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AR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 및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Knowledge of the SBAR, Attitudes towards SBAR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for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SBAR(상황-배경-사정-제안)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 및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간호대학 3학년에 재학 중인 10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8년 8월 31일부터 2018년 10월 26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SPSSWIN 23으로 빈도,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은 5점 만점에 3.26점, SBAR 이용 인식은 3.31점, 비판적 사고성향은 3.50점으로 나타났다. SBAR 사용능력(r=.46, p<.001)과 SBAR 이용인식(r=.23, p=.023)은 비판적 사고성향과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BAR 사용능력은 SBAR 이용 인식(r=.16, p=.113)과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SBAR 사용능력과 SBAR 이용인식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SBAR(상황-배경-사정-제안)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 및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간호대학 3학년에 재학 중인 10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8년 8월 31일부터 2018년 10월 26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SPSS WIN 23으로 빈도,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은 5점 만점에 3.26점, SBAR 이용 인식은 3.31점, 비판적 사고성향은 3.50점으로 나타났다. SBAR 사용능력(r=.46, p<.001)과 SBAR 이용인식(r=.23, p=.023)은 비판적 사고성향과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BAR 사용능력은 SBAR 이용 인식(r=.16, p=.113)과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SBAR 사용능력과 SBAR 이용인식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of the SBAR(Situation-Background-Assessment-Recommendation) Attitudes towards SBAR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Subjects were 101 associate nursing students associate nursing students(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of the SBAR(Situation-Background-Assessment-Recommendation) Attitudes towards SBAR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Subjects were 101 associate nursing students associate nursing students(3rd).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 -report questionnaire from August 31 to October 26, 2018.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using SPSS Win 23. The score for knowledge of the SBAR was 3.26, Attitudes towards SBAR scoring 3.3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oring 3.50. Knowledge of the SBAR(r=.46, p<.001) and Attitudes towards SBAR(r=.23, p=.023) were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with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students. Therefore, to increase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the program for increase knowledge of the SBAR and attitudes towards SBAR of nursing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of the SBAR(Situation-Background-Assessment-Recommendation) Attitudes towards SBAR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Subjects were 101 associate nursing students associate nursing students(3rd).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 -report questionnaire from August 31 to October 26, 2018.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using SPSS Win 23. The score for knowledge of the SBAR was 3.26, Attitudes towards SBAR scoring 3.3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oring 3.50. Knowledge of the SBAR(r=.46, p<.001) and Attitudes towards SBAR(r=.23, p=.023) were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with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students. Therefore, to increase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the program for increase knowledge of the SBAR and attitudes towards SBAR of nursing stud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므로 임상실습에서 간호사례를 활용한 SBAR 보고교육으로 비판적 사고성향의 향상시켜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지금까지 SBAR 보고교육과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관계를 본 연구는 드문 상태로 본 연구에서는 SBAR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 및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 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과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간호대학생의 인수인계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 이용인식 및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 이용인식 및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과 이용인식,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향후 SBAR 사용능력과 비판적 사고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간호대학생의 성별, 종교, 대학생활 만족도, 간호학과 만족도, 임상실습 만족도 및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 등 총 6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본 연구자가 대상 학생에게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에게 연구 참여 동의서에 서명을 받은 후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 수집을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간호대학생 3학년이 2학기 성인간호학 실습을 2주 간 수행하고, 마지막 실습일인 금요일 집담회를 마친 후 자료수집을 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8년 8월 31일부터 부터 10월 26일까지로 배부된 115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14부를 제외한 101부(87.
대상 데이터
3학년 전수인 115명에게 자료수집을 하였으며, 설문지 응답이 부실한 14명을 제외하고 최종 10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는 G도 소재 C시에 있는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으로 성인간호학실습에서 SBAR 교육과 임상사례에 대해 적용 실습을 한 101명으로 본 연구 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한 학생들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간호학과 3학년 학생으로 성인간호학 실습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으로 2주간의 성인간호학실습에서 SBAR에 대한 교육을 받은 후 실제 대상자에게 SBAR를 적용하여 발표 후 피드백을 받은 학생이다. 연구대상자의 SBAR 사용능력은 3.
자료의 수집은 본 연구자가 대상 학생에게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에게 연구 참여 동의서에 서명을 받은 후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 수집을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간호대학생 3학년이 2학기 성인간호학 실습을 2주 간 수행하고, 마지막 실습일인 금요일 집담회를 마친 후 자료수집을 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8년 8월 31일부터 부터 10월 26일까지로 배부된 115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14부를 제외한 101부(87.8%)가 최종분석에 이용되었다.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 비판적 사고성향의 차이는 t-test 또는 ANOVA로 분석하였고, 사후 검정은 Scheffe검정을 실시하였다.
4)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Wang 등[12]이 개발한 도구를 Noh와 Lee[8]가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4문항으로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 5점의 Likert 척도로 측정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SBAR 사용능력이 높은것으로 의미한다.
Yun[13]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27 문항으로 지적열정/호기심 5문항, 신중성 4문항, 자신감 4문항, 체계성 3문항, 지적공정성 4문항, 건전한 회의성 4문항, 객관성 3문항으로 7개 하부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SBAR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과 비판적 사고성향은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SBAR 사용능력과 SBAR 이용인식이 높을수록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16, 17]에서 SBAR 교육프로그램이 비판적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SBAR 사용능력과 SBAR 이용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16. p= .113).
SBAR 사용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은 정의 상관관계 (r=.46. p<.001) 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SBAR 사용능력이 높을수록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BAR 사용능력은 5점 만점에 3.26점이었으며, 하위문항별로는 제안보고능력 3.34점으로 가장 높고, 사정보고능력 3.31점, 배경보고능력 3.36점, 상황보고능력 3.13점순이었다.
SBAR 이용인식과 비판적 사고성향은 정의 상관관계(r=.23. p=.023)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SBAR 이용인식이 높을수록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는 SBAR 사용능력은 대학생활에 만족하고 임상실습에 만족할수록, SBAR 이용인식은 대학생활, 간호학과 및 임상실습에 만족할수록, 비판적 사고성향은 대학생활과 간호학과에 만족할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과 비판적 사고 성향은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제언한다.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은 5점 만점에 3.26점, SBAR 이용인식은 3.31점 및 비판적 사고성향은 3.50점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는 SBAR 사용능력은 대학생활에 만족하고 임상실습에 만족할수록, SBAR 이용인식은 대학생활, 간호학과 및 임상실습에 만족할수록, 비판적 사고성향은 대학생활과 간호학과에 만족할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선행연구[6]에서 간호사 -의사 협력에는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 차이가 있다. 그리고 간호사와 환자에게 안전하고 양질의 서비스 제공하는데 도움정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SBAR를 이용한 의사소통이 의사소통 인식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본 Kim과 Kim[14]의 연구에서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50점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는 SBAR 사용능력은 대학생활에 만족하고 임상실습에 만족할수록, SBAR 이용인식은 대학생활, 간호학과 및 임상실습에 만족할수록, 비판적 사고성향은 대학생활과 간호학과에 만족할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과 비판적 사고 성향은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은 대학만족도와 간호학과 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대학만족 군이 불만족 군보다(F=6.56, p=.002), 간호학과 만족군이 불만족 군(F=3.87, p=.024)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Table 3 참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SBAR 사용 능력은 임상실습에 만족할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SBAR 이용인식은 대학생활, 간호학과 만족도 임상실습 만족 할수록 높게 나타나 간호대학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SBAR 사용능력은 대학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Scheffe검증결과 임상실습 만족 군이 불만족 군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F=3.
일반적 특성에 따른 SBAR 이용인식은 대학만족도, 간호학과 만족도, 임상실습 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Scheffe 검증결과 대학생활 만족 군이 불만족 군(F=6.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은 대학만족도와 간호학과 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대학만족 군이 불만족 군보다(F=6.
후속연구
본 연구결과 SBAR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과 비판적 사고 성향이 정의 상관관계를 보여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SBAR 보고교육을 수행 후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SBAR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과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관계 만 본 상태로 추후 연구에서는 SBAR 보고교육 후 비판적 사고성향 향상의 효과를 본 연구가 필요하며 일개대학을 대상으로 한 상태로 일반화에 제한이 있는 상태로 표본수 확대하여 반복연구를 필요성을 제기한다.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과 비판적 사고 성향은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SBAR 사용능력, SBAR 이용인식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 교육에서 임상사례를 제시한 SBAR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SBAR를 활용한 교육은 환자정보를 조직하고 구조화하며, 보고 전 문제에 대해 심사 숙고해 보도록 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를 강화시킬 수 있다[11]. 간호사는 환자 상태를 논리적 추론을 통해 보고여부를 결정하는데, 이는 단순한 기억이나 이해의 수준이 아닌 적용의 수준으로 간호대학생에게 임상사례를 제시하여 간호문제를 스스로 찾도록 하는 훈련이[8] 필요하다. 임상사례를 활용한 교육은 간호대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촉진시키고, 명확한 의사소통능력이 환자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도록 한다[5]. 비판적 사고성향은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임상수행능력의 필수요소로 간호교육에서 비판적 사고성향의 함양은 매우 중요하다[3].
SBAR이란?
최근 간호교육현장에서 간호대학생의 인수인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SBAR를 적용한 의사소통교육이 대두되고 있다. SBAR(상황-배경-사정-제안) 보고교육은 환자정보가 충분히 교환될 수 있도록 개발된 매우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중의 하나이다[6].
SBAR를 활용한 교육의 장점은?
SBAR를 활용한 교육은 환자정보를 조직하고 구조화하며, 보고 전 문제에 대해 심사 숙고해 보도록 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를 강화시킬 수 있다[11]. 간호사는 환자 상태를 논리적 추론을 통해 보고여부를 결정하는데, 이는 단순한 기억이나 이해의 수준이 아닌 적용의 수준으로 간호대학생에게 임상사례를 제시하여 간호문제를 스스로 찾도록 하는 훈련이[8]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