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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5 no.2, 2012년, pp.222 - 230
전정희 (부산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황선경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levels of health teacher's perception and performance on abdominal pain management in elementary school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07 health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 in B metropolitan city. In a descriptive cross-sectional study, the structured 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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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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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들이 보건실을 방문하는 주증상은 무엇인가? | 초등학생들이 보건실을 방문하는 주증상은 발열, 발진, 체표면 손상, 근골격계 손상, 두통, 복통, 설사 등이었으며(이지 현과 박현애, 2009), 이 가운데 두통 30%, 복통 29%, 팔 다리의 통증이 21%(신현균, 2003)로 초등학교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건강문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
복통의 진단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주증상 중 하나인 복통은 연령에 따라 표현하는 방법이 다르고 정확하지 않아 정의를 내리고 진단하기가 어렵다. 복통의 유병률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으나 학령기 아동의 15%가 복통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Youssef et al. | |
학생들의 복통 요인은 무엇인가? | 학령기 복통의 기질적인 원인은 충수염, 위장염, 변비 등(박재홍, 2011; Yeats & Mason, 2009)이었으며, 학교생활 부적응이나 가정불화와 같은 기능적, 정신사회적 요인들이(Kohli & Li, 2004) 직간접적으로 복통의 유발요인으로 작용하였다(김경숙, 2005). 그리하여 스트레스가 많은 아동일수록 복통을 많이 호소하고, 복통을 자주 경험하는 학생들은 강박적이며 긴장되어 있고, 소심하고, 겁이 많고 위축되는 성격특징을 보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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