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실 이용 학령후기 아동이 지각한 애착안정성, 사회적 지지가 신체화 증상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Perceived Attachment Security and Social Support on Somatic Symptoms in Late School-Aged Children Using a School Health Clinic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2 no.4, 2016년, pp.370 - 378  

박유진 (어람초등학교) ,  임여진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urrent status of somatic symptoms of late school-aged children using the school health clinic an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perceived attachment security and social support on their somatic symptoms. Methods: For this descriptive study, self-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건실 이용 학령후기 아동의 신체화 증상 정도와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체화 증상 정도를 파악하고, 애착안정성 및 지각한 가족, 교사, 친구로부터의 사회적 지지가 신체화 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실을 이용하는 학령후기 아동을 대상으로 신체화 증상 정도를 파악하고, 부모와의 애착안정성, 가족, 교사, 친구와의 사회적 지지가 신체화 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신체화 증상을 호소하는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중재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건실을 이용하는 학령후기 아동의 신체화 증상 정도 및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체화 증상의 차이를 확인하고,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인접한 심리사회적 환경인 부모와의 애착안정성, 가족, 교사, 친구와의 사회적 지지가 신체화 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향후 신체화 증상이 있는 아동의 건강한 학교생활 적응을 증진시키는 중재 방안 및 전략 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기도 소재 학교를 조사한 결과 연간 보건실 이용현황 추이는? 국내에서 초등학교를 다니는 학령기 아동의 보건실 이용 빈도는 과거에 비해 현저히 증가하고 있다. 이들의 보건실 이용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기도 소재 학교 중 연간 보건실 이용현황은 2013년 2,907명-9,153명으로[1], 이는 1998년 보건실 관련 연구에서 연간 보건실 이용 학령후기 아동 수가 평균 1,892명인 것과 비교하였을 때[2] 과거에 비해 보건실을 이용하는 아동들이 증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학령기 아동이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의 증대로 인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얻게 되는 것은? 학령기 아동은 발달특성 상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고 사회적 관계가 확대되면서 부모뿐만 아니라 교사, 또래 등이 주요 사회적 관계임을 알 수 있다[16]. 이와 같은 사회적 관계의 확장을 통해 사랑, 인정, 물질적 정보적 도움 등 다양한 긍정적 자원을 받게 되는데 이것을 사회적 지지라 한다[17]. 학령기 아동의 경우에는 가족뿐 아니라 교사, 친구로부터의 사회적 지지가 아동의 건강한 발달과 적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가족, 교사, 친구의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학교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확인된다[18].
학령기 학생등의 보건실 이용 주요인은? 학령기 학생들이 보건실을 이용하는 주요인은 대부분 질환이나 외상에 의한 것이다. 구체적인 방문이유로는 찰과상, 열상, 자상 등의 외상과 감기, 결막염 등을 포함하는 감염성 질환, 그리고 골절, 염좌, 타박상 등의 근골격계 질환이 포함된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Health Care Implementation Manual for a Happy School. Gyeonggido: G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2015. 

  2. Kim JH, Park JY, Cha BJ. A study on prescription and management of medicines by school-nurse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School Health. 1998;11(2):297-307. 

  3. Lee HS. A study on improving adaptability to school life through the analysis of actual conditions of use of school infirmary by elementary school children[master's thesis]. Gangwon-do: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8. p. 1-70. 

  4. Lipowski ZJ. Somatization: The concept and its clinical application.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998;145(11):1358-1368. 

  5. Shin HK. Investigation 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children's somatization inventory and somatic symptoms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03;22(4):829-846. 

  6. Kliegman RM, Behrman RE, Jenson HB, Stanton BF. Nelson Textbook of Pediatrics.2007. Saunders, Elsevier. 

  7. Shin HK. Relationship of academic stress, negative affectivity, alexithymia, and perceived parenting behavior to somatization in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02;21(1):171-187. 

  8. Walker LS, Green JW. Negative life events and symptom resolution in pediatric abdominal pain patients.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1991;16:341-360. http://dx.doi.org/10.1093/jpepsy/16.3.341. 

  9. Lee MS, Park IS. Relationship between the parenting, level of stress and school adaptation of children using health service room in elementary schools. Chungnam Journal of Nursing Academy. 2005;8(2): 12-26. 

  10. Ham JY, Park K. The relationships of stress, alexithymia and somatization of adolescents-focused on the highschool student.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ing. 2005;18:77-90. 

  11. Lee SH, Lee HY. Influence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on school adjustment of 5th and 6th grader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013;25(1):102-112. http://dx.doi.org/10.13000/ jfmse.2013.25.1.102. 

  12. Armsden GC, Greenberg MT.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987;16:427-454. http://dx.doi.org/10.1007/bf02202939. 

  13. Bowlby J. The making and breaking of affectional bonds. I. Aetiology and psychopathology in the light of attachment theory. An expanded version of the Fiftieth Maudsley Lecture, delivered before the Royal College of Psychiatrists, 19 November 1976.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977;130(3):201-210. http://dx.doi.org/10.1192/bjp.130.3.201. 

  14. McCormick CB, Kennedy J H. Parent-child attachment working models and self-esteem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994;23(1): 1-18. http://dx.doi.org/10.1007/bf01537139. 

  15. Kim B, Choi YS.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elf-concept and school life adjustment according to attachment types of parents, teachers and pee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2012;50(1):1-13. http://dx.doi.org/10.6115/khea.2012.50.1.001. 

  16. Hong AS, Cho GP.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school happiness, and positive illusion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ir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12;21(4):81-95. 

  17. Han MH, Yoo AJ. The relation of stres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to problem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1996;17(1): 173-188. 

  18. Hur JK, Kin YS. Effect of security of parental attachment and social support on school-related adjustment.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2005;10(4)483-495. 

  19. Kim KI, Kim JG. Standardization study of symptom check list-90 in Korea III. The Journal of Mental Health Research. 1984;2:278-311. 

  20. Jin KO. The relationship among attachment security, self-perception, classroom cohes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group bullying[master's thesis]. Masan: Kungnam University; 2008. p. 1-49. 

  21. Son YO. The influence of parental attachment and social support perceived by adolescents on their anger expression[master's thesis]. Seoul: Kyonggi University; 2013. p. 1-84. 

  22. Kim JE. The use of school health care and analysis of counselling requir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who have somatization symptoms and those who do not[master's thesis]. Seoul: Seoul Women's University; 2013. p. 1-71. 

  23. Jeong SM, Kim JH. The relationship of alexithymia and somatic symptoms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 Society of School Health. 2009;22(2):125-135. 

  24. Song YJ, Lee SS, Kim DH, Ham KA, Lee DH. The differences of depression, anxiety, and stress according to academic performance and home economic status among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14;12(1):29-50. 

  25. Shin HK. Effect of negative affect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self-concept on adolescent's experience of somatic.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06;25(3):727-746. 

  26. Kim HR. Children's somatic complaints and social consequences: The mediating effect of mother attachment[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08. p. 1-61. 

  27. Kim YH. Mediating roles of self-related variables in relation between attachment and somatiza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06;11(1):25-36. 

  28. Lee EH, Kim YI, Geun HG, Lee YS. Effects of academic stress, somatization symptoms, and social support on coping responses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School Health. 2015; 28(2):56-66. http://dx.doi.org/10.15434/kssh.2015.28.2.56. 

  29. Um YS, Choi YS. The effect of parental support, school life adaptation on careers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2009;13(4):197-224. 

  30. Jo HS. The relationship among adolescent’s ego-resiliency parental attachment, and social support.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ing. 2005;23:57-8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