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능성 게임의 교육학 요소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edagogical Elements of Serious Game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8, 2017년, pp.1677 - 1684  

하수철 (대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하수철[2, 3]의 연구인 기능성 게임의 교육학적 분석을 통해 얻은 사항과 행동주의(behaviorism), 인지주의(cognitivism), 구성주의(constructivism),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 및 다른 이론 등의 학습 이론과 결합을 시도하였다. 또 앞서의 연구를 기초로 삼고, 학습 이론을 이용한 모델 및 다른 연구 등으로부터의 이론과 연구를 근거로 하여 기능성 게임의 교육학적 요소들을 제안하고 있다. 이 제안 요소들을 기능성 게임인 GSS(Global Startup Simulation)에 대한 사례 연구를 하였고, 이를 통해 학습을 하는 학습자의 설문 평가를 통해 그 결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tried to combine the findings obtained from pedagogical analysis of serious game, which is a study of Soo-Cheol Ha [2, 3], and learning theories such as behaviorism, cognitivism, constructivism, situated learning, and other theories. Based on the previous research, we propose peda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One of the other theories of the third generation is situated learning, which is a social culture theory. This theory highlights the need to scrutinize the tools used as intermediary activities.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Mary Ulicsak, Games in Education: Serious Games, A Futurelab literature review, 2010. 

  2. Soo Cheol Ha, "Analysis I of the Study on the Pedagogical Method for Serious Game Design", Proceedings of Joint Conference KIIT & DCS, pp.211-213, Jun 2017. 

  3. Soo Cheol Ha, "A Study on Pedagogy Researches in Serious Game Desig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8, No. 7, pp. 1259-1265, Nov. 2017. 

  4. Sara de Freitas, Martin Oliver, "How can exploratory learning with games and simulations within the curriculum be most effectively evaluated?", Computer & Education, Vol. 46, pages 249-264, 2006. 

  5. Alan Amory, "Game object model version II: a theoretical framework for educational game development", Education Tech Research, Vol.55, pages 51-77, 2007. 

  6. Sylvester Arnab, Theodore Lim, Maira B. Carvalho, Francesco Bellotti, Sara de Freitas, Sandy Louchart, Neil Suttie, Riccardo Berta and Alessandro De Gloria, "Mapping Learning and Game Mechanics for Serious Games Analysi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46, pp. 391-411, 2015. 

  7. Eric Southgate, Janene Budd, Shamus P. Smith, "Press Play for Learning: A Framework to Guide Serious Computer Game Use in the Classroom", Vol.42, No.7, pp.1-13, Austri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7. 

  8. A. BinSubaih, S. Maddock, D. Romano, Serious Games for the Police: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2009. 

  9. David A. Kolb,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 Hall, 1984. 

  10. John Keller, "How to integrate learner motivation planning into lesson planning: The ARCS model approach", pp.1-17, paper presented at VII Semanario, Santiago, Cuba, February, 2000. 

  11. Glenda Gunter, Robert Kenny, Erik Vick, "Taking educational games seriously: using the RETAIN model to design endogenous fantasy into standalone educational games", Education Tech Research Development, Vol. 56, pp.511-537, 2008. 

  12. Patrick Felicia, Digital games in schools: Handbook for teachers, 2009. 

  13. C. Harteveld, R.. Guimaraes, I. Mayer, R. Bidarra, "Balancing Pedagogy, Game and Reality Components within a Unique Serious Game for Training Levee Inspec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chnologies for E-Learning and Digital Entertainment, Edutainment 2007: Technologies for E-Learning and Digital Entertainment, pp. 128-139, Springer, 2007. 

  14. REALTIMETECH, http://www.realtimetech.co.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