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3, 2019년, pp.297 - 306
이경혜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nvergence between ego-resilience, major satisfac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This study used data from 183 nursing college students who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at a college located in G city of Korea. Clinical competency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기통제 수준을 융통성 있게 조절함으로써 유연하게 반응하며, 심리적 균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역동적인 능력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은? | 자아탄력성은 전문직 간호의 적응과 관련된 개념으로,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기통제 수준을 융통성 있게 조절함으로써 유연하게 반응하며, 심리적 균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역동적인 능력이다[3,6]. 자아탄력성이 높은 사람은 낯선 상황에서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들에 유연하게 반응함으로써 긍정적인 적응가능성이 높았다[5,7]. Klohnen[8]은 자아탄력성이 단순히 역경을 빨리 극복하고, 적절한 자아통제를 통해 성공적인 적응을 이루는 결과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극복과 적응을 가능하게 하는 자신감, 역경을 견디면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굳게 믿는 낙관적인 태도,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 주변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들의 조 화를 이루는 것으로 이 조화를 이루었을 때 비로소 개인은 탄력적이 된다고 하였다[9,10]. | |
임상수행능력이란? | 임상수행능력을 Barrett 와 Myrick[2]는 간호실무 상황에서 요구되는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통해 역할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였다[3]. 학교에 서 배운 지식을 실무현장에서 임상실습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는 기회를 갖는 것은 중요하다. | |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간호대학들은 간호이론지식을 바탕으로 실습실 실습과 임상실습 교육을 통해 간호지식과 임상수행 능력을 갖춘 역량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고자 프로그램 학습성과 기반 간호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간호학생이 전문직업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학습성과 기반 간호 이론 및 실습 관련 학습경험은 졸업 후 간호사 업무 역량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며,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회가 요구하는 인성과 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이다[1]. |
Barret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preceptor. Journal Advanced Nursing, 27(2), 105-108.
Hospital Nurses Association(2017). Survey on the status of hospital nursing staff placement.
J. Block & A. M. Kremen.(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H. J. Park.(1996). Perceived stress, coping process and depression to ego-resil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E, C. Klohnen.(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1079. DOI : 10.1037/0022-3514.70.5.1067.
S. A. Kim. & K. H. Min.(2011). Comparison of Three Resilience Scales and Relationship between Resilience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5(2), 223-243.
H. Cho & G. Y. Lee.(2006).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0(2), 163-173.
H. Y. Jeong & O. L. Park.(2009). A correlation analysis of the sense of value, self efficacy, major satisfaction level, and career maturity level of beauty care maj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Beauty and Art, 10(1), 35-49.
J. H. Oh.(2014).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73-884. DOI : 10.5392/JKCA.2014.14.10.873.
M. S. Choi.(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 G. Kim.(2014). Affecting Factors on Competence of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2), 55-65.
H. S. Cho.(2005).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 222-231.
S. K. Yoo & H. W. Shim.(2002).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4), 189-206. (in Korean).
H. S. Ha.(2000). Indicator for the department satisfaction of the Korean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D. J. Lee.(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W. H. Lee., J. G. Kim., J. S. Yoo., H. K. Hau., K. S. Kim., & S. M. Yim.,(1990). A study on instrument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Bulletin of Yonsei Nursing, 13(7), 17-29.
S. Y. Yang.(2015).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Ego Resilien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3), 1699-1710.
M. J. Shin & Y. E. Chun.(2018). Convergence among Resilienc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19-32. DOI : 10.15207/JKCS.2018.9.2.019.
J. W. Lee., N. Y. Lee & Y. S. Eo.(2018). Path analysis of major satisfaction, clinical competenc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decision level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1), 311-320. DOI : 10.5762/KAIS.2018.19.1.3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