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관, 사회적 지지가 학과만족에 미치는 융복합적 영향
The Convergent effect of Ego-resilience, Nursing professionalism, and Social support on Department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2, 2017년, pp.403 - 412  

이선영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  이정숙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관, 사회적 지지가 학과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2017년 4월부터 5월까지 간호대학생 272명으로부터 자료가 수집되었다. 연구도구는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관, 사회적 지지, 학과만족이었다. 자료분석은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 일반적 특성과 관련한 학과만족의 차이는 학과선택 이유, 동아리 활동, 성적에서 유의미했다.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관, 사회적 지지, 학과만족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고, 간호대학생의 학과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회적 지지, 간호전문직관, 자아탄력성이었다. 간호대학생의 사회적 지지, 간호전문직관, 자아탄력성 증진을 위한 활동을 통해 학과만족이 향상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는 그들이 대학생활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ere to identify the effect of ego-resilience, nursing professionalism, social support on department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April to May 2017 from 272 nursing students. The study tools were ego-resilience, nursing professionalism, social support, depart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의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관, 사회적 지지, 학과만족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학과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그들의 건강한 대학생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관, 사회적 지지, 학과만족의 정도를 확인하고, 학과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관, 사회적 지지가 학과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관, 사회적 지지가 학과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이 무엇을 기준으로 진로를 선택하는가? 세상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점점 경쟁하는 분위기가 만연해지면서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은 진로를 선택할 때 자신의 관심이나 적성보다는 취업률이 높은 학과나 수능 성적에 맞추어 대학을 진학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학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만족하지 못하고 대학생활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며 중도에 학업을 포기하게 된다[1,2].
자신의 관심이나 적성보다는 취업률이 높은 학과나 수능 성적에 맞추어 대학을 진학하는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세상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점점 경쟁하는 분위기가 만연해지면서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은 진로를 선택할 때 자신의 관심이나 적성보다는 취업률이 높은 학과나 수능 성적에 맞추어 대학을 진학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학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만족하지 못하고 대학생활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며 중도에 학업을 포기하게 된다[1,2]. 이는 개인은 물론 사회적 차원에서도 손실이 발생하는 것이므로 중고등학교 시기에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마련해주고 그에 맞추어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과만족은 무엇이며 학과만족이 높은 경우는 언제인가? 학과만족이란 학과에 대한 자신의 기대나 진로와 비교하여 학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자신의 미래의 진로나 기대와 일치한다면 학과만족은 높을 것이다. 이런 판단은 사회적 인식에 영향을 받으며 사회적 인식에 대한 개인의 지각이 학과만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E. Y. Yu, Y. J. Yang, "A Study on the Difference among College Students' Department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nd the Influence on Career Stre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2, pp.557-568, 2013. 

  2. S. H. Lee, G. Y. Jeong, Y. W. Jang. "A Study of Relations among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and Satisfaction of Department among College Students from Cosmetology-Related Departments",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Vol. 30, No. 3, pp.21-47, 2016. 

  3. K. H. Kim,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 No. 1, pp.7-20, 2000. 

  4. H. J. Choi,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6, pp.68-77, 2017. 

  5. K. M. Soria, M. Stebleton, "Major Decisions: Motivations for Selecting a Major, Satisfaction, and Belonging", NACADA Journal, Vol. 33, No. 2, pp.29-43. 2013. 

  6. J. A. Cho, J. S. Kim, "Factors Affecting Nurs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Depart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4, pp.587-595, 2016. 

  7. S. Y. Yun, S. H. Min,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College adjustment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395-403, 2014. 

  8. E. J. Yeun, Y. M. Kwon, O. H. Ahn,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6, pp.1091-1100, 2005. 

  9. Y. M. Kwon, E. J. Yeun,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Vol. 13, No. 3, pp.285-292, 2007. 

  10. H. S. Kim, D. K. Sherman, S. E. Taylor, "Culture and Social Support", American Psychologist, Vol. 63, No. 6, pp.518-526, 2008. 

  11. H. J. Kweon, Y. H. Nam, E. Y. Cheon, "A Study on Major Satisfaction according to Social Support Types of Students in the Dept. of Public Health Administration", Vol. 13, No. 2, pp.17-27, 2012. 

  12. M. Y. Han, Y. S. Kim, M. K. Jeon, I. J. Kim, "The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Satisfaction in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Crisisonomy, Vol. 12, No. 6, pp.53-65, 2016. 

  13. Y. G. Noh, Y. S. Lee,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Test Anxiety among Nursing Students Taking the National Examination for Registered Nurse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6, No. 11, pp.633-643, 2016. 

  14. E. C. Klohnen,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5, pp.1067-1079, 1996. 

  15. S. Y. Lee, J. S. Lee, Y. Y. Kim, "The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on Ego-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5, pp.401-409, 2017. 

  16. Y. M. Heo, "An Impact of Nursing Professional Values on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in Nursing College Students-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h.D. dissertation, pp. 28-43, Daegu Haany University, 2017. 

  17. P. W. Nolten,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social support : The development of the student social support scale.", Ph.D. dissertation, pp.1-2, Wisconsin-Madisin University, 1995. 

  18. J. Y. Choi, "Study on Factors Affecting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Ph.D. dissertation, pp. 26-36, Eulji University, 2016. 

  19. Y. D. Kim, G. S. Kim, "Relationships between Life Stress and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Art Therapy: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Vol. 24, No. 1, pp.25-42, 2017. 

  20. H. Y. Jung,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Life Stress, Depression and Ego Resiliency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7, pp.259-268, 2016. 

  21. M. S. Park, C. U. Oh, H. K. Kang, "Relationships among Bullying, Ego-Resilience, Perceived Stress, and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2, pp.73-81, 2017. 

  22. S. O. Utsey, J. N. Hook, N. Fischer, B. Belvet, "Cultural orientation, ego resilience, and optimism as predictors of subjective well-being in African Americans",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Vol. 3, No. 3, pp.202-210, 2008. 

  23. H. J. Park, J. W. Oh,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417-426, 2014. 

  24. K. O. Lee, H. J. Chae,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llege adjustmen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0, pp.355-365, 2016. 

  25. H. N. Lee, J. H. Kim, "The influencing factors of Ego-Resilience and Empowerment on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8, pp.292-300, 2016. 

  26. J. Y. Park, S. M. Park, "Influence of College Adjustment and Social Support on Career Development Level of College Students Who Majors in Health or Social Welfare", Korean Journal of Clinical Laboratory Science, Vol. 49, No. 2, pp.180-186, 2017. 

  27. N. Yildirim, A. Karaca, S. Cangur, F. Acikgoz, D. Akkus, "Th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stress, stress coping, self-esteem, social support, and health status among nursing students in Turkey: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Nurse education today, Vol. 48, pp.33-39, 2016. 

  28. H. W. Kwak, S. W. Hwang, "A comparative study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f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focus on a four-year technical college and univers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2, pp.239-249, 2017. 

  29. Y. S. Kim, E. J. Oh,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and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7 pp.103-111, 2016. 

  30. Y. J. Kim, Y. Y. Kim, S. M.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Satisfaction with Major, Career Identity and University life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Children's English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39-47, 2015. 

  31. K. A. Chung, J. H. Cho, "Differences between Major Satisfacti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Self-Esteem and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at On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143-155, 2015. 

  32. M. Komarraju, J. Swanson1, D. Nadler, "Increased Career Self-Efficacy Predicts College Students' Motivation, and Course and Major Satisfaction",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Vol. 22. No. 3, pp.420-432,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