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상상훈련을 적용한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자율실습시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Imagery Training on Outcomes of Clinical Competence, Voluntary Practice Time and Nursing Skill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1, 2017년, pp.76 - 85  

김수연 (강동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s of imagery training on outcomes of clinical competence, voluntary practice time and basic nursing skills performance during a core basic nursing skills course. Methods: The design was a pre-post test design with two groups consisting of 88 n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 2008)등 소수에 불과하였으며 국내연구의 사례는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사 양성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학습되어야 하며, 임상수행능력에 기초가 되는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에 PETTLEP 모델을 기반으로 이미지 상상훈련을 적용하여 임상수행능력, 자기주도적인 자율실습,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효율적이며 체계적인 실습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근거마련에 기여하고자 시도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PETTLEP 모델의 이미지 상상훈련을 적용한 실험군의 임상수행능력 점수는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
  • 가설 2: PETTLEP 모델의 이미지 상상훈련을 적용한 실험군의 자율실습시간은 대조군보다 많을 것이다.
  • 가설 3: PETTLEP 모델의 이미지 상상훈련을 적용한 실험군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 점수는 대조군보다 더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미지 상상훈련을 위한 필수요소는? 이미지 상상훈련을 실시하는 방법으로서 PETTLEP 모델은 뇌과학 연구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이미지 상상훈련 위한 구체적인 7가지 필수요소를 제시하였다. 과제를 수행할 때 필요한 기구나 자세를 의미하는 신체적 특징(Physical characteristics), 술기가 수행되는 환경(Environment), 실제 수행되어야 하는 술기과제(Task), 술기나 과제가 완료되어야 하는 속도(Timing), 과제 숙련도(Learning), 과제를 완료한 후 느껴지는 정서(Emotion), 학습자의 내적ㆍ외적 관점(Perspective)등이 7가지 요소에 포함된다(Holmes & Collins, 2001). PETTLEP 모델을 이용한 이미지 상상훈련의 적용효과를 확인한 선행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기본간호술 수행능력 향상을 확인한 연구(Wright et al.
핵심기본간호술의 정의란? 핵심기본간호술은 임상상황에서 다양한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임상수행능력의 기초가 되어,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간호사 직무수행 시, 수행 빈도와 중요도가 높아 간호대학 교육과정 중 필수적으로 학습되고 성취되어야 할 간호 술로 규정하였다(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 tion [KABONE], 2012). 이를 위해 교육기관에서는 주로 부분모형을 사용하여,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절차에 따라 수행하도록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을 하고 있다.
반복적인 훈련의 한계는? 이를 위해 교육기관에서는 주로 부분모형을 사용하여,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절차에 따라 수행하도록 핵심기본간호술 실습교육을 하고 있다. 하지만 반복적인 훈련만으로는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의료환경에서 요구되는 간호사의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지 못하며, 이는 간호 술기 절차에 대한 단순 암기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다(Song & Lim, 2016; Yoo & Yoo, 2001). 따라서 핵심기본간호술을 임상에서 주도적 역량을 발휘하며 통합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단순 반복적인 실습교육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an, C. K. Y., & Cameron, L. D. (2012). Promoting physical activity with goal-oriented mental imagery: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Behavior Medicine, 35(3), 347-363. doi:10.1007/s10865-011-9360-6. 

  2. Choi, D. W. (2014). Clinical competence according to experiences on the essential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184-191. 

  3. Choi, M. S.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 a Womans University, Seoul. 

  4. Cumming, J., & Hall, C. (2002). Deliberate imagery practice: The development of imagery skills in competitive athletes. Journal of Sports Sciences, 20(2), 137-145. 

  5. Giacobbi Jr, P., Dreisbach, K. A., Thurlow, N. M, Anand, P., & Garcia, F. (2014). Mental imagery increases self-determined motivation to exercise with university enrolled women: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using a peer-based intervention.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15(4), 374-381. 

  6. Hall, J. C. (2002). Imagery practice and the development of surgical skills. Th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184(5), 465-470. 

  7. Holmes, P. S., & Collins, D. J. (2001). The PETTLEP approach to motor imagery: A functional equivalence model for sport psychologists.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13(1), 60-83. 

  8. Hwang, K. J., & Lee, S. M. (2013). The verification of the effect of a guided imagery program on dance performance.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30(1), 55-68. 

  9. Jho, M. Y. (2014). Effect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on self-efficacy, clinical competence and practic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1(3), 292-301. 

  10. Komesu, Y., Urwitz-Lane, R., Ozel, B., Lukban, J., Kahn, M., Muir, T., et al. (2009). Does mental imagery prior to cystoscopy make a difference?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 Gynecology, 201(2), 218.e1-218.e9. doi:10.1016/j.ajog.2009.04.008. 

  11. Karagozoglu, S., Tekyasar, F., & Yilmaz, F. A. (2013). Effects of music therapy and guided visual imagery on chemotherapy-induced anxiety and nausea-vomiting.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2(1-2), 39-50. 

  12. Kim, Y. H., Hwang, S. Y., & Lee, A. Y. (2014). Perceived confidence in practi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of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37-46. 

  13. Kim, Y. L., Kang, S. Y., Kim, M. W., Jang, K. S., & Choi, J. Y. (2008). Usefullness of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for graduation certifica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4(3), 344-351. 

  1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Standard and criteria for accreditation of baccalaureate degree nursing program.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15. Lee, W. H., Kim, C. J., Yoo, J. S., Hur, H. K., Kim, K. S., & Lim, S. M. (1990).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onsei Nursing, 13, 17-29. 

  16. Immenroth, M., Burger, T., Brenner, J., Nagelschmidt, M., Eberspacher, H., & Troidl, H. (2007). Mental Training in Surgical Education;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Annals of Surgery, march, 245(3), 385-391. 

  17. Park, G. H., & Choi, S. H. (2016). Effects of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on Knowl edge, Self-confidence, Skil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Intravenous Infus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1), 63-71. 

  18. Paik, H. J. (2004). Educational evaluation of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through open laboratory elf-directed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1(1), 13-20. 

  19. Sharma, R., Jain, A., Gupta, N., Garg, S., Batta, M., & Dhir, S. K. (2016). Impact of self-assessment by students on their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Basic Medicine Resources, 6(3), 226-229. doi:10.4103/2229-516X.186961. 

  20. Sari, I. (2015). An Investigation of Imagery, Intrinsic Motivation,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in Athletes. Anthropologist, 20(3), 675-688. 

  21. Sanders, C. W., Sadoski, M., Walsum, K. V., Bramson, R., Wiprud, R., & Fossum, T. W. (2008). Learning basic surgical skills with mental imagery: using the simulation centre in the mind. Medical Education, 42(6), 607-612. doi:10.1111/j.1365-2923.2007.02964.x 

  22. Sanders, C. W., Sadoski, M., Bramson, R., Wiprud, R., & Walsum, K. V. (2004). Comparing the effects of physical practice and mental imagery rehearsal on learning basic surgical skills by medical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191(5), 1811-1814. 

  23. Schuster, C., Hilfiker, R., Amft, O., Scheidhauer, A., Andrews, B., Butler, J., et al. (2011). Best practice for motor imagery: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n motor imagery training elements in five different disciplines. Retrieved June 17, 2011, from BioMedCentral Medicine Web site: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141540/ 

  24. Song, H. S., & Lim, S. H. (2016). A study on multiple sources evaluation for practical education in the core basic nurs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1), 5-13. 

  25. Wright, C., Hogard, E., Ellis, R., Smith, D., & Kelly, C. (2008). Effect of PETTLEP imagery training on performance of nursing skills: Pilot stud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3(3), 259-265. 

  26. Wrisberg C. A., & Ragsdale M. R. (1979) Cognitive demand and practice level: Factors in the mental rehearsal of motor skills. Journal of Human Movement Studies, 5(4), 201-208. 

  27. Yang, J. J., & Park, M. Y. (2004).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comp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0(2), 271-277. 

  28. Yoo, M. S., Yoo, I. Y., Hong, S. K., & Son, Y. J. (2006).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clinical skil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3(3), 343-350. 

  29. Yoo, M. S., & Yoo, I. Y. (2001). The effectiveness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Korean Journal of Nursing Query, 10(1), 89-109. 

  30. Yoon, S. Y., & Choi, S. H. (2016). Effects of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on Knowledge, Self-confidence, and Skill Competency of Intramuscular Injec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5), 412-42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