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남자 간호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 인식 유형
Understanding the Gender Role Identity in Mal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2, 2014년, pp.223 - 233  

김명애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  고성희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  박은아 (부경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pecific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gender role identity in view of male nursing students. Method: Q-methodology, a technique for extracting subjective opinions, was used. Forty participants completed the Q-sort activity, rating each state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Q 방법론을 이용하여 남자 간호대학생의 성역할 정체감의 유형과 그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특히 여학생보다 자퇴율이 높고, 간호사가 되어서도 이직이나 퇴직의 비율이 높은 것 등을 통해 볼 때 남자 간호대학생의 성역할 정체감을 이해하는 것은 간호학 내에서의 남자 간호대학생의 적응을 증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성역할정체감에 대한 남자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태도 유형을 파악하여 그 특성을 확인함으로써 이들이 간호직 내에서의 적응을 증진하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해 줄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자아존중감은 성역할정체감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인(Wood & Eagly, 2012)이 되므로 이들의 성역할정체감을 확인하는 것은 이들의 적응을 돕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개인의 느낌, 신념, 가치나 이미지 등과 같은 주관성을 확인하는 연구방법인 Q 방법론을 이용하여 남자 간호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을 파악하여 그 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남자 간호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에 대한 유형별 특성을 발견하고 각 유형들 간의 차이를 규명하기 위해 Q 방법론을 적용한 탐색적 연구이다. Q 방법론은 개인의 느낌, 신념, 가치나 이미지 등과 같은 주관성을 대상으로 개인 내에서 의 의미의 차이를 탐색하고자 하는 연구로, 대상자들을 유사한 속성에 따라 유형화할 수 있다(Kim, 2008).
  • 본 연구는 성역할정체감에 대한 남자 간호대학생의 주관성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이들의 간호직 내에서의 적응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방법은 Q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QUANL 프로그램에 의한 주인자분석법으로 처리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남자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성역할정체감과 관련된 실제적인 인식 및 태도유형을 확인함으로써 이들의 적응력 향상을 위한 중재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자 간호대학생의 수가 증가한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2004년 830명이었던 남자 간호사의 수가 2013년 현재 6,202명으로 8배가 증가하였고, 그 중 66%인 4,074명이 최근 5년 사이에 배출될 만큼 간호학 과에서 남자 간호대학생의 수도 급격히 증가하였다는 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KNA: Korean Nurse Association, 2013). 남자 간호대학생의 수가 증가한 것은 건강 증진을 강조하는 건강 개념의 변화와 함께 간호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 되었고, 안정적인 보수 외에 남성이 소수를 차지하는 분야에 대한 도전은 빠른 승진을 보장하리라는 기대감 등이 작용한 것을 반영한다(Roth & Coleman, 2008).
간호직의 현황은 어떠한가? 간호직은 전통적으로 여성이 주를 이루고 있는 직업군이었으나 1962년 첫 남자간호사가 배출된 이래 50년이 지난 2012 년 남자간호사회가 정식으로 발족될 정도로 우리사회에서 남 자간호사의 수가 증가하였다. 이는 2004년 830명이었던 남자 간호사의 수가 2013년 현재 6,202명으로 8배가 증가하였고, 그 중 66%인 4,074명이 최근 5년 사이에 배출될 만큼 간호학 과에서 남자 간호대학생의 수도 급격히 증가하였다는 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KNA: Korean Nurse Association, 2013).
남자 간호대학생의 비율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점은 무엇인가? 간호대학에서 남자 간호대학생의 비율이 증가했음에도 불구 하고 이들의 학교생활과 임상실습에 대한 적응수준은 그다지 높지 못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남자 간호대학생들은 여자 간호대학생들보다 자퇴율이 높고(Dick, Oliffe, Phinney, & Garrett, 2009), 수업시간에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다(Stott, 2007). 또한 남자 간호대학생들이 산부인과 병동실습을 할 때 에 대상자들이 불편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여성 환자에 대한 간호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것(Smith, 2006) 등이 남자 간호대학생의 적응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적응문제는 취업 이후에도 이어져 남자 간호대학생들은 졸업 후 첫 4년 이내에 직장을 그만두는 비율이 여자보다 더 높고(Sochalski, 2002), 이직이나 전직의도가 더 높은 것 (Ozdemir, Akansel, & Tunk, 2008)을 볼 때 남자 간호대학생 의 적응문제를 심도 있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nthony, A. S. (2004). Gender bias and discrimination in nursing education: Can we change it? Nurse Educator, 29(3), 121-125. 

  2. Chan, Z. C., Chan, Y., Yu, H., Law, Y., Woo, W., & Lam, C. (2013). An ethnographical study on the academic experiences of Chinese mal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in press. 

  3. Cude, G., & Winfrey, K. (2007). The hidden barrier: Gender bias, fact or friction? Nursing for Womens Health, 11(3), 254-265. 

  4. Doo, H. J., & Kim, Y. S. (2008). Study on male nursing college students' subjectivity in their attitude toward job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2), 167-175. 

  5. Dyck, J. M, Oliffe, J., Phinney, A., & Garrett, B. (2009). Nursing instructors' and mal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undergraduate, classroom nursing education. Nursing Education Today, 29(6), 649-653. 

  6. Evan, J. (2004). Men nurses: A historical and feminist perspectiv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7(3), 321-328. 

  7. Hong, M. H., Bahn, G. H., Lee, W, H., & Lee, M. Y. (2009). Empathy in Korean psychiatric residents. Psychoanalysis, 20(2), 118-124. 

  8. Kataoka, H. U., Koide, N., Ochi, K., Hojat, M., & Gonnella, J. S. (2009). Measurement of empathy among Japanese medical students: Psychometrics and score differences by gender and level of medical education. Academic Medicine, 84(9), 1192-1197. 

  9. Kim, H. K. (2008). Q methodology: philosophy, theories, analysis, and application. Seoul: Communicationbooks. 

  10. Kim, Y. H. (2012). The medi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between self-esteem and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in male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colle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11. Korean Nurse Association (2013). The number of male nurse and male nursing students in 2013. Retrieved October 2, 2013, from the Web site: https://www.koreanurse.or.kr:444/board/board_read.php?board_idpress&member_idadmin&exec&no3&category_no&step0&tag&sgroup2&sfloat&position0&mode&find&search 

  12.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3. Lee, J. S., Kim, N. J., Doo, H. J., Ahn, J. Y., & Lee, Y. K. (2005). Adaptation experience of male students in department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4(2), 159-169. 

  14. Lipinska-Grobelny, A., & Wasiak, K. (2010). Job satisfaction and gender identity of women managers and non-managers. International Journal of Occupational Medicine and Environmental Health, 23(2), 161-166. 

  15. McLaughlin, K., Muldoon, O. T., & Moutray, M. (2010). Gender, gender roles and completion of nursing education: A longitudin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 30, 303-307. 

  16. Muldoon, O. T., & Reilly, J. (2003). Career choice in nursing students: Gendered constructs as psychological barrier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1), 93-100. 

  17. Ozdemir, A, Akansel, N, & Tunk, G. C. (2008). Gender and career: Female and mal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male nursing role in Turkey. Health Science Journal, 2(3), 153-161. 

  18. Park, E. A., Ko, S. H., & Kim, M. A. (2011). Understanding the gender role identity among adolescent male. Journal of Human Subjectivity, 22, 147-160. 

  19. Park, H. J., & Jang, I. S. (2011).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14-23. 

  20. Park, S. A., & Jo, E. K. (2002). Male gender role and adjustment of Korean men.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8(2), 77-103. 

  21. Roth, J. E., & Coleman, C. L. (2008). Perceived and real barriers for men entering nursing student: Implications for gender diversity. Journal of Cultural Diversity, 15(3), 148-152. 

  22. Smith, J. S. (2006). Exploring the challenges for nontraditional male students transitioning into a nursing progra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7), 263-268. 

  23. Sochalski, J. (2002). Nursing shortage redux: Turning the cover on an enduring problem. Health Affairs, 21(5), 157-162. 

  24. Stott, A. (2007). Exploring factors affecting attrition of male students from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A qualitative study. Nurse Education Today, 27(4), 325-332. 

  25. Tillman, K. R. (2006). The meaning of masculinity for male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graduat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Lousiana State University, Houston. 

  26. U. K. Employment Appeal Tribunal, Moyhing v. Barts and London. (2006). Retrieved November 17, 2013, from the Web site: http://www.bailii.org/cgi-bin/markup.cgi?doc/uk/cases/UKEAT/2006/0085_06_2804.html&querymoyhing&methodphrase. 

  27. Usmiani, S., & Daniluk, J. (1997). Mothers and their adolescent daughters: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gender role identity, and body imag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6(1), 45-62. 

  28. Wilson, G. (2005). The experience of males entering nursing: A phenomenological analysis of professionally enhancing factors and barriers. Contemporary Nurse, 20(2), 221-233. 

  29. Wood, W., & Eagly, A. H. (2012). Biosocial construction of sex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in behavior.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6, 55-123. 

  30. Yang, S. Y., Lim, H. N., & Lee, J. H. (2013).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183-1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