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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야시장 서비스 품질이 감정, 행동의도 및 지역발전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Emotions, Behavior Intention and Local Development Performance in the Ulsan Night Market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8 = no.91, 2017년, pp.40 - 53  

서경화 (울산과학대학교 호텔외식조리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d the important service quality of the emerging night market as an alternative for the revitalization of the traditional market. This study also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s' emotions, behavior intention and local performance in night market, an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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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는 결과변수로 재방문뿐 아니라 지역발전성과를 함께 도출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야시장의 최종 목적은 전통시장을 활성화하여 상인뿐 아니라 지역경제성장, 지역문화관광의 요충지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 하겠다.
  • 본연구는 전통시장활성화를 위한 대안으로 부상하고있는 야시장의 중요한 서비스 품질이 무엇인지를 우선적으로 파악하고, 이러한 품질이 고객의 감정을 통해 재방문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지를 확인함으로써 지속적인 야시장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야시장 운영과 관련하여 지역경제발전과 관광자원으로써의 중요성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들은 기존 야시장의 활성화 뿐 아니라, 새로운 야시장 구축, 정부 및 지자체의 효율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야시장의 품질-감정-재방문 및 지역발전성과로 구성된 포괄적인 연구로써 울산지역 야시장 사업에 대한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보다 새로운 관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야시장의 중요한 서비스 품질이 무엇인지를 우선적으로 파악하고, 이러한 품질이 고객의 감정을 통해 재방문과 지역발전성과에 어떠한 영향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결과는 야시장뿐 아니라 전통시장의 지속적인 발전 방안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해 줄 것으로 판단되며, 앞선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흐름은 Fig.
  • 본연구는 전통시장활성화를 위한 대안으로 부상하고있는 야시장의 중요한 서비스 품질이 무엇인지를 우선적으로 파악하고, 이러한 품질이 고객의 감정을 통해 재방문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지를 확인함으로써 지속적인 야시장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야시장 운영과 관련하여 지역경제발전과 관광자원으로써의 중요성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 13%)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 SPSS 16.0을 사용하여 본 연구의 연구목적에 맞는 결과를 얻고자 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연령대, 방문횟수, 방문목적, 이용금액)은 빈도와 백분율 등의 기술 통계분석을 활용하였고, 둘째, 야시장의 서비스 품질, 지각된 감정, 행동의도 및 지역발전성과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각 요인들 간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 앞선 선행연구를 통하여 야시장 서비스품질은 다양한 음식을 제공하고, 편이성, 축제 및 이벤트, 물리적 환경을 제공한다는 관점에서 레스토랑 및 지역축제의 품질과 높은 관련성이 있다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연구가 진행 되어온 레스토랑 및 지역축제 품질과 감정 사이의 관련성을 우선적으로 파악하였다. 레스토랑의 편이성(Yim, 2012)과 물리적 환경(Kim et al.

가설 설정

  • H1 야시장 서비스품질(편의성, 음식, 행사 프로그램, 물리적 환경)은 지각된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야시장 서비스품질(편의성, 음식, 행사 프로그램, 물리적 환경)은 긍정적 감정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야시장 서비스품질(편의성, 음식, 행사 프로그램, 물리적 환경)은 부정적 감정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야시장 서비스품질(편의성, 음식, 행사 프로그램, 물리적 환경)은 행동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것이다.
  • H3 야시장 서비스품질(편의성, 음식, 행사 프로그램, 물리적 환경)은 지역발전성과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지각된 감정(긍정적, 부정적)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 긍정적 감정은 행동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2 부정적 감정은 행동의도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지각된 감정(긍정적, 부정적)은 지역발전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1 긍정적 감정은 지역발전성과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2 부정적 감정은 지역발전성과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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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시장의 역할은? 전통시장은 공공의 문화공간으로서 우리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 경제발전과 함께 교류 중심지로써, 지역성을 대표하는 역사 문화 공간 및 세대 간 소통을 위한 매개공간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Shim & Chang, 2016). 그러나 전통시장은 1996년 유통시장개방 이후 꾸준히 쇠퇴하는 산업집단으로 소규모 지역경제 쇠퇴에 대한 상징으로 언급되어 왔다(Jung, 2015).
지역발전이란? 지역발전이란 시간과 지역공간의 변화과정으로 자연스런 지역발전과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지역발전 모두를 포함한 개념이며(Oh, 2017), 지역발전성과는 지역의 다양한 문화 자원을 활용한 컨텐츠 개발을 통하여 지역의 경제적, 사회 문화적, 관광 발전을 추구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의 결과물에 대해 인식하는 정도로 정의하였다(Jeon & Park, 2013).
1996년 유통시장개방 이후 꾸준히 쇠퇴하는 산업집단으로 소규모 지역경제 쇠퇴에 대한 상징으로 불려온 이유는? 그러나 전통시장은 1996년 유통시장개방 이후 꾸준히 쇠퇴하는 산업집단으로 소규모 지역경제 쇠퇴에 대한 상징으로 언급되어 왔다(Jung, 2015). 이는 대형할인점, 백화점 등 다양한 유통업태의 출현과 홈쇼핑 등 새로운 업체의 등장 및 확산, 더불어 소비자들의 생활환경 변화, 편의성을 중시하는 소비행태가 침체상태에 있는 전통시장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Ko, 2016). 따라서 전통시장의 문제는 영세상인의 보호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 내 생산자 보호와 지역문화 창출 측면에서 방치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Park & Su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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