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이 온라인쇼핑과 해외직접구매에 미치는 영향 : 택배물류기업의 과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Facilitating Factors of B2C eCommerce on the Online Shopping and the Overseas Direct Purchase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과 온라인쇼핑시장 및 해외직접구매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물류기업들의 물류운영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을 도출하고, 전자상거래 촉진요인과 국내 온라인쇼핑 및 해외직접구매와의 인과관계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B2C 전자상거래 시대 우리나라 택배서비스기업들의 과제 및 성공적 물류운영전략을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들이 국내 온라인쇼핑거래액 및 해외직접수입 실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두 가지 ARDL 모형을 설정하였다. 모형의 분석결과, 신용카드 이용건수, 가구당 처분가능소득, 환율, 실질GDP, 정보통신 부문 설비투자, 초고속인터넷가입자수, 인터넷 프로토콜 IPV4 보유수, 15세 이상 인구 등의 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온라인 모바일 기술 및 국민들의 경제수준이 고양됨에 따라 B2C 전자상거래 기업 및 물류기업들은 최적의 택배 물류서비스 수행을 위한 고도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과 온라인쇼핑시장 및 해외직접구매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물류기업들의 물류운영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을 도출하고, 전자상거래 촉진요인과 국내 온라인쇼핑 및 해외직접구매와의 인과관계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B2C 전자상거래 시대 우리나라 택배서비스기업들의 과제 및 성공적 물류운영전략을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들이 국내 온라인쇼핑거래액 및 해외직접수입 실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두 가지 ARDL 모형을 설정하였다. 모형의 분석결과, 신용카드 이용건수, 가구당 처분가능소득, 환율, 실질GDP, 정보통신 부문 설비투자, 초고속인터넷가입자수, 인터넷 프로토콜 IPV4 보유수, 15세 이상 인구 등의 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온라인 모바일 기술 및 국민들의 경제수준이 고양됨에 따라 B2C 전자상거래 기업 및 물류기업들은 최적의 택배 물류서비스 수행을 위한 고도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correlations between the facilitating factors of the B2C e-commerce and the online shopping and the overseas direct purchase for the purpose of suggesting the successful logistics operational strategies for the domestic parcel delivery service companies. This ...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correlations between the facilitating factors of the B2C e-commerce and the online shopping and the overseas direct purchase for the purpose of suggesting the successful logistics operational strategies for the domestic parcel delivery service companies. This paper conducts wide literature reviews and empirical analyses on relationships between the facilitating factors of B2C e-commerce and the online shopping and the overseas direct purchase in B2C e-commerce. We built two regression equations that dependable variables are the turnover of online shopping and the amount of imports by international postal logistics services respectively. The former equation's estimation results show that all the independable variables are affecting the dependable variable in the long-term jointly. And, the results show that the change of the turnover of online shopping is affected not only by the change of the usage count of a credit card and the real GDP, but also by the change of the error-correction variable. The latter equation's estimation results show that all the independable variables are affecting the dependable variable in the long-term jointly. Futhermore, the results show that the change of the amount of imports by international postal logistics services is affected not only by the change of the usage count of a credit card, the exchange rate and the internet protocol IPv4, but also by the change of the error-correction variable. Based on these research results, a high advanced strategic approach for optimum parcel delivery services is highly required.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correlations between the facilitating factors of the B2C e-commerce and the online shopping and the overseas direct purchase for the purpose of suggesting the successful logistics operational strategies for the domestic parcel delivery service companies. This paper conducts wide literature reviews and empirical analyses on relationships between the facilitating factors of B2C e-commerce and the online shopping and the overseas direct purchase in B2C e-commerce. We built two regression equations that dependable variables are the turnover of online shopping and the amount of imports by international postal logistics services respectively. The former equation's estimation results show that all the independable variables are affecting the dependable variable in the long-term jointly. And, the results show that the change of the turnover of online shopping is affected not only by the change of the usage count of a credit card and the real GDP, but also by the change of the error-correction variable. The latter equation's estimation results show that all the independable variables are affecting the dependable variable in the long-term jointly. Futhermore, the results show that the change of the amount of imports by international postal logistics services is affected not only by the change of the usage count of a credit card, the exchange rate and the internet protocol IPv4, but also by the change of the error-correction variable. Based on these research results, a high advanced strategic approach for optimum parcel delivery services is highly requ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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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계열상관의 문제를 적절하게 조정할 필요성이 있다. 동 회귀방정식의 변수 중 시차 1의 차분된 로그값 SALES를 삭제하여 회귀식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새로운 모형의 추정결과 오차 ECT(-1)에 대한 계수가 -0.
그러나 전자상거래 촉진요인과 국내 온라인쇼핑거래 및 해외직접구매 실적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분석한 후, 택배서비스기업의 물류운영전략을 제시한 연구는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촉진요인과 온라인쇼핑 및 해외직접구매 간의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규명한 후, 그 시사점으로서 B2C시대 물류기업의 과제 및 큰 틀에서의 운영전략을 제시하고 있는 본 논문은 차별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에 따른 택배물류시장 및 해외직접구매의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본 논문은 우리나라 B2C전자상거래 촉진요인과 온라인쇼핑시장 및 해외직접구매의 영향관계를 통합적으로 분석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국내 물류기업의 물류운영전략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택배산업의 성장 및 그에 따른 환경에서의 향후 운영전략에 큰 원인적 영향을 제공하고 있는 국내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과 온라인쇼핑거래 및 해외직접구매와의 상관관계를 고찰하고, 그 상관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전자상거래 촉진요인과 택배시장의 영향관계에 대한 기존의 선행연구는 일부 존재하고 있다(이우승, 2004; 서갑성·장기영, 2007; 송승훈, 2011; 이정세, 2014; Huirong, 2014).
가설 설정
첫째, 서비스의 개선 및 유연성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온라인 소비자의 요구조건에 따라 당일배송이나 고객의 배송 시간 및 장소의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는 유연한 배송체계를 확립하여야 할 것이다.
제안 방법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들이 국내 온라인쇼핑거래액 및 해외직접수입 실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 거래액을 종속변수로 하는 장·단기 두 가지 ARDL (Autoregressive Distributed Lagged Model) 모형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는 오차항을 나타낸다. UECM 모형의 적절한 시차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월별자료인 점을 고려하여 최대시차를 6으로 설정하여 4차, 2차를 각각 분석하였다. 최적 모델은 AIC(Akaik Information Criterion)와 SC(Schwartz Criterion)의 값을 최소화하는 모형이다.
는 오차항을 나타낸다. UECM 모형의 적절한 시차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월별자료인 점을 고려하여 최대시차를 6의 범위 내로 하여 분석하였다. 최적 모델은 AIC(Akaik Information Criterion)와 SC(Schwartz Criterion의 값을 최소화하는 모형이다.
단, 실질GDP, 정보통신 부문 설비투자, 가구당 처분가능소득은 분기별 자료로 공표되나 산술평균하여 월별 자료로 변환하여 활용하였다. 각 변수는 앞선 문헌연구를 토대로 선정하였다. 거시경제요인으로는 실질 국내총생산을 선정하였고, 사회문화적요인으로는 신용카드 이용건수를 선정하였다.
각 변수는 앞선 문헌연구를 토대로 선정하였다. 거시경제요인으로는 실질 국내총생산을 선정하였고, 사회문화적요인으로는 신용카드 이용건수를 선정하였다. ICT 인프라 요인으로는 초고속인터넷가입자수, 인터넷 프로토콜 IPv4보유수, 정보통신 부문 설비투자를 선정하였다.
국제우편수입 실적과 독립변수들 간의 장기 공적분 관계 분석은 소 표본에 유용한 ARDL-UECM(Unrestricted Error Correction Model, 비제약 오차수정모형)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오차수정모형은 다음과 같다.
국제우편수입 실적과 독립변수들 간의 장기 공적분 관계 분석은 소 표본에 유용한 ARDL-UECM(Unrestricted Error Correction Model, 비제약 오차수정모형)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오차수정모형은 다음과 같다.
각 변수는 1993년 1월부터 2015년 12월까지의 월별 자료이다. 단, 실질GDP, 정보통신 부문 설비투자, 가구당 처분가능소득은 분기별 자료로 공표되나 산술평균하여 월별 자료로 변환하여 활용하였다. 각 변수는 앞선 문헌연구를 토대로 선정하였다.
거시경제요인으로는 실질 국내총생산을 선정하였고, 사회문화적요인으로는 신용카드 이용건수를 선정하였다. ICT 인프라 요인으로는 초고속인터넷가입자수, 인터넷 프로토콜 IPv4보유수, 정보통신 부문 설비투자를 선정하였다. 인터넷 프로토콜 IPv4를 변수로 정한 것은 대부분의 인터넷쇼핑몰 업체가 현재의 주소체계(IPv4)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는 오차항이다. 각 변수는 1993년 1월부터 2015년 12월까지의 월별 자료이다. 단, 실질GDP, 정보통신 부문 설비투자, 가구당 처분가능소득은 분기별 자료로 공표되나 산술평균하여 월별 자료로 변환하여 활용하였다.
최적 모델은 AIC(Akaik Information Criterion)와 SC(Schwartz Criterion의 값을 최소화하는 모형이다. 본 연구에서는 Schwarz Criterion 값이 최소치(-2.864597)인 시차 2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최적 모델은 AIC(Akaik Information Criterion)와 SC(Schwartz Criterion)의 값을 최소화하는 모형이다. 본 연구에서는 Schwarz Criterion의 값(-1.359809)이 최소인 시차 2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인터넷 프로토콜 IPv4를 변수로 정한 것은 대부분의 인터넷쇼핑몰 업체가 현재의 주소체계(IPv4)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구통계학적 요인으로는 15세 이상 인구를 선정하였다. 재무적 요인으로는 가구당 처분가능소득과 환율을 선정하였다.
이론/모형
위의 식(1)과 식(2)는 각각 단위근 검정을 실시한 결과, 수준변수에서 일부 변수가 안정적으로 나타났고, 1차 차분변수에서는 거의 모든 변수가 안정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두 모형은 모두 ARDL(자기회귀시차)모형으로 설정하여 추정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앞 장에서 고찰한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들이 국내 온라인쇼핑거래액 및 해외직접구매 실적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모형을 설정하였다. 전자상거래 거래액을 종속변수로 하는 ARDL (Autoregressive Distributed Lagged Model) 모형을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53%로 나타나 유의수준5%에서 영가설을 수용하여 자기상관의 문제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Breusch-Pagan-Godfrey의 이분산성(heteroskedasticity)의 검정결과는 p-value가 64.35%로 나타나 유의수준 5%에서 영가설을 수용하여 등분산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잔차항의 정규성(normality)의 p-value는 70.
48%로 나타나 유의수준 5%에서 영가설을 수용하여 정규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CUSUM 검정결과도 모두 5%의 범위 내에 있으므로 추정된 모수들은 안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ECM 모형의 추정결과 신용카드 이용건수, 환율은 F 통계량이 각각 8.883502, 8.513819로서 그 유의수준이 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단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인터넷 프로토콜 IPV4 보유수는 F 통계량이 3.
ECM 모형의 추정결과, 신용카드 이용건수와 실질GDP는 F 통계량이 각각 31.60993과 10.02512로써 그 유의수준이 각각 1% 수준에서 영가설을 기각하여 단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국제우편실적을 종속변수로 하는 회귀방정식은 신용카드 이용건수, 가구당 처분가능소득, 환율, 실질GDP, 정보통신 부문 설비투자,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 인터넷 프로토콜 IPV4 보유수, 15세 이상 인구가 공동으로 국제우편수입실적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즉, 국제우편수입실적은 모든 독립변수에 의하여 장기적으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불확실성 회피 요인으로, 더 높은 리스크를 수용하고 불확실성 속에서 신뢰를 주기 위한 의지가 높은 국가일수록 더 빠른 전자상거래 확산율을 보이고 있다. 넷째, 신용 요인으로, 신용거래 및 신용카드는 전자상거래 확산의 중요한 촉진제들이다. 다섯째, 여성적 문화(Feminine cultures) 요인으로, 관계, 협력, 협업, 양육을 다루는 문화의 여성스러운 측면이 경쟁성, 인식과 같은 남성스러운 문화보다 더 큰 전자상거래 확산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넷째, 친환경물류와 지속가능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환경오염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 속에서 친환경물류 공급사슬의 확립은 택배물류기업의 지속가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넷째, 신용 요인으로, 신용거래 및 신용카드는 전자상거래 확산의 중요한 촉진제들이다. 다섯째, 여성적 문화(Feminine cultures) 요인으로, 관계, 협력, 협업, 양육을 다루는 문화의 여성스러운 측면이 경쟁성, 인식과 같은 남성스러운 문화보다 더 큰 전자상거래 확산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여섯째, 높은 성인 문명율을 경험하는 국가가 더 높은 전자상거래 확산율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즉, 높은 부(wealth)를 보유한 국가가 더 높은 전자상거래 확산율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경제자유지수(economic freedom index) 요인으로, 높은 세금, 관세, 규제를 갖고 있는 국가는 더 낮은 전자상거래 확산율을 보이고 있다. 셋째, 불확실성 회피 요인으로, 더 높은 리스크를 수용하고 불확실성 속에서 신뢰를 주기 위한 의지가 높은 국가일수록 더 빠른 전자상거래 확산율을 보이고 있다.
즉,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모든 독립변수에 의하여 장기적으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변동은 단기에 신용카드 이용건수와 실질GDP의 변화에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오차수정항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513819로서 그 유의수준이 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단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인터넷 프로토콜 IPV4 보유수는 F 통계량이 3.535368로써 5% 유의수준 내에서 유의하여 단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섯째, 높은 성인 문명율을 경험하는 국가가 더 높은 전자상거래 확산율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주의가 전자상거래 확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개인주의는 독특한 수요 및 요구조건을 보이고 있어 전자상거래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의 고객맞춤을 지향하게 하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하지만 CREDIT, SALES 등 일부 변수의 추세항 포함에서는 일부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변수가 1차 차분된 경우에는 거의 모든 변수가 안정적인(stationary)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추정상의 오류를 방지할 수 있는 ARDL 분석법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여기서 ECT는 공적분 관계의 오차를 의미한다. 모형 추정의 결과 오차 ECT(-1)에 대한 계수가 -0.493148로 음(-)의 부호를 보이고, p-value가 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추정된 모형은 검증은 <표 7>과 같다.
여기에서 ECT는 공적분 관계의 오차를 의미한다. 모형 추정의 결과, 오차 ECT(-1)에 대한 계수가 -0.682699으로 음(-)의 부호를 보이고, p-value가 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체 모형은 68%의 속도로 장기균형관계를 향하여 조정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모형의 검증결과 R2 값은 66.79%, F-통계량의 P-value가 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적절한 모형이 선택되었다고 할 수 있다. Durbin-Watson 값은 2.
모형의 검증결과, 잔차항의 LM검정과 정규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계열상관의 문제를 적절하게 조정할 필요성이 있다.
동 회귀방정식의 변수 중 시차 1의 차분된 로그값 SALES를 삭제하여 회귀식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새로운 모형의 추정결과 오차 ECT(-1)에 대한 계수가 -0.665403으로 음(-)의 부호를 보이고, p-value가 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체 모형은 66.
둘째, 경제자유지수(economic freedom index) 요인으로, 높은 세금, 관세, 규제를 갖고 있는 국가는 더 낮은 전자상거래 확산율을 보이고 있다. 셋째, 불확실성 회피 요인으로, 더 높은 리스크를 수용하고 불확실성 속에서 신뢰를 주기 위한 의지가 높은 국가일수록 더 빠른 전자상거래 확산율을 보이고 있다. 넷째, 신용 요인으로, 신용거래 및 신용카드는 전자상거래 확산의 중요한 촉진제들이다.
실질적으로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이 B2C 전자상거래의 성장 및 이로 인한 택배물량의 증대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전자상거래 촉진요인은 거시경제적 요인, 인구통계학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온라인 제공 요인, ICT 인프라 요인, 물류인프라 요인, 재무적 요인, 법적·제도적 요인 등이 있다.
54%의 속도로 장기균형관계를 향하여 조정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앞의 한계검정법에서도 확실한 장기관계를 보였고, ECT 항의 추론 결과에서도 각 변수들 간에 장기균형관계가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정된 모형의 검증은 <표 8>과 같다.
다섯째, 여성적 문화(Feminine cultures) 요인으로, 관계, 협력, 협업, 양육을 다루는 문화의 여성스러운 측면이 경쟁성, 인식과 같은 남성스러운 문화보다 더 큰 전자상거래 확산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여섯째, 높은 성인 문명율을 경험하는 국가가 더 높은 전자상거래 확산율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주의가 전자상거래 확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온라인쇼핑거래액을 종속변수로 하는 회귀방정식은 신용카드 이용건수, 가구당 처분가능 소득, 실질GDP, 정보통신 부문 설비투자,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 인터넷 프로토콜 IPV4 보유수, 15세 이상 인구가 공동으로 온라인쇼핑 거래액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밝혀졌다. 즉,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모든 독립변수에 의하여 장기적으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고 볼 수 있다.
<표 10>의 단위근 검정결과를 살펴보면, ADF 및 PP 검정의 수준변수에서는 대체로 비정상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일부 변수가 추세항 포함에서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 4>의 단위근 검정결과에 의하면 ADF 및 PP 검정의 수준변수에서는 결과가 대체로 비정상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CREDIT, SALES 등 일부 변수의 추세항 포함에서는 일부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변수가 1차 차분된 경우에는 거의 모든 변수가 안정적인(stationary)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추정상의 오류를 방지할 수 있는 ARDL 분석법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 연구결과 일곱 가지 확산요인을 제시하였다. 첫째, 부(wealth)가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즉, 높은 부(wealth)를 보유한 국가가 더 높은 전자상거래 확산율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추정된 모형의 검증 결과는 과 같이 나타나 적절한 모형이 선택되었고, 추정된 모수들은 안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통계 결과를 요약하면, 국제우편수입 실적의 변동은 단기에 신용카드 이용건수, 환율, 인터넷 프로토콜 IPV4의 변화에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오차수정항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전기의 국제우편수입 실적의 실제 치와 균형 치 간의 괴리 중 68%만이 현 시기의 국제우편수입 실적에 수정·반영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표 4>의 단위근 검정결과에 의하면 ADF 및 PP 검정의 수준변수에서는 결과가 대체로 비정상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CREDIT, SALES 등 일부 변수의 추세항 포함에서는 일부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변수가 1차 차분된 경우에는 거의 모든 변수가 안정적인(stationary)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최적 물류네트워크 및 물류시스템의 구축, 라스트마일 역량 강화를 위한 고도의 전략적 접근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들 중 일부 요인들의 한정적인 자료만을 활용하여 분석한 연구라는 한계점이 있다. 이러한 한계점은 향후 설문지 등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더욱 보완할 필요가 있어 향후 연구과제로 남겨둔다.
첫째, 서비스의 개선 및 유연성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온라인 소비자의 요구조건에 따라 당일배송이나 고객의 배송 시간 및 장소의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는 유연한 배송체계를 확립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이는 해외직접구매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역물류 시스템의 확립을 위해서도 서비스를 개선함으로 온라인 소비자들의 요구조건과 편리성을 충족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들 중 일부 요인들의 한정적인 자료만을 활용하여 분석한 연구라는 한계점이 있다. 이러한 한계점은 향후 설문지 등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더욱 보완할 필요가 있어 향후 연구과제로 남겨둔다.
제Ⅲ장에서는 실증분석을 실시하고, 제Ⅳ장에서는 B2C 전자상거래시대 우리나라 택배물류기업의 당면한 문제점과 향후 운영전략을 그 시사점으로 제시한다. 제Ⅴ장에서는 결론으로서 실증연구의 결과와 향후 추가연구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환언하면, 우리나라 물류산업은 유통기업과 물류기업과의 사업영역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 설정, 정보 및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의 통합, 물류유연성과 IT적용유연성에 기반을 둔 e-service 유연성, 물류거점센터의 지역별 확충 및 최적 물류네트워크의 설계, 환경적 지속가능성이 있는 물류 시스템의 설계, 물류시설의 현대화를 통한 물류비 절감, 적절한 고객서비스 정책의 개발·실행·측정·모니터링, 물류서비스 상품의 확충, 정부의 규제완화, 정부의 시설·정책 측면의 지원 등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품질 노동력을 유인하기위한 택배기업의 노력은 무엇인가?
유통 및 물류의 수요가 증가함으로써 이제 택배기업은 창고설비 및 운영생산성을 증대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직률이 높은 산업특성 상 택배기업은 고품질 노동력을 유인하기 위해 각종 인센티브 제공과 함께 유통센터 및 창고 네트워크를 개선하고 있다. 그런데, 택배산업은 막대한 시설 및 장비 투자가 필요한 인프라 산업이다.
소비자의 소비형태는 어떻게 바뀌고 있는가?
인터넷의 발달과 경제 환경 변화로 인해 소비자의 소비형태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최근 TV 홈쇼핑, 통신판매, 인터넷쇼핑몰과 같은 온라인 시장 및 모바일 쇼핑의 성장과 국민소득 증가에 따라 편리성 위주의 라이프스타일로 변화하고 있다.
해외로부터 상품을 직접 구매한 금액의 추이는 어떻게 되는가?
관세청이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가 해외로부터 상품을 직접 구매한 금액은 2010년 2억 7400만 달러에서 2014년 15억 4500만 달러로 크게 증가했다. 또한 한국온라인쇼핑협회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쇼핑 시장 규모는 2010년 0.
참고문헌 (42)
대한상공회의소, "항공물류산업의 트렌드 변화와 우리 물류기업의 대응방안", SCM CEO Report, 제16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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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정보사, "해외직구 열풍: 해외직구 1조원 시대, 물류기업 특화서비스 경쟁 시작 '복합운송능력.역직구서비스' 경쟁력 구축해야", 물류매거진, 통권 268호, 2014.
정석모.박승락, "우리나라 B2C 전자상거래 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직접 판매를 위한 물류운영전략에 관한 연구: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국제상학, 제30권, 제3호, 한국국제상학회,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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