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시간사용 및 시간부족감의 변화: 2004년과 2014년의 차이를 중심으로
Changes in Adolescents' Time Use and Time Famine: Focusing on the Differences between 2004 and 2014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21 no.4, 2017년, pp.35 - 59  

김외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changes in adolescents' time use and time famine between 2004~2014. The data sources were the Time Use Surveys, which were conducted by the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in 2004 and 2014. A total of 15,386 time diaries (9,008 from 2004, 6,378 from 201...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5일 수업제는 어떤 목적으로 시행되었나? 한편 가정과 지역사회에서의 교육에 대한 책무성을 강조하고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며 가족 간의 유대 증진, 다양한 사회참여 활동 및 체험학습을 통한 인성함양 등을 목적으로 시행된 주5일 수업제는 청소년의 시간사용 및 전반적인 생활에 큰 변화를 야기하고, 이들의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5일 수업제 실시 와 관련해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학문영역에서 연구가 이루어져 왔고 청소년의 시간사용에 나타난 변화를 조사한 연구(김성태, 2009; 문화체육관광부, 2014; 이용관, 2014)도 보고되고 있다.
청소년들의 여가시간은 어떤 유형으로 나눠졌는가? 나영주 외(2005)는 전국의 중ㆍ고등학교 남녀학생 2,211명을 대상으로 방과 후 생활시간 내용 및 시간을 조사하여 청소년의 방과 후 생활시간을 유형화하였다. 그 결과 청소년들은 여가시간에 주로 컴퓨터를 이용하는 유형, 학원이용의 비중이 큰 유형, TV를 시청하는 유형, 숙제/공부를 하는 유형, 친구/가족관계를 즐기는 유형으로 분류되었고, 청소년은 자신의 방과후 시간을 주로 할애하는 뚜렷한 생활내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는 특정 지역 또는 특정 활동영역이나 특정 시간대에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므로 청소년의 전반적인 시간사용을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다.
행동별로 사용한 시간을 객관적인 양으로 수량화하여 분석함으로 개인의 생활패턴과 가치관 외에 무엇을 파악할 수 있는가? 인간은 제한된 24시간 속에서 다양한 행동들과 상호관련성을 맺고 있으므로 각 행동별로 사용한 시간을 객관적인 양으로 수량화하여 분석함으로써 개인의 생활패턴과 가치관을 파악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의 행동별 시간사용에 따른 과소정도를 진단할 수 있고, 생활시간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나아가 이들의 생활구조 및 생활문화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가족자원경영학에서 생활시간연구 분야는 학생, 성인 취업자, 주부, 노인, 맞벌이가구 등 집단별 시간사용연구를 통해 생활실태와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문제를 파악하며 시간관리를 통한 생활의 질 향상을 위한 실증적 연구결과를 축적하여 옴으로써 중요한 연구분야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김외숙ㆍ이기영,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6)

  1. 강인자.김혜연(2005). 제주도 초등학교 학생의 생활시간 사용 및 만족도.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9(4), 1-18. 

  2. 김기헌.안선영.장상수.김미란.최동선(2009). 아동.청소년의 생활시간 패턴에 관한 국제비교연구. 보건복지가족부 연구보고서. 

  3. 김기헌.이경상(2006). 청소년 생활시간 활용실태 및 변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4. 김사훈(2013). 주5일 수업제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학교 및 지역사회 프로그램 연계의 쟁점과 발전 방안 탐색. 교육과정연구, 31(2), 145-169. 

  5. 김성태(2009). 주5일 수업제 실시 유무에 따른 중학생의 여가시간 변화가 학업스트레스, 여가만족,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 김소영(2016). 맞벌이 부부의 통근시간 유형 관련요인과 시간부족감. 2016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제59차 추계학술대회자료집, 235-246. 

  7. 김영선.김소희.안혜경(2015). 우리나라 청소년의 수면시간의 영향요인 예측연구 : 제8차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조사 기반. 한국자료분석학회지, 17(6), 3337-3355. 

  8. 김예성(2011). 청소년의 여가활동유형과 개인 및 가족 관련 특성 연구. 청소년학연구, 18(7), 115-138. 

  9. 김외숙(2012). 기혼자의 여가시간 공유대상 유형 : 유형별 특성과 유형 결정요인.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6(3), 133-152. 

  10. 김외숙(2016). 여가관리.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1. 김외숙.박은정(2012). 한국과 미국 고등학생의 생활시간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0(4), 119-132. 

  12. 김외숙.이기영(2015). 가사노동과 시간관리.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3. 김우찬.이윤석(2009). 부모가 자녀의 TV 시청시간에 미치는 영향 :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TV 시청시간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0(1), 29-55. 

  14. 김진욱.고은주(2015). 시간압박, 누가 얼마나 경험하는가? : 한국 기혼부부의 수면, 개인관리, 여가시간 결필 결정요인 분석. 사회복지정책, 42(2), 135-161. 

  15. 나영주.황진숙.이은희.고선주.박숙희 (2005). 청소년 생활시간의 내용과 유형에 따른 인터넷 이용. 대한가정학회지, 43(1), 15-28. 

  16. 노혜진.김교성(2010). 시간과 소득의 이중빈곤. 사회복지연구, 41(2), 159-188. 

  17. 류지수(2007). 가구특성과 남녀 청소년의 생활 시간 사용. 한국사회복지학회 2007년도 국제학술대회 자료집, 447-452. 

  18. 문화체육관광부(2014). 2014 국민여가활동조사. 문화체육관광부. 

  19. 박민자.손문금(2007). 가족배경이 청소년의 교육성취와 관련된 생활시간사용에 미치는 영향. 가족과 문화, 19(2), 93-120. 

  20. 박민정(2012). 청소년의 여가활동유형에 따른 사회적 관계와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1. 박은정.이성림(2013). 미취학자녀를 둔 맞벌이부부의 자녀양육시간 유형에 따른 시간부족감 및 시간사용만족도의 차이.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1(4), 97-111. 

  22. 박정윤.전유진(2016). 청소년 자녀의 생활시간 사용에 부모의 양육태도가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20(4), 35-47. 

  23. 손문금(2004). 맞벌이주부의 시간부족(time famine)인식. 여성연구, 2(67), 159-198. 

  24. 송유진(2013). 부모의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청소년의 생활시간 비교. 가족과 문화, 25(3), 31-53. 

  25. 오만석(2010). 한국 학생들의 생활시간 사용에 대한 비교 연구. 비교교육연구, 20(4), 299-330. 

  26. 이용관(2014). 주5일 수업제 도입이 청소년의 시간사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동경제논집, 37(2), 49-78. 

  27. 이용관(2016). 아버지의 사회경제적 특성이 대학생 자녀의 시간사용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논총, 159-190. 

  28. 장연주.이기영.최현자(2012). 여가시간과 시간압박감의 관계 : 성별에 따른 성역할 태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6(4), 195-211. 

  29. 전지현(2015). 취업모의 종사상 지위별 생활시간 사용 양태 및 시간부족감.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0. 정재기(2007).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와 청소년의 컴퓨터 이용실태 : 생활시간자료를 바탕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4, 51-78. 

  31. 정혜지(2015). 가구소득이 아동의 생활시간에 미치는 영향 : 부모 양육방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2. 주익현(2015). 계층별 맞벌이 여성의 시간부족감에 영향을 미치는 성역할태도의 조절효과. 사회과학논집, 46(1), 111-135. 

  33. 차성란(2006).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가 인지하는 시간부족 및 피곤함에 대한 연구. 대전대학교기초과학연구소 자연과학, 16, 145-159. 

  34. 차승은(2010). 남녀의 시간압박인식 차이와 관련요인 탐색. 한국인구학, 33(1), 27-49. 

  35. 차승은(2011). 취업남녀의 시간부족인식과 시간활용 : 1999년과 2009년의 생활시간자료 비교.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5(3), 131-151. 

  36. 최남숙.유소이(2002). 청소년의 시간사용 실태와 결정요인 분석 : 가사노동, 여가, 과외수업을 중심으로.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6(1), 1-16. 

  37. 최혜지(2007). 기혼취업여성의 성역할 태도가 시간부족인식에 미치는 영향. 가족과 문화, 19(4), 75-102. 

  38. 통계청(2015). 2014년 생활시간조사 결과. 통계청 

  39. 헬스조선(2016. 7.6). 최적의 수면 시간은 7-8시간, 너무 모자라도 지나쳐도 질병 위험.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7/05/2016070502021.html 

  40. Aaltonen, S., Latvala, A., Rose, R. J., Kujala, U. M., Kujala, U. M., Kaprio, J., & Silventoinen, K.(2016). Leisure-time physical activity and academic performance : Cross-lagged associations from adolescence to young adulthood. Scientific Reports, 6, 1-10. 

  41. Anttila, T., Oinas, T., & Natti, J.(2009). Predictors of time famine among finnish employees-work, family or leisure? International Journal of Time Use Research, 6(1), 73-91. 

  42. Ben-Arieh, A., & Ofir, A.(2002). Time for (more) time-use studies : Studying the daily activities of children. Childhood, 9(2), 225-248. 

  43. Beaujot, R., & Andersen, R.(2007). Time Crunch : Impact of time spent in paid and unpaid work, and its division in families. Canadian Journal of Sociology, 32(3), 295-315. 

  44. Bianchi, S., Robinson, J. P., & Milkie, M. A.(2006). Changing rhythms of American family life. New York : American Sociological Association. 

  45. Calovo-Armengol, A., & Jackson, M. O.(2009). Like father, like son : Social externalities and parent-child correlation in behavior. American Economic Journal Microeconomics, 1(1), 124- 150. 

  46. Chin, T., & Phillips, M.(2004). Social reproduction and child-rearing practices : Social class, children's agency, and the summer activity gap. Sociology of Education, 77(3), 185-210. 

  47. Davis, P.(2016). What is time pressure and why does it matter?. TowerData. http://www. towerdata.com/blog/what-is-time-pressure. 

  48. Fuligni, A. J., & Stevenson, H. W.(1995). Time use and mathematics achievement among American, Chinese, and Japanese high school students, Child Development, 66(3), 830-842. 

  49. Gamble, A. L., D'Rozario, A. L., Bartlett, D. J., Williams, S., Bin, Y. S., Grunstein, R. R., & Marshall, N. S.(2014). Adolescent sleep patterns and night-Time Technology use : Results of the Australian broadcasting corporations' big sleep survey. PLOS One, 9(11), 1-9. 

  50. Gunthrope, W., & Lyons, W.(2004). A predictive model of chronic time pressure in Australian population : Implications for leisure research. Leisure Science, 26, 201-213. 

  51. Kalenkoski, C. M., & Pabilonia, S. W.(2009). Time to work or time to play : The effect of student employment on homework, sleep, and screen time. IZA Discussion Paper No. 4666, 1-36. 

  52. Mattingly, M. J., & Sayer, L. C.(2006). Under pressure : Gender differ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ree time and feeling rushed.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8(1), 205-221. 

  53. Miller, P., & Bowd, J.(2010). Do australian teenagers contribute to household work?. Australian Institute of Family Studies, 85, 68-76. 

  54. Mullan, K.(2009). Young people's time use and maternal employment in the UK. The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60(4), 741-762. 

  55. Mullan, K.(2010). Families that read : A time-diary analysis of young people's and parents' reading.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33(4), 414-430. 

  56. Ones, U., Memis, E., & Kizilirmak, B.(2013). Poverty and intra-household distribution of work time in Turkey : Analysis and some policy implications. Women's Studies International Forum, 41(1), 55-64. 

  57. Porterfield, S. L, & Winkler, A. E.(2007). Teen time use and parental education : Evidence from the CPS, MTF, and ATUS. Monthly Labor Review, 130(5), 37-56. 

  58. Robinson, J. P., & Godbey, G.(1997). Time for life : The surprising ways Americans use their tim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ress. 

  59. Roxburgh, S.(2004). There just aren't enough hours in the day' : The mental health consequence of time pressur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45(2), 115-131. 

  60. Sarchiapone, M., Mandelli, L., Carli, V., Iosue, M., Wasserman, C., Hadlaczky, G., Hoven, C. W., Apter, A., Balazs, J., Bobes, J., Brunner, R., Corcoran, P., Cosmanm, D., Haring, C., Kaess, M., Keelyey, H., Kereszteny, A., Kahn, J. P., Postuvan, V., Mars, U., Saiz, P., Sisask, M., & Wasserman, D.(2014). Hours of sleep in adolescents and its association with anxiety, emotional, concerns, and suicidal ideation. Sleep Medicine, 15, 248-254. 

  61. Shanahan, M. J., & Flaherty, B. P.(2001). Dynamic patterns of time use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72(2), 385-401. 

  62. Szollos, A.(2009). Toward a psychology of chronic time pressure :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review. Time and Society, 18, 332-350. 

  63. Wight, V. R., Price, J., Bianchi, S. M., & Hunt, B. R.(2009). The time use of teenagers. Social Science Research, 38(4), 792-809. 

  64. Wollscheid, S.(2013). Parents' cultural resources, gender and young people's reading habits : Findings from a secondary analysis with timesurvey date in two-parent families. International Journal about Parents in Education, 7(1), 69-83. 

  65. Zuzanek, J.(1998). Time use, time pressure, personal stress, mental health, and life satisfaction from a life cycle perspective. Journal of Occupational Science, 5(1), 26-39. 

  66. Zuzanek, J.(2004). Work, leisure, time-pressure and stress. In J. T. Haworth., & A. J. Veal (Eds.), Work and Leisure, pp. 123-144. London : Routledg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