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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휴대폰 애프터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After-Sales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Mobile Phon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0 no.4, 2017년, pp.87 - 95  

이재준 (금오공과대학교 산업공학부) ,  유지현 (금오공과대학교 컨설팅대학원) ,  이세재 (금오공과대학교 산업공학부) ,  오현승 (한남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조진형 (금오공과대학교 산업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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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configure what dimensions make up for smart phone after service quality, and how this service quality affects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Smart phone market is a market of the device leading the digital convergence as well as positioning itself as one of the nat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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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결과 각기 구분되는 품질 차원들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실증하였으며, 그 중 상호작용품질과 결과품질이 물리적 환경 품질보다 고객 만족도에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하였다[3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품질의 단일 차원이 아닌 인적 품질, 환경 품질, 정책 품질의 각 차원의 서비스 품질이 스마트폰 애프터서비스 이용 고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그 영향력의 차이를 실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서비스 품질의 위계구조모형에서 서비스 품질의 영향력 차이에 대한 연구는 Rosen and Karwan[22], 이유재 외[30]의 연구에서도 실증된 바 있으나, 기존 선행연구 분석 결과 애프터서비스와 관련된 연구에서는 진행되지 않았다.
  • [8]의 연구를 비롯한 많은 연구를 통해 서비스 품질과 행위의도간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이 매개변수 역할을 하는 모형이 가장 우수한 모형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스마트폰분야의 애프터서비스 품질과 고객충성도 사이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이 매개 효과를 갖는지 검증하고자 하며, 시간경과에 따른 변화에 대한 종단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기존 서비스 품질관련 연구는 횡단연구 모형이 많이 사용되었으며, 동일 업종 내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와 실 서비스간의 불일치를 연구하는 SURVQUAL 모형이 많이 연구되었으나, Bolton and Drew[2], Banwet and Datta[1], Palmer and O’Neill[18]의 연구와 같은 시간 경과에 따른 기대와 지각의 차이를 연구한 사례도 있다[5, 12, 17].
  •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애프터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과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애프터서비스 품질을 단일차원이 아닌 인적 품질, 환경품질, 서비스정책품질의 위계적 품질구조로 서비스 품질의 영향력에 대한 분석모형을 시도하였다. 또한 유상서비스와 무상서비스집단간의 비교와 서비스 후 시간경과시점 차이에 따른 영향력 차이를 비교하는 종단연구도 함께 병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소비자가 인지하는 스마트폰 제품 분야의 애프터서비스 품질 요인의 구성 요소가 애프터서비스의 만족도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서비스 품질은 단일차원이 아닌 위계적 다차원구조임을 제시한 이론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제품과 관련된 애프터서비스의 서비스 품질 세부 구성요인을 발굴하고, 애프터서비스 세부 품질요인이 고객 만족과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국내의 R-SERVQUAL 모형을 적용한 연구는 주유소업종분야를 연구한 박윤서 외[20]의 연구와 대형마트 업종분야를 연구한 윤정근 외[32]의 연구가 있으나 두 연구 모두 다층적 특성은 반영하지 않았으며, 해당업종의 특성을 고려하여 정책 차원의 하위 요소 측정항목을 수정하여 적용하였다[30]. 본 연구에서도 위 선행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서비스정책 품질 차원을 환경 품질과 분리하고 스마트폰 제품분야 서비스의 특성을 감안하여 품질보증, 부가서비스 운영을 그 하위차원의 서비스 품질요인으로 적용하고자 한다. 또한 Brady and Cronin[4]은 선행연구인 Rust et al.
  • 즉, 3가지의 상위 품질차원과 각 2가지 하위 구성요소로 스마트폰 제품에 관한 애프터서비스의 각 품질 측면이 애프터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와 고객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Figure 1]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애프터서비스의 각 품질 차원은 애프터서비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애프터서비스의 만족도는 애프터서비스의 각 품질 차원과 고객 충성도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3 : 애프터서비스의 각 품질 차원이 애프터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무상 서비스와 유상 서비스를 경험한 소비자 집단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 : 애프터서비스의 각 품질차원이 애프터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애프터서비스 경험 후의 경과시간에 따라 소비자집단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두 번째로, 가설 4의 ‘애프터서비스의 각 품질차원이 애프터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애프터서비스 경험 후의 경과시간에 따라 소비자집단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첫 번째로, 가설 3의 ‘애프터서비스의 각 품질 차원이 애프터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무상 서비스와 유상 서비스를 경험한 소비자 집단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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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하버드 대학의 가빈 교수가 정리한 다섯 가지 관점에서의 품질에 관한 정의는 무엇인가? 미국 하버드 대학의 가빈 교수는 Garvin[12]의 연구를 통해 품질에 관한 정의를 다섯 가지 관점에서 정리하였다. 즉, 철학에서의 선험적 접근, 경제학에서의 제품 기반 접근, 경제학과 마케팅, 생산관리에서의 사용자 기반 접근, 제조 기반 접근, 그리고 가치기반 접근이다. 또한 제품 품질의 근본 요소로 성과(Performance), 외양(Features), 신뢰성(Reliability), 확신성(Conformance), 지속성(Durability) 용역성(Serviceability), 심미성(Aesthetics), 이미지(Perceived Quality)의 8가지 품질 범주를 제시하였다[12].
품질의 일반적인 표현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품질이란 “특정 목적 또는 용도에 대한 유용성”이라 표현되며, 접근 방법, 학문 영역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28]. 미국 하버드 대학의 가빈 교수는 Garvin[12]의 연구를 통해 품질에 관한 정의를 다섯 가지 관점에서 정리하였다.
제품 품질의 근본 요소로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즉, 철학에서의 선험적 접근, 경제학에서의 제품 기반 접근, 경제학과 마케팅, 생산관리에서의 사용자 기반 접근, 제조 기반 접근, 그리고 가치기반 접근이다. 또한 제품 품질의 근본 요소로 성과(Performance), 외양(Features), 신뢰성(Reliability), 확신성(Conformance), 지속성(Durability) 용역성(Serviceability), 심미성(Aesthetics), 이미지(Perceived Quality)의 8가지 품질 범주를 제시하였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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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Banwet, D.K. and Datta, B.,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post-visit intentions over time : the case of a library, Total Quality Management, 2002, Vol. 13, No. 4, pp. 537-546. 

  2. Bolton, R.N. and Drew, J.H.,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Impact of Service Changes on Consumer Attitudes, Journal of Marketing, 1991, Vol. 55, No. 1, pp. 1-9. 

  3. Boulding, W., Kalra, A., Staelin, R., and Zeithaml, V.A., A Dynamic Process Model of Service Quality : From Expectations to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93, Vol. 30, No. 1, pp. 7-27. 

  4. Brady, M.K. and Cronin Jr. J.J.,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 A Hierarchical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2001, Vol. 65, No. 3, pp. 34-49. 

  5. Carman, J.M.,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 An Assessment of the SERVQUAL Dimensions, Journal of Retailing, 1990, Vol. 66, No. 1, pp. 33-55. 

  6. Churchill Jr G.A. and Surprenant, C., An Investigation into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82, Vol. 19, No. 4, pp. 491-504. 

  7. Cronin, J.J. and Taylor, S.A., Measuring Service Quality :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1992, Vol. 56, No. 3, pp. 55-68. 

  8. Dabholkar, P.A., Shepherd, C.D., and Thorpe, D.I., A Comprehensive Framework for Service Quality : An Investigation of Critical Conceptual and Measurement Issues Through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Retailing, 2000, Vol. 76, No. 2, pp. 139-173. 

  9. Dabholkar, P.A., Thorpe, D.I., and Rentz, J.O., A Measure of Service Quality for Retail Stores :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996, Vol. 24, No. 1, pp. 3-16. 

  10. Duncan, E. and Elliot, G., Customer Service Qua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among Australian Retail Financial Institutions, Journal of Financial Services Marketing, 2002, Vol. 7, No. 1, pp. 25-41. 

  11. Finn, D.W. and Lamb Jr, C.W., An Evaluation of the SERVQUAL Scales in a Retailing Setting, in Rebecca Holman and Michael R. Solomon (Ed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Provo, UT :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1991, Vol. 18, No. 1, pp. 483-490. 

  12. Garvin, D.A., What Does Product Quality Really Mean, Sloan Management Review, 1984, Vol. 26, No. 1, pp. 25-43. 

  13. Gronroos, C.,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984, Vol. 18, No. 4, pp. 36-44. 

  14. Gronroos, C., Service quality : The six criteria of good perceived service, Review of Business, 1988, Vol. 9, No. 3, pp. 10-13. 

  15. Hsieh, Y.-C. and Hiang, S.-T., Study of the Impacts of Service Quality on Relationship Quality in Search-Experience- Credence Service, Total Quality Management, 2004, Vol. 15, No. 1, pp. 43-58. 

  16. Lee, S.-H., Changes in the evolution of the mobile phone industry and the competitive landscape,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CEO Information, 2008, Vol. 670. 

  17. Ostrom, A.L., Bitner, M.J., Brown, S.W., Burkhard, K.A., Goul, M., Smith-Daniels, V., and Rabinovich, E., Moving forward and making a difference : research priorities for the science of service, Journal of Service Research, 2010, Vol. 13, No. 1, pp. 4-36. 

  18. Palmer, A. and O'Neill, M., The Effect of Perceptual processes on the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2003, Vol. 17, No. 3, pp. 254-274. 

  19. Parasuraman, A., Zeithaml, V.A., and Berry, L.L., SERVQUAL :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1988, Vol. 64, No. 1, pp. 12-40. 

  20. Park, Y.S., Lee, S.I., Kang, S.P., and Kim, Y.S., Comparing the Service Quality Models for Retail Stores and Applying to the Gas Station Service,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2008, Vol. 13, No. 3, pp. 79-109. 

  21. Pollack, Leisen B., Linking the Hierarchical Service Quality Model to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2009, Vol. 23, No. 1, pp. 42-50. 

  22. Rosen Drew, L. and Karwan, K.R., Prioritizing the Dimensions of Service Quality : An Empirical Investigation and Strategic Assess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1994, Vol. 5, No. 4, pp. 39-52. 

  23. Rust, R.T. and Oliver, R.L., Service Quality : Insight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from the Frontier, in Service Quality :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Roland T. Rust and Richard L. Oliver(Eds), Thousand Oaks, CA : Sage Publication, 1994, pp. 1-19. 

  24. Seo, J.S. and Kim, J.S., A Study on Service Quality, System Acceptance and Relationship in the ERP Services to SMEs,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16, Vol. 39, No. 2, pp. 150-160. 

  25. Smith, A.M., Measuring Service Quality : Is SERVQUAL Now Redundant?,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1995, Vol. 11, No. 3, pp. 257-276. 

  26. Spreng, R.A. and Mackoy, R.D., An empirical examination of a model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 Journal of retailing, 1996, Vol. 72, No. 2, pp. 201-214. 

  27. Yi, Y.J. and La, S., The Relative Effects of Three Dimensions of Service Quality on CS : A Comparative Study of Existing vs. Potential Customers, Marketing Research, 2003, Vol. 18, No. 4, pp. 67-97. 

  28. Yi, Y.J. and Lee, J.Y., A Critical Review of Service Quality Research-Focused on Concept and Measurement, Seoul University 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1997, Vol 31, No. 3-4, pp. 249-283. 

  29. Yi, Y.J. and Yi, C.L., A Critical Review of Service Quality Research in Recent 10 years (2004-2013), Marketing Research, 2014, Vol. 19, No. 2, pp. 1-43. 

  30. Yi, Y.J., Kim, J.Y., and Kim, J.I., An Empirical Study on the Status of the Service Industry, Consumer Research, 1996, Vol. 7, No. 2, pp. 129-157. 

  31. Yi, Y.J., La, S.A., The Relative Effects of Three Dimensions of Service Quality on CS-A Comparative Study of Existing vs. Potential Customers,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2003, Vol. 18, No. 4, pp. 67-97. 

  32. Yun, J.K. and Choi, H.K., The Impacts of Service Quality of Discount Stor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Voluntary Behavioral Intention-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Lifestyle,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2009, Vol. 14, No. 3, pp. 49-80. 

  33. Zeithaml, V.A.,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The Journal of Marketing, 1988, Vol. 52, No. 3, pp. 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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