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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보건교사의 복통관리에 대한 인식과 수행
A Study on Perception and Performance of Abdominal Pain Management among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5 no.2, 2012년, pp.222 - 230  

전정희 (부산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황선경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levels of health teacher's perception and performance on abdominal pain management in elementary school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07 health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 in B metropolitan city. In a descriptive cross-sectional study, the structured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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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교의 유일한 보건관리자로서 전문적인 일차의료 직무를 수행하도록 법적으로 인정받은 보건교사들이 학생들의 주요 건강문제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표준화된 지침이 없기 때문에 직무수행에 큰 어려움을 겪고 효율적인 관리를 할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주된 건강문제인 복통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보건교사들의 복통관리에 대한 인식과 수행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복통관리를 위한 지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보건 교사의 표준화된 업무지침 마련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상의 결과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복통관리에 대한 수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복통관리에 대한 인식으로 파악되었으므로 이들의 인식을 향상시켜 보다 효율적인 복통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보건교사들은 복통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표준화된 지침의 개발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여기는 바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보건교사들의 복통관리에 대한 인식과 수행을 파악하기 위한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의 주된 건강문제인 복통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위한 표준화된 지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복통관리에 대한 인식과 수행을 조사하고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시도된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복통관리에 대한 인식과 수행을 조사함으로써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표준화된 복통관리 지침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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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생들이 보건실을 방문하는 주증상은 무엇인가? 초등학생들이 보건실을 방문하는 주증상은 발열, 발진, 체표면 손상, 근골격계 손상, 두통, 복통, 설사 등이었으며(이지 현과 박현애, 2009), 이 가운데 두통 30%, 복통 29%, 팔 다리의 통증이 21%(신현균, 2003)로 초등학교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건강문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복통의 진단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주증상 중 하나인 복통은 연령에 따라 표현하는 방법이 다르고 정확하지 않아 정의를 내리고 진단하기가 어렵다. 복통의 유병률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으나 학령기 아동의 15%가 복통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Youssef et al.
학생들의 복통 요인은 무엇인가? 학령기 복통의 기질적인 원인은 충수염, 위장염, 변비 등(박재홍, 2011; Yeats & Mason, 2009)이었으며, 학교생활 부적응이나 가정불화와 같은 기능적, 정신사회적 요인들이(Kohli & Li, 2004) 직간접적으로 복통의 유발요인으로 작용하였다(김경숙, 2005). 그리하여 스트레스가 많은 아동일수록 복통을 많이 호소하고, 복통을 자주 경험하는 학생들은 강박적이며 긴장되어 있고, 소심하고, 겁이 많고 위축되는 성격특징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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