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신체화 증상에 관한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the Somatiz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1 no.3, 2017년, pp.505 - 517  

최연희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  정창숙 (대구한의대학교 간호학과) ,  유준옥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대학원) ,  형나겸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factors affecting the somatizationof 4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outh Korea. Methods: The research used cross-sectional data of 2,031 first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at participated in 4th-year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신체화 증상을 감소시키기 위한 보호요인으로서 공격성, 우울, 부모의 양육태도 중애정, 합리적 설명, 교우관계, 교사관계가 신체화 증상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파악하여 초등학생의 신체화 증상 예방을 위한 중재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으며, 구체적인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패널 데이터를 이용하여 초등학생의 신체화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그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Figure 1).
  •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KCYPS]) 중 초등학교 1학년 패널의 4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초등학생의 신체화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고려해볼 때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제4차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 [KCYPS]) 2013년, 초등학교 4학년 자료를 활용하여 초등학생의 신체화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제4차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자료(2013년, 초4)를 이용하여 초등학생의 신체화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의의는 그 동안의 연구에서 특정집단을 대상으로 신체화 증상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찾는데 주목한 반면 본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를 활용하여 선행연구에서 밝힌 유효한 변인들을 중심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우울과 공격성임을 규명함으로써 초등학생의 신체화 증상을 감소시키고 삶의 만족과 행복을 위한 교육과정의 설계나 교수법의 개발 시 유용한 근거를 제시한 것이다.
  • 이와 같이 선행 연구의 대부분이 신체화 증상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단면적으로 조사되어 연구되었고, 연구자별로 분석에 활용한 변인들이 상이하며 특정 변인을 중심으로 분석한 경우가 많았고, 연구대상이 제한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신체화 증상에 미치는 영향력이 확인되었던 변인들을 중 개인요인(공격성, 우울), 가족요인(양육방식), 학교요인(교우관계, 교사관계)이 신체화 증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다면적 접근으로 그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신체화 증상이 있는 초등학생에게 건강한 학교생활 적응 프로그램 개발 및 실천 방안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체화는 무엇인가? 신체화(somatization)란 병리적 발견으로 설명되지 않는 신체 불편감과 증상들을 경험하고 호소하는 경향, 그리고 그것을 신체 질병으로 귀인하고 의학적 도움을 구하는 경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Lipowski, 1988). 즉, 신체화 증상(somatic symptom)은 신체적인 원인이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는데도 계속해서 몸이 아프거나 불편하게 느끼는 것으로 불면증, 어지러움, 메스꺼움, 복통 등의 증세부터 감각마비 등의 피부감각 이상, 근육 통증 및 청각이나 시각의 이상 등이 나타나는 증상(Shin, 2000, 2003)을 말한다.
신체화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먼저, 개인 요인 중 정서 관련 변인에서는 공격성, 불안, 우울, 스트레스, 정신건강,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애착안정성, 정서표현성, 감정표현 불능증, 정서 인식명확성, 완벽주의가 신체화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Jung & Lee, 2012; Kim & Ha, 2011; Kim & Jee, 2011; Lee & Ha, 2010; Lee, Shin, & Kang, 2010; Lim & Yoo, 2014), 가족 요인에서는 부모양육태도(애정, 관심, 자녀존중, 자녀에 대한 신뢰)와 학교 요인에서는 친구나 교사 등의 사회적 지지가 신체화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Jung & Lee, 2012; Kim, 2016; Kim & Jang, 2015; Kwon, 2016; Lee & Seo, 2010; Park & Lim, 2016). 특히 부모는 아동이 태어나서 최초로 접하는 중요한 환경으로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는데, 특히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신체화 증상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학교 요인에서는 신체화 증상이 학업이나 교우관계 등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Jeong & Kim, 2009).
신체화 증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신체화(somatization)란 병리적 발견으로 설명되지 않는 신체 불편감과 증상들을 경험하고 호소하는 경향, 그리고 그것을 신체 질병으로 귀인하고 의학적 도움을 구하는 경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Lipowski, 1988). 즉, 신체화 증상(somatic symptom)은 신체적인 원인이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는데도 계속해서 몸이 아프거나 불편하게 느끼는 것으로 불면증, 어지러움, 메스꺼움, 복통 등의 증세부터 감각마비 등의 피부감각 이상, 근육 통증 및 청각이나 시각의 이상 등이 나타나는 증상(Shin, 2000, 2003)을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hn, D. H. (2009). Mental disorders in adolesc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52(8), 745-757. 

  2. Cha, J. R., & Yoo, M. S. (2010). Children's somatic symptoms and related parent and child variables. The Journal of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8(2), 193-202. 

  3. Campo, J. V., & Fritsch, S. L. (1994). Somatiza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3(9), 1223-1235. http://dx.doi.org/10.1097/00004583-199411000-00003 

  4. Cho, C. M.. Chon, M. Y., & Kim, M. H. (2006). The Relationships among Economic Status, Health Status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 in School-age Children.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1), 95-103. 

  5. Choi, Y. H. (2014).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life, depression,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8(2), 285-297.http://dx.doi.org/10.5932/JKPHN.2014.28.2.285 

  6. Hue, M. Y., & Oak, J. (2011).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 of adolescent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emotional behavior: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eer attachment, Seoul: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7. Jeong, S. M., & Kim, J. H. (2009). The relationship of alexithymia and somatic symptoms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2(2), 125-135. 

  8. Jo, B. H., & Im, G. H. (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motional or behavioral problems scal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5(4), 729-746. 

  9. Jung, S. H., & Lee, J. Y. (2012). The relation between perfectionism and somatization among children: The moderating effects of stress-coping behavior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3(2), 1029-1042. 

  10. Kim, E. Y. (2016). Parental child rearing attitudes and adolescence' somatic symptom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8), 457-473. 

  11. Kim, J. M., & Jang, Y. H. (2015). Effects of adolescent stress on somatic symptoms: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3(4), 187-196. 

  12. Kim, J. M., & Jee, H. (2011). A study on the emotional, cognitive and social variables for somatization by developmental stag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2(4), 1109-1130. 

  13. Kim, K. I., Kim, J. H., & Won, H. T. (1984). Implementation summary of Simple mental diagnostic test. Seoul: Central Aptitude Institute. 

  14. Kim, S. S. (2013). An influence on adolescents' fandom activitie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3(6), 167-176.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6.167 

  15. Kim, S., & Ha, E. H. (2011). The mediating effects of cognitive distortion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trait-anxiety and somatization symptoms.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4(2), 57-71. 

  16. Kwon, Y. J. (2016). The effects of daily sress and stress coping behavior on somatization symptoms in elementar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Korea. 

  17. Lee, E. H., Kim, Y. I., Geun, H. G., & Lee, Y. S. (2015). Effects of academic stress, somatization symptoms, and social support on coping responses in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8(2), 55-66. http://dx.doi.org/10.15434/kssh.2015.28.2.56 

  18. Lee, H. J., & Seo, M. A. (2010). Factors influencing somatization in adolesc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3(1), 79-87. 

  19. Lee, J. A., & Yoo, I. Y. (2012). Factors influencing internet addiction proneness in higher grade students at a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3), 547-560. http://dx.doi.org/10.5932/JKPHN.2012.26.3.547 

  20. Lee, M. J., Lim, C. K., & Yoo, J. E. (2014). The mediating effects of cognitive fact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affective factors and somatization symptom. Journal of the Learner-centered Curriculum Education, 14(12), 261-280. 

  21. Lee, S. J., & Ha, E. H. (2010). The mediating effects of cognitive fact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female adolescent's depression symptom and somatization symptom.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7(1), 55-68. 

  22. Lim, J. H., & Yeo, D. W. (2004) The effect of art therapy on physical.psychological symptoms for psychosomatic disordered children. Korea Society for the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0(3), 311-338. 

  23. Lipowski, Z. J. (1988). Somatization: The concept and its clinical application,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45(11), 1358-1358. http://dx.doi.org/10.1176/ajp.145.11.1358 

  24. Min, B. S. (1991). The effect of school adaptation and self-concept on academic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25. Mullick, M. S. I. (2002). Somatoform disorder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Bangladesh Medical Research Council Bulletin, 28(3), 112-122. 

  26. Park, M. H., Park. K. J., & Kim, H. K. (2012). The five-year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perceived stress and depression in korean youth. The Korean Journal of Child, 33(4), 1-17. http://dx.doi.org/10.5723/KJCS.2012.33.4.1 

  27. Park, Y. J., & Lim, Y. J. (2016). Influence of perceived attachment security and social support on somatic symptoms in late school-aged children using a school health clinic.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2(4), 370-378. https://dx.doi.org/10.4094/chnr.2016.22.4.370 

  28. Schur, M. (1955). Comments on the metapsychology of somatization. The Psychoanalytic Study of the Child, 10, 119-164. https://dx.doi.org/10.1080/00797308.1955.11822553 

  29. Torsheim, T., & Wold, B. (2001). School-related stress, school support, and somatic complaints: A general population study.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6(3), 293-303. http://dx.doi.org/10.1177/0743558401163003 

  30. Walker, L. S., Garber, J., & Greene, J. W. (2005). Somatization symptoms in pediatric abdominal patients: relation of chronicity of abdominal pain and parental somatizatio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9, 379-394. http://dx.doi.org/10.1007/BF0091908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