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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을 위한 VR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연구
A Study of VR Interactive Storytelling for Empathy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8, 2017년, pp.1481 - 1487  

배병철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  김동균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  서갑열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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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VR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콘텐츠 개발에서 특히 독자 (또는 플레이어)와 스토리 캐릭터간 공감 형성에 목표를 갖고, 공감 기반 VR 인터랙티브 스토리 개발을 위한 실질적 지침으로 4가지 주요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는 서사 요소로서 서사학자인 제넷의 초점화 (focalization)를 적용한 서사 이론이고, 둘째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에서 서사와 플레이어 제어 사이의 균형을 고려한 양방향성 (interactivity)이며, 셋째는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에서 고려하는 가상 현실 요소이며, 넷째는 심리학과 인지과학 측면에서 고려한 공감 (empathy) 요소이다. 본 논문은 또한 전래 동화인 빨간 망토 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VR 인터랙티브 스토리 시나리오를 소개하고, 언리얼 게임 엔진과 HTC Vive를 활용한 VR 구현을 논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article we describe our preliminary work to create VR interactive storytelling particularly for building empathic relationships between the reader (or the player) and story characters. As a practical guideline for developing empathy-based VR interactive story, we propose four key factors: 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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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n this article we introduce our ongoing effort to develop an interactive digital storytelling, particularly aiming at developing appropriate interactive narrative that can evoke empathy to the reader through VR med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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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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