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1 no.3, 2017년, pp.540 - 553
권명순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이보영 (한림성심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relationship among university students' basic psychological needs, smartphone addiction and degree of adaptation to their university life, as well 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their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Methods: This study was c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생활적응이란? | 특히 대학생활적응은 대학교 신입생에게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과업이다. 대학생활적응은 대학생이 주변 환경과 상호영향을 주고받으며, 작용하는 가운데 발생하는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다양한 요구에 대해 적절히 대처하고 반응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Choi,2017). 즉, 이 시기는 변화의 과도기로써, 입학과 함께 자신을 에워싼 환경의 변화와 함께 정서적 독립으로 인한 변화 때문에 갈등과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 | |
대학생활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무엇인가? | 또한 학업 중단, 학교 이동 등을 초래하기도 한다(Park& Park, 2016). 이와 같은 대학생활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종합하여 보면 부모로부터의 독립, 자아개념, 자기 효능감 등이 포함되는 개인의 심리적, 성격적 특성과 성별, 재수경험 유무, 학업성적 등 개인별 특성 및 가정의 경제수준 등을 포함하는 가정배경 요인이 있다. | |
자기결정성이론에서 제시하는 것은 무엇인가? | 한편, 자기결정성이론에서 제시된 개인의 심리적 성장과 발달을 초래하는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으로 표현되는 기본심리욕구가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Kim & Cho, 2013; Li, Oh, & Lee, 2016). 이 이론에서 제시하는 첫 번째, 자율성에 대한 욕구는 자신의 행동을 자발적인 것으로 경험하려는 기본욕구와 관련이 있다. 스스로 행동을 결정할 수 있는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자율성 욕구는 내재적 동기의 증진 및 긍정적인 감정 상태와 관련되는 반면, 자율성의 장애는 정신 병리의 공통적인 핵심 특징으로 보고되고 있다(Ryan & Grolnick, 1986). 두 번째, 유능성에 대한 욕구는 자신의 능력을 연마하고 확장시키는 만족을 경험하기 위한 욕구로써 유능성 욕구의 충족은 동기의 내재화를 촉진하고 외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의 자기조절을 촉진하는데 기여한다(Deci & Ryan, 2002; Ryan & Grolnick, 1986). 마지막, 관계성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단단한 관계를 추구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관계성은 타인들과 연결되어 있다는 인식과 관련이 있으며 타인과 함께 한다는 인식을 하면 내재적 동기는 높아진다. 이는 자율성이나 유능성보다는 내재적 동기를 결정하는데 상대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덜 미치지만 관계성 자체도 개인의 성장 및 발달에 대한 내재적 동기를 유지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Deci & Ryan, 2002). |
Ahn, J. (2016). A study on the smart phone use behavior and addiction of university students : focused on effect of depression, impulsiv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 campus life.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16(4), 128-162. http://dx.doi.org/10.14696/jcs.2016.12.16.4.128
Baker, R. W., & Siryk, B. (1989).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Manual.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Choi, E. Y. (2017). An investigation of freshman adaptation to colle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Davis, M., & Vander Stoep, A. (1997). The transition to adulthood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who have serious emotional disturbance Part I: Developmental transitions. Journal of Mental Health Administration, 24(4), 400-427.
Deci, E. L., & Ryan, R. M. (Eds.). (2002).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University Rochester Press.
Heo, Y. B., & Kim, A.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perception of their teacher's autonomy support and self-directed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6(4), 1075-1096.
Kim, A. Y. (2010). Self-determin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in educational setting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3), 583-609.
Kim, J. H., & Park, E. G. (2016). The effects of achievement type of developmental tasks of early adulthood on the perceived social isolation in youth. Studies on Korean Youth, 27(3), 257-284. http://dx.doi.org/10.14816/sky.2016.27.3.257
Kim, H. J. (2013). The influence of adolescents' smart phone addiction on sociality development and school adap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am University, Gwangju, Korea.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1). Development of Korean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youth and adults. Seoul: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Lee, K. H., Lew, K. H., & Kim, E. K. (2013). The relationship of parental involvement, college lif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first year college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4(3), 183-201.
Lee, M. H., & Kim, A. Y. (2008). Development and construct validation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scale for Korean adolescents: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2(4), 157-174.
Lee, S. H., Kim, S. J., Lee, Y. J., & Kim, S. Y. (2009). The relation between social support and loneliness in migrant work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 67-74.
Lee, Y. J. (1999). The non-residential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career pla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Leon, J., & Nunez, J. L. (2013). Causal ordering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well-being. Social Indicators Research, 114(2), 243-253. http://doi.org/10.1007/s11205-012-0143-4
Li, Q., Oh, I. S., & Lee, S. K. (2016). The relations of acculturation type, acculturation stress,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college adapt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17(1), 101-120.
Lim, Y. S., Kwon, K. Y., & Han, S. J. (2017).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ego-resilience, career decision level, and college life adaptation on smartphone addic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4), 919-931.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4.79
Milyavskaya, M., Gingras, I., Mageau, G. A., Koestner, R., Gagnon, H., Fang, J., et al. (2009). Balance across contexts: Importance of balanced need satisfaction across various life domain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5(8), 1031-1045. http://doi.org/10.1177/0146167209337036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7). The survey on internet overdependence. Gwacheon: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Park, S. J., & Park, S. J. (2016). The latent classes of adjustment to university and the differences of the academic plan of freshme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4(2), 75-95.
Reinders, H., & Varadi, E. (2009). Interethnische freundschaften, akkulturationsorientierungen und autonomieentwicklung bei jugendlichen turkischer und italienischer herkunft. Psychologie in Erziehung und Unterricht, 56(2), 123-136.
Ryan, R. M., & Grolnick, W. S. (1986). Origins and pawns in the classroom: Self-report and projective assessment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children's percep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0(3), 550-558. http://dx.doi.org/10.1037/0022-3514.50.3.550
Samaha, M., & Hawi, N. S. (2016). Relationships among smartphone addiction, stress, academic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with lif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7, 321-325. http://doi.org/10.1016/j.chb.2015.12.045
Seiffge-Krenke, I., & Gelhaar, T. (2008). Does successful attainment of developmental tasks lead to happiness and success in later developmental tasks? A test of Havighurst's (1948) theses. Journal of adolescence, 31(1), 33-52. http://dx.doi.org/10.1016/j.adolescence.2007.04.002
Shim, T. E., & Lee, S. Y. (2014). The effect of parental attachment and smart phone use on the college life adjustment of freshmen.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9(3), 471-487. http://dx.doi.org/10.13049/kfwa.2014.19.3.47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