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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역할을 위한 디자인 액티비즘(Design Activism)의 패션유형연구
A Study on the Fashion Type of Design Activism for Social Role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1 no.5, 2017년, pp.1 - 14  

노윤아 (한양대학교 주얼리.패션디자인학과) ,  이영재 (한양대학교 주얼리.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design of the day focuses more on human-centered design, this shift creates value for society and also fulfills on a sense of social responsibility. In the area of fashion, the design activity is used as a type of fashion design to realize the social value of design in a changed society; th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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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회적 역할을 다하고자 하는 디자인의 역할변화는 현대 패션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개인중심적인 패션이 아닌 사회공동체를 위한 패션디자인으로써 새로운 사회 가치를 만들어내는데 목적이 있다. 소비만을 위한 패션디자인이 아닌 나눔과 관용을 바탕으로 한 사회구성원을 위한 사회공헌과 기부를 통한 사회적 가치를 두는 디자인이다.
  • 이러한 사회 가치가 패션분야에서도 사회적 역할을 다하는 디자인으로 인식되어지고 있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디자인 액티비즘을 통해 가치소비를 지향할 수 있도록 변화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비해 디자인 액티비즘에 관한 학계에서 이를 분석한 연구가 없기에 본 연구를 통하여 디자인 액티비즘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실천에 대한 배경을 마련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여가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하게 대두되어지고 있는 요즈음 사회적 역할을 하는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패션디자인의 패러다임 변화에 적응하는 디자인 액티비즘의 유형 연구를 통해 미래 패션디자인의 다양한 진행 방향을 학술적으로 검토하고 제시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 둘째, 인간소외에 관한 문제 해결을 위해 가치관 및 문제의식을 고취시켜서 변화를 촉진하고자 한다. 소외되었으나 간과되어서는 안 되는 이들을 위한 관심에서 시작된 디자인 액티비즘은 인간의 삶을 개선하고자 한다.
  • 또한, 패션디자인에 적용된 디자인 액티비즘의 유형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패션디자인의 역할을 규명하기 위한 유형분석과 사례 선정에 있어서 패션전공 전문인 집단 3인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사회중심, 인간중심, 환경중심의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패션디자인으로써 발전할 수 있도록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사회적 변화로 인해 소비자의 윤리의식이 높아지면서 디자인 액티비즘의 적극적인 도입을 통한 실천이 패션계에서도 중요해지면서 패션 디자인이 사회, 윤리적 책임의식을 다하여 지금보다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일에 동참함으로써, 패션디자인이 사회의 선(善)의 역할을 행하여 사회 변화를 이루어 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셋째, 생태 효율적 변화 지향으로 환경적 긍정성에 초점을 두면서 환경 변화를 지향하는 특징을 통해 환경을 중시하는 사회 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
  • 디자인 액티비즘은 사회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 및 문제의식을 고취시켜서 변화를 촉진하고자 한다. 소외되었으나 간과되어서는 안 되는 이들을 위한 관심에서 시작된 디자인 액티비즘은 인간의 삶을 개선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둘째, 인간소외에 관한 문제 해결을 위해 가치관 및 문제의식을 고취시켜서 변화를 촉진하고자 한다. 소외되었으나 간과되어서는 안 되는 이들을 위한 관심에서 시작된 디자인 액티비즘은 인간의 삶을 개선하고자 한다.
  • 그러나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비해 디자인 액티비즘에 관한 학계에서 이를 분석한 연구가 없기에 본 연구를 통하여 디자인 액티비즘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실천에 대한 배경을 마련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여가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하게 대두되어지고 있는 요즈음 사회적 역할을 하는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패션디자인의 패러다임 변화에 적응하는 디자인 액티비즘의 유형 연구를 통해 미래 패션디자인의 다양한 진행 방향을 학술적으로 검토하고 제시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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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의 패러다임은 산업혁명 이후 어떻게 변화되고 발전되었나? 디자인의 패러다임은 산업혁명 이후 계속적인 변화로 발전되어 오고 있다. 과거 기능과 생산만을 중시했던 기능주의 시대의 디자인에서 사용자 경험과 정신적 만족을 중요시하는 감성시대로 바뀌어 감성디자인, 그린디자인으로 발전되었으며, 더 나아가서는 사회적 관계와 문화적 관계의 만족을 이끄는 사회적 시대로 변화되면서 사용자 경험디자인, 지속가능디자인 등의 사회를 위한 디자인의 흐름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디자인의 실천적 방안으로써의 디자인 액티비즘은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와 의미를 찾고자 하는 현대 디자인 운동이다(Figure 1).
액티비즘라는 용어의 기원은? 행동주의 즉 액티비즘(Activism)이라는 용어는 독일의 표현주의의 한가운데서 형성된 어떤 구체적인 경향을 정의하기 위해 쿠르트 힐러(Kurt Hiller)가 사용한 말이다. 그는 개인주의적 충동을 끌어내고 신계몽주의의 차원에서 심리적 반항을 실천적.
디자인 액티비즘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행동주의란 사회운동을 포함하여 다양한 목적과 형태의 집합적 활동을 포괄한 저의라고 할 수 있다(Ahn 2017). 이렇듯디자인 액티비즘은 사회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실천을 위주로 한 디자인 활동에 관해 총체적으로 표현하는 용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디자인 액티비즘은 사회를 위한 가치가 내재되어 있고, 그 가치를 실현시키고자 하는 디자인 활동으로써, 모리스의 미술공예운동에서부터 이미 모든 사회적 디자인 활동에 기본적으로 잠재되어 있는 하나의 속성이라고 볼 수 있다(Shi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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