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생의 기본심리욕구 및 스마트폰 중독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Basic Psychological Needs, Smartphone Addiction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i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1 no.3, 2017년, pp.540 - 553  

권명순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이보영 (한림성심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relationship among university students' basic psychological needs, smartphone addiction and degree of adaptation to their university life, as well 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their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Methods: This study was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본심리욕구 및 스마트폰 중독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를 조사하고,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적응이란? 특히 대학생활적응은 대학교 신입생에게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과업이다. 대학생활적응은 대학생이 주변 환경과 상호영향을 주고받으며, 작용하는 가운데 발생하는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다양한 요구에 대해 적절히 대처하고 반응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Choi,2017). 즉, 이 시기는 변화의 과도기로써, 입학과 함께 자신을 에워싼 환경의 변화와 함께 정서적 독립으로 인한 변화 때문에 갈등과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
대학생활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무엇인가? 또한 학업 중단, 학교 이동 등을 초래하기도 한다(Park& Park, 2016). 이와 같은 대학생활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종합하여 보면 부모로부터의 독립, 자아개념, 자기 효능감 등이 포함되는 개인의 심리적, 성격적 특성과 성별, 재수경험 유무, 학업성적 등 개인별 특성 및 가정의 경제수준 등을 포함하는 가정배경 요인이 있다.
자기결정성이론에서 제시하는 것은 무엇인가? 한편, 자기결정성이론에서 제시된 개인의 심리적 성장과 발달을 초래하는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으로 표현되는 기본심리욕구가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Kim & Cho, 2013; Li, Oh, & Lee, 2016). 이 이론에서 제시하는 첫 번째, 자율성에 대한 욕구는 자신의 행동을 자발적인 것으로 경험하려는 기본욕구와 관련이 있다. 스스로 행동을 결정할 수 있는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자율성 욕구는 내재적 동기의 증진 및 긍정적인 감정 상태와 관련되는 반면, 자율성의 장애는 정신 병리의 공통적인 핵심 특징으로 보고되고 있다(Ryan & Grolnick, 1986). 두 번째, 유능성에 대한 욕구는 자신의 능력을 연마하고 확장시키는 만족을 경험하기 위한 욕구로써 유능성 욕구의 충족은 동기의 내재화를 촉진하고 외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의 자기조절을 촉진하는데 기여한다(Deci & Ryan, 2002; Ryan & Grolnick, 1986). 마지막, 관계성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단단한 관계를 추구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관계성은 타인들과 연결되어 있다는 인식과 관련이 있으며 타인과 함께 한다는 인식을 하면 내재적 동기는 높아진다. 이는 자율성이나 유능성보다는 내재적 동기를 결정하는데 상대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덜 미치지만 관계성 자체도 개인의 성장 및 발달에 대한 내재적 동기를 유지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Deci & Ryan,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hn, J. (2016). A study on the smart phone use behavior and addiction of university students : focused on effect of depression, impulsiv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 campus life.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16(4), 128-162. http://dx.doi.org/10.14696/jcs.2016.12.16.4.128 

  2. Baker, R. W., & Siryk, B. (1989).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Manual.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3. Choi, E. Y. (2017). An investigation of freshman adaptation to colle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4. Davis, M., & Vander Stoep, A. (1997). The transition to adulthood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who have serious emotional disturbance Part I: Developmental transitions. Journal of Mental Health Administration, 24(4), 400-427. 

  5. Deci, E. L., & Ryan, R. M. (Eds.). (2002).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University Rochester Press. 

  6. Ha, Y. S., & Choi, Y. H. (2015). Effectiveness of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based a motivational interviewing YOU-TURN program for smoking cessation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5(3), 347-356. http://dx.doi.org/10.4040/jkan.2015.45.3.347 

  7. Heo, Y. B., & Kim, A.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perception of their teacher's autonomy support and self-directed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6(4), 1075-1096. 

  8. Kim, A. Y. (2010). Self-determin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in educational setting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3), 583-609. 

  9. Kim, J. H., & Park, E. G. (2016). The effects of achievement type of developmental tasks of early adulthood on the perceived social isolation in youth. Studies on Korean Youth, 27(3), 257-284. http://dx.doi.org/10.14816/sky.2016.27.3.257 

  10. Kim, M. H. (2013). Factors affecting mental health among college students -Sassang constitution and ego state centered approach-.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3), 564-577. http://dx.doi.org/10.5932/JKPHN.2013.27.3.564 

  11. Kim, H. J. (2013). The influence of adolescents' smart phone addiction on sociality development and school adap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am University, Gwangju, Korea. 

  12. Kim, S. Y., & Cho, H. I.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basic need satisfac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adjustment of teachers‘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0(2), 307-328. 

  13.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1). Development of Korean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youth and adults. Seoul: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14. Lee, K. H., Lew, K. H., & Kim, E. K. (2013). The relationship of parental involvement, college lif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first year college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4(3), 183-201. 

  15. Lee, M. H., & Kim, A. Y. (2008). Development and construct validation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scale for Korean adolescents: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2(4), 157-174. 

  16. Lee, S. H., Kim, S. J., Lee, Y. J., & Kim, S. Y. (2009). The relation between social support and loneliness in migrant work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 67-74. 

  17. Lee, Y. J. (1999). The non-residential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career pla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18. Leon, J., & Nunez, J. L. (2013). Causal ordering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well-being. Social Indicators Research, 114(2), 243-253. http://doi.org/10.1007/s11205-012-0143-4 

  19. Li, Q., Oh, I. S., & Lee, S. K. (2016). The relations of acculturation type, acculturation stress,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college adapt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17(1), 101-120. 

  20. Lim, Y. S., Kwon, K. Y., & Han, S. J. (2017).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ego-resilience, career decision level, and college life adaptation on smartphone addic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4), 919-931.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4.79 

  21. Milyavskaya, M., Gingras, I., Mageau, G. A., Koestner, R., Gagnon, H., Fang, J., et al. (2009). Balance across contexts: Importance of balanced need satisfaction across various life domain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5(8), 1031-1045. http://doi.org/10.1177/0146167209337036 

  22.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7). The survey on internet overdependence. Gwacheon: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3. Park, J. Y., & Kim, N. H. (2013). Relationships between physical activity, health status, and quality of lif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3), 153-165. http://dx.doi.org/10.5932/JKPHN.2013.27.1.153 

  24. Park, S. J., & Park, S. J. (2016). The latent classes of adjustment to university and the differences of the academic plan of freshme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4(2), 75-95. 

  25. Reinders, H., & Varadi, E. (2009). Interethnische freundschaften, akkulturationsorientierungen und autonomieentwicklung bei jugendlichen turkischer und italienischer herkunft. Psychologie in Erziehung und Unterricht, 56(2), 123-136. 

  26. Ryan, R. M., & Grolnick, W. S. (1986). Origins and pawns in the classroom: Self-report and projective assessment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children's percep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0(3), 550-558. http://dx.doi.org/10.1037/0022-3514.50.3.550 

  27. Samaha, M., & Hawi, N. S. (2016). Relationships among smartphone addiction, stress, academic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with lif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7, 321-325. http://doi.org/10.1016/j.chb.2015.12.045 

  28. Seiffge-Krenke, I., & Gelhaar, T. (2008). Does successful attainment of developmental tasks lead to happiness and success in later developmental tasks? A test of Havighurst's (1948) theses. Journal of adolescence, 31(1), 33-52. http://dx.doi.org/10.1016/j.adolescence.2007.04.002 

  29. Shim, T. E., & Lee, S. Y. (2014). The effect of parental attachment and smart phone use on the college life adjustment of freshmen.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9(3), 471-487. http://dx.doi.org/10.13049/kfwa.2014.19.3.471 

  30. Yoo, M. S., Park, J. W., You, M. A., & Park, H. R. (2013). Effects of passive music listening 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depression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3), 490-499. http://dx.doi.org/10.5932/JKPHN.2013.27.3.490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