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1 no.3, 2017년, pp.505 - 517
최연희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 정창숙 (대구한의대학교 간호학과) , 유준옥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대학원) , 형나겸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대학원)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factors affecting the somatizationof 4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outh Korea. Methods: The research used cross-sectional data of 2,031 first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at participated in 4th-year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신체화는 무엇인가? | 신체화(somatization)란 병리적 발견으로 설명되지 않는 신체 불편감과 증상들을 경험하고 호소하는 경향, 그리고 그것을 신체 질병으로 귀인하고 의학적 도움을 구하는 경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Lipowski, 1988). 즉, 신체화 증상(somatic symptom)은 신체적인 원인이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는데도 계속해서 몸이 아프거나 불편하게 느끼는 것으로 불면증, 어지러움, 메스꺼움, 복통 등의 증세부터 감각마비 등의 피부감각 이상, 근육 통증 및 청각이나 시각의 이상 등이 나타나는 증상(Shin, 2000, 2003)을 말한다. | |
신체화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먼저, 개인 요인 중 정서 관련 변인에서는 공격성, 불안, 우울, 스트레스, 정신건강,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애착안정성, 정서표현성, 감정표현 불능증, 정서 인식명확성, 완벽주의가 신체화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Jung & Lee, 2012; Kim & Ha, 2011; Kim & Jee, 2011; Lee & Ha, 2010; Lee, Shin, & Kang, 2010; Lim & Yoo, 2014), 가족 요인에서는 부모양육태도(애정, 관심, 자녀존중, 자녀에 대한 신뢰)와 학교 요인에서는 친구나 교사 등의 사회적 지지가 신체화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Jung & Lee, 2012; Kim, 2016; Kim & Jang, 2015; Kwon, 2016; Lee & Seo, 2010; Park & Lim, 2016). 특히 부모는 아동이 태어나서 최초로 접하는 중요한 환경으로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는데, 특히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신체화 증상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학교 요인에서는 신체화 증상이 학업이나 교우관계 등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Jeong & Kim, 2009). | |
신체화 증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신체화(somatization)란 병리적 발견으로 설명되지 않는 신체 불편감과 증상들을 경험하고 호소하는 경향, 그리고 그것을 신체 질병으로 귀인하고 의학적 도움을 구하는 경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Lipowski, 1988). 즉, 신체화 증상(somatic symptom)은 신체적인 원인이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는데도 계속해서 몸이 아프거나 불편하게 느끼는 것으로 불면증, 어지러움, 메스꺼움, 복통 등의 증세부터 감각마비 등의 피부감각 이상, 근육 통증 및 청각이나 시각의 이상 등이 나타나는 증상(Shin, 2000, 2003)을 말한다. |
Ahn, D. H. (2009). Mental disorders in adolesc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52(8), 745-757.
Cha, J. R., & Yoo, M. S. (2010). Children's somatic symptoms and related parent and child variables. The Journal of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8(2), 193-202.
Campo, J. V., & Fritsch, S. L. (1994). Somatiza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3(9), 1223-1235. http://dx.doi.org/10.1097/00004583-199411000-00003
Cho, C. M.. Chon, M. Y., & Kim, M. H. (2006). The Relationships among Economic Status, Health Status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 in School-age Children.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1), 95-103.
Hue, M. Y., & Oak, J. (2011).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 of adolescent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emotional behavior: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eer attachment, Seoul: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Jeong, S. M., & Kim, J. H. (2009). The relationship of alexithymia and somatic symptoms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2(2), 125-135.
Jo, B. H., & Im, G. H. (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motional or behavioral problems scal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5(4), 729-746.
Jung, S. H., & Lee, J. Y. (2012). The relation between perfectionism and somatization among children: The moderating effects of stress-coping behavior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3(2), 1029-1042.
Kim, E. Y. (2016). Parental child rearing attitudes and adolescence' somatic symptom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8), 457-473.
Kim, J. M., & Jang, Y. H. (2015). Effects of adolescent stress on somatic symptoms: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3(4), 187-196.
Kim, J. M., & Jee, H. (2011). A study on the emotional, cognitive and social variables for somatization by developmental stag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2(4), 1109-1130.
Kim, K. I., Kim, J. H., & Won, H. T. (1984). Implementation summary of Simple mental diagnostic test. Seoul: Central Aptitude Institute.
Kim, S., & Ha, E. H. (2011). The mediating effects of cognitive distortion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trait-anxiety and somatization symptoms.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4(2), 57-71.
Kwon, Y. J. (2016). The effects of daily sress and stress coping behavior on somatization symptoms in elementar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Korea.
Lee, H. J., & Seo, M. A. (2010). Factors influencing somatization in adolesc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3(1), 79-87.
Lee, M. J., Lim, C. K., & Yoo, J. E. (2014). The mediating effects of cognitive fact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affective factors and somatization symptom. Journal of the Learner-centered Curriculum Education, 14(12), 261-280.
Lim, J. H., & Yeo, D. W. (2004) The effect of art therapy on physical.psychological symptoms for psychosomatic disordered children. Korea Society for the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0(3), 311-338.
Lipowski, Z. J. (1988). Somatization: The concept and its clinical application,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45(11), 1358-1358. http://dx.doi.org/10.1176/ajp.145.11.1358
Min, B. S. (1991). The effect of school adaptation and self-concept on academic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Mullick, M. S. I. (2002). Somatoform disorder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Bangladesh Medical Research Council Bulletin, 28(3), 112-122.
Schur, M. (1955). Comments on the metapsychology of somatization. The Psychoanalytic Study of the Child, 10, 119-164. https://dx.doi.org/10.1080/00797308.1955.11822553
Torsheim, T., & Wold, B. (2001). School-related stress, school support, and somatic complaints: A general population study.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6(3), 293-303. http://dx.doi.org/10.1177/0743558401163003
Walker, L. S., Garber, J., & Greene, J. W. (2005). Somatization symptoms in pediatric abdominal patients: relation of chronicity of abdominal pain and parental somatizatio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9, 379-394. http://dx.doi.org/10.1007/BF0091908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