 재선택율이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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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사의 공항 서비스의 역할은 무엇인가? 항공사의 공항 서비스는 출발지 공항의 탑승수속 카운터에서 시작되며, 해외여행에 수반되는 제반 정보 즉, 운송약관 ․ 여객요금 ․ 운항 시간표 ․ 초과 수화물 요금 및 기타여객운송 약관상 필요한 사항들은 승객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탑승수속 시, 승객들의 요구사항들을 계약내용과 일치하도록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탑승이 완료되는 시점까지 승객의 편의를 도모하는 한편, 수하물 적입처리까지 각 단계에서 항공사의 서비스에 대한 승객의 평가가 이루어진다.
장기거래 편익과 특별우대 혜택이 정성적 조건에 미치는 영향과 신규진입에서의 불이익이나 거래대체비 발생과 같은 전환조건이 정량적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평가와 거래 선택의 상관성에 대하여 실증분석 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장기거래 편익과 특별우대 혜택이 정성적 조건에 미치는 영향과 신규진입에서의 불이익이나 거래대체비 발생과 같은 전환조건이 정량적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평가와 거래 선택의 상관성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장기거래 편익과 특별우대 혜택은 정성적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신규진입 불이익과 거래대체비 평가 항목은 정량적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정성적 조건과 정량적 조건 평가는 모두 거래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분석 결과를 통하여 첫째, 서비스편익요인과 전환조건이 만족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정성적 평가와 정량적 평가에 따른 매개요인이 필요하므로 매개 변수에 대한 다층적 접근이 필요하다.
항공사의 공항 서비스는 어디서 시작 되는가? 항공사의 공항 서비스는 출발지 공항의 탑승수속 카운터에서 시작되며, 해외여행에 수반되는 제반 정보 즉, 운송약관 ․ 여객요금 ․ 운항 시간표 ․ 초과 수화물 요금 및 기타여객운송 약관상 필요한 사항들은 승객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탑승수속 시, 승객들의 요구사항들을 계약내용과 일치하도록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탑승이 완료되는 시점까지 승객의 편의를 도모하는 한편, 수하물 적입처리까지 각 단계에서 항공사의 서비스에 대한 승객의 평가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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