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전공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 간의 융합 관련성
Convergence between Ego-Resilience, Major Satisfac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3, 2019년, pp.297 - 306  

이경혜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전공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 간의 융합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한국의 G 지역에 소재하는 일 대학교의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 183명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자료는 SPSS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포함하여 분석하였다. 임상수행능력은 자아탄력성 (r=.446, p<.000), 전공만족도(r=.439, p<.000)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전공만족도는 자아탄력성(r=.310, p<.000)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은 자아탄력성과 전공만족도이었으며, 설명력은 29.1%이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전공만족도, 그리고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융합적 교육프로그램으로의 개선과 교수학습방법의 다양화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nvergence between ego-resilience, major satisfac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This study used data from 183 nursing college students who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at a college located in G city of Korea. Clinical competency w...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전공만족도, 임상수행능력의 정도를 파악하고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자기탄력성, 전공만족도, 임상수행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전공만족도, 임상수행능력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은 자아탄력성, 전공만족도와 상관관계가 있었고, 전공만족도는 자아탄력성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학과 학생의 자기탄력성, 전공만족도, 임상수행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이다. 또한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전문직간호 역량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전공만족도, 임상수행능력의 정도를 파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전공만족도와 자아탄력성간의 관련성을 확인하여,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학교생활과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포함한 간호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기통제 수준을 융통성 있게 조절함으로써 유연하게 반응하며, 심리적 균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역동적인 능력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은? 자아탄력성은 전문직 간호의 적응과 관련된 개념으로,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기통제 수준을 융통성 있게 조절함으로써 유연하게 반응하며, 심리적 균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역동적인 능력이다[3,6]. 자아탄력성이 높은 사람은 낯선 상황에서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들에 유연하게 반응함으로써 긍정적인 적응가능성이 높았다[5,7]. Klohnen[8]은 자아탄력성이 단순히 역경을 빨리 극복하고, 적절한 자아통제를 통해 성공적인 적응을 이루는 결과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극복과 적응을 가능하게 하는 자신감, 역경을 견디면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굳게 믿는 낙관적인 태도,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 주변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들의 조 화를 이루는 것으로 이 조화를 이루었을 때 비로소 개인은 탄력적이 된다고 하였다[9,10].
임상수행능력이란? 임상수행능력을 Barrett 와 Myrick[2]는 간호실무 상황에서 요구되는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통해 역할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였다[3]. 학교에 서 배운 지식을 실무현장에서 임상실습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는 기회를 갖는 것은 중요하다.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간호대학들은 간호이론지식을 바탕으로 실습실 실습과 임상실습 교육을 통해 간호지식과 임상수행 능력을 갖춘 역량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고자 프로그램 학습성과 기반 간호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간호학생이 전문직업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학습성과 기반 간호 이론 및 실습 관련 학습경험은 졸업 후 간호사 업무 역량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며,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회가 요구하는 인성과 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이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K. E. Kim & B. Y. Lee.(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85-896. DOI : 10.5392/JKCA.2014.14.10.885. 

  2. Barret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preceptor. Journal Advanced Nursing, 27(2), 105-108. 

  3. Y. S. Park & Y. H. Kwon.(2013). Ego Resil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9(3), 341-350. DOI : 10.5977/jkasne.2013.19.3.341. 

  4. Hospital Nurses Association(2017). Survey on the status of hospital nursing staff placement. 

  5. E. K. Lee. & J. A. Park.(2013). Ego-resiliance and the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2). 293-303. DOI : 10.5932/JKPHN.2013.27.2.293. 

  6. J. Block & A. M. Kremen.(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7. H. J. Park.(1996). Perceived stress, coping process and depression to ego-resil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8. E, C. Klohnen.(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1079. DOI : 10.1037/0022-3514.70.5.1067. 

  9. S. A. Kim. & K. H. Min.(2011). Comparison of Three Resilience Scales and Relationship between Resilience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5(2), 223-243. 

  10. D. J. Kim. & J. S. Lee.(2014).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0(2), 244-254. DOI : 10.5977/jkasne.2014.20.2.244. 

  11. H. Cho & G. Y. Lee.(2006).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0(2), 163-173. 

  12. E. H. Choi.(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identity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5(1), 15-21. 

  13. I. O. Moon & G. W. Lee(2010).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6(1), 83-91. DOI : 10.5977/JKASNE.2010.16.1.083. 

  14. J. S. Jung., M. J. Jeong., I. Y. Yoo.(2014).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27-36. DOI : 10.5977/jkasne.2014.20.1.27. 

  15. H. Y. Jeong & O. L. Park.(2009). A correlation analysis of the sense of value, self efficacy, major satisfaction level, and career maturity level of beauty care maj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Beauty and Art, 10(1), 35-49. 

  16. S. J. Han.(2013).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Nursing Students. Korean J Adult Nurs . 25(5), 559-56. DOI : 10.7475/kjan.2013.25.5.559. 

  17. J. H. Oh.(2014).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73-884. DOI : 10.5392/JKCA.2014.14.10.873. 

  18. C. S. Shim & S. Y. Park.(2018). Effects of a Simulator-Based Delivery Education on the Major Satisfaction,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linical Competence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2(5), 199-207. DOI : 10.21184/jkeia.2018.7.12.5.199 

  19. M. S. Choi.(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 K. G. Kim.(2014). Affecting Factors on Competence of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2), 55-65. 

  21. H. S. Cho.(2005).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 222-231. 

  22. H. J. Jang & Y. K. Kwag.(2013). Affect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9), 4380-4387. DOI : 10.5762/KAIS.2013.14.9.4380. 

  23. S. K. Yoo & H. W. Shim.(2002).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4), 189-206. (in Korean). 

  24. H. S. Ha.(2000). Indicator for the department satisfaction of the Korean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25. D. J. Lee.(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6. W. H. Lee., J. G. Kim., J. S. Yoo., H. K. Hau., K. S. Kim., & S. M. Yim.,(1990). A study on instrument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Bulletin of Yonsei Nursing, 13(7), 17-29. 

  27. S. Y. Yang.(2015).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Ego Resilien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3), 1699-1710. 

  28. M. A. Shin.(2013). Effect of Volunteering, Self-esteem and Job-esteem on Major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11), 1024-1035. DOI : 10.5392/JKCA.2013.13.11.1024. 

  29. H. S. Park & J. Y. Han.(2013).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4), 438-448. DOI : 10.7739/jkafn.2013.20.4.438. 

  30. O. S. Lee & M. O. Gu.(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 2749-2759. DOI : 10.5762/KAIS.2013.14.6.2749. 

  31. M. J. Shin & Y. E. Chun.(2018). Convergence among Resilienc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19-32. DOI : 10.15207/JKCS.2018.9.2.019. 

  32. E. S. Do & Y. S. Seo(2014).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1(3), 283-291. DOI : 10.7739/jkafn.2014.21.3.283. 

  33. J. W. Lee., N. Y. Lee & Y. S. Eo.(2018). Path analysis of major satisfaction, clinical competenc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decision level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1), 311-320. DOI : 10.5762/KAIS.2018.19.1.311. 

  34. S. H. Park & S. H. Han.(2016). Effect of Self-resilience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517-526. DOI : 10.5762/KAIS.2016.17.8.5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